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해결됨! 해결됨

제목:

삼성의 OS 업데이트 관련 정책에 변화가 있길 바래봅니다.

(게시글 작성 시간: 06-30-2020 08:07 AM)
4911 보기
옵션
갤럭시 A/J/노트
예전에 한 번 올렸던 글인데.. 최근 상황에 맞게..
내용수정해서 다시 올려봅니다. 😊


최근 애플의 iOS14 업데이트 지원기기 목록을 보면서..
삼성의 자체적인 OS가 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참 많이.. 크게 다가오네요.. 😭

(아! 바다OS, 타이젠OS에 대해서는 알고 있습니다. 😊)

 
 
image
 


 
여러분들이 가장 잘 알고 익숙한 OS는..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가 아닐까 싶어요. 🙂

잘 아시다시피.. 특별한 커스터마이징이 필요 없이..
제조사 관계없이.. 노트북이든 데스크탑이든 설치가 가능하죠..

그리고 한 번 업그레이드 되면.. 최소 몇 년동안은..
동일한 버전(현재는 윈도우10)으로 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


애플의 iOS는.. 안드로이드 OS와 비교했을 때.. 윈도우에 가까운 OS가 아닌가 싶습니다.

애초에 애플에서 생산한 기기에  최적화되어 설계/개발이 되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개발이나 최적화가 수월한 부분이 있고.. 좀 더 오래동안 지원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OS는..
많이 다른 것 같습니다.

기기별로, 제조사별로 별도의 커스터 마이징이 필요하고..
매년 새로운 버전의 OS가 나오고 있습니다.

새로운 OS가 나올 때마다..
내부적인 구조나 동작방식이 계속해서 변화하며..
상대적으로 윈도우나 iOS에 비해.. 변화가 큰 OS가 아닌가 싶어요.


그렇다보니..
이전 버전의 OS에 맞게 설계된 지난 기기들에 맞춰서..
새로운 OS를 개발하고 최적화하는 것이..
좀 더 어렵거나 불가능한 것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




휴대폰에서 OS가 문제없이 원활하게 동작하려면..
어떤 부분들이 고려 되어야 할까요?

인터넷을 검색해서 얻은 정보들에다..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을 조금 보태서..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에서 정리를 한 번 해봤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부분은.. 크게 3가지 정도인데요..



1. 하드웨어 스펙

사용되는 AP의 종류(엑시노스, 스냅드래곤 등), RAM과 저장용량의 크기, 저전력 칩셋의 사용 유무, NPU의 탑재유무, GPU의 종류(Mali, Adreno 등), 쿨링시스템의 종류, 디스플레이의 종류 등


예시1) 노트8에 야간모드와 AI모드가 적용되기 어려운 이유(NPU 미탑재)

- 노트8: 엑시노스8895, ARM-Mali G71
- 노트9: 엑시노스9810, ARM-Mali G72

노트9의 경우도.. NPU가 없지만..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라이브포커스(아웃포커싱)과 야간모드, 장면별 최적화 촬영(AI 카메라)를 구현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NPU가 탑재된 S10이후의 야간모드와는 구현방식이나 속도, 화질 등에 차이도 있구요.. 발열, 배터리 소모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노트9에서 좀 더 발열이 있고, 배터리 소모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화질도 떨어지구요..)


소프트웨어가 구동될려면.. 하드웨어가 뒷받침 되어야 하는데..
노트8과 노트9는 하드웨어가 다릅니다.
노트9에서 더 향상된 쿨링시스템이 적용되기도 했죠.. 😊

제가 알기로 S9시리즈에 탑재된 엑시노스 9시리즈부터..
어느정도 NPU를 염두에 두고 설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 NPU 탑재는 엑시노스 9820부터 되었지만요.. 😊


아쉽지만.. 이런 이유로 노트8에는..
야간모드나 AI모드 적용이 어렵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


예시.2) A9 Pro에서 AOD가 빠진 이유(저전력 칩셋 미탑재)

- AOD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려면 저전력 칩셋이 필요한데 A9 Pro의 경우 해당 칩셋이 빠진 모델이어서.. AOD 기능을 넣은 경우 배터리 광탈이 발생하게 됩니다. 3rd Party앱으로 AOD의 구동이 되게 할 수 있지만.. 사용해보시면 배터리가 녹아내리는 걸 체감하실 수 있을 거예요


예시.3) S8 미만 플래그쉽 기종에 빅스비 보이스가 지원되지 않는 이유(빅스비 전담 코어 미탑재)

노트FE 파이 업데이트 때 빅스비가 탑재 얘기가 한창 돌았던 걸로 기억하는데, 이게 안됐던 이유는 하드웨어 때문이라고 하시더라고요.

