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안드로이드 시스템(Android System) 요모조모 살펴보기..

(게시글 작성 시간: 12-30-2020 07:36 AM)
3685 보기
옵션
갤럭시 A/J/노트

image



갤럭시를 비롯한..
안드로이드OS를 사용하는..
휴대폰/태블릿에서..

안드로이드 시스템이 무엇인가?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배터리 소모량

에 대한 질문/증상 관련 글이..
소소하게 올라오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안드로이드 시스템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할께요.. 😊



 

image
안드로이드 파이에서의 배터리 사용내역



1. 기기가 켜져있음에 따라 기본적으로 수행되는 운영체제 작업들과 여러 앱들에서 요청되는 하드웨어 모듈(카메라, 블루투스, WI-FI, GPS, 블루투스, NFC, S빔, 테더링 및 휴대용 핫스팟, 지문인식, 얼굴인식 등) 사용과 같이 엄격한 권한이 필요한 작업들을 대신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경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패키지 동작에 관한 것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문, 설정, 문자 입력기, 디바이스 관리, 홍채, 모션 UI, 스마트 스테이, 에어 제스쳐, 스크린 미러링 / 스마트 뷰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3. 백그라운드에서 요청되는 작업들이 많을 경우화면꺼짐으로 유지되는 시간이 길 경우에 배터리사용량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구글 앱들의 경우, 사용하지 않더라도 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하는 경우가 많아, 사용하지 않는 앱의 경우 [삭제] 혹은 [사용 안 함] 처리가 필요합니다. 추가로, 구글 관련 백그라운드 동작의 경우 아래와 같이 최적화 가능하니 적용 후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 [Google] 앱에서는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해주는 기능이 있어, 앱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위치정보와 같은 개인 정보를 수집해 추가적으로 배터리를 소모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앱이라면, 앱 삭제(사용 안 함) 설정해주세요.

- [Google 위치 기록] 은 위치 기록을 위하여 주기적으로 위치정보 요청 및 서버로 전달하여 추가 배터리 소모를 발생시킵니다.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라면 off 설정해주세요. ([설정]->[Google]->[위치]->[Google 위치 기록]에서 등록된 모든 계정에 대해서 위치 기록 off)

- [구글 지도] 앱의 알림에서는 위치정보 기반으로 알림을 주기 위하여 위치정보를 수시로 요청하게 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라면 off 설정해주세요. ([구글 지도]->[설정]->[알림]->하위 항목들의 모든 알람 옵션 off)



5
화면켜짐 시간대비 화면꺼짐 시간이 매우 많은 경우, 사용자의 사용에 따른 배터리 소모량 대비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의한 배터리 소모가 많아 보일 수 있으나, 장시간 화면꺼짐에 의한 정상적인 현상이며, 배터리 소모가 상위에 올라오는 것 역시 정상입니다.



6. 화면꺼짐 동안에도 기기는 켜짐상태를 유지함에 따라 운영체제는 동작하게 되며, 이에 의한 배터리 소모는 [안드로이드 시스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으로 분류됩니다.

화면이 꺼져서 휴대폰을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상태라도.. 휴대폰은 백그라운드 상태에서 계속 구동되고 있습니다.

그래야지만 전화를 수신할 수 있고, 문자메시지나 각종 3rd Party 앱의 알림을 받을 수 있고, 지문인식을 할 수 있고, 화면을 켤 수 있고, AO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간과하시고.. 화면 켜짐 시간만 가지고 배터리 소모량을 판단하시는데.. 화면 켜짐 시간만큼 휴대폰의 총 대기 시간(구동 시간)도 중요합니다.



 


1. [안드로이드 시스템]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연동되어 작동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2.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경우 백그라운드에서 사용 제한이 가능하지만..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경우는 불가능합니다.


3. 핸드폰 구입 후 사용초기에는 여러가지 앱을 설치하고 휴대폰 설정을 셋팅하는 작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배터리사용량이 높을 수 있습니다.


4. [안드로이드 시스템]을 백그라운드에서 사용 제한 하면.. 왠지 큰일 날 것 같지만.. 수차례 테스트를 해 본 결과 다행히 아무런 일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배터리 사용 시간이 늘어난다는 분들이 계시던데..
개인적으로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구요..

핸드폰을 사용하다보면.. 어느 순간..
백그라운드에서 사용 제한이 자동으로 풀립니다. 😅😅

(일반적인 응용APP들의 경우는 자동으로 풀리지 않습니다.)


5. 개인적 의견으로.. 평균적인 사용시에..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배터리 사용량이.. 10% 내외인 경우는.. 정상적인 배터리사용량인듯 합니다. 😊



⚠️ 결과적으로 봤을 때..
일시적으로 백그라운드에서 사용 제한 설정은 가능하지만.. 
휴대폰이 작동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기능이기 때문에.. 굳이 백그라운드 사용 제한 설정을.. 하실 필요가 없고 하시더라도.. OS의 필요로 인해 설정 자체가 자동으로 풀리게 됩니다.. 😊



 

image


안녕하세요 시스템 성능담당입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Android OS의 기능들을 제공하기 위한 OS 프로세스의 일부입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리눅스 커널 위에 단말의 동작들을 관리하고 앱의 요청들을 처리하는 프로세스로 포어그라운드/백그라운드로 구분이 되지 않으며 백그라운드 제어 대상이 아닙니다. 
 
