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홍렬
Beginner Level 2

http://news.donga.com/Main/3/all/20190328/94792042/1

폴더블폰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는 영광을 가져 감사합니다. 공개하신 실험영상이 제품의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분명 딱딱한 유리 대신 어떤 형태의 유기화합물을 사용할 것으로 보이는데....

부드러운 유기화합물에 시간(time)이라는 변수를 더하면 접었다 폈다 하는 과정의 횟수가 적더라도 딱딱해지고 유연성이 급속하게 떨어집니다. 유기화합물에 유연성을 더하는 휘발성 유연제(?) 의 감소에 따른 결과일 것입니다. 단기간, 1주일에 몇십만번 접었다 폈다 하는 실험도 좋지만 실험환경을 특정 유기물질의 휘발을 촉진하는 환경으로 전환하고 실험이 진행되었음을 알려주시면 보다 안심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아마도 그 환경은 특정 유기물질의 휘발을 촉진하는 환경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환경을 만든 상태에서 실험에 실패하면 제품의 신뢰성에 중대한 흠결로 이어질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향후 폴더블폰의 폼팩터에 영향을 미쳐 시장 자체의 확대에 중대한 장애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화학전공도 아니고 사회과학자가 단순히 생활에서 보는 화학에 관한 상식으로 말씀드립니다.

(검토의견은 제 아이디 이메일로 볼 수 있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