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갤럭시 S22 WIFI와 BLUETOOTH와의 간섭 결함

(게시글 작성 시간: 07-14-2022 03:33 PM)
1801 보기
S22글작성자
Beginner Level 2
옵션
갤럭시 S

이제부터 삼성 갤럭시 S22의 유저분들에게 저와 동일한 결함이 있는지 꼭 체크해보시도록 글을 올립니다.

저는 갤럭시 S20의 유저였고 지난 4월말 S22로 기기변경하여 사용하던 중 

WIFI의 속도가 현저히 떨어진 것을 느끼게 되어서 실험해보고 알게된 사실을 공유드립니다.

 

WIFI 5G로 연결된 상태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WIFI 2.4G로 연결된 상태에서 블루투스를 켤 경우 통신 속도가 매우 느려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WIFI 2.4G에서 블루투스가 꺼져있을 경우 : 약 70Mbps 

WIFI 2.4G에서 블루투스가 켤 경우 : 약 5Mbps

 (상기 수치는 제가 점검해본 대략적인 수치입니다. 공유기마다 시간마다 약간의 수치는 다릅니다.

하지만 10배가 넘는 속도차이가 나고 블루투스를 켠상태에서는 포털사이트 기사 열면 사진이 하나씩 하나씩 뜨고

로그인, 카카오톡 전송 등 말도 안되게 느려집니다. 이게 정말 최신폰인가 10년 된중고폰인가 싶을 정도 입니다.)

 

블루투스를 끄면 정상작동 됩니다. 여러번 여러 공유기로 실험해도 똑같은 증상입니다. (약 10대 공유기 실험해봄)

(인터넷 속도측정은 계속 FAST.COM에서 측정했습니다)

어느 정도로 느려지는지 캡쳐사진 첨부드립니다.

        KakaoTalk_20220714_150226530.jpg       KakaoTalk_20220714_150226530_01.jpg

제가 업무용 폰으로 노트5 사용중입니다. 같은 환경에서 블루투스를 켜든 끄든 똑같은 속도로 나옵니다.

 

저만 그런 증상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저와 저의 와이프가 색상만 다른 같은 폰을 같은 시기에 구입했습니다.

제가 이야기 하기 전까지 저의 와이프도 크게 생각하지 않고 사용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똑같이 실험해 보았더니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그래서 목포삼성서비스센터에 방문해서 점검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이러저러한 사유를 대면서 이런 이슈가 올라온적이 없기 때문에 인정하지 않으려고 했지만

결국 목포센터 기사님도 그러한 증상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셨습니다. 

그래서 현장방문 점검을 해야한다고 광주 소속의 다른 기사님을 보내셨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사무실에서 점검하셨는데 그 기사님도 문제를 인정하셨습니다.

제 기기의 정보를 삼성 개발팀에 보내서 확인해본다고 하고 한달이 넘도록 연락이 없어서

제가 전화해서 따지니 그 제서야 다시 확인을 해보겠다고 합니다.

그리고나서 온 답변은 퀄컴침셋과의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하고 퀄컴회사에 문의를 해놓은 상태라고 합니다.

그리고 기다려달라고 합니다.

 

S22 유저 여러분들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확인해 보시고 글을 올려주세요.

 

최신폰을 비싼 돈주고 할부로 사용하고 있는데

수리도 환불도 보상도 안해주고 차일피일 기다리라고만 하는 것이 말이 됩니까.

저는 지난 3개월간 이 문제로 정말 많은 스트레스를 받아왔습니다.

스스로 이 폰 점검하느라 시간보내고 센터도 여러번 방문해서 항의하고

현장 점검 기사분에게도 여러번 이의를 제기했지만 자기는 해줄 수 있는게 없다면서 센터에 가보라고 합니다.

내일 또 센터에 방문해야하고 항의해야하고... 언제까지 이래야 할지를 생각하니 정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현재까지 결함은 인정하면서 그 어떤 직원도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가만히 있지 않을 계획입니다. 

커뮤니티에서 쓰는 이 글이 시작입니다. 

더 많은 S22 유저분들이 저와 같은 증상이 있으신지 확인해주시고 저와 함께 해주셨으면 합니다.

