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Samsung UHQA PCM 업샘플링 문제

(게시글 작성 시간: 08-03-2020 12:20 PM)
1550 보기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옵션
갤럭시 A/J/노트

image
좌측: 갤럭시 노트9 / 우측: LG X410

삼성 스마트폰은 UHQ Upscaler 처리된 사운드를 들려주기 위해 인위적으로 업샘플링이 들어가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옵션인 UHQ Upscaler 비트향상 옵션은 리샘플링을 할 이유가 없음에도 강제적으로 업샘플링 처리를 합니다.

따라서 UHQ Upscaler 설정이 비트 및 대역폭 향상시에만 업샘플링 처리하도록 개선이 필요해보입니다.

리샘플링이 안좋은 이유는 음질열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좋은 현상이 아닙니다.

7 댓글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네 그런 것 같더군요.
삼성 스마트폰이 Samsung UHQA PCM을 거치면 무조건 192khz로 리샘플링 되어서 나온다고 들었던 것 같습니다.
빨리 고쳐졌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

(심지어 DSD음원도 192khz로 리샘플링되는 처참한 결과가 발생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DSD재생은 uapp와 같은 서드파티 앱을 쓰는 것을 권장합니다.
삼성 HRA용 커널믹서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PCM용이라 DoP출력을 하는거 같습니다.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그래서 이미 UAPP 사용 중입니다 :)
분명 삼성이 S8 이후로 Native DSD가 되는 DAC를 넣은 것 같은데 말이죠...

여러모로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오디오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A/J/노트

안녕하세요. Audio 담당입니다.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립니다.

 

UHQ Upscaler 비트 향상 옵션은 48kHz 이하 16bit 음원 재생시 24bit 포맷으로 재생해서 보다 선명한 음질을 제공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고객님께서는 24bit/96kHz Flac 음원을 Upscaler 비트 향상 옵션 상태에서 이어폰으로 재생하신 것으로 보이며 당사 오디오 출력 정책상 해당 경우에는 samplerate 을 192kHz 로 변환하고 있습니다.
UHQ Upscaler 의 기능 비트 향상 옵션 선택 시 96->192kHz 로 단순 upsampling 처리만 하는 상황으로 원본 파일 대비 출력의 주파수 대역 변화 및 음질 열화는 없습니다.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고객님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좋아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업샘플링이 음질열화가 없다는건 정수배 샘플링을 잘했을때나 해당합니다.
보통의 상황에서는 리샘플링 과정중 음원데이터에 오차가 생기고 이걸 알고리즘으로 매꾸는데 안드로이드 기본 리샘플러는 서드파티 리샘플러보다 안좋습니다.
그리고 44.1kHz, 88.2kHz 같이 192kHz와 정배수가 되지 않는 음원에서는 리샘플링시에 오차가 더 심해지는데 대부분의 손실 압축 음원과 CD음원이 16Bit 44.1kHz입니다.
또한 스피커 재생시 UHQ Upscaler가 꺼지는데 이때는 UHQA PCM으로 출력하면 44.1kHz음원은 48kHz로 업샘플링 되어버립니다.
이때 리샘플링 오차가 더 심하다고 봅니다.
UHQ Upscaler 비트향상 처리는 32Bit float로 해결하고 32Bit 음원이 들어올때는 32Bit int출력으로 처리하고 UHQ Upscaler 비트 및 대역폭 향상일때 지금과 같이 업샘플링을 실행하게 하는게 음질면에서 손해도 없고 음원 재생시의 시스템 자원도 낭비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글의 이미지 보고 판단하시지 마시고 16Bit 44.1kHz 음원이 들어올때 문제점도 생각해주세요.
BLDOwL
Beginner Level 2
갤럭시 A/J/노트
"당사 오디오 출력 정책"을 두고 유저들이 불만이 가득합니다. 고객님들이 삼성폰을 쓰는 이상 우리의 정책을 따라야 하니 어쩔 수 없네요^^ 같은 의미로 받아들여지네요.
막말로 96kHz를 192kHz로 업샘플링을 해서 출력해야만 하는 이유는 없지 않습니까?......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A/J/노트
샘플링 레이트가 높다고 좋은것이 아닙니다.
오디오담당자님, 아무리 이 상황에서는 오버 샘플링(96khz -> 192khz, x2)이라고 해도 일반적으로는 원본 그대로 출력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