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노트9 원UI2.1없음과 4월1일 SW업데이트 마지막?

(게시글 작성 시간: 04-10-2020 03:35 PM)
1753 보기
돼지국밥
Active Level 10
옵션
갤럭시 A/J/노트
노트9가 2018년제품 이라고  올해가 2년으로보고 마지막으로 답변했습니다  원UI2.1도 안해준다합니다. 
삼성이 채 2년도 안된 스마트폰 기능 업그레이드를 지원하지 않기로 해 논란이다. 더욱이 삼성은 업데이트 지원을 검토하다가 입장을 바꿨다. 100만원이 넘는 플래그십 제품임에도 사후 지원은 부실하다는 지적이다.

1일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자체 멤버스 커뮤니티를 통해 "갤럭시노트9에는 원UI 2.0 버전만 제공되며 2.1 버전 제공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IT조선 확인 결과 갤럭시S9과 갤럭시노트9에 대해 원UI 2.1 버전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가 이를 번복했다. 


image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가 원(ONE)UI 2.1 업데이트를 문의하자 삼성전자측은 ‘4월 예정(왼쪽)’이라고 밝혔다가 이후 ‘지원 계획이 없다’고 입장을 바꿨다. / 삼성 멤버스 갈무리
원UI 2.1은 갤럭시S20, 갤럭시Z플립에 적용된 최신 소프트웨어다. 싱글 테이크, 퀵 셰어 등 신규 기능을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출시한 갤럭시S10과 갤럭시노트10에 대해서는 원UI 2.1을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갤럭시노트9 출시 기준 1년 8개월이 지난 제품에 대해서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지원을 중단하는 셈이다.

업데이트 대상에서 제외된 갤럭시S9·갤럭시노트9 사용자들은 분통을 터뜨렸다. 갤럭시S9과 갤럭시노트9는 2018년 출시된 제품이다. 2년이 채 안 된 제품임에도 사후지원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두 제품 모두 100만원이 넘는 플래그십 모델이라는 점도 강조됐다. 

삼성 멤버스 커뮤니티 이용자 ‘아*’는 "지원 대상에서 플래그십 모델을 빼버리니 이제 제품에 기대할 수 없게 됐다"며 "올해 출시될 갤럭시노트20도 1년 8개월 뒤에 이렇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이용자 ‘냥**’는 "삼성전자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인데 적어도 3년 이상 업데이트 해줘야 하지 않냐"며 "버전마다 제품 모델을 차별하지 말고 동일하게 넣어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삼성 원(ONE) UI. / 삼성닷컴 갈무리

소비자에게 최신 소프트웨어 지원 여부는 중요한 요소다. 스마트폰의 카메라, 디스플레이 성능은 하드웨어뿐 아니라 AI와 같은 소프트웨어 기술에 좌우된다.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도 "제품의 혁신성과 완벽에 가까운 사용자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뿐 아니라 소프트웨어의 혁신도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원UI를 버전별로 한정된 모델에만 적용했다. 2017년 출시된 갤럭시S8·갤럭시노트8은 현재 1세대 버전인 원UI 1.0을 지원한다. 최신 버전일수록 독점적인 기능이 포함된 만큼 신제품을 차별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구형 모델은 하드웨어 성능에 따라 새로운 기능을 제대로 구현하기 어려운 문제도 있다. 업데이트로 인해 오히려 성능 저하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는 설명이다. 

이용자 불만이 나오고 있어 삼성전자의 업데이트 서비스 확대 여부가 주목된다. 삼성전자 측은 갤럭시 S9 등 기존 모델에 대해서는 업그레이드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장미 기자 제공
10 댓글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저도 저가 모델 쓰고 있는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지원을 안 해 주네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아이폰도 마찬가지예요.
특히 iPhone 5C는 보급형 모델인데다 지원 종료된 상태라서요 ㅎㅎ
Skt1004
Active Level 7
갤럭시 A/J/노트
s8은 왜 UI 2로 안되나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구글 OS하고 삼성 익스피리언스하고는 별개지만 os는 2번까지라해도 적어도 one ui는 종료될때 까지 계속해야한다고 봅니다.
0 좋아요
들꽃
Expert Level 5
갤럭시 A/J/노트
저는노트8 512GB 1254000원 주고샀는데 매번 업데이트에서 빠저 이러다 조만간잊혀지겠다싶어 서글퍼집니다.!!😭
pmg0207
Active Level 4
갤럭시 A/J/노트
노트9이요?
0 좋아요
뭐필요하우
Active Level 3
갤럭시 A/J/노트
폰만팔줄알지
0 좋아요
뭐필요하우
Active Level 3
갤럭시 A/J/노트
세계최초면 뭐해 서비스가 그지같은데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s9은 안되나요
0 좋아요
돼지국밥
Active Level 10
갤럭시 A/J/노트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