빅스비 버튼이 없는 것도 그렇지만, 빅스비 전담 코어가 존재한 다고 합니다.

유저의 음성호출을 듣기 위해서 빅스비가 항시 대기하고 있어야하는데, 이 코어가 없으면 백그라운드에서 배터리를 많이 먹을 뿐만 아니라 유지의 ''하이 빅스비'' 발화도 제대로 인식을 못한다고 합니다. (음성 인식을 위한 별도의 코어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듯 합니다)



2. 내부 메인보드의 설계

일반적으로 기종별로 내부에 들어가는 칩셋이나 모듈(카메라, 블루투스 등), 각종 센서, 스피커 및 볼륨, 전원 버튼의 위치와 종류, 갯수들이 다르기 때문에 설계도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작은 메인보드에 빽빽하게 칩셋과 모듈과 센서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발열을 잡기도 어렵고.. 발열이 심해지면 스토틀링이 걸려서.. 성능의 저하기 일시적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안전을 위해 휴대폰이 재부팅 되거나, 일시적으로 앱이 중지 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기기들은..
그 시점의 OS에서 테스트가 진행되고..
그 당시 OS에서 문제 없이 동작하는지 테스트 후에 판매가 될텐데요.

만약 새로운 OS를 탑재했을 때.. 기존 OS에서보다 발열이 심해지거나 성능저하가 심해지는 경우가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하고.. 발열과 성능저하를 막거나 최소화 하기 위해서.. 내부 설계를 변경하는 방법 밖에 남지 않았다면.. 더이상의 OS업그레이드는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3. 안드로이드 OS의 파티션 구조

데스크탑, 노트북에서는 1 ~ 2 개의 파티션만 사용하지만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는 여러 개의 파티션을 사용합니다. 시스템 복구나 부팅을 보장하기 위해서라고 하는데요.

모바일 기기의 특성상 자주 수리도 해야하고, 팩토리 리셋(공장초기화)을 해도 지워지지 않는 영역이 있어야 하고, 복구를 위한 영역이나 부팅을 위한 파일을 따로 보관해야 하는 등의 영역이 필요하기에 파티션을 많이 나누었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의 디바이스 파티션의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면 크게 '표준 안드로이드 파티션', '칩셋 특화 파티션', '벤더 특화 파티션' 을 들 수 있습니다. 각각의 파티션에 대한 설명은 제목으로 대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표준 안드로이드 파티션은 말 그대로 표준으로 사용되는 파티션이며, 칩셋, 벤더 특화 파티션은 퀄컴, S.LSI와 같은 칩셋에 특화된 파티션을 의미 합니다.

그리고 벤더 특화 파티션은 삼성이나 LG, HTC 와 같이 각 벤더에 따라 다른 파티션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표준 안드로이드의 주요 파티션 ] 

(1) /boot : 운영체제 커널과 램디스크가 설치되는 공간

(2) /system : 시스템을 구성하는 운영체제 필수 소프트웨어 설치 공간 (쓰기 방지로 설정)이 있는 파티션이며..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
-.부팅후 하드웨어관리
-.시스템 어플리케이션
-.기기 정보
-.명령어 바이너리
-.프레임워크

(3) /recovery : 백업이나 업그레이드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복구 영역

(4) /data : 실제 사용자 데이터가 저장되는 공간으로 여러분이 설치한 어플리케이션, 연락처, 문자메시지, 통화내역, 설정, 메신저 등 모든 유저데이터가 저장되며.. 부팅 로그와 시스템로그도 저장되는 장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읽기, 쓰기가 불가능한 파티션이며.. 시스템 영역에 문제가 생겨도 데이터 영역이 살아있는 경우라면.. 사진, 문서, 영상등의 자료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5) /cache : 임시(캐시) 파일이 설치되는 공간

(6) /sdcard : 음악, 사진, 어플리케이션 패키지파일(*.apk), 동영상,백업데이터 등 컴퓨터에 연결해서 파일을 넣을 수 있는 파티션입니다.

