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Note20U 카메라 이슈 관련

(게시글 작성 시간: 08-16-2020 11:09 AM)
1818 보기
옵션
갤럭시 A/J/노트

image

현재 다수의 기기에서 보고되고 있는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이하 노트20U) 카메라 이슈입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후면 카메라 물방울 맺힘, 초광각 렌즈 뒤틀림 등 불량으로 보이는 현상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 본 게시글에는 제 주관적인 의견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삼성 측의 공식 입장이 없으므로 확정된 사실은 없습니다. 
** 사진을 확대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1. 후면 카메라 물방울 맺힘 현상 

image

모바일 기기에서 물방울이 갑자기 생기는 현상이 보고된 적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고된 사례 대부분은 침수 이력이 있는 기기들이었습니다. 멀쩡하게 있던 기기에 갑자기 물방울이 생기는건 정말 흔치않죠. 

물방울이 맺히는 주된 사유는 결로 현상 때문입니다.

결로는 기온차로 인해 발생하는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가 심할 경우 표면 온도가 이슬점 이하로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벽면 근처에 있던 수증기가 모여 물방울의 상태로 벽면에 맺히게 되는 것입니다.

결로는 생각보다 다양한 곳에서 자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서막 꺼낸 물통, 겨울철 히터 튼 장소의 창문 등이 그 예시입니다.  


image

이번 노트20U도 동일 이유인 것으로 보입니다. 

증상이 나타난 기기들의 공통점이 에어컨 바람 아래나 실내에 있다가 실외로 나왔을 때 발생했습니다. 즉, 기온차가 심한 환경에서 주로 발생했습니다.

서비스센터 측에서는 자연스러운 결로 현상에 의해 카메라 안쪽에 물방울이 맺힌 것이며, 불량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전 조금 다르게 생각합니다.


이전까지 이러한 현상을 보여준 기기는 거의 없었습니다.한 두 기기면 몰라도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로부터 이상 증상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카메라섬 부분이 메인 하드웨어와는 별개의 공간으로 존재한다고 해도 내부에 결로가 생기지 않았다는 보장을 할 수 없게됩니다. 아시다시피 전자기기는 물에 가장 약합니다. 오래 접해있으면 부식되기 때문이죠. 

더군다나 기기 내부에 수분이 있어야 결로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기 내부에 상당한 수증기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이게 모이다 보면 내부를 부식시킬 위험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부분은 분명 특정 사유로 인한 결함으로 판단됩니다. 자칫하면 기기가 고장날 수 있는 민감한 사유인데, 이게 자연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확인해볼 사항
(사용 중 과실인지 결함인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 물과 1시간 이상 접촉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 바닷물, 비눗물 등에 접촉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 결로 현상이 얼마에 한번 발생하시나요?
  • 결로 현상 발생 당시 주변 환경은 어떠한가요?
  • 기기가 너무 차갑거나 뜨겁진 않으신가요?


2. 초광각 렌즈 뒤틀림 현상

image

어제 Galaxy To Go를 진행하면서 디지털프라자를 방문했습니다. 총 20대 가량의 노트20U를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대부분의 기기가 위 사진과 같으며,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image
S20 Ultra의 초광각 렌즈 [출처 : Youtube @JerryRigEverything]

초광각 렌즈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분해해보시면 알 수 있는 사실입니다. 초광각 렌즈 모듈의 검은 부분이 생각보다 위쪽으로 튀어나와 있습니다.

카메라는 최상단 렌즈 덮개 유리를 검은색(또는 다른 색)으로 칠한 후 렌즈 크기에 맞게 적당히 구멍을 뚫는 식으로 최종 보호 레이어를 만듭니다(덮개 유리).

보통은 렌즈 모듈의 검은 부분보다 구멍을 조금 더 작게 뚫어 튀어나온 모습을 가림으로써 일체되어 보이게 합니다.


image

노트20U도 동일한 방식으로 하기는 하나..기존과는 다른 요소를 사용했습니다. 바로 렌즈 모양 일치화.

초광각, 광각(메인), 망원 렌즈를 동일한 크기의 동그란 링(이하 링2) 안에 맞춰 넣는 식으로 렌즈의 디자인을 통일시켰습니다. 디자인적 요소로는 깔끔하고 좋습니다.

하지만 링의 크기가 광각 렌즈에 맞춰져 있습니다. 이때문에 초광각, 망원 렌즈의 너비에 비해 꽤 큽니다. 그래서 초광각 렌즈와 망원 렌즈는 링2 아래에 검은색 부분(이하 링1)을 추가해 비어보이는 공간을 채웠습니다.

문제는 다음입니다.

이 링1도 앞서 말한 초광각 렌즈 모듈보다 크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체감 없이 링1과 렌즈 모듈 사이에 틈이 있습니다. 렌즈가 링1의 딱 정중앙에 위치해있다면 크게 이상해보이진 않을 것입니다.


image

하지만 확인해본 결과, 아래 렌즈와의 정렬 때문인지 거의 모든 기기의 초광각 렌즈가 왼쪽으로 살짝 치우쳐져 있습니다. 더군다나 렌즈 모듈의 검은 부분이 링1에 비해 아주 살짝 위로 더 올라와있습니다.


image

이렇게 되면 링1과 렌즈 사이에 틈이 더 많이 벌어진 부분이 생기며, 이 틈을 통해 안쪽 공간이 보이기도 합니다(사진의 빨간색). 안쪽 공간이 여러분이 아시는 흰색(회색)으로 되어있는 모듈입니다.


