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하이퍼랩스로 쉽게 예술영상 촬영하는 방법-05

(게시글 작성 시간: 12-10-2019 06:43 PM)
283 보기
포토그래퍼_MINSOO
Active Level 6
옵션
갤러리

안녕하세요. 삼성 멤버스 여러분!

스마트폰 사진작가 김민수입니다.

 

오늘은 갤럭시 노트10의 ‘하이퍼랩스’ 기능을 사용하여 촬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하이퍼랩스를 통해 손쉽게 아주 특별하고 재미있는 영상을 만들어 보세요!

 

KakaoTalk_20191127_105109697.jpg

 

 하이퍼랩스는 무엇인가요?

 

하이퍼랩스는 특수 영상 촬영기법으로, ‘타임랩스’에서 한발 더 나아가서 고정된 카메라 시점이 아닌 움직이는 카메라로 시간에 따른 공간과 활동의 움직임도 표현할 수 있는 촬영 방법입니다. 단순하게는 긴 시간에 걸쳐 일어나는 대상의 움직임을 압축해서 빠르게 보여주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죠!

 

타임랩스 촬영 기법은 주로 꽃의 개화 과정, 조수 간만의 변화, 구름의 움직임, 일출‧일몰 장면 등 느리게 움직이는 물체나 풍경을 촬영할 때 사용되는데요. 제법 긴 시간에 걸쳐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과 시간을 압축해 빠르게 보여줌으로써 극적인 효과를 연출할 수 있죠! 드라마나 예능에서 하루가 지나가는 것을 표현할 때 자주 보여지는 기법입니다.

 

이 놀라운 기능은 갤럭시 카메라에도 탑재되어 있어, 갤럭시 유저라면 쉽게 하이퍼랩스 예술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미적인 영상물 이외에도 결혼식, 단체 행사, 요리 과정 등 장시간의 공정이 필요로하는 분야에서 기록용 촬영 활용이 가능합니다.

 

앞서 설명 드렸듯이, 하이퍼랩스는 시간이 아닌 프레임을 압축하여 보여주는 기능으로 시간의 압축적 흐름에 공간의 변화까지 더해진 영상을 말하는데요. 움직이는 공간의 변화를 안정적으로 담기 위해서는 ‘짐벌’ 기능이 있는 보조장비가 꼭 필요합니다.

 

*짐벌(gimbal): 카메라로 동영상이나 사진을 촬영할 때, 결과물의 흔들림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

 

그럼 일단 쉽게 준비할 수 있는 삼각대로 고정된 위치에서 아주 간단하게 ‘하이퍼랩스’ 영상을 촬영해볼까요?

 

1. 꼭 필요한 2개의 준비물

 

삼각대 또는 삼각대가 있는 셀카봉

보조 배터리

 

‘하이퍼랩스’는 안정적인 카메라 움직임을 위해서 반드시 삼각대가 필요합니다. 삼각대 기능이 있는 요즘 셀카봉도 좋은 대안이죠. 다만 스마트폰 카메라를 장시간 거치해 놓고 촬영해야 하므로 바람에 넘어지지 않을 정도의 삼각대로 준비해주세요!

 

추운 겨울에 긴 야외 촬영이니, 보조 배터리도 꼭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2. 하이퍼랩스 풍경 구도를 잘 잡는 방법

 

일출일몰, 밀물썰물 등 움직이는 요소와 방향 고려

바람이 있고, 구름이 많은 날

③ 3분할 수평선 구도

 

KakaoTalk_20191127_105110510.jpg

 

멋진 영상을 담기 위해서는 좋은 구도뿐만 아니라 움직이는 요소를 잘 생각해야하죠.

위의 사진을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은 녹차밭으로 유명한 제주도 오설록의 ‘나홀로나무’입니다.

 

여기에서 촬영하실 분들께 팁을 드리자면, 오설록이 뒤편에 있어서 관광객이 눈에 잘 띄지 않는 촬영 명당입니다.