기본적으로 내장메모리가 있는 기기들은 외장 SD카드의 파티션이 따로 존재하며.. 제조사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이중에서 OS가 사용하는 영역이 바로 시스템 파티션인데..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 OS에서는.. 굉장히 보수적으로 시스템 파티션의 용량을 책정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의 표준정책인걸까요? 🤔🤔🤔)

휴대폰 출시초기에는 초기에는 비교적 여유가 있지만..
OS업데이트를 1~2회 하고 나면..
거의 99%까지 가득차 버리는 걸 보면 말이죠.
🤔



screen1.jpg
 

갤럭시 9시리즈에..
빅스비 루틴을 적용할 수 없는 이유도..
시스템 파티션의 용량이 부족해서라고 합니다. 😊



일부 사용자분들이 리파티션에 대한 이야기를 하시는데.. 현재 안드로이드 OS의 경우.. 예전의 안드로이드 OS와는 달리.. 리파티션시 기존의 OS와 호환이 되지 않아 OS업그레이드나 수정펌 업데이트시 문제 발생할 수 있어 리파티션이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예전 안드로이드 OS에서는 현재 안드로이드OS와는 달리 리파티션으로 OS업데이트 된 사례(갤럭시 S2의 젤리빈 업그레이드: https://m.bodnara.co.kr/article/view.html?num=96258)가 있었습니다.)



screen2.jpg


새로운 OS를 탑재해야 하고..
거기다 새로운 기능까지 추가를 해야 하는데..
이 3가지 중에 하나라도 문제가 된다면..
혹여나.. 추가적으로 제가 알지 못하는 또다른 변수가 있다면(분명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더 이상 OS 업데이트는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의외로 안드로이드 OS 업그레이드 권장 사항을 2회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매우 많습니다.

애초에 구글은 OS 업그레이드 권장 사항을 2회로 지정한 적이 없습니다.


넥서스 시리즈 및 픽셀 시리즈만 봐도 알다시피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보장 기간을 24개월 또는 36개월로 공지하고 있지 절대 OS 업그레이드 횟수로 공지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역시도 구글 권고 사항이지 절대 제조사들이 무조건 지켜야 되는 의무 사항도 아닙니다. 다만 이런 오해가 생기게 된 이유는 구글이 새로운 OS 버전 공개를 1년마다 주기적으로 하다 보니 우연의 일치로 맞게 되면서 메이저 OS 업그레이드 권고 사항을 2회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진 걸로 보입니다.


사실상 시기가 너무 우연하게 맞다보니 실질적으로는 그렇게 봐도 무방하기는 하지만.. 어쨌든 일단 공식적으로는 구글은 안드로이드 업데이트를 개월수로 공지하지 절대 메이저 OS 업그레이드 횟수를 권고 사항으로 지정하는게 아닙니다.


📖 출처: https://namu.wiki/w/안드로이드(운영체제)

📖 구글 Pixel 폰의 업데이트는 언제까지일까요?
https://support.google.com/pixelphone/answer/4457705#when_updates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삼성의 현재 OS 업데이트는 보통 메이저 OS 기준..
2회 정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업데이트와 관련된 건의 사항을 올려주고 계시고.. 수많은 반복되는 질문과 항의에 따른 답변 또한..

'최적의 사용을 보장할 수 없다'
'유관부서에 전달하겠다'
는 내용외에는..

더 이상 구체적인 답변이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답답하고 화나는 사용자들의 입장에서는..
알고 있는 정보가 지극히 제한적이며..
납득할만한 정확한 이유를 알지 못하기에..

'스펙이 충분할 것 같은데 왜 지원이 안되는가? 왜 애플은 구형기기까지 지원되는데 삼성은 지원이 안되는가?'

라고 계속 이야기 할 수 밖에 없고..

 
삼성의 입장에서는..
쉽지 않은 결정이고..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기에..
 
결정을 내리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 기능담당님의 '삼성키보드' 관련 공지
https://r1.community.samsung.com/t5/갤럭시-S/삼성키보드-공지-드립니다/td-p/4540843

💡 Earbuds담당님의 '버즈플러스' 업데이트 관련 공지
https://r1.community.samsung.com/t5/웨어러블/갤럭시-버즈-플러스-Galaxy-Buds-이어버드-소프트웨어-업데이트-소식입니다/td-p/4595330


Screenshot_20200417-041321_Samsung Members.jpg

Screenshot_20200417-041421_Samsung Members.jpg



9시리즈의 ONE UI 2.1 업데이트는..
그런 점에서.. 참 고무적인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정말로 여러가지 이유들로..
이런 저런 이유로.. 쉽지 않은 일이었을텐데..
사용자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준 좋은 사례니까요.😊




앞으로 삼성의 OS 관련 지원 정책에..
변화가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적어도 3번 이상의 메이저 OS 업데이트를 통해..
H/W뿐만 아니라.. S/W에서도 사후지원이 확대되기를..

