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비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탑 먹더니 살기 편해지셨죠? 소프트웨어 개발자분들?

(게시글 작성 시간: 03-13-2020 08:20 PM)
1121 보기
쩐구리
Active Level 5
옵션
갤럭시 S

갤럭시 S2 시절부터 S5, S6, S8. Note FE, S10e까지 쭉 써온 삼성 골수 유저입니다.

 

테크 리뷰어들이 비난 일색이었던 J5 2016을 2년 꽉 채워 쓸 정도로 삼성에 애착을 가지고 있었죠.

 

삼성 스마트폰이 가진 매력이 기본에 충실함+필요한 편의기능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주변에 폰 추천하면 저는 삼성꺼 사라고 홍보도 할 정도였으니 말 다했죠.

 

샤오미, 화웨이, LG 등등의 제조사 대비 안드로이드 기본기에 충실하면서 편의기능 조율을 잘 한다고 생각했고, 실제로도 결과가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근데 최근 들어서, 안드로이드 10이 나온 이후에 삼성이 스마트폰 시장 탑을 먹더니 많이 변한 것 같아요.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기본'기능조차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다는 것 부터 너무 게을러지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기종이 많고 라인업이 복잡하다는 핑계 대지 마세요. 그거 찍어낸 건 당신들이잖아요.

 

기기가 많으니까 일일히 업데이트 해야돼서 시간이 없으시다구요?

 

서드파티 제스쳐 지원은 구글에서 진작에 업데이트로 해결된 부분이지 않나요?

 

삼성'만' 지금 시간 핑계대면서 꾸물거리고 있네요. 다른 제조사 다 지원하고 있는데?

 

심지어 베타테스트 중인 LG G7에서도 지원이 되는 것들입니다.

 

갤럭시 S10 라인업이 G7과 동일선상에 있는 기기도 아니고 S10라인업이 더 최신 기종이잖아요.

 

물론 G7이 단점 더 많은 폰인건 압니다. 근데 기본기능은 잘 지원하잖아요. 최적화의 문제지.

 

기본기능도 제대로 업데이트 못하면서 Z플립이네 폴드네 뭐네 신기술 보여주면 뭐합니까?

 

신기해서 사다가도 다른 제조사 다 되는 기본기능 안되는거보면 삼성꺼 쓰고 싶을까요?

 

구글에서 풀어준거면 적어도 2주 안에는 지원 기기에 모두 업데이트가 되어야 정상이라고 보는데요?

 

뭐가 그렇게 신경 쓸 일이 많으셔서 2달 가까이가 지난 지금 업데이트는 코빼기도 없는 거죠?

 

현 삼성 상태는 하드웨어 팀은 시간 갈아서 일하는데, 소프트웨어 팀은 그냥 사무실에 앉아서 놀고 먹고 하는거 같아요.

 

관련 문의 집어넣으면 유관부서에 알아보고 연락주겠다, 시스템 뜯어고치느라 시간이 오래걸려서 언제 업데이트 해줄지는 모르겠다.

 

진짜 진심으로 판매 후에 사후지원에 대한 책임감이 하나도 없는 것 같아요. 특히 소프트웨어 팀 말이에요.

 

또 그렇게 생각하겠죠. 블랙컨슈머 하나가 물 다 흐린다고.

 

욕 먹을거 각오하고 올립니다. 경쟁자가 없어지니 이렇게 대충대충 하는구나를 삼성 보면서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독과점 시장의 무서움을 뼈저리게 느낍니다.

 

그리고 또 하나 알려드릴건 2015년에 나온 아이폰 6s에 아직도 최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올라간건 아시죠?

 

경쟁력 더 갖추고 애플 소비자들 넘어오게 하려면 고작 2번 판올림 해주는걸로는 힘드실겁니다.

 

정신 좀 차리세요 소프트웨어 개발자분들. 님들 놀고 먹으라고 삼성 스마트폰 사주는거 아닙니다.