 

9 댓글
리스트레토948
Expert Level 5
갤럭시 S

WIFI 2.4G로 연결된 상태에서 블루투스를 켤 경우 통신 속도가 매우 느려지는 현상

= 이건 이슈 거리 자체가 안 됩니다

 

이건 블루투스 기술 자체가 2.4GHz의 대역폭을 사용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그 어떤 블루투스/와이파이 기기라고 해도 간섭으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노트북에서도 리시버가 있는 2.4GHz 대역 무선 마우스를 사용하면서 2.4GHz로 무선 인터넷 사용하면서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 받거나 하는 것처럼 네트워크 부하를 크게 걸면 마우스 감도가 크게 떨어지거나 끊김이 발생하는 등의 일이 있는 겁니다. 

 

제가 사용하는 탭에 블루투스 키보드 물려서 쓰고 있고 때때로 버즈도 연결해서 사용합니다. 블루투스 키보드도 2.4GHz, 버즈도 당연히 2.4GHz 입니다. 이 상황에서 와이파이를 2.4GHz로 연결하고 유튜브 영상 보면서 카톡 메시지 답하면 키보드 밀림 생깁니다. 결함일까요? 전혀요. 한정된 대역폭을 여러 디바이스가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병목현상일 뿐입니다. 와이파이를 5GHz로 변경하면 바로 쾌적해집니다. 특정 대역폭에 몰리는 일이 사라지니까요.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이건 원천적으로 두 기술이 같은 대역폭을 사용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이고 S22 시리즈가 아니라 그 어떤 제조사 그 어떤 제품을 갖다가 놔도 재현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엔지니어 분께서 뭔가 잘 모르시는 상태에서 막연히 답을 하셨을 수는 있으나, 이건 어디에 가져가서 설명해도 결함이라고 인정 못 받는, 너무 오래 전부터 당연하게 증명되어 있는 사실 그 자체입니다.

 

또, 네트워크 속도 테스트라고 제시하신 Fast.com은 순전히 넷플릭스 속도 테스트를 위한 페이지로 실제로 네트워크 속도를 평가하는 용도로는 전혀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통사도 이걸 바탕으로 한 테스트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최소한 speedtest.net 등으로 하셨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를 통한 테스트도 네트워크 퍼포먼스 테스트 결과로서 타당하지 않은 데이터를 제시하신 겁니다.

 

2.4GHz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간의 간섭을 두고 '결함'이라고 말한다면,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휴대폰과 노트북은 싹 다 결함이 있는 제품이 되어야 합니다.

 

무선 간섭으로 인한 Wi-Fi 및 Bluetooth 문제 해결하기 - Apple 지원 (KR)

애플도 해당 문제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무선 간섭으로 인한 Wi-Fi 및 Bluetooth 문제 해결하기
무선 간섭으로 인해 Wi-Fi 및 Bluetooth 기기의 연결이 끊어지거나 성능이 느려질 수 있지만 무선 간섭을 줄이거나 극복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무선 간섭의 증상
Wi-Fi 또는 Bluetooth 신호에 영향을 주는 간섭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기가 연결되지 않거나 기기의 연결 상태가 유지되지 않음
연결이 느리거나 신호 강도()가 약함
Bluetooth 오디오가 건너뛰거나 버벅대거나 끊기거나 잡음이 들리거나 윙윙거리는 소음이 들림
포인터가 비정상적으로 움직이거나 멋대로 이동함


무선 간섭을 줄이는 방법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조치를 취해 더 깨끗하고 강한 무선 신호를 잡을 수 있습니다.

Wi-Fi 기기를 Wi-Fi 라우터에 더 가까이 가져갑니다. 서로 연결되어 있는 Bluetooth 기기를 서로 더 가까이에 둡니다.


전원 케이블, 전자 레인지, 형광등, 무선 비디오 카메라, 무선 전화기 등 흔히 볼 수 있는 간섭 요인 근처에서 무선 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동일한 무선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활성 기기의 수를 줄입니다. Bluetooth 및 Wi-Fi 기기는 모두 2.4GHz 대역을 사용하지만, 2.4GHz 대신 5GHz 대역을 사용할 수 있는 Wi-Fi 기기가 많습니다. Wi-Fi 라우터에서 두 대역을 모두 지원하는 경우 Wi-Fi 기기를 5GHz 대역에 더 많이 연결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듀얼 밴드 라우터에서는 자동으로 이렇게 관리하기도 합니다.