그래서 더이상 사후지원 때문에..
갤럭시를 못 쓰겠다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기를..



⚠️ UI, UX 관련 직종 종사자이신 IT_프로메테우스님의 글



mybanner.jpg

5 답변


채택된 답변
채택된 답변
갤럭시 A/J/노트

예전처럼 OS개발이 오래걸리는게 아니라면 OS 업데이트에 대해서 신경을 조금더 써주고 업데이트 횟수를 늘려주면 좋겠습니다.

 

구글의 프로젝트 트레블로 인해 다른 제조사들은 빠르게 OS 업데이트를 받고 있습니다.

삼성도 프로젝트 트레블로 인해 이전보다는 빠른 업데이트를 통해 단축한 사례도 있더라구요!

 

물론 갤럭시의 특성상 one ui라는 커스텀 작업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기간이 조금더 걸리는건 맞지만 업데이트 권장 기준이 조금더 증가하면 좋겠네요 

 

새로운 OS가 아닌 one ui 업데이트에 있어서는 OS 차이점이 없는 동일 OS라면 UI나 기능업데이트 정도는 해주는게 맞다고 봅니다 

 

개발부서 내에서도 여러 방향으로 인건비와 개발테스트 등 테스트를 하겠지만 유저들이 원하는만큼 이런 부분에대해서 검토와 해결방안이 있다면 개선이 꼭 되었으면합니다!

원본 게시물의 답변 보기

채택된 답변
He1i0s8K
Active Level 8
갤럭시 A/J/노트
작심하고 글을 쓰셨네요. 삼성에 여기 저기 대못을 마구 박으셨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의견과 권리를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중요한 행위라고 생각되며 지지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미국 컨슈머리포트 같은 비영리 소비자연맹이 하루 속히 생겨, 소비자들에게 객관적인 자료가 제공되고 소비자의 필요가 회사의 정책에도 합리적으로 반영이 되기를 바랍니다.

장마에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원본 게시물의 답변 보기

채택된 답변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매번 유용한 글 읽고 있고, 저 역시 지지합니다. 제가 아는 범위의 업그레이드 미지원 사유를 적어놓았습니다. 부족하지만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https://r1.community.samsung.com/t5/%EA%B0%A4%EB%9F%AD%EC%8B%9C-%EB%85%B8%ED%8A%B8/%EC%99%9C-%EC%82%...

원본 게시물의 답변 보기

채택된 답변
갤럭시 A/J/노트

안드로이드 도넛 1.6 부터 썼지만 매번 업데이트 시기에 항상 나오던 업데이트 횟수 ...

항상 아쉬움이 남고 말씀 하신대로 이제 스마트폰의 스펙도 상향평준화인 시대에 조금의 차이점이 있다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인거 같은데, 스펙이 지원하는 한도 범위 내에서는 꼭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해주면 좋겠습니다.

 

프로젝트 트레블로 인해 업데이트 일정도 앞당겨 지면서 업데이트가 빨라지는데 2회 업데이트는 2년이라는 약정이 있는 스마트폰에 사용하기에는 너무 빠른 업데이트 일정 같기도하고, 이제는 3회 혹은 사후지원에 대한 이용자의 니즈를 충족해주면 좋겠네요.

 

내부적으로 잘 검토하여서 좋은 결과를 이번 언팩에서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원본 게시물의 답변 보기

채택된 답변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삼성 자체OS는 현실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저나 다른 개발자분들도 가끔씩 진지하게 돌려보는 행복한 가정이긴합니다. 그러나 타이젠 탑재 폰만 해도 한번 써보셨던 분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정말 당시에도 최적화와 안정성에 욕먹던 안드로이드가 양반으로 보일정도의 스마트폰이었습니다. 가능성있던 대안은 구글 안드로이드, 애플의 ios,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모바일이라는 3각 축으로 시장이 나뉘었다면 지금과 같은 일이 크게 부각되긴 어려웠을 겁니다. 물론 그 세가지 운영체제가 고착되어있는 것만으로도 문제가 많이 생기긴 했지만 세 회사 모두 소프트웨어로 경쟁하는 회사라 세 집단의 서로의 견제에 오히려 지금보다는 소비자들의 피해가 많이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그만큼 구글의 독점이 정말 소비자에게 어떤 피해를 주는지 저희가 잘 체험하고 있지요. 업그레이드 문제는 가만히  있어도 유지되는 점유율과 대안이 없는 구조 덕분에 구글에서 업그레이드 방안에 손을 놓고 있는 것에 대한 결과물입니다.물론 제조사도 전혀 책임이 없다곤 말하기 힘들지만요.마이크로소프트가 기존 소프트웨어 배짱장사에서 윈도우7 사용자들에게 무료 윈10 업그레이드를 해준것도 아이폰과 연동해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맥OS와 저가형을 기반으로 점유율을 잠식하기 시작한 리눅스 기반의 크롬OS를 견제하기 위함이었다는 사실이 아주 좋은 예시입니다. 물론 윈도우 모바일은 후발주자인것도 있었지만 당시 경영진이 모바일 시장에서 절대 하지 말아야할 선택만 골라서 한 덕분에 더 커보지도 못하고 망했지만요.

