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해결됨! 해결됨

제목:

AF개선, 근거리 초점 개선!, 갤럭시 S20 울트라 ATE6 업데이트 후기

(게시글 작성 시간: 05-22-2020 09:45 AM)
2930 보기
솜브라
★★
옵션
갤럭시 S

AF개선, 근거리 초점 개선!, 갤럭시 S20 울트라 ATE6 업데이트 후기

 

main.png

 


갤럭시 S20 출시 이후 초점 이슈로 이용자들의 불만이 많았습니다, 여러번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 했지만 소비자의 만족도를 충족 시키지 못했고 많은 분들이 AF와 근거리 초점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며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새롭게 바뀐 렌즈의 이미지센서 크기 때문에 이전과는 다른 카메라 촬영 방식을 가져야했습니다.
5월 21일 드디어 갤럭시 S20 울트라에 문제를 해결 할 펌웨어 업데이트가 출시되었습니다.


 

해결사 ATE6 펌웨어 업데이트

 

1.png

 


4월 2일 이후 업데이트가 없어서 엄청 기다리고 기다리던 수정 펌웨어 였습니다.
새롭게 업데이트 된 펌웨어 버전은 ATE6 버전으로 해외에 적용된 버전과 똑같으며, AF 이슈가 해결된 버전으로 보여집니다.

업데이트 내용은 카메라 화질 개선단말 보안 관련 안정화 코드 적용입니다. 자세한 펌웨어 업데이트 내용은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용량은 439MB 정도로 많은 수정이 있을 것으로 보여지는 용량이었습니다. 

업데이트 상세 내용에 새로운 기능을 적어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크게 남네요;


근거리 초점 해결 "클로즈업 줌"

 

2.png

 


갤럭시 S20 울트라는 기존 디바이스 처럼 근거리 촬영시 기기와 피사체의 거리를 두고 촬영 해야합니다.
기존과 동일 한 방식으로 사용할 경우 위 이미지 처럼 중앙부가 흐려지는 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이미지 센서가 커짐에 따라 초점 거리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이에 관련된 문제점은 담당자님의 답변으로 대체합니다.

다운로드.png

 3.png

 

4.png

 

기존에는 어느정도의 거리를 두고 촬영 했어야 했습니다, 피사체와의 거리를 두고 촬영하면 촬영결과물의 흐림정도가 얕아지긴하지만, 내가 찍고자하는 피사체와 거리가 멀어져 이미지를 크롭해야하는 작업을 해야했으며, 촬영시 마다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클로즈업 줌" 기능이 추가 되면서, 근거리 초점을 한번에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
클로즈업 줌을 사용하면 메인카메라의 배율이 2.0x로 작동하면서 이용자가 거리를 두고 찍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이때 확대가 되어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거리를 두고 촬영하면 이전에 방사형으로 흐려지던 부분이 선명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png

 


클로즈업 줌 사용을 하면서 거리가 가까울 경우 "조금 더 뒤로 물러나세요" 라는 안내 메세지가 나타나면서 피사체와의 거리를 멀어지도록 유도하는 메세지가 추가 되었습니다.

클로즈업 줌 상태에서만 나타나는 멘트로 보여지며, 일반 사진 촬영시에도 해당 기능이 추가되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클로즈업 줌을 통해 기존에 촬영 못했던 근거리 초점을 촬영하면 어떻게 변화되는지 아래의 결과물을 확인해보세요.


"클로즈업 줌" 으로 근거리 촬영 결과

 

5.png

 

6.png

 

7.png

 

 

기존에 근거리 초점 촬영시에는 담당자님의 안내에 따라 어느정도의 거리를 두고 촬영을 해도 바깥부분이 방사형으로 흐려지는 결과물을 봤었지만, 클로즈 업 줌 기능을 통해 촬영 했을땐 텍스트의 흐림정도와 피사체의 흐림정도가 많이 완화되었습니다.

제일 불편했던게 신분증 촬영 시 흐림정도가 너무 심했지만, 첨부된 신분증을 보시면 흐림 정도가 사라지고 선명한 텍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클로즈업 줌 사용으로 인해 기존에 스트레스 받던 근거리 초점은 어느정도 해결이 된 것 같습니다.
2배줌을 통해 촬영 하는 결과 이지만, 이런방식으로 촬영을 통해 선명도가 상승한다면 만족합니다.


