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오래된 배터리가 휴대폰에 미치는 영향..

(게시글 작성 시간: 07-27-2021 10:22 PM)
3752 보기
옵션
갤럭시 A/J/노트

image



오래된 배터리가 휴대폰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예전에 @시스템성능담당님인지.. @배터리담당님인지.. 아니면.. 다른 담당님께서 관련된 댓글을 달아주셔서 본적이 있는데.. 검색해서 찾아보려니.. 아무리 검색해도 검색할 수가 없네요.. 😭😭


예전에 봤던 담당님 댓글을 토대로 기억에 의존해서 질문하시는 분께..

모든 충전식 배터리는 소모품으로 사용 수명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결국에는 용량과 성능이 감소되어 교체되어야 합니다. 배터리가 노화되면 그만큼 휴대폰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사한 답변을 드렸었는데.. 인터넷을 검색해서.. 관련정보를 찾게되어서 공유해봅니다. 😊
(비록 경쟁사인 애플에서 제공하는 정보이긴 하지만.. 안드로이드 휴대폰도 동일하거나 유사한 방식으로 관리되고 있지 않을까 싶네요. 🙂)



배터리가 화학적으로 노화되었을 경우


image


모든 충전식 배터리는 소모품으로, 화학적으로 노화되면서 충전 효율이 떨어집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가 화학적으로 노화되면 충전량이 감소하며 결국 기기를 재충전해야 하는 시간 간격이 짧아지게 됩니다. 이를 배터리의 성능 최대치라고도 하는데, 새 배터리와 비교하여 측정한 배터리 용량을 말합니다.

또한 순간적인 최대 성능 즉, '최고 전력'을 낼 수 있는 배터리 성능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전화기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전자 부품이 배터리에서 전력을 순간적으로 가져와야 합니다.


순간적인 전력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는 배터리의 임피던스입니다. 배터리의 임피던스가 높으면 시스템에서 필요로 할 때 전력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임피던스는 화학적 노화가 진행되면서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임피던스는 충전량이 낮은 상태와 기온이 낮고 추운 환경에서 일시적으로 증가합니다. 화학적 노화가 더 많이 진행된 상황일수록 임피던스가 눈에 띄게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배터리 화학 작용의 특징으로, 모든 리튬 이온 배터리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전력을 공급하는 배터리의 임피던스 레벨이 높은 경우에는 배터리의 전압이 더 크게 떨어집니다. 전자 부품 구성요소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최소한의 전압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구성요소로는 기기의 내장 저장 장치, 전력 회로, 배터리가 있습니다.


전력 관리 시스템은 배터리가 기기 작동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상태인지 판단하고 기기가 계속 작동할 수 있도록 로드를 관리합니다. 전력 관리 시스템의 기능을 모두 사용해도 더 이상 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전자 부품 구성요소를 보호하기 위해 전원이 꺼지게 됩니다.

이렇게 의도적으로 기기의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사용자 입장에서는 예기치 않은 동작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배터리 충전량이 낮거나, 화학적 노화가 진행되었거나 기온이 낮은 상황에서 사용자는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어 기기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기기를 제대로 사용할 없게 됩니다.


이 같은 성능 관리는 기기의 온도, 배터리 충전 상태, 배터리 임피던스를 종합적으로 확인하며 작동합니다. 

iOS는 이러한 변수들을 고려하여 반드시 필요한 상황에서만 CPU 및 GPU와 같은 일부 시스템 구성요소의 최대 성능을 다이나믹하게 관리하여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지 않도록 합니다.


결과적으로 기기의 작업량이 자체적으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며, 한 번에 더 강력하고 빠른 성능을 사용하기 보다는 시스템 작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분산 처리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사용자가 일상적으로 기기를 사용할 때 성능상의 차이를 전혀 체감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체감하는 성능상의 차이는 특정 기기에서 어느 정도의 성능 관리를 필요로 하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극도의 성능 관리가 필요한 경우, 사용자는 다음과 같은 현상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중요포인트★)

📌 앱을 실행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림
📌 스크롤하는 동안 프레임 속도가 더 늦어짐
📌 백라이트가 희미해짐(제어 센터에서 변경할 수 있음)
📌 스피커 볼륨이 -3dB까지 더 낮아짐
📌 일부 앱에서 점차적으로 프레임 속도가 감소됨
📌 가장 심각한 상황에서는 카메라 UI에 카메라 플래시가 비활성화된 상태로 표시됨
📌 백그라운드에서 새로 고침되는 앱을 다시 로드해야 실행되는 경우가 있음


대부분의 주요 작업은 해당 성능 관리 기능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주요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셀룰러 통화 품질 및 네트워크 처리량 성능
📌 캡처된 사진 및 동영상 품질
📌 GPS 기능
📌 위치 정확도
📌 자이로스코프, 가속도계, 기압계와 같은 센서
📌 Apple Pay