원본 게시물의 답변 보기

54 댓글
갤24울트라
Active Level 9
갤럭시 A/J/노트
파란토끼종원 님 말이 맞습니다..^^
갤럭시 A/J/노트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갤S20울트라님. 😊
갤럭시 A/J/노트

공감 이게 사실상 의지 부족으로 밖에 안보입니다

기기는 막찍어내면서 왜 소프트웨어는 안찍어내시나요?

갤럭시 A/J/노트
영수증드릴까요님..
단순히 의지부족이라고 단정짓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고려할 사항들이 많을거예요..

아마도.. 제일 큰 부분은 비용과 개발 인력이겠죠.
기기는 찍어서 판매하여 당장에 수익을 남길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는 그렇지 않으니까요.. 😊
갤럭시 A/J/노트
메이저 업데이트 횟수를 1년이라도 늘려주면 참좋은탠대
안해주네요....

이정도 가격에 이것밖에 안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플래그쉽 기종만이라도 메이저 업데이트 횟수를 늘려주면 좋겠네요...
갤럭시 A/J/노트
네.. dhek님.. 아마도 계속 고민 중이 아닐까 싶습니다.
쉽지 않은 결정일거예요.. 😊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마자요
vll3
Active Level 8
갤럭시 A/J/노트
맞는 말씀이십니다.
보급기면 몰라도 백 몇십만원씩 돈내고 산 폰인데 아무리 안드로이드여도 사후지원이 이러면 안되져 ㅠㅠ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마자요ㅠㅠㅠㅠㅠ..........
갤럭시 A/J/노트
네.. Type5님.. 사후지원도 좀 더 업그레이드 되길 바래봅니다. 😊
채택된 답변
갤럭시 A/J/노트

예전처럼 OS개발이 오래걸리는게 아니라면 OS 업데이트에 대해서 신경을 조금더 써주고 업데이트 횟수를 늘려주면 좋겠습니다.

 

구글의 프로젝트 트레블로 인해 다른 제조사들은 빠르게 OS 업데이트를 받고 있습니다.

삼성도 프로젝트 트레블로 인해 이전보다는 빠른 업데이트를 통해 단축한 사례도 있더라구요!

 

물론 갤럭시의 특성상 one ui라는 커스텀 작업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기간이 조금더 걸리는건 맞지만 업데이트 권장 기준이 조금더 증가하면 좋겠네요 

 

새로운 OS가 아닌 one ui 업데이트에 있어서는 OS 차이점이 없는 동일 OS라면 UI나 기능업데이트 정도는 해주는게 맞다고 봅니다 

 

개발부서 내에서도 여러 방향으로 인건비와 개발테스트 등 테스트를 하겠지만 유저들이 원하는만큼 이런 부분에대해서 검토와 해결방안이 있다면 개선이 꼭 되었으면합니다!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매우 옳은 말씀입니다. 사실 업그레이드에는 커스텀뿐만 아니라 통신사 펌웨어라는 장애물까지 있습니다. 우리나라 이통3사가 요구하는 펌웨어가 다다르고 세계 각국 통신사 펌웨어가 모두 틀립니다. 이래저래 구글이 통신사와 계약하며 펌웨어까지 간섭하는 권환을 주어 일이 해결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단적으로 이야기하면 오픈소스라고 하는 소프트웨어의 단점이라고 봅니다.

갤럭시 A/J/노트
네.. 솜브라님.. 안드로이드OS도 프로젝트 트레블이 적용되고..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좀 더 업그레이드가 용이한 방향으로 개발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당장은 어려울지도 모르겠지만..
업데이트 하고도 욕먹는 상황이 우려되시겠지만..
휴대폰의 교체주기가 점점 길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지금보다는 나은 방향으로 개선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저도 개발자이기 때문에.. 오픈소스의 특성도 알고 있고..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이기 때문에.. 해낼 수 있으리라 믿고..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채택된 답변
갤럭시 A/J/노트

안드로이드 도넛 1.6 부터 썼지만 매번 업데이트 시기에 항상 나오던 업데이트 횟수 ...