이젠 빠르게 잡아요, AF 개선

 

af.gif

 


기존에 AF 이슈가 많았지만 여러번의 펌웨어 업데이트에서도 빠르게 잡지 못하는 AF 때문에 불편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 이후 해외에 엑시노스 S20에 올라갔던 제품 처럼 빠릿 빠릿하게 AF를 잡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F가 개선되면서 초점을 잡기 위해 터치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줄었으며, 이전과 달리 피사체를 찾지 못했서 AF가 두번 팅기는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주간 뿐만 아니라 야간에도 AF 성능이 개선 되었으며, 동영상 촬영시에도 AF 속도가 개선되어서 빠르게 내가 찍고자 하는 피사체를 잡아주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아주 잠깐 사용해봤지만, 이전과는 확실히 다른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문 애니메이션 개선

 

aodfinger.gif

 

finger.gif

 


아주 사소한 부분이지만, 지문인식 딜레이 및 버벅임이 사라졌습니다.

지문인식 애니메이션이 부드러워져서 지문인식 후 물결파장이 버벅이던 현상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AOD 상태 / 잠금화면 상태 모두 아주 깔끔하게 지문이 해제되는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KakaoTalk_20200521_182449013.png

 


출시 이후 업데이트 한 것 중 가장 만족도가 높고 결과물이 확실히 느껴지는 펌웨어 입니다.
왜 이제서야 해당 펌웨어가 울트라에 적용되었을까 하는 한편으로는 정말 큰 아쉬움이 남습니다.

출시초기부터 이런 펌웨어정도였다면, 이용자의 불편도 없었을테고 "울트라"라는 이름에 맞는 성능이 발휘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많은 시간과 업데이트를 통해 어느정도 자리를 잡은 울트라 앞으로는 어떤식으로 더 개선될 지 모르겠지만, 현재로써는 이전 펌웨어와 출시초기의 문제점에 대해서 어느정도의 해결선이 나타나서 만족스럽습니다.

아직도 직관적이지 않은 UI (8K버튼, 108MP버튼)과 줌 애니메이션 커스텀 관련 기능이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되었으면합니다.

이용자의 니즈를 반영하여 업데이트를 해주신 카메라담당분들께 감사드립니다.


41 댓글
채택된 답변
쥐니
Expert Level 5
갤럭시 S
솜브라님의 자세한 업데이트 후가&설명 감사합니다! 물론 울트라의 근거리가 완벽하게 해결된건 아니지만 그래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빛이 보이기 시작한 점이 너무 좋아요
갤럭시 S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근거리가 이전보다는 그래도 해결 방향이 생겨서 이렇게라도 사용할 수 있다는거에 만족합니다.

 

여기서 조금만 더 다듬어주면 좋겠네요 :) 초기에 이렇게 나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끝에 만족스럽고 시원한 펌웨어가 나왔네요

백설화
Active Level 6
갤럭시 S
업데이트 후기 글이 제 폰과 참고 비교 할수 있어서 좋았어요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갤럭시 S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펌웨어는 확실하게 체감되는거 같네여 ㅎㅎㅎ
너천재
Expert Level 5
갤럭시 S
오 많은 개선이 이루어 진것 같네요ㅎㅎ
갤럭시 S
네네 카메라 촬영시 문제가 없어보여요 이번주말에 열심히 셔터를 눌러봐야겠습니다 ㅎㅎㅎㅎ
november6752
Expert Level 3
갤럭시 S
글 잘봤습니다😊
갤럭시 S
감사합니다 😆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S20흥해라
갤럭시 S
ㅠㅠㅠㅠ 계속 더 좋아지면 좋겠습니다 크킄
JINU_
Expert Level 5
갤럭시 S
이제서야 완성형이 된 느낌이라 아쉬우면서도 다행이네요 😊
갤럭시 S
네네 시간이 넘 오래걸리긴 했지만 수정펌으러 인해 개선점이 보여서 다행이네여
채택된 답변
조폭천사
Active Level 6
갤럭시 S
자세한 내용 감사합니다.
갤럭시s20+ 업데이트 했는데,
스피커 소리는 확실히 좋아진것 같고...,
카메라는 원래 불만이 없어서 그런가 아직 잘 모르겠네요~ㅎㅎ
갤럭시 S

스피커가 많이좋아졌다고 하던데 막귀라그런지 모르겠네요 ㅠㅠㅠ

카메라 부분은 확실히 체감이 된거같아서 좋아요 ㅎㅎㅎ

병뿡빠
Active Level 7
갤럭시 S
S20 안써봐도 솜브라님 글 읽으면 다 체험이 되겠어요!!!^^ 믿고보는 체험기 잘 읽고 갑니다!!!^^감사!!
갤럭시 S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번 업데이트로 울트라 유저분들의 속이 뻥 뚫렸으면 좋겠습니다 

