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lighted
Expert Level 3

image
samsung 유튜브 영상 캡처


삼성전자가 갤럭시 Z플립에 사용된 힌지의 기술,

하이드어웨이 힌지를 소개했습니다!

모바일 기술의 한계를 넘어선 삼성전자의 ‘갤럭시 Z 플립(Galaxy Z Flip)은 여러 각도로 펼쳐 세울 수 있어 셀피 촬영부터 영상통화까지 별도의 거치대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프리스탑 힌지라고 불리죠 :)

       이처럼 차원이 다른 사용자 경험의 뒤에는        삼성전자만의 혁신적 기술인 ‘하이드어웨이 힌지(Hideaway Hinge)’가 숨어 있다고 합니다.

             하이드어웨이 힌지는 갤럭시 Z 플립의                       ‘혁신’을 상징하는 중요한 장치라고 하네요😁

     하이드어웨이 힌지의 설계 작업은 쉽지 않았습니다.        견고함과 사이즈, 외부의 이물질로부터 보호하면서도    튼튼한 힌지를 만들기위해 노력했다고 합니다!

[하이드어웨이 힌지의 뼈대, 듀얼 CAM 메커니즘]



듀얼 CAM 메커니즘은 하이드어웨이 힌지의 핵심 기술이라고 합니다. 

이 기술을 통해 단계별로 각도 조절이 가능한 폴딩 기술을 구현, 놀라운 사용자 경험을 완성하였습니다.

놀라울 정도로 작고 정교한 디자인도 듀얼 CAM 메커니즘을 완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래 동영상을 통해 쉽게 이해해보세요 ㅎㅎ

https://youtu.be/roG03vg5amU




[갤럭시 Z 플립 하이드어웨이 힌지 작동원리]



듀얼 CAM 메커니즘은 힌지의 양 끝에 각각 위치한 두 개의 캠 구조로 구성됩니다. 하나의 캠 구조는 아래 위로 맞물려 있는 능선 형태의 캠 멈춤쇠(CAM detent) 두 개와 캠의 움직임을 지지하는 스프링으로 이루어져 있다고합니다.

1) 완전 접힘: 디바이스가 완전히 접혀 있는 상태에서도 스프링이 계속 캠을 밀어내는 힘을 작용시키면서 더욱 견고하고 안정감 있는 닫힌 상태를 유지

2) 접힘  펼침: 완전히 접혀있던 디바이스를 펼치면, 상부 캠이 하부 캠의 능선을 따라 위로 올라가기 시작, 두 캠의 평평한 표면이 만날 때 표면 간 마찰력이 증가함에 따라 프리스탑 힌지구현

3) 펼침: 평평한 표면이 맞물리는 단계를 넘어 상부 캠이 하부 캠의 반대편 경사면을 미끄러져 내려가면서 디바이스가 완전히 펼쳐집니다. 이때도 스프링은 계속 캠을 밀어내는 힘을 통해 장력을 발생시켜 디바이스가 더 견고하게 180도 펼쳐진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고 하네요 :)


결론: 힌지만해도 엄청난 기술력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삼성이 얼마나 외계인을 갈아넣었나 싶네요 😁


- 삼성전자 뉴스룸을 바탕으로

요약 및 약간의 재구성을 하였습니다.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