항상 아쉬움이 남고 말씀 하신대로 이제 스마트폰의 스펙도 상향평준화인 시대에 조금의 차이점이 있다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인거 같은데, 스펙이 지원하는 한도 범위 내에서는 꼭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해주면 좋겠습니다.

 

프로젝트 트레블로 인해 업데이트 일정도 앞당겨 지면서 업데이트가 빨라지는데 2회 업데이트는 2년이라는 약정이 있는 스마트폰에 사용하기에는 너무 빠른 업데이트 일정 같기도하고, 이제는 3회 혹은 사후지원에 대한 이용자의 니즈를 충족해주면 좋겠네요.

 

내부적으로 잘 검토하여서 좋은 결과를 이번 언팩에서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안드로이드 트레블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어쩌다보니 제조사 대변 입장으로 보일 수 있는데 객관적인 현실은 현실이니까요.저도 솜브라님의 의견에 적극 동의하는 입장입니다. 오해는 없으셨으면 합니다!! 저 역시 지금의 업데이트 정책이나 소프트웨어에서 나오는 논란의 대응이 별로 마음에 들지는 않습니다.

https://r1.community.samsung.com/t5/%EA%B0%A4%EB%9F%AD%EC%8B%9C-%EB%85%B8%ED%8A%B8/%EC%95%88%EB%93%9...

진저브레드맨
Expert Level 5
갤럭시 A/J/노트
적어도 S9 노트9 A90같은 플래그십 친구들은 사양면에서 충분하니 3번 올려주면 좋겠단 생각이 듭니다
갤럭시 A/J/노트
네.. 진저브레드맨님.. 다시 한 번 삼성의 파격적인 결정..
기대해봅니다. 😊
강화유으리
Expert Level 4
갤럭시 A/J/노트
장문으로 쓰셨지만 굉장히 보기 편하고 읽는 내내 지루하다는 생각이 안 들고 재미있었습니다☺☺

이제부터라도 파티션 용량을 늘린 폰들을 출시하고 OS 업그레이드를 최소 3회는 해주었으면 좋겠네요. 물론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닌 것은 알고있지만 그래도 이번 9세대의 2.1 업데이트를 발판으로 삼아 조금이라도 더 진보하는 삼성을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다시한번 글 정말 유익하고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갤럭시 A/J/노트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강화유으리님..
편하고 재미있게 읽으셨다니 다행이예요~ 😊

점차적으로 OS 관련 정책의 변화가 있길 기대해봅니다. 🤗
익명586
Expert Level 2
갤럭시 A/J/노트
긴글 쓰시느라 고생하셨어요.
노트fe가 빅스비 보이스 지원이 안되는 이유가 그거군요!
갤럭시 A/J/노트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삼성삼성님~ 😊
JK-
Active Level 10
갤럭시 A/J/노트
사후지원많이해줬으면좋겠어요 아이폰처럼
갤럭시 A/J/노트
음악님.. 본문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안드로이드 OS의 특성상.. 아이폰만큼의 지원은 어려울 것 같아요.

하지만.. 지금보다는 좀 더 나은 사후지원 정책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
자물쇠
Active Level 7
갤럭시 A/J/노트
빅스비루틴 경우도 이번에도 파란토끼 종원님 말씀처럼 시스템 파티션 용량 문제로 지원이 안됐죠 개발자분들이 넣어주려고 노력했던거 같던데 결국은 차세대 나올 폰들부터는 3회로 정책을 바뀌면 좋겠습니다ㅎㅎ
갤럭시 A/J/노트
네네.. 자물쇠님..
점차적으로 OS 업데이트 관련 정책에..
변화가 있기를 바래봅니다. 😊
너천재
Expert Level 5
갤럭시 A/J/노트
S9/N9는 One UI 2.1도 겨우 업데이트 된 것 같아 더이상의 업데이트는 무리일 것 같아요ㅠ
s10/n10는 전작보다 용량이나 메모리같은부분이 크게 늘어난지라 적어도 이 기기들 부터는 OS업데이트를 한번 더 해주면 좋겠어요ㅎㅎ
파란토끼님의 심도있는 내용에 감동하고 가요ㅎ🤗
갤럭시 A/J/노트
네.. 너천재님..
안드로이드11에서는 파티션 방식이 바뀐다고 하니..
어쩌면(?).. 가능할지두요.. 😅