즉, 제어를 선택하셔도 실제 제어로 동작하지 않으며, 따라서 배터리 소모에도 영향이 없습니다.




 

image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안드로이드 시스템'이라는 것은 시스템 권한을 갖는 앱의 집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디바이스 케어, 셋팅, 전화 앱 등이 바로 이 안드로이드 시스템 권한을 갖는 앱이구요.


image
안드로이드 시스템 권한을 가진 앱들의 리스트


실제로 안드로이드 시스템 - 모바일 데이터 를 눌러보시면 이 시스템 권한의 모든 앱들이 리스팅 됩니다.

이 정보는 실제 시스템이 소모한 배터리와 무관합니다.


'대기전력'은 단말의 대기 상태에서 앱으로 추적되지 않는 mobile network 사용으로 인한 배터리 소모 + 시그널 scanning time으로 인한 배터리 소모등을 포함한 값입니다.

이 값이 의미있게 사용되려면 mobile network 사용량중 추적되지 않지만 실제 사용한 앱을 정확하게 빼고 표기가 되어야 하는데 이게 불가능합니다.

과거 이 부분을 표시해 주어 올라왔던 수많은 문제 제기들이 있었구요, 역시 깊은 고민끝에 빼버리게 되었습니다.



image
설정 > 애플리케이션 > 안드로이드 시스템


Q1.
현재 안드로이드10 이전 버전의 배터리 사용내역에서 표기되는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배터리 사용내역과.. 애플리케이션에서 표기되는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배터리 사용내역은 동일하게 표기되고 있는 건가요? 😊

A1.
네. 같은 것입니다.
이게 맨 처음에 요청하신 "대기전력 및 시스템이 사용한 배터리 내역도 표기해주시면 좋겠습니다.(On/Off옵션 제공)" 이라는 요청과는 살짝 다른 내용인데요 다음과 같이 이해해 주세요

- 기존 Android 9 이전에 제공하던 "안드로이드 시스템" 은 두번째 답변 드린 내용과 같이 모든 시스템 권한 앱들의 사용량의 합입니다. 이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진짜 시스템에서 사용한 배터리만 따로 뽑아서 제공하려고 시도를 해 봤는데, 앱들에서 사용한 시스템 자원들이 구분이 되지 않아 이 역시 제공을 안 하는것으로 결정하였고 결국 시스템이 사용한 배터리는 빠지게 되었습니다.


Q2.
앱별 사용량에서 표기되는 전화 앱의 배터리 사용량과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포함된 전화 앱의 배터리 사용량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

A2.
쉽게 설명할 자신이 없지만 시도해보겠습니다 :)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기반의 OS 입니다. 리눅스에서는 사용자별 권한이라는게 존재 하고 시스템과 관련된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유저라는 특별한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이 시스템유저의 권한을 갖는 앱들을 모두 시스템 앱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리눅스에서는 이 시스템유저 권한을 갖는 앱들은 모두 동일 uid (user id)를 갖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배터리 사용량이나 모바일데이터 사용량은 uid를 기준으로 측정이 됩니다.

따라서 모든 시스템 앱들이 동일 uid를 갖기 때문에 어떠한 시스템 앱을 선택하더라도 사용한 배터리/모바일데이터 양은 동일하게 표시됩니다.



💡 안드로이드10에서 안드로이드 시스템과 대기전력 항목이 빠진 이유 - by 파란토끼




💡 안드로이드10에서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배터리 사용량 보는 법 - by 파란토끼



⚠️ 만약에 위 여섯가지 경우가 아닌데.. 안드로이드 시스템(Android System)의 배터리 사용량이 비정상적으로 높다고 생각되신다면.. 먼저 아래의 글을 참조해주세요. 😊




⚠️ 위의 조치를 다 취해보셨는데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서비스센터에 가셔서 점검을 한 번 받아보시거나..

해당증상 (다시) 발생시..
정확한 원인분석과 빠른 개선을 위해..
도움받기로 오류보내기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https://bit.ly/3gm4yMI 

답변은 오류의 원인을 찾기 쉬운 경우 2~3일 이내..
오류의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경우..
몇 달만에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


 



image

6 댓글
alsgh529
Expert Level 5
갤럭시 A/J/노트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갤럭시 A/J/노트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DP3714님~ 😊
우놀
Active Level 1
갤럭시 A/J/노트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갤럭시 A/J/노트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정용준님~ 😊
0 좋아요
육월
Expert Level 1
갤럭시 A/J/노트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갤럭시 A/J/노트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육월님~ 😊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