갤럭시 S
저는 클로즈업줌? 이게 안나오는데요 설정하는게 있나요?
갤럭시 S

카메라 렌즈를 피사체에 가까이 대면 하단에 나타납니다 별도의 설정은 없어요

울트라에서는 뜨던데 제 지인은 20+ 사용중인데 안뜬다고하네요

갤럭시 S
울트라 사용중인대 안뜨네요 ㅋㅋ
0 좋아요
평범한고딩
Expert Level 5
갤럭시 S
S20의 판매량이 높아질길 기대합니다!!!
갤럭시 S

빛을 봤으면 좋겠네요 ㅠㅠ

SunnyJo
Active Level 5
갤럭시 S
솜브라님 질문있는데여.
클로즈업 줌이란게 뭔지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2배 확대시 작동하는건가요?)
SunnyJo
Active Level 5
갤럭시 S
혹시 S20 Plus나 기본모델에는 없는건가요? 안보이네욥...
(저는 S20 plus 사용자입니다.)
갤럭시 S
저희가 평소 근접촬영하고자 할때 흐려지는걸 클로즈업 줌으로 확대해서 선명도와 흐려짐을 방지하능 일종의 트릭인데 울트라만 적용된거 같습니다.

아는 지인분더 플러스인데 안뜬다고 하네요 별도의 설정은 없고 거리가 가까워지니 추천 탭처럼 나타났습니다.
SunnyJo
Active Level 5
갤럭시 S
추가 질문인데요.
고화소(64mp, 108mp) 촬영의 경우에는 초점이 아직 잘 안잡히는거 같더라구요.

망원 종특이라 그럴까요...?
갤럭시 S
이건 담당님이 말씀하신거처럼 고화소에서는 초점거리가 있어서 거리를 두고 찍으셔야 할것같아요 거리두고 찍어도 그러세요??
SunnyJo
Active Level 5
갤럭시 S
한번 시도해보고 이상있으면 건의해봐야겠군요😅
0 좋아요
sparrow100
Active Level 4
갤럭시 S
후기 잘 봤습니다👍 hdr과 망원 화질도 개선이 되었는지 궁금하네요 ㅎㅎ
갤럭시 S

그건 주말간 사용해보면서 확인해보려구요 !! ㅎㅎㅎ

alsgh529
Expert Level 5
갤럭시 S
이번에 많은 개선이 이루어져서 다행이네요~!
갤럭시 S

ㅎㅎㅎ 네네 불편한점을 어느정도 수정해줬네요

케삼지티
Beginner Level 4
갤럭시 S
글 잘읽었습니다. 혹시 저 번쩍하는 잠금화면 뭔지알수있을까요!
갤럭시 S

저도 어디서 얻은건데 출처를 모르겠네요 ㅎㅎ 

채택된 답변
다크프로
Active Level 6
갤럭시 S
그리고 스피커도 개선이 됬다고 하네요.
갤럭시 S
감사합니다 😁
채택된 답변
화화
Expert Level 1
갤럭시 S
여윽시! 믿고 있었다구요! 개발 담당자님들 많이 고생하셨을거 같아요.ㅠㅠ 저는 비록 갤럭시 S20울트라를 사용하지는 않지만, 이런 개선이 이루어질수 있게 최선을 다해주시는 모습들이 너무 감사하네요~ 이자리를 빌어 관련 담당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솜브라님께서도 게시글 작성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을거 같네요~😀 고맙습니다~😀
갤럭시 S
ㅜㅜㅜ 맞아요 드디어 약간의 대응개선이지만 그래도 이정도의 발전으로 만족합니다 ㅠㅜㅜㅜㅜ
은솜맘
Beginner Level 2
갤럭시 S
저도 울트라인데 업데이트도 했는데
안뜨네요
그리고 님은 사진 왼쪽으로 야간 프로 음식
오른쪽으로 동영상 슬로우 모션이라 되어있는데 저랑은 순서가 다른데
이것도 설정이 필요한건지요
갤럭시 S
어느정도의 거리를 가깝게 하다보면 나타나던데 상시적이지 않아서 많이들 어려워 하네요,

순서는 커스텀 가능합니다 더보기 누르신 후 모드를 길게 눌러서 창으로 끌어보세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정말 실례지만 지문인식 개선란에 사용된 배경화면 알 수 있을까요? 애니메이션까지 함께 들어간 배경화면꺼지 알려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0 좋아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비싼 시험작을 사는 이유가 궁금하네요 ㅋㅋㅋ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