 

KakaoTalk_20191127_105740871.jpg

 

저는 이곳을 촬영하러 자주 찾는데요. 특히 11월 중순 이후부터는 태양이 나무 바로 뒤쪽으로 떨어지면서 붉고 아름다운 노을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그 아름다운 순간을 사진 한 장만으로는 다 담을 수 없으니, ‘하이퍼랩스’로 기록해 볼까요?

 

KakaoTalk_20191127_105110177.jpg

 

1) 먼저 사진을 찍어 보면서 최적의 하이퍼랩스 촬영 구도를 찾아보세요!

지평선을 화면의 하단 3분의 1쯤 위치에 두면 쉽게 사진의 가장 안정된 구도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어서 삼각대를 펼치고 스마트폰 카메라를 안정되게 거치하세요.

 

2) 구도도 중요하지만 움직임의 요소를 잘 찾아야 합니다.

이때 움직이는 요소는 아주 천천히, 느리게 가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예를 들면, 구름의 움직임, 밀물이 들어오는 순간, 해가 뜨고 지는 순간 등을 촬영해 보세요.

 

반대로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은 오히려 영상을 산만하게 만듭니다.

바람에 멋지게 돌아가고 있는 풍력발전기를 하이퍼랩스로 촬영하였더니 쾌속 선풍기가 되더군요. ^^

 

KakaoTalk_20191127_105402053.jpg

 

3) 정적인 구도와 동적인 요소를 잘 잡아내어 자리를 잡고, 삼각대를 펼쳐 스마트폰 카메라를 거치하세요. 그리고 보조 배터리를 미리 연결해두세요.

 

스마트폰의 현재 전력량이 충분하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저는 만일의 경우를 걱정해서 보조 배터리를 항상 준비합니다. 삼각대 아래 보조 배터리가 보이시지요?

 

이제 준비 완료! ‘하이퍼랩스’ 모드를 열고 촬영 시작 버튼을 누르세요!

 

3.하이퍼랩스 촬영 시 유의 사항

 

먼저 ‘하이퍼랩스’ 모드 상단의 촬영 ‘배속’을 선택하세요.

저는 16x 속도로 1시간 동안 촬영 했는데요. 1시간은 촬영해야 해가 지는 석양의 모습이 잘 기록됩니다.

 

KakaoTalk_20191127_134334922.jpg

 

장시간 촬영 시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게끔 몇 가지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비행기 모드

삼각대의 흔들림 방지

인내심

 

1) ‘비행기 모드’로 촬영 중 방해 받지 마세요!

1시간을 찍다 보면 그사이에 전화가 올 수 있습니다. 당황하게 되거나, 무심코 전화를 받다가 촬영을 망칠 수 있으니, 그럴 경우를 대비해서 미리 스마트폰을 ‘비행기 모드’로 설정해 두세요. 그럼, 방해의 걱정없이 촬영을 할 수 있죠.

 

2) 행여라도 외부 충격에 흔들림이 없도록 삼각대를 잘 지키세요.

 

3) 마지막으로 한 시간 동안이나 홀로 카메라를 지키고 촬영하면 상당한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지루한 시간을 함께 견디어 줄 동행이 있다면 좋겠죠? ^^

 

, 해가 지고 하늘에 어둠이 드리우면 긴 촬영을 마무리 지어볼까요?

‘촬영’ 버튼을 한번 더 눌러 촬영을 마치세요

 

하이퍼랩스 촬영하실 때에는  쉽게 생각하세요!

“삼각대 펼치고 스마트폰 카메라 거치 후 ‘하이퍼랩스’ 모드를 열고 촬영시작 - 한 시간 후 촬영 끝!

"한번 찍은 영상을 볼까요?"

 

 

촬영된 영상도 갤럭시 노트10의 영상편집기로 쉽게 편집이 가능합니다. 알려드리겠습니다.!

 

4. 동영상 편집기로 배경 음악을 넣고 편집하기

 

갤럭시 노트10은 동영상을 간편하게 편집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추고 있는데, 이를 이용하여 ‘영상을 잘라 내거나, 필터를 이용하여 색감을 추가하거나, 배경 음악을 넣거나, 자막을 입히는 등’ 다양한 작업을 손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보정하는 도구인 ‘포토 에디터’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죠!