지금 당장이라도.. 바뀌면 좋겠지만..
무상보증 기간에 2년으로 늘어난 것처럼..
OS 업그레이드 정책에도..
시간을 두더라도 변화가 꼭!!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tellar9603
Expert Level 5
갤럭시 A/J/노트
글 잘봤습니다! 싹다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적어도 중급기까진 바라지 않더라도 플래그쉽 제품이라도 Os 3회 지원해주면 참 좋을텐데 말이죠.. 3회가 힘들면 적어도 그 Os의 최신버젼까지라도 해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공평하게 3번씩 업데이트 됐으면 좋겠어요
올해 출시된 기기에만 사운드 테마 변경 옵션있는게 부러워 죽겠어요ㅠㅠㅠㅠㅠ
S9시리즈와 노트9&S10시리즈와 노트10시리즈에도 있었으면 좋겠어요ㅠㅠㅠㅠㅠ
갤럭시 A/J/노트
네.. Creator1678님.. 프로젝트 트레블이 적용되면서..
그래도 예전보다는 OS 업데이트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휴대폰들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교체주기가 길어지고 있는만큼..
기존 사용자들을 위한 배려가.. 좀 더 필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 😊
야자킹
Expert Level 5
갤럭시 A/J/노트
삼성자체 os가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싶은데, 예전에 있던 바다os 생각이 나서 생각을 그만두었습니다
갤럭시 A/J/노트
네.. 야자킹님.. 바다os는 저도 알고 있습니다. 😊

구글 생태계가 이만큼 커지기 이전 시점부터.. 삼성의 자체적인 OS가 개발되었더라면 아쉬움이 많이 남아서 적어본 이야기예요..

아이폰의 iOS처럼..
삼성의 자체 OS가 초기부터 있었고..
구글 대신 안드로이드 계열 휴대폰의 점유를 했더라면..
지금처럼 구글에 의지하고 간섭받는 일은 없지 않았을까?
그래서.. OS 업그레이드도 좀 더 수월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
채택된 답변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삼성 자체OS는 현실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저나 다른 개발자분들도 가끔씩 진지하게 돌려보는 행복한 가정이긴합니다. 그러나 타이젠 탑재 폰만 해도 한번 써보셨던 분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정말 당시에도 최적화와 안정성에 욕먹던 안드로이드가 양반으로 보일정도의 스마트폰이었습니다. 가능성있던 대안은 구글 안드로이드, 애플의 ios,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모바일이라는 3각 축으로 시장이 나뉘었다면 지금과 같은 일이 크게 부각되긴 어려웠을 겁니다. 물론 그 세가지 운영체제가 고착되어있는 것만으로도 문제가 많이 생기긴 했지만 세 회사 모두 소프트웨어로 경쟁하는 회사라 세 집단의 서로의 견제에 오히려 지금보다는 소비자들의 피해가 많이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그만큼 구글의 독점이 정말 소비자에게 어떤 피해를 주는지 저희가 잘 체험하고 있지요. 업그레이드 문제는 가만히  있어도 유지되는 점유율과 대안이 없는 구조 덕분에 구글에서 업그레이드 방안에 손을 놓고 있는 것에 대한 결과물입니다.물론 제조사도 전혀 책임이 없다곤 말하기 힘들지만요.마이크로소프트가 기존 소프트웨어 배짱장사에서 윈도우7 사용자들에게 무료 윈10 업그레이드를 해준것도 아이폰과 연동해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맥OS와 저가형을 기반으로 점유율을 잠식하기 시작한 리눅스 기반의 크롬OS를 견제하기 위함이었다는 사실이 아주 좋은 예시입니다. 물론 윈도우 모바일은 후발주자인것도 있었지만 당시 경영진이 모바일 시장에서 절대 하지 말아야할 선택만 골라서 한 덕분에 더 커보지도 못하고 망했지만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시스템 파티션만 좀 늘리면 가능할텐데... 요즘은 64기가 정도는 기본이라 1-2기가정도는 늘려도 별 상관 없을텐데 말이죠.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안드로이드11때 시스템 피티션늘린다네요 ㅎㅎ😁😁
0 좋아요
갤럭시 A/J/노트
na1307님..
시스템 파티션이 늘어나면.. 가용용량이 줄어들게 되서..
또 다른 사용자분들이 불편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파티션에서.. 128GB기준..
실제 가용용량이.. 100GB라고 가정하면..
시스템 파티션을 늘렸을 때는..
90GB만 사용할 수도 있을 거예요..