다행일지 모르겠으나 여러분이 걱정하시는 흰색 부분이 보이는 현상은 대체적으로 정상인 듯 합니다.

하지만 정도에 따라 조금 더 뒤틀린 기기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면에서 보았을 때 정상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기를 약간 기울인 상태에서 보았을 때 흰색 부분이 보이는 것은 정상이나, 기기 후면이 눈 정면에 있음에도 보인다면 불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확인해볼 사항
  • 렌즈가 링1의 정중앙에 위치해있나요?
  • 정면에서 보았을 때 틈 사이로 흰색 부분이 보이나요?
  • 흔들었을 때 렌즈의 위치가 이동하진 않나요?

-


어서 공식 입장이 나와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일로스 드림.


본 게시글은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image

16 댓글
냥델델
Active Level 4
갤럭시 A/J/노트
이렇게 사진첨부해서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해가 잘 되서 좋아요 👍
갤럭시 A/J/노트
감사합니다 😊
아카카
Active Level 1
갤럭시 A/J/노트
카메라에서 렌즈 배율이 0.9에서 1.0으로 바뀌는 지점과 4.9에서 5.0으로 바뀌면서 틀어지는건 정상일까요?
갤럭시 A/J/노트
렌즈의 화각과 위치 차이 때문입니다.

0.5x부터 0.9x 까지는 초광각 렌즈를 사용해 왜곡 현상이 있는 편입니다. 거기다가 위치도 메인보다 옆으로 있으니 틀어지듯이 변환됩니다.

망원도 같은 사유로 인해 틀어지듯이 변경됩니다.
냥던트
Expert Level 5
갤럭시 A/J/노트
이렇게 깔끔하게 정리해주시니 안심이 되면서도 걱정스럽던 심정이 한순간에 싹 사라진 기분이네요.

저 같은 경우는 맨눈으로 정면을 쳐다봤을때 흰부분이 잘 안보이지만 다른 기기로 촬영했을때 약간 비춰보이는데 정상일까요?
갤럭시 A/J/노트
저도 맨눈으로 볼땐 보이지 않으나 비스듬히 해 카메라로 촬영해보면 보이긴 합니다. 결정적인 요인은 맨눈으로 봤을때 보이냐 아니냐니...정상으로 분류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통일성을 추구한 디자인인데 사용자에 따라 오해할수 있는거 보면...좀 혼란스러운 디자인이네요
GalaxyLover5G
Expert Level 3
갤럭시 A/J/노트
오!

꼼꼼하게 잘 설명을 해주셨군요!!!^~^


최고입니다!!!👍👍👍👍
갤럭시 A/J/노트
감사합니다 😆
갤럭시 A/J/노트
글 잘봤습니다. 보는 내내 바로바로 이해가되네요
갤럭시 A/J/노트
감사합니다 🙂
갤럭시 A/J/노트
번짐 현상이 있어보이는군요...본인이 촬영하신 사진이 맞으시다면 서비스센터 방문을 권장드립니다.
평범한고딩
Expert Level 5
갤럭시 A/J/노트
감사합니다!
갤럭시 A/J/노트
감사합니다ㅎㅎ
0 좋아요
기다란총
Active Level 4
갤럭시 A/J/노트
삼성이 테슬라인가요 이정도 증상은 실사용과 성능에 문제 없으니 그냥 쓰라고 홍보하게? 카메라 단차는 둘째 치더라도 카메라 습기 차는거 쉴드치는건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노트 20 개통된지 얼마나 됐다고 물과 1시간 이상 접촉 됐는지 묻는건가요? 애초에 방수 지원 되는 폰 아닌가요? 휴대폰 쓸때마다 결로현상 신경쓰면서 쓰는 환경이 정상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A/J/노트
내용 다시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 서비스센터에서 정상이라고 말한 것에 대해 조금 다르게 생각하며, 부식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정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는 내용을 게시글에 포함시켰습니다.

의견을 명확하게 밝히지 않은 점은 사과드리며 게시글에 내용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방수 기종이더라도 물에 오랜시간 접촉하면 방수가 소용 없어집니다. 전자기기의 방수는 어디까지나 실생활의 침수를 대비하기 위한 생활방수로써, 방수가 적용되었다고 해서 너무 믿으시면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함일 가능성이 높은 기기인 것은 사실이나 사용자에 의한 과실인지 한번 더 점검해보시길 권장하는 마음에 적어놓은 내용입니다.
기다란총
Active Level 4
갤럭시 A/J/노트
피드백 감사합니다. 지금 결로현상 일부 소비자들에게만 나타난게 아니라 심각한겁니다 그 분들이 죄다 폰을 물속에 담갔다가 뺐을리가 없는데 말이죠. 서비스센터 측에서 이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대응하는게 참 답답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