113 댓글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개발자분들께서 꾸준하게 소프트웨어 개발 하고 테스트 하고 있습니다
모든 업데이트는 개발 과정에서 오랜 시간이 걸릴수 있습니다
0 좋아요
쩐구리
Active Level 5
갤럭시 S
그렇다면 다른 제조사들의 개발자들은 대충대충 찍어서 보낸다는 건가요? 대충대충 찍는것 치고 기본 기능 미지원하는 제조사는 삼성밖에 없는데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소프트웨어 개발하는거 쉬운게 아닙니다
소비자들은 개발팀 입장 존중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기본기능은 삼성에서 해당 디바이스에서 필요 없으면 삭제 하는겁니다
또한 해당 디바이스에 맞게 소프트웨어 코딩작업 하는겁니다
메이저 업데이트 권장 횟수는 2회 입니다
0 좋아요
갤럭시 S
그래서 더욱 더 삼성이 애플의 경쟁주자가 아닌 후발주자가 될 수밖에 없죠.. 이 분은 지금 개발팀 입장을 존중 안하는게 아닙니다. 애초부터 삼성의 소프트웨어 관련 이슈는 없던 것이 아니었으나, 이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후에는 좀 과하다 싶을 정도에요.
그리고 소비자가 기업에 맞추게 하는 것도 정도가 있습니다. 소비자는 소비 트렌드를 따라가게 되고 그 트렌드는 기업들이 주도하는 것이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트렌드에 맞춰가는 것으로 한정짓는 것이지 이런 자잘한 소프트웨어 이슈조차 소비자가 끝까지 이해하기만을 바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0 좋아요
갤럭시 S
아니면 적어도 최소한의 입장 표명정도는 해주면 그래도 이정도까지 이해를 못하진 않을거에요. 불만이 없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지금보단 낫겠죠.
그리고 그 표명은 복붙식 성의없는 답변이면 절대 안될 것이고요.
0 좋아요
Note20UltraWhite
Expert Level 3
갤럭시 S
전 다른건 모르겠고 동영상 프로모드 요청 그렇게 빗발쳐도 안해주고선 최신작에만 넣는 행태는 쌍욕먹어도 싸다고 봅니다 ㅋㅋ 소비자를 존중안하는데 존중받을 자격이 있나 싶네요
양셍이
Active Level 8
갤럭시 S
인정합니다... 갤럭시 폴드라든지 Z Flip같은 기종을 만드는 것은 좋긴 하다만 제발 기본기부터 충실하게 잡고 그런 혁신을 시도헸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애플이 괜히 5G나 화면 폴딩 기술을 늦게 도입하는 이유가 안정성이 매우 떨어지고 아직은 하드웨어를 뒷받침할 소프트웨어 개발이 안되었기 때문에 일부러 늦게 개발하는거라고 그러더군요. 아직도 잠금화면에서 AOD 넘어갈 때 프레임 수 떨어지는 것은 물론, 각종 설정에서 번역 안된 부분까지, 오류사항을 보내도 로그정보를 확인할 수 없다는 매크로 답변만 반복, 잠금화면에서 홈 화면 비침 현상까지 언제 다 고쳐줄련지 모르겠네요...
쩐구리
Active Level 5
갤럭시 S
애플을 좋아하는 건 아니지만 확실한 소프트웨어의 지원만큼은 애플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하드웨어에 고용량 램과 스토리지가 탑재된다고 그걸 다 쓰는 소비지는 일부일 뿐이고 결국 소프트웨어의 편의성과 빠른 버그픽스 등에 더 매력을 느낄텐데 말이죠. 삼성도 초창기 애플 잡으려고 열심히 그리고 빨리빨리 수정을 했었는데 현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될 정도로 뭐가 중요한지 갈피를 못잡고 있어요.
쩐구리
Active Level 5
갤럭시 S

안드로이드 시장에서는 삼성이 독점이죠.

