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08-갤럭시 야경 사진, ‘빛을 가지고 놀아 보자!’

(게시글 작성 시간: 01-17-2020 02:36 PM)
2413 보기
포토그래퍼_MINSOO
Active Level 6
옵션
갤러리

안녕하세요. 삼성 멤버스 여러분!

스마트폰 사진작가 김민수입니다.

 

크리스마스와 송년 분위기에 12월의 도시 야경은 연중 그 어느 때보다 화려하고 아름다워집니다.

 

아름다운 거리의 조명을 보다보니, 문득 예전 생각이 떠오르네요. 제가 처음 스마트폰 사진 작업을 시작한 2012년 그 당시에는 스마트폰 카메라로는 야간 사진을 찍을 수 없어, 밤 촬영을 거의 하지 못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눈부시게 발전된 갤럭시 카메라의 기능은 스마트폰 카메라로도 낮과 밤 상관없이 언제든지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도록 해주었죠!

 

44.jpg

 

갤럭시는 특히 야경 사진에 최적화 되었는데요, 갤럭시와 함께 야경의 빛을 내 것으로 만들어 더욱 멋진 사진을 찍어볼까요? ‘야경의 빛을 가지고 놀아 보세요!

 

야경의 빛에 자신만의 감성을 담아내는 방법

 

야경의 빛은 보는 사람에게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밤을 비추는 다채로운 조명과 광선은 인물을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10 카메라로 쉽고 간단하게 빛을 내 마음대로 조절하여 촬영하여 볼까요?

 

1. 무조건 ‘프로’ 모드 사용해 보기

 

11.jpg

 

일반 ‘사진’ 모드로 야간 촬영을 하면 보이는 것 보다 사진이 밝게 찍히죠.

야경의 빛을 자신의 감성대로 조절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프로’ 모드를 추천합니다. ‘프로모드의 여러 기능을 다 설정할 필요없이, ISO, 셔터속도, WB(색온도)’ 이 3가지로도 충분히 멋진 야경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① ISO: 감도를 조정하여 분위기에 맞게 밝기를 조절하세요.

셔터속도: 셔터속도와 노출을 조정하세요.

③ WB(색온도😞 차가운 파란빛, 따뜻한 노란빛, 화려한 붉은빛 등으로 자신의 감성을 더하세요.

 

3가지만 잘 조정하면 빛을 내 마음대로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사진 작업에서 빛을 어떻게 담아내는지는 본래 주관적인 일입니다.

이를 가능케하는 갤럭시 카메라의 기능은 프로모드 속의 ‘수동’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야말로 빛과 색감을 쉽고 더 섬세하게 조정할 수 있는 갤럭시의 특급 꿀팁이죠.

 

‘수동’ 기능 속에는 ‘색온도, 틴트, 대비, 채도, 하이라이트, 그림자’ 6가지의 색감 조정 도구가 들어 있습니다. 각각의 슬라이더를 좌우로 움직여 간편하게 야경의 빛을 내 마음껏 표현해 보세요!

위 예시 사진으로 자세히 알아볼까요?

 

18.jpg

 

붉은빛 조명을 살리기 위해서 ‘색온도’ 슬라이더를 우측으로 당겨 빨간색을 강조하였고, ‘틴트’로 마젠타 컬러를 좀 혼합했습니다. 또 ‘대비’를 움직여 명암의 차이를 더욱 강조하여 사진에 웅장한 느낌을 더했으며, ‘채도’도 조금 올려 색의 선명도를 약간 높였습니다.

 

반대로 ‘하이라이트’는 죽여서 차분하게 가라앉히고, 마지막으로 ‘그림자’를 진하게 하여 인물의 그림자를 살렸습니다.

사진 보정은 미술의 회화 기법과 비슷한데요, 지금은 익숙하지 않더라도 자꾸 해 보면 어느 순간실력이 늘어 있을꺼에요!