그렇게 되었을 때.. OS 업그레이드에 관심없는 사용자들은..
왜 업데이트 후에 용량이 줄었냐고.. 항의하게 될 것 같습니다. 😅
채택된 답변
He1i0s8K
Active Level 8
갤럭시 A/J/노트
작심하고 글을 쓰셨네요. 삼성에 여기 저기 대못을 마구 박으셨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의견과 권리를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중요한 행위라고 생각되며 지지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미국 컨슈머리포트 같은 비영리 소비자연맹이 하루 속히 생겨, 소비자들에게 객관적인 자료가 제공되고 소비자의 필요가 회사의 정책에도 합리적으로 반영이 되기를 바랍니다.

장마에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갤럭시 A/J/노트
네.. He1i0s89K님..
합리적이고.. 구체적이며.. 이유있는 제안과 항의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말씀처럼.. 비영리 소비자연맹이 한국에도 빠른 시일내에 생겨서..
사용자 개개인들의 의견을..
좀 더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전달하는데..
좀 더 힘을 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의미있는하루
Active Level 10
갤럭시 A/J/노트
바다가 있었긴 하지만...ㅜ
제발 3번까지는 해주면 좋겠네요
갤럭시 A/J/노트
네.. 의미있는 하루님.. 시간이 좀 걸릴지도 모르겠지만..
분명히 변화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변화가 필요한 시점인 것 같아요. 😊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근데 놑FE에선 구글 어시스턴트는 잘 됬던걸로 기억이 나는데... 구글어시는 있고 빅스비는 없는 이상한 삼성
+ 말도 안되는 이유로 솦웨어 차별하는것도 좀 멈추면 좋겠는데 말이죠
tab s6 lite 하드웨어땜시 기능들 못들어간다면서 정작 해준게 어디 누구회사 ㅋㅋㅋ + 프로모드 동영상 빼버린거랑 30초 조리개 LG는 옛날부터 해와서 핑계로 댈수도 없을텐데...
그리고 oneui2.1만큼 소비자 농락도 따로없죠?
업뎃이 지금 된걸보면 결국은 가능하단거고 플래그쉽으로써 그정도 노력은 들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초반엔 안된다고 하고 욕먹어서야 그제야 해주는게;;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하드웨어는 솔찍히 s10부터 완성인것 같네요 😂😂
Note20g
Expert Level 5
갤럭시 A/J/노트
모두 맞는 말씀입니다.
S9/N9은 정말 아쉬운 기기네요ㅠ
채택된 답변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매번 유용한 글 읽고 있고, 저 역시 지지합니다. 제가 아는 범위의 업그레이드 미지원 사유를 적어놓았습니다. 부족하지만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https://r1.community.samsung.com/t5/%EA%B0%A4%EB%9F%AD%EC%8B%9C-%EB%85%B8%ED%8A%B8/%EC%99%9C-%EC%82%...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올해 출시된 기기엔 사운드 테마 변경 옵션 있어요
0 좋아요
컴나라
Active Level 8
갤럭시 A/J/노트
잘 읽었습니다.공감이 갑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불가능한 엉뚱한 예기같지만 안드로이드 버리고 애플 ios를 도입하면 좋겠습니다.
0 좋아요
ODYSEY
Active Level 10
갤럭시 A/J/노트
좋아요 70개ㅎㄷㄷ
ICIIICICIIICII
Active Level 5
갤럭시 A/J/노트
구글이 직접만든 픽셀같은 기기들은 갤럭시보다 하드웨어 사양이 더 떨어지는데도 4번의 판올림을 받는걸 보면 갤럭시가 2번 받는거에 사양을 이유들면 안됩니다... 게다가 이제는 가격도 엄청 올랐는데 오른만큼 서비스를 더 좋게 해줘야죠
갤럭시 A/J/노트
GosaeAL님.. 구글이나 애플의 사후지원이 가능한 건..
자사의 기기에 맞춰 OS를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삼성의 입장에서는 뼈대만 안드로이드이고..
사실상 새로운 OS를 만드는거나 다름없습니다..

제가 삼성의 직원도 아니고.. 변명을하고자 하는 것도 아니지만
삼성의 입장에서.. OS 사후지원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라는 사실을.. 그저 변명이나 핑계라고만 생각하시진 않으셨으면 합니다. 😊

어려운 일이겠지만..
저도 꼭!! 삼성의 OS 관련 정책이 바뀌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