 

그렇게 하찮게 여기는 LG에서조차 기능 정도는 업데이트 해준다는 뜻으로 언급했습니다.

 

저도 LG폰이 삼성폰에 절대 비비지 못하는 거 잘 압니다.

 

LG에서조차 해주는거 왜 삼성에서는 못하냐를 비판하고 싶었습니다.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애초에 화웨이는 중국 내수용급입니다. 걍 자국빼고는 아무도안사요. 따라서 점유율은 중국내 자국민빨이라 애플같은것도 화웨이에 점유율 밀립니다. 애초에 구글서비스 지원도 안되는걸..
0 좋아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애효 뭔 구글서비스도 안되고 백도어로 지적질받고 미국에서 제제먹는게 뭔 삼성이랑 경쟁이에요ㅋㅋ 설마 화웨이가 자사 제품 발표행사때 삼성 애플 까내렸다고 그거보시고 경쟁한다 하시는건가요? 물론 중국내에서는 자국민이 삼성애플 배척하고 기똥차게 빨아주니 셋이 경쟁중인게 맞지만 다른나라는 전혀 이야기가 다릅니다만? 글로벌 사업자면 뭐 다 경쟁되는건가요 그럼 엘지도 삼성이랑 애플이랑 경쟁한다는얘긴데. 누가 글로벌사업이 아니랬나요 카페같은데 가서 함 물어보세요. 인도에서는 가성비 중국업체들이랑 삼성 보급형이랑 업치락뒤치락하고있는데 바뀌긴 뭐가바뀌어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참 답답하신분이네ㅋㅋㅋ 다른 커뮤니티나 다른사람들 의견 들어보면 님같은 시각 안가지고있어요ㅋㅋㅋ 미국 제제 이전에 애초에 중국업체들이 다른 회사 기술 빼가고 연구개발비 공산당에서 충당해서 중저가폰 싼값에 만들때나 점유율 삼성애플보다 높았지 미국 제제이후에는 아니에요ㅋㅋ 지금 글로벌 유튜브채널 댓글만봐도 구글을 못쓰는데 무슨소용이냐 이런식으로 화웨이 비꼬는댓글들이 수두룩하고 SK KT같은 국내 이동통신사들(단 LG U+는 화웨이 장비를 고수함)은 물론 미국 등의 해외 통신사들도 차세대 5G 네트워크에 삼성 에릭슨 노키아 등의 장비만 사용하고 화웨이는 보안문제로 사용하지 않겠다고 밝혔고 실제로 삼성 장비 점유율은 올라가는데 화웨이는 내려가고있는데요? 게다가 화웨이 보안이 쓰레기인건 뭐 그쪽에서 먼저 보안 운운하셨으니 잘 아실테고 화웨이제품 사용하면 국가의 요청에따라 정보를 그냥 열람하게해주는게 화웨이고 백도어심고 벤치마크 주작질하다 걸리고 애초에 기본기부터가 경쟁이 안되고 중국폰들은 그냥 싼맛에 하드웨어 몰빵한 제품정도로 생각하고 쓰는거에요ㅋㅋㅋㅋ