다른 Wi-Fi 채널을 사용하도록 Wi-Fi 라우터를 구성하거나, Wi-Fi 라우터에서 간섭이 가장 적은 채널을 검색하도록 합니다. 대부분의 라우터는 시동될 때 또는 재설정될 때 자동으로 간섭이 가장 적은 채널을 검색합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와이파이 간섭 - Google 검색

구글에다가 블루투스 와이파이 간섭 이라고 검색만 해도 수두룩하게 쏟아져 나오고 모두 공통적으로 대역폭이 동일해서 그런 것이니 와이파이를 5GHz로 옮기라는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S22 시리즈의 '결함' 이었으면 애초에 이런 매우 폭넓은 누적 데이터가 나올 수가 없습니다. 이건 정말 조금도, 단 1%도 결함이라고 말할 수 없는, 해당 기술들이 사용하는 대역폭이 겹치는데서 오는 증상일 뿐입니다. 이게 결함이 되면 전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종류의 스마트폰들은 싹 다 결함있는 제품이 되는 겁니다.

S22글작성자
Beginner Level 2
갤럭시 S
리스트레토님, 간섭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간섭정도의 문제가 포인트가 되는 부분입니다.
제가 써온 어떤 폰도 이정도로 사용에 심각하게 영향을 끼치는 제품은 없었습니다.

정도가 너무 심하고, 센터에서도 개발자도 인정한 부분입니다.

불필요하게 긴 댓들은 제 이슈만 증폭시킬 따름입니다. 포인트를 놓치셨네요.

속도테스트 관련해서도, 제가 여기저기서 테스트를 했다면 수치에 대해 이의제기를 할까봐 말씀드린것이구요, 역시 이부분도 센터, 개발자 모두 자체적으로 테스트해보시고 인정하신 부분입니다.
0 좋아요
갤럭시 S
글쓴이 님의 편차는 비정상적으로 크지만 확실한건 2.4ghz 대역은 블루투스에 영향이 미치는게 맞으며 그에 따른 속도 저하가 일어날수밖에 없습니다
0 좋아요
Lexz
Beginner Level 2
갤럭시 S
이분 s22 안쓰시는거 같은데 진짜 이거 때문에 스트레스 장난아니에요. 다른 폰 쓸때는 다 멀쩡한게 s22만 속도 심각하게 떨어지면 s22결함이지 무슨 ㅋㅋ
0 좋아요
그림산
Active Level 6
갤럭시 S
s22 시리즈 고질병입니다.

네트워크 호환성하고 카메라중 특정 환경해서 화질문제.

제주믜분들도 s22 시리즈 구입 사용중 한 40퍼센트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네트워크 문제 카메라 화질 때문에 s22 시리즈을 중고로 팔고 다른 회사로 이동한 상황입니다.

그 중에 업무상 갤럭시가 꼭 필요한분들은 A시리즈 중에 한가지을 구입해서 사용중이더군요.

자고로 이번 s22 시리즈는 문제가 많은 폰입니다.

삼성이 정신을 차리고 똑바로 해야 하는데 정신을 차릴지는 두고 봐야하지만.

이번 s22 시리즈 폰메 대한 생각이 있으면은 마지막 기회라고 샘각하고 무순 대책을 세우겠지요.

s22 시리즈을 최적화하던지 아니면은 같은 실수을 계속 반복할지.....
0 좋아요
건전한사회
Expert Level 5
갤럭시 S
이전에 노트9스케줄러 꼬인것때문에 여러 유저가 고쳐달라고했지만 결국은 수정없이 그냥넘어갔어요.
Gos문제도 이전부터 계속문제 제기했지만 22시리즈판매에 악영향갈까봐 업데이트 해줬습니다. 이거는 어떻게 될지는모르겠네요
0 좋아요
Wi-Fi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S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Wi-Fi 담당입니다.

먼저 사용에 불편함이 생긴것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미 다른 분이 댓글을 올린것과 같이 Wi-Fi 2.4Ghz와 BT/BLE가 동일 밴드의 주파수를 사용하고 있고 안테나를 공유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Wi-Fi 2.4Ghz 대역과 BT/BLE를 동시 사용하게되면 Wi-Fi 성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사용자께서 확인시 Wi-Fi 성능의 저하가 심하게 확인이 되어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이전에 사용자께서 로그를 전달해 주신것을 개발쪽에서 확인한 바로는 1차적으로

bluen.homein
com.xiaomi.hm.health

상기 2개의 app에서 BLE duty를 100% 사용을 요청하고 있어서 성능 열화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BLE duty 100%라는 의미는 간단히 말씀드리면 BLE가 안테나를 100% 점유를 요청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상기 요청을 전부 받아들이면 사실상 Wi-Fi는 안테나를 사용하지 못하여 통신이 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것을 방지하기 위해 BLE duty 100% 설정시에 어느정도 Wi-Fi가 사용할 수 있도록 배분해 주고 있습니다.

