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해결됨! 해결됨

제목:

굳이 왜 접어야하지? 갤럭시 Z플립 1세대 실제로 사용한 리뷰

(게시글 작성 시간: 01-12-2021 10:09 AM)
1032 보기
lakeongalaxy
Active Level 6
옵션
갤럭시 Z
제 개인 블로그에 올린 글을 가져왔습니다.
---‐----------------




2020년 초에 공개된 갤럭시 Z플립, 기억하시나요? 기존 갤럭시 폴드와 다른 세로로 접히는 폼팩터로 인기를 끌었고, 옛날 2000년대의 폴더폰 감성을 되살리며 인스(인쇄소 스티커)등을 통하여 꾸미는 것이 유행하는 등, 삼성만의 감성을 찾았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도 폴더블에 대한 기대감과 한번 써보고 싶어서 돈을 좀 모으고 있던 참에 연말크리로 용돈을 받기도 해서, 삼성 갤럭시 Z플립을 사비로 구입하고 (새건 아닙니다..돈부족) 직접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갤럭시 Z플립을 리뷰해도록 하겠습니다.


 

image
케이스 빼다가 힌지가 부러지거나 액정이 파손되거나 둘중 하나일거 같아서 케이스 씌우고 진행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 Z플립의 색상은 미러 블랙입니다. Z폴드 LTE에서는 미러 블랙, 미러 퍼플 색상이 있으며 Z플립 5G 버전에는 미러 골드, 미스틱 그레이, 미스틱 화이트 색상이 있습니다.

먼저 후면을 봐보자면, 두덩이로 나누어져있습니다. 디스플레이와 메인보드들이 들어가있는 위쪽, 무선충전 코일, 삼성전자 신호 코일들이 들어가있는 아래쪽으로 나뉘어져 있는 디자인입니다.

그리고 상단에 카메라와 1인치의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에 내려보시면 자세히 서술되어있습니다. 


 

image

 

그리고 갤럭시 Z플립의 디스플레이는 휴대폰의 강화유리가 아닌 UTG 위에 필름이 얹어진 디스플레이입니다. UTG (울트라 씬 글래스)를 탑재해서 내구성을 강화했지만, 최종적으로 우리가 터치하는 화면은 머리카락 두께만한 필름이라서, 손톱자국 등을 보호하지는 못하는 점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출고 시에 우레탄 보호필름이 붙여있습니다.

image

그리고 갤럭시 Z플립의 디스플레이는 휴대폰의 강화유리가 아닌 UTG 위에 필름이 얹어진 디스플레이입니다. UTG (울트라 씬 글래스)를 탑재해서 내구성을 강화했지만, 최종적으로 우리가 터치하는 화면은 머리카락 두께만한 필름이라서, 손톱자국 등을 보호하지는 못하는 점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출고 시에 우레탄 보호필름이 붙여있습니다.

image

그리고 일반 스마트폰보다 세로로 긴 비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을 볼때 다른 휴대폰보다 같은 화면에 더욱 많은 정보들을 표시할 수 있는 것은 장점입니다. 또한 가로 폭이 다른 휴대폰 대비 짧기 때문에 손이 작은 분들도 안정적으로 파지가 가능하였습니다.

image
그리고 바깥에는 1인치가량의 외장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이 외장 디스플레이는 시간과 음악, 알림을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카메라의 프리뷰 모니터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이라면 사진과 음악밖에 표시가 안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화면이 작아서 실제로 사용하기에는 많이 어려웠습니다.

image


그래도 접어서 음악 컨트롤을 하는 등의 용도로 쓰기에는 생각보다 나쁘지 않았습니다. 접은 상태에서 귀찮게 펼 필요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외장 화면을 켜려면 전원버튼을 눌러야하는데 화면을 누르면 켜지게 하는 방식이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접었을 때 이렇게 하면 이렇게 된다는 제스쳐 힌트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애초에 설명서를 읽지 않고 버리는 사람이 대다수인데 이런 제스쳐를 하면 된다는 안내가 없으니 실제로 첫 사용할때 매우 헤멨습니다. 이 부분은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image

그래도 접으면 한손에 들어가는 컴팩트한 사이즈가 되기때문에, 조그마한 가방에 넣거나, 주머니에 넣기에 딱 최적의 사이즈였습니다. 그래서 휴대성 면에서는 끝내주는 사이즈가 되기 때문에, 휴대성을 중요시하는 분들에게는 추천하기에 좋은 휴대폰입니다.