그리고 예전 예전 아오ㅋㅋㅋㅋ 예전에 승승장구한게 뭔상관인지 현실 지금이 중요한거지ㅋㅋ 실상는 애플점유율 <<< 화웨이 점유율이고요. 게다가 암거래얘기하신김에.. 중국에서도 없어서 못팔고 300~400넘게 암거래됬던게 갤럭시폴드입니다만. 인도 중국 같은 저가형 선호 시장에서만 중국폰들이 우세한거고 다시 말씀드리자면 단지 싸다는 메리트밖에 없는게 중국폰이고 해외 사람들의 머리에도 중국폰 = 가성비, 싼 가격이라는 이미지가 각인되있기에 애초에 그런 이미지를 극복못하는이상 경쟁상대가 안되요. 뭐 극복하더라도 품질이나 보안 등 기본에서부터 차이가나는데.
삼성본진이라 쉴드가많네 어쩌느네 하실시간에 다른 커뮤니티도 좀 둘러보세요. "기술력으로도 반도체 제외하고"는 님생각이고 화웨이 폴더블 보면 답나옵니다만. 수율도딸려서 폴더블생산도 못하고 후속작내놓기 급급하고 내세울게없어서 배터리 빨리찬다 65W 달렸다 이런걸로 타사까면서 자사 홍보하려는게 중국이에요. 애초에 화웨이의 고전은 예상됬고 앞으로도 지들이 삼성 애플 경쟁상대인마냥 자사제품 발표때 치졸하게 비교하면서 사기치고 기본기 펑크내겠죠 뭐.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판올림 2번은 구글 정책입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정책 다 준수해가면서 펌웨어 만드는데, 펌웨어로는 깔게 없어요.
또한, 당신이 펌웨어를 조금이라도 뜯어보셨거나 github를 방문해보셨다면 2주안에 업데이트가 된단 소리는 안나올겁니다. a라는 기능을 가진 펌웨어에 b라는 기능을 넣어서 a + b가 쉽게 된다면 참 좋겠죠. 근데 그게 그리 쉽게 되면 누구나 개발자하겠죠? 펌웨어는 굉장히 복잡하고 정교한 작품이라서, 그거 수정하는 것도 엄청 어려워요. 충돌이나 버그가 정말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나오고, 어디서 충돌하는지도 알기 힘듭니다. 그거 하나하나 로그 보면서 오류 찾아내고수정하면 또 다른데서 버그생기고, 또 오류 잡고.. 이 과정을 계속 반복합니다. 커스텀 롬 만드는 개발자들도 오류를 하나하나 찾기가 힘들어서 일단 부팅만 성공시키고, 중요한 기능만 다 수정하고 나머지 오류는 포럼에 공개하고 제보를 받아요. 프로그래머들이 카페인 먹으면서 밤샘작업하는건 다 이유가 있습니다. 여기도 마찬가지고 다른 제조사도 마찬가지에요.
근데 상품을 파는 입장에선 그럴 수가 없거든요? 웬만한 버그는 다 잡고 단말기 안정화까지 잘 시켜야 님처럼 데차게 까는 사람들이 가만히 안있거든요.
직접 해보시면 2주 그딴소리 안나옵니다.
그리고 님이 뭘 알면서 하드웨어 부서고 소프트웨어 부서고를 언급해요.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에서 커스터마이징의 끝판왕을 보여주는게 삼성이에요. G7? G7이 얼마나 잘났으면 lg가 국내에서 모바일 사업부를 철수시킬까요?