 

갤럭시 노트10 카메라 프로모드의 ‘수동’ 기능은 지난 6회차 연재(겨울 사진 잘 찍는 방법)에서도 소개가 되었었는데요, 이처럼 야간 사진에 접목해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셔터속도를 조절하여 피사체의 움직임을 표현해 보기

 

2.jpg

 

위 사진은 ‘프로’ 모드의 ‘셔터 속도’를 아주 느리게 하여 촬영한 예시인데요, 천천히 회전하고 있는 풍차 날개의 궤적이 조명 빛과 함께 표현되었습니다. DSLR 카메라에서만 가능하던 촬영 기법이 이제 스마트폰 카메라로 가능하다니 놀랍지 않나요?

 

일반 모드로 촬영한 아래 사진을 보시면, 위에 사진과 달리 풍차 날개의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은것이 보이시죠? 마치 다른 장소 같지 않나요?

 

1.jpg

 

그렇다면, 풍차의 궤적이 보이는 사진은 어떻게 촬영하였는지 알아볼까요?

 

20.jpg

 

 

천천히 돌아가고 있는 풍차 날개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서 프로 모드 속의 몇 가지 기능 요소를 조정하였습니다.

 

① ISO는 최솟값 50으로 하였습니다. (필수)

② 조리갯값은 F1.5F2.4로 하여 노출을 줄였습니다. (필수)

③ 셔터속도는 느린 8초로 하였습니다. (선택)

④ WB(색온도)는 붉게 하였습니다. (선택)

 

느린 셔터속도 촬영 시에는, 미세한 흔들림에도 사진이 흔들리게 나오니, 반드시 삼각대에 스마트폰을 거치하고 찍어야 합니다.

비교를 위해 셔터속도를 10, 8, 4초 등으로 설정하여 촬영해보았는데요, 8초일 때 풍차 날개의 회전 궤적 표현이 가장 좋았습니다. 셔터속도는 현장 상황에 따라 다르게 설정해보세요.

 

아래 사진은 WB(색온도)를 차갑게 하여 푸른빛이 돌게끔 설정해보았습니다. 만약 여름이었면 푸른빛의 사진이 시원해보이겠죠? 지금은 조금 추워보이네요.^^

 

3.jpg

 

 

3. 라이브 포커스 모드 사용하기

 

갤럭시 노트10 카메라의 ‘라이브 포커스’ 모드 역시 야간 사진 촬영에 탁월합니다.

‘라이브 포커스기능은 초점이 맞은 피사체를 제외한 나머지 배경을 흐려지게끔 뭉개버리는 ‘아웃포커스’ 기법을 사용하여 인물 사진이나 음식 사진 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조명이 있는 야경 사진 촬영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3.jpg

 

라이브 포커스 모드에서는 5개의 도구를 가지고 서로 다른 효과를 적용해 찍을 수가 있습니다. 슬라이더를 사용해서 각 효과의 정도를 간편하게 조절하여 사용해보세요.

 

블러: 초점이 맞은 피사체를 제외한 나머지 배경을 흐릿하게 만드는 아웃포커스 현상을 만들어 줍니다.

빛서클: 피사체 뒤편 배경으로 조명이 있는 경우 보케(Bokeh) 현상을 만들어 줍니다.

스핀: 주 피사체 주변이 회전하고 있는 듯한 현상을 만들어 줍니다.

: 줌 효과를 주어서 속도감을 만들어 줍니다.

컬러포인트: 주 피사체의 컬러만 남겨 두고 주변부를 흑백으로 만들어 줍니다.

 

다섯개의 효과 중 하나를 골라 야경에 다채로운 조명이나 빛을 촬영해보세요! 야간에 인물 뒤편으로 다양한 조명이 있으면 빛의 색감이 중첩되면서 더욱더 멋진 사진이 됩니다.

 

25.jpg

 

라이브 포커스로 촬영 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반드시 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를 1~1.5M로 유지입니다. 카메라가 피사체를 인식하고 나면, 화면에 노란 글씨로 ‘사진에 효과가 적용돼요’라는 문구가 뜹니다. 문구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피사체와의 거리를 조금 더 조절해보세요.

 

라이브 포커스 사용 꿀팁!

라이브 포커스 촬영 후 갤러리의 해당 사진에서 ‘배경 효과 변경’을 클릭하면 더 많은 필터로 다양한 효과를 다시 입힐 수 있습니다. 흐릿함의 정도나 보케 효과를 자신의 취향대로 조절해보세요!