image

갤럭시 Z플립의 가장 큰 특별한 점은 바로 접는, 폴더블 기능입니다. 이 접는 기능으로 큰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접는 것이 오히려 번거롭고 귀찮았습니다. 갤럭시 폴드처럼 접었을때/펼첬을때 화면이 바뀌는 것도 아닌, 그냥 접는 것 뿐인 휴대폰에 불과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는 펴놓고 있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image

그리고 주름 면에서도 많이들 물으시는데, 저의 답으로는 생각보다 거슬리지 않다였습니다. 물론 만지면 느껴지기도 하고, 스크롤할때 만져지긴 하지만 느낌은 아..주름이 있구나 정도이지, 주름이 없어서 못쓰겠어! 이런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영상 시청시 빛에 비추는 주름이 거슬리는 정도까지도 아니었고, 그냥 나쁘지 않게 쓸만했습니다.

image

그리고 접다 보니 여러 활용도 가능한데, 접어서 이렇게 빅시아 카메라처럼 쓰거나 세로로 잡아서 캠코더처럼 쓰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옛날의 올드한 맛을 더욱 살려줄 수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캠코더로 쓴다면 흔들림도 약간이나마 잡아주기 때문에 꽤 괜찮은 활용이었습니다.



image

그리고 이 Z플립은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데요, 그래서 이렇게 반으로 접은 상태로 AOD를 띄워두고 충전시켜서 탁상 시계로 활용할 수 있고, 여러 알림들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다만 무선충전에 관해 아쉬운 점이 있다면 코일이 아래쪽에 있어서 거치대형 무선충전기를 사용할 수 없고, 눕혀서 두는 충전기를 펼친 채로 둔다고 해도 공간을 더 많이 요구하기 때문에 아쉬웠습니다.


 

image

 

접으면 이렇게 플렉스 모드로 변하게 되는데요, 그럼 위/아래 화면이 분할되어서 더욱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플렉스 모드는 모든 앱이 지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본앱 중에서도 일부만 지원할 뿐더러 서드파티 앱도 극히 일부만 지원했습니다. 그래도 플렉스 모드는 편리하긴 했습니다. 이 문제는 추후 폴더블이 대중화된다면 해결 될 문제로 보입니다.

image

그리고 전면카메라는 1000만 화소인데요, 이 전면카메라의 성능은 괜찮았습니다. 이 카메라는 현재 삼성 플래그쉽 폰과 성능이 동일하기 때문에 셀카를 찍을때도 전혀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애초에 셀카는 대부분 필터로 보정하니까요.


image

그리고 카메라의 ON/OFF 버튼을 누른다면 뒤에 디스플레이로 어떻게 찍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위/아래가 짤린 중간만 보여준다는 점과, 유리 안쪽에 위치해있어서 기기의 색상에 따라 어둡거나, 누렇거나, 보라색으로 보일 수 있다는 점은 단점이었습니다. 이 외에는 생각보다 편리했습니다.

image

그리고 사진을 찍을 때 손바닥을 펼친다면 3초 타이머 후 사진이 찍힙니다. 그래서 멀리 있는 상황이라도 손바닥을 들고 포즈를 취해서 사진을 찍는게 가능합니다. 또한 설정으로 김치, 스마일 등 말을 하면 찍히는 기능도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image

다만 Z플립에서는 모노스피커를 탑재했는데요, 이 부분은 아쉬웠습니다. 특히 가로로 영상을 시청하거나 게임을 할때 자연스럽게 한 손으로는 스피커를 막게 되는데 소리의 음량이 작아지거나 먹먹해지는 경우가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수화부를 이용한 스테레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image

이번 갤럭시 Z플립은 괜찮은 스마트폰입니다. 또한 특이한 폼팩터라는 장점도 있었지만, 접는것 때문에 포기한 아쉬운 부분도 여럿 존재하는 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계속 폴더블이 계속 업그레이드 되고, 대중화되며 해결될 부분으로 보입니다.

3 댓글
브라운
Active Level 3
갤럭시 Z
잘 보았습니다. 전원 버튼 누르지 않더라도 외부 액정을 더블 탭 하시면 외부 액정이 켜집니다. 또한 sound assistant 설치하시면 볼륨 버튼을 길게 누르는 것으로 이전곡 다음곡 조절이 가능합니다.
0 좋아요
채택된 답변
갤럭시Z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Z

안녕하세요. 갤럭시Z담당입니다.

lakeongalaxy 님,
Z 플립 단말에 대한 소중한 리뷰와 의견 감사합니다.
관련 부서에 공유하여 아쉬운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할 부분이 있는지 검토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akeongalaxy
Active Level 6
갤럭시 Z
감사합니다.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