Lg도 lg만의 기능이 있고 삼성도 삼성만의 기능이 있어요. 통신사 마크 없앨 수 있는 폰도 순정펌에선 몇 개 안됩니다. 전 삼성 말곤 못봤어요.
근데 언제부터 lg가 가진 기능을 삼성도 다 보유해야 했죠? 그런 의무는 누가 만들었나요?
다 핸드폰마다 개성이 있는 거고, 그 맛으로 핸드폰 고르는겁니다.
그러면 애플의 ios는 왜 계속 탈옥이 되는지 물어봅시다. 계속 업데이트 되는데 탈옥되니까, 거기도 일 안하는거겠네요?
쩐구리
Active Level 5
갤럭시 S

개발자 입장 이야기 하셨으니까 소비자 입장도 말씀드릴게요.

 

옆에 타사 스마트폰 쓰는 지인이 있는데, 거기서 되는 기능이 더 최신판에 점유율 높은 제품 쓰고 있는데도 지원이 안되고 있다면 소비자는 무슨 생각을 할까요?

 

삼성 개발자들은 소비자들을 신경쓰지 않는데 왜 소비자는 개발자 사정까지 다 이해하고 봐줘야 하는거죠?

 

그리고 LG를 까면서 삼성이 더 나은점을 이야기하고 싶으신 것 같은데,

 

그럴수록 그 하찮은 제조사에서조차 지원되는 기능조차 못 집어넣고 있는 삼성이 더 게으르다는거 반증하는 겁니다.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수정글 읽어보세요.
그리고 그렇게 원하면 님이 직접 넣어보세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게 얼마나 힘든 작업인지.
전 j시리즈 커널 포팅이라도 해봤습니다. 포팅인데도 정말 힘들더군요. 근데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건 얼마나 힘들까요?
적어도 코드 짜는걸 한 번이라도 해보셨으면 그런 소리 안나와요.
쩐구리
Active Level 5
갤럭시 S

여러 방향 제스처는요 구글 안드로이드의 '기본' 기능이라는 거 알려드립니다.

 

LG는 그냥 예시로 든 거구요. 거기서도 안드로이드에 있는 '기본'적인 기능은 깔고 간다는 거에요.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모든 스마트폰에서는 픽셀을 기점으로 서드파티에서도 여러 방향 제스처 지원은 기본으로 깔고 가야 한다는 이야깁니다.

 

그렇게 극혐해 마지않는 중국 제조사들도 구글 안드로이드의 기본 기능은 베이스로 깔고 기업의 색깔에 맞게 커스텀하는 거에요.

 

타 제조사들은 시간이 뭐 남아돌아서 바로바로 구글 기본기 풀어주고 합니까?

 

오히려 인력에서만큼은 삼성이 더 유리한 입장 아닌가요?

 

그럼 구글에서 매달 나오는 보안패치 업데이트 안 되는건 어떻게 설명하실건데요?

 

그리고 탈옥이랑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하는거랑 같은 선상에서 언급하는 것도 웃기네요.

 

삼성은 그럼 루팅 안되나요? 루팅이 원천적으로 안된다는 가정 하에 애플 탈옥 이야기하세요.

 

사용자가 임의로 롬파일 뜯는거랑 정식 개발과 관련된 업데이트를 같은 거라고 생각하시는거에요?

 

님 논리대로면 Floyd OS (삼성 기반 커스텀 UI) 가 디벨로이드에 풀리고 있으니 삼성도 일 안하고 있는거네요.

양셍이
Active Level 8
갤럭시 S
판올림 2번이 구글 정책이라니요...? 픽셀 시리즈는 해도 최소 3번이상은 하지 않았나요..?
0 좋아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이보세요 삼성은 루팅 안막아요. 부트로더는 개발자옵션에서 클릭 몇 번이면 풀리고요, 거기서 바로 다운로드모드 들어가서 오딘으로 SU바이너리 넣어서 하면 돼요. 안막아놨어요. 다만 권장을 안할 뿐이죠. 근데 탈옥은 ios의 허점을 이용해 보안을 뚫고 탈옥툴을 설치하고 커널 패치를 해서 부트롬을 속여서 부팅이 가능하도록 하는겁니다. 시스템 변조가 감지되면 즉시 무한부팅, 즉 부팅이 안돼요. 막아놨다는거죠.
쩐구리
Active Level 5
갤럭시 S

아니 그러니까 사용자가 임의로 뜯는거랑 정식 업데이트가 왜 같은 선상에 놓이냐구요.

 

님의 논리대로면 루팅으로 뜯은 롬 커스텀하는 개인보다 기업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더 못하다는 이야기가 되는 거에요.