 

1) 연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우측 상단의 점 3개를 클릭하여 동영상 편집기로 진입하세요.

편집기 하단에는 여러 가지 작업 도구가 배열되어 있는데요. 다양한 편집 기능 중, 하이퍼랩스 영상에 효과적인 ‘자르기, 필터, 속도 조정, 배경음악 넣기’ 4가지만 간단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KakaoTalk_20191127_154704823.jpg

 

동영상 자르기

영상이 긴 경우 맨 왼쪽의 가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좌‧우측 끝 하얀 막대를 움직여 길이를 짧게 조정하여 불필요한 영상의 부분을 잘라내세요.

 

KakaoTalk_20191127_154704839.jpg

 

 

필터를 이용하여 영상에 특별한 감성을 입히기

왼쪽에서 두 번째의 필터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필터를 이리저리 바꾸어 보고 마음에 드는 필터를 선택하세요.

 

KakaoTalk_20191127_154705357.jpg

 

배속 조정하기

하이퍼랩스를 보다 다이내믹하게 보이기 위한 꿀팁이죠!

‘재생’ 아이콘을 클릭하고, 재생속도 슬라이더를 우측으로 움직여 2배속으로 설정해보세요. 영상이 더욱 역동적인 효과가 납니다.

 

KakaoTalk_20191127_154705952.jpg

 

KakaoTalk_20191127_154705984.jpg

 

배경음악 넣기

영상 속에 배경음악을 추가해보세요.

음악 아이콘을 클릭하면 ‘배경음악’이 ‘없음’으로 표시되는데요. 여기에서 ‘없음’을 클릭하면 아래와같이 기본으로 저장되어 있는 여러 개의 음악 목록이 나열됩니다. 나열된 음악들은 모두 저작권 문제가 없으니, 마음에 드는 하나를 선택해서 배경음악으로 설정해보세요.

이 외에  영상에 음악을 추가하실 때에는 저작권 문제를 늘 유념해주세요.

 

KakaoTalk_20191127_154705316.jpg

 

KakaoTalk_20191127_154705750.jpg

 

 

배경음악을 선택해 넣은 다음, 끝으로 ‘동영상 소리’ 슬라이더를 좌측 끝으로 이동(소리 끔)하여 촬영 중에 녹음된 잡음을 제거합니다. 

 

 

KakaoTalk_20191127_154705743.jpg

 

이제 완성입니다! 편집한 영상을 저장하세요.

하이퍼랩스 기능을 사용하여 영상을 찍고 배경음악을 잘 골라 넣으면 갤럭시로도 멋있는 예술 영상을 간편하게 만들 수 있죠.

 

이제 스피커를 켜고 하이퍼랩스로 촬영한 색다른 느낌의 오설록 녹차밭의 석양을 함께 다시 한번 감상해보실까요?

 

 

참고로 제 작업실의 작은 공사 영상도 하나 올려봅니다. 일상에서 갤럭시 노트10 카메라의 ’하이퍼랩스‘ 기능을 다양하고 유익하게 활용해보세요.^^

 

 

다음에는프로모드로 겨울 사진을 잘 찍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57 댓글
갤러리

아~ 화면에 잔상이 남는 현상인가요? 아직까지 그런 경우는 없던데요~  한 시간 정도가 하이퍼랩스 영상으로는 좋은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tzel
Active Level 10
갤러리
조만간 도전하겠습니다😄😁😁
갤러리

네 도전해보세요~ 즐기면서 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0 좋아요
피치09
Active Level 4
갤러리
와 겁나 잘 찍으신당.
난 잘 안 되단데 ㅠㅠ
0 좋아요
갤러리
손끝에서 새로운 예술를 만들어주시네요
0 좋아요
çhøwõôjïņ
Active Level 6
갤러리
우왕
0 좋아요
Members_zRS1Xai
Beginner Level 2
갤러리

다 좋은데 삼성은 s20울트라 노트20 울트라에서 조차 타임랩스가 2k 밖에 안되요, 광학망원도 사용못하고 

0 좋아요
김박솨
Beginner Level 3
갤러리
하이퍼는 없고 타임만 있네요 ㅠ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