배터리 충전량이 낮거나 기온이 낮은 경우, 성능 관리 변화는 일시적인 것입니다. 만약 기기 배터리가 화학적으로 많이 노화되었다면 성능 관리 변화는 좀 더 유지될 수 있습니다.
(성능 제한이 더 자주, 오래 발생할 수 있다는 의미)

이는 모든 충전식 배터리는 소모품으로 사용 수명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용량과 성능이 감소되어 결국 교체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러한 현상으로 영향을 받았고 자신의 기기 성능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기기의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출처:



--------------------------



배터리 노화에 대하여

image


일반적으로 배터리의 반복 사용에 따른 노화 증상에는 급격한 사용시간 감소나 갑작스러운 전원 꺼짐 현상 등이 있습니다.


• 배터리 전압이 순간적으로 크게 떨어질 경우

이러한 현상은 배터리의 반복 사용에 따라 배터리 내부에서 전기 화학적으로 노화가 일어날 때 나타납니다. 노화가 진행되면 배터리의 ‘내부저항(임피던스)’이 증가하게 되며, 노화 정도에 따라 배터리의 전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제품 부품을 보호하기 위해 전원이 갑자기 꺼질 수 있습니다.


• 그 외 사용 환경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

온도가 매우 낮은 추운 환경에서는 배터리 ‘내부저항’이 일시적으로 증가하고 전압이 더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제품의 부품을 보호하기 위해 전원이 갑자기 꺼지게 되지만, 배터리 온도가 정상 범위로 돌아올 경우 ‘내부저항’ 수치도 다시 정상 수준으로 돌아옵니다.




배터리 노화 시 증상

사용 기간이 오래됨에 따라 배터리 충전 효율이 떨어지면, 화면에 배터리 잔량이 많이 표시되더라도 배터리 용량이 급격히 줄거나, 전원이 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배터리 화학 작용의 특징으로 일반적인 리튬 이온 배터리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image


특히 저온의 환경이나 겨울철에 노화된 배터리에서 전원 꺼짐 등의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노화 수준에 따라 발생 빈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image


게임이나 카메라 등 고사양의 앱이나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순간적인 전력 공급이 필요합니다.
이 때 노화된 배터리의 경우, 순간적인 전력 공급에 영향을 미쳐 제품의 속도나 반응이 느려진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 휴대폰 배터리의 무상보증기간은 1년입니다. 1일 1회 정도 충전해서 일반적인 사용시에 1년안에 배터리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지극히 드물며.. 평균적으로 2년 정도까지는 배터리를 교체하지 않아도 정상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


⚠️ 하나의 배터리로 2년 이상 사용시에는.. 위 글에서 안내하고 있는 것처럼.. 배터리 노후화로 인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서비스센터에 가셔서 점검을 받으신 후 배터리 교체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




image

21 댓글
낫땅
Active Level 9
갤럭시 A/J/노트
배터리 소모는 NFC,AOD 등 켜져있는 상태이거나 다른 어플들의 백그라운드를 잡아먹기에 배터리소모가 클수있죠 다만 더운날에는 소모량이 더 떨어지니 배터리도 관리하면서 자기몸도 챙깁시다
0 좋아요
낫땅
Active Level 9
갤럭시 A/J/노트
0 좋아요
imAsking
Expert Level 3
갤럭시 A/J/노트
덕분에 많이 배웠어요. 저항값이 기온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점은 특이하네요.

근데 애플은 이렇게 불친절하게 소비자에게 정보를 알려주는걸까요? 공학도가 아니기때문에, 임피던스라는 말을 몰라서 인터넷에 검색한 결과 옴의법칙에서의 저항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았어요. 일반 소비자들은 이해도 제대로 못하게 써놓았네요.

앱등이들이 어줍잖게 정보를 얻어서 인터넷에서 댓글을 쓰다가 망신을 당하는 이유가 이런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갤럭시 A/J/노트
imAsking님..
임피던스가 실수와 허수로 나눠져 있는데..
실수 부분이 저항, 허수 부분이 리액턴스라고 합니다. 😊

https://m.terms.naver.com/entry.naver?docId=1137051&cid=40942&categoryId=32372

비슷하지만 조금은 다른 개념이예요.. 😊
대략은 아는데 공식(?) 나오면.. 현기증부터 나서.. 공학도지만.. 설명은 드릴 수가 없겠어요.. 😅 😅 😅