 

몇 장의 예시 사진으로 라이브 포커스 사진 수정 방법을 알아볼까요?

(지인에게 공개 허락을 받고 아래 사진을 촬영하였습니다.)

 

30.jpg

 

인물 뒤쪽으로 여러 개의 전구 빛이 보이시죠? ‘라이브 포커스모드의 ‘블러’ 도구를 사용해서 인물의 뒷 배경을 흐릿하게 만들었습니다. (흐릿함의 정도는 슬라이더로 조절할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인물 뒤편의 야경에 블러 현상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주 피사체인 인물이 한층 살아나 보이는 사진이 되었습니다.

 

 

24.jpg

 

21.jpg

 

위 사진은 라이브 포커스모드의 ‘빛 서클’ 로 촬영한 뒤 보케의 크기를 조절해보았는데요,

이처럼 라이브 포커스모드로 사진을 찍은 후에는 갤러리에서 빛의 강약 조절 및 보케 현상 추가 등 보정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포커스모드로 촬영 후 갤러리에서 사진을 보면 아래쪽에 ‘배경 효과 변경’이라는 표시가 나타납니다.

 

34.jpg

 

35.jpg

 

위와 같이 하트 모양, 별 모양, 눈꽃 모양 등 다양한 보케 효과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마음에 드는 빛의 모양을 선택한 뒤 흐릿함의 정도도 조절해보세요.

 

효과를 선택한 뒤 우측 상단의 ‘적용’ 버튼을 누르면 특별한 보케 효과가 적용된 사진 완성!

 

요컨대, 갤럭시 노트10 카메라의 라이브 포커스모드는 야경 사진에 탁월한 기능을 갖추어 전문가 못지않은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라이브 포커스의 스핀 효과를 활용한 예시입니다.

피사체 주변으로 회전하는 효과가 추가되어 사진에 특별한 감성이 더해졌네요.


알프레드 히치콕의 현기증영화의 효과 같지 않나요?

 

37.jpg

 

이처럼, 갤럭시 노트10 카메라에는 야경을 포착할 수 있는 다양하고 재밌는 기능이 많이 숨어 있습니다. 이제 갤럭시와 함께 빛을 마음대로 가지고 놀아 보세요!

그 어느 때보다 아름다운 12, 저물어 가는 2019년의 야경을 갤럭시로 멋지게 담아 보세요!

 

 

프로 모드를 활용하여 촬영한 야경 사진 예시를 조금 더 보여드릴까 합니다.

아래 설정들을 조절하여 촬영했습니다!

 

47.jpg

 갤럭시 노트10 /프로 모드 - WB, 수동 틴트, 색온도 조절

 

 

45.jpg

 갤럭시 노트10 /프로 모드 - WB, 수동 틴트, 색온도 조절

 

 

42.jpg

갤럭시 노트10 /프로 모드 - 셔터속도 1,ISO 50, F 2.4

 

 

저는 오늘 글을 끝으로 갤럭시 노트10 카메라 팁 연재에 마침표를 찍으려 합니다.

여러분 모두 한 해 잘 마무리하시고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시길 기원합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7 댓글
danielkim08
Active Level 7
갤러리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애정신
Active Level 6
갤러리
정말 멋지십니다~~~ 저도 야경모드로 멋진 사진 찍어서 프사에도 올리고 인스타에도 올리고 싶어요 😊
오예은
Active Level 3
갤러리
좋은 정보~~사진 찍을 때 참고해볼게요
사진들이 멋있네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러리

좋은 갤럭시 팁 잘 보았습니다~ 나중에 한번 활용해볼께요ㅎㅎ

감사합니다 🙂

이뭐꼬
Active Level 7
갤러리
좋고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몇차례 같은내용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갤러리

네 감사합니다 이글은 12월에 올린 글인데 제 실수로 삭제가 되어 다시 올리다보니 중복이 되었네요  글 하나는 삭제 하였습니다 ^6^

갤러리
사위분이 잘 생겼네요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