BLE duty 설정은 설치된 application에서 전달하는 값으로 단말에서 결정할 수 있는 값은 아닙니다.
따라서, 현재의 동작에 사용성에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불편하시더라도 하기의 방법을 고려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1. 가능하면 해당 app들을 제거하거나 필요한 상황에서만 동작되도록 함
2. 5Ghz 대역의 AP 연결 사용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BLE duty 설정은 app 설정에 의한 것으로 저희가 바꿀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단말의 오류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위와 같이 duty가 과하게 설정이 되면 Wi-Fi의 동작을 최소한 보장을 하기 위해서 내부적으로 조정을 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추가 조정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개발에서 추가 확인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설정을 하는 app에 대해서 모두 확인이 어려우며
삼성에서 수정을 한 이후 각 BLE app의 동작성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에
상당히 조심스럽고 시간이 좀 오래 걸릴 수 있는 작업입니다.

바로 해결책을 드리지 못해 죄송스럽습니다만, 상기 내용 참고하시어 사용 부탁드리겠습니다.
향후 좋은 solution을 찾게 되면 s/w update를 통해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좋아요
S22글작성자
Beginner Level 2
갤럭시 S
아하, 담당자분이신가보네요, 어려운 설명은 잘 살펴보았습니다.

센터에서도 설명드린 제 입장은 이러합니다. 상기 언급하신 두 어플은 이전 갤s20에서도 사용하던 어플입니다. S20은 사용에 전혀 불편함이 없었기 때문에 S22로 기기 변경을 한 후 알게된 현상입니다. 체감이 너무 심하였기 때문에 제가 수치적으로 어느 정도인지를 체크했던 것이였고, 1차 글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노트5를 업무용폰으로 사용중인데 노트5와 함께 비교해보았습니다만 노트5는 블루투스를 켜도 이 정도로 느려지지 않습니다.
또한 센터의 요청으로 해당 두 어플을 지우고 WIFI와 블루투스를 리셋해주셔서 시도해 보았습니다만 약간의 속도 향상이 있긴 했지만(7,8Mbps정도 향상) 그 영향이 말씀하신것처럼 대단히 압도적으로 크지 않다는 것도 센터에서 확인해 보여드렸습니다. 블루투스를 꺼야만 정상범주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그 어플이라는게 저희 아파트 현관자동문 어플입니다. 저희 단지 1500세대가량 사용중이신데요, 왜 제 S22만 이렇게 영향을 받을 까요? 단지 내에 이 문제로 이의 제기하는분 아무도 없습니다. 제 이전 폰과 아이가 사용중인 삼성 갤럭시A10 키즈폰도 이러지는 않습니다.
제가 이렇게도 저렇게도 생각해보았고 센터에서도 여러 방향으로 시도해보셨지만 답은 개발부서 쪽에 있다고 하십니다. 애초에 설계가 잘못되거나 품자체의 하자일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에 본사의 답이 오기까지 아무런 교체도 해줄수가 없고 보상도 해줄 수가 없다고 합니다.

그 와중에 센터 기사분이 팁이라고 알려주신게 저에게 핸드폰을 자주 껏다가 켜는게 좋다고 하셨습니다. 이 시대에 이게 무슨 말도 안되는 솔루션입니까.
또 블루투스를 끄고 켜고하면서 쓰라는데요, 이건 또 무슨 해명입니까.
세상에 스마트폰 쓰면서 블루투스 WIFI를 같이 쾌적하게 사용하려고 그 비싼돈주고 최신폰 사서 쓰지, 이래서 안되고 저래서 안된다고 핑계를 대시면 누가 삼성 최신폰을 믿고 사서 쓰겠습니까.
제가 갤러시S시리즈를 처음 쓴것도 아니고 S2부터 사용하던 사람입니다.
담당자님 말씀대로 라면 역대 갤럭시 중 최고 저질 의 WIFI 블루투스 기능을 가진 폰인거 제가 사용자인증합니다.

환불해주시던지 차라리 이전 폰으로 바꿔주세요.
이대로는 기분나빠서 못쓰겠습니다.
0 좋아요
Lexz
Beginner Level 2
갤럭시 S
그와중에 변명하려다가 성능결함같으니 귀신같이 답글안다는 삼성멤버스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