암튼.. 추워지면 배터리가 급격히 방전되는 이유가 바로 이 임피던스 때문이라고 합니다. 노후화 된 배터리는 추운날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처럼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시스템 성능저하까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휴대폰이 평상시와 다르게 버벅거리거나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배터리가 오래되지는 않았는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낫땅
Active Level 9
갤럭시 A/J/노트
추운날에는 배터리에 양극과음극이 적어져서 바로 방전이 되는거죠
0 좋아요
imAsking
Expert Level 3
갤럭시 A/J/노트
링크를 자세히 참고 해야겠어요. 이번기회에 임피던스가 뭔지 그 개념을 배워봐야겠네요.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낫땅
Active Level 9
갤럭시 A/J/노트
노이즈캔슬링 헤드셋이나 이어폰에 옴이 높을수록 음이 좋다고 하잖아요? 그만큼 임피던스가 높으면 배터리 용량에 따라서 소모가 빠를수도있어요 그거만 알고있다면 도움이되죠 ㅎㅎ
0 좋아요
갤럭시 A/J/노트
https://m.blog.naver.com/jhongban/222343676354

헤드폰은 AC성분을 가지고 있는 오디오신호로 작동하므로 임피던스를 가지고 있으며, 성능에 중요한 파라미터이지만 일반사용자는 종종 간과하기 쉽다

임피던스 수치 자체는 음질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헤드폰 음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음질을 평가할 때 중요한 항목이므로 스펙에 항상 포함된다

임피던스는 헤드폰 회로에 전류흐름이 갖는 본질적인 방해되는 정도를 나타내는데, 이 값은 헤드폰 사운드의 크기뿐만 아니라 신호전달력을 결정한다

기본적으로 헤드폰이 적정한 청취 볼륨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전력을 알려주는 정보로서, 임피던스가 높을수록 헤드폰에 더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한다

헤드폰 임피던스에 대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값 자체가 아니라, 사용자가 헤드폰을 적절한 오디오장비(헤드폰앰프, 휴대음향기기 등)와 어떻게 연결(매칭)시키는가 이기 때문에 본 정보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휴대전화에 저장된 음악을 들을 때 임피던스가 높으면 신호가 차단되므로 임피던스가 높은 헤드폰을 사용하면 안된다.

반면 전문 음악장비를 사용할 때는 임피던스가 높은 헤드폰이 필요한데, 이는 더 강한 전기적 신호를 처리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사운드를 더 정확하고 디테일하게 재현한다고 할 수 있다.

요 내용 말씀이시죠? 😊
0 좋아요
낫땅
Active Level 9
갤럭시 A/J/노트
그렇습니다
0 좋아요
냐야아옹
Expert Level 1
갤럭시 A/J/노트
배터리 무상기간 2년은 해줘야 될듯 1년은 너무 짧은듯
0 좋아요
갤럭시 A/J/노트
예전에는 배터리 보증기간이 6개월이었던 적도 있었고.. 현재의 배터리의 경우.. 일반적인 사용시 2년 정도는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배터리의 경우 소모품이기도 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1년 정도면 적당하지 않을까 싶네요. 😊
냐야아옹
Expert Level 1
갤럭시 A/J/노트
삼성 예전폰 1년되기전 스웰링 현상땜에 잦은 교체가 있었어요 노트2도 노트3도 1년되기전 스웰링 덕에 뒷면커버도 부셔져 유상수리 했는데 일주일 뒤 삼성에서 배터리 문제뉴스도 뜨고 똑같은 현상 가지고 있는분들이 많고 뉴스가 뜨고 논란이 되서 무상수리로 바뀌었을때 대처가 미흡하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삼성 해외 as 무상수리는 배터리도 2년입니다
0 좋아요
갤럭시 A/J/노트
네.. 냐야아옹님.. 제가 배터리 보증기간 6개월이었던 적이 있었다라고 말씀드렸던게 그때의 이야기입니다. 그당시는 배터리 기술이 그 정도 밖에 되지 않았거든요.. 😊

해외에서 배터리 무상보증이 2년이라는 것은 어디에서 볼 수 있을까요?
링크 주소 좀 알려주세요. 사실이 맞다면 정식으로 건의해볼려고 합니다. 🙂
황금룡ss준땡
Expert Level 1
갤럭시 A/J/노트
배터리 천재 깡총 종원님🥰
역시 삼성 예비 임직원 다우십니다.!(농담[이쁘게 봐주세요😊])🤣
갤럭시 A/J/노트
천재까지는 아니고.. 검색을 쬐금 잘 할 뿐이예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준땡님~ 😊
황금룡ss준땡
Expert Level 1
갤럭시 A/J/노트
제가 종원님 사모하는거 아시죠!😊☺(부끄럽우라😭)
그래서 닉도 비슷하게 따라만들었고요🤣
ㅋㅋ
갤럭시 A/J/노트
하하.. 사모까지.. 😅😅😅
감사합니다. 😊
황금룡ss준땡
Expert Level 1
갤럭시 A/J/노트
🙄🤣🤣
팝콘S20
Active Level 7
갤럭시 A/J/노트
전에는 전혀 몰랐던 정보이네요! 직접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갤럭시 A/J/노트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팝콘S20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