 

대기업에서 몇천만원~몇억 받고 일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루팅해서 편의기능 추가하여 포팅한 롬 개인 개발자보다 딸린다는 말씀입니다.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18개월 업데이트 보장이나 1년에 한 번씩 메이저 업데이트를 공개하니 사실상 타사는 2번입니다. 픽셀은 아무래도 레퍼런스 폰이다보니 3번까진 해주는 것 같은데, 픽셀은 지금 3번 하고 끝났습니다.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하... 삼성은 0부터 100까지 전부 자력으로 만들잖아요. 커스텀 롬 개발자들은 애초에 정말 세계 각지에서 다수의 개발자들이 다같이 코드 짜가면서 하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픈소스프로젝트기 때문에, 그리고 그들은 보통은 100을 전부 자력으로 만들지 않고 이미 만들어진 걸 기반으로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그래서 부담이 적습니다.
그래도 그거 개발하는데도 몇 달씩 걸립니다.
심지어 커널에서 쓰는 용어도 구글의 aosp랑은 완전 딴판이에요. 가령 구글이 카메라 관련 함수를 camera라고 한다면 삼성은 shot이라고 합니다.
개발 난도도 더 높고, 웬만한 수준에 통달하지 않다면 사실 개인이 뭘 건드리긴 정말 힘든게 삼성 롬입니다.
사실상 삼성은 안드로이드이긴 한데 완전히 다른 파편화된거라고 봐야 해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첨언. ios를 왜 오래된 기종에도 지원하냐고요?
사실 애플이 구형 기기를 강제로 최신 버전을 올려 버리는 것은 사용자를 배려해서가 아니라, 애플과 개발자 입장에서 사용자들이 똑같은 최신 버전을 사용하게 강제해 버리면 그만큼 기기당 소프트웨어 관리가 편해지기 때문입니다. 즉 개발자 입장에서의 편의와 애플 자신이 소프트웨어 관리하기 편해서 최신 버전을 올려주는 것이지 실제로 사용자를 위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삼성도 작년에 지원중단된지 오래된 갤노트3(4였는지 3이었는지 기억이 안납니다)에 갑자기 업데이트를 먹였는데, 아마 보안이슈때문에 주요패치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드문 사례긴 한데, 지원 끝난 기기도 어느정도 신경쓰고 있단거죠.
참고로 3월 보안패치는 곧 one ui 2.1먹이면서 같이 패치됩니다.
쩐구리
Active Level 5
갤럭시 S

개발자 입장을 대변하고 계신 것으로 보아 현직 혹은 전직 개발자이신거 같긴 한데요.

 

개발자 입장에서 제가 올린 것들이 사정도 모르고 하는 푸념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그런데 소비자는 그런 세세한 사항까지 이해할 정도로 전문가가 아닙니다.

 

트윅이 뭐고 AOSP가 뭐고 camera, shot 그런거 다 알고 스마트폰 사는 거 아니잖아요.

 

이렇게까지 일 안한다고 빈둥거린다고 이야기한다는 말이 나오는 문제는 소비자를 대하는 태도에서부터 시작된거에요.

 

과거에 S8 정도까지만해도 붉은액정 이슈 나오니까 소프트웨어로 금방 보정해주는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을 정도로 피드백이 빨랐습니다.

 

그 때 혹은 그 이전에 삼성폰을 산 입장에서 어떤 이슈에 대한 대응이 빨랐으니까 이번에도 똑같이 빠르게 대처를 하겠구나 판단하겠죠.

 

근데 지금 상황 어떻습니까? 노트9, S9, 노트 10, S10라인업 게시판에 올라온 오류 및 기본기능 부재에 대한 수정 요구에 대한 답변들이 전부 어떻나요?

 

커뮤니티에 계속 오류 제보 들어오는데 돌아오는 답변은 복붙으로 똑같습니다.

 

[기다려달라, 수정하고 있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모르겠어서 배포 시점은 모르겠다.

 

유관부서에 확인해보겠다, 노력하고는 있는데 잘 모르겠다.]

 

이게 글로벌 대기업 삼성 소프트웨어 개발진의 태도입니까?

 

문의주신 내역에 대한 수정이 어느 정도 진척이 되었고, 어떤 과정이 진행되었다.

 

이러이러한 부분을 수정하는데 다른 오류가 발견되어 그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수정에 들어갔다.

 

기다리시는데 힘드시겠지만 시간을 조금만 더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게 정상적인 답변 아닌가요?

 

전체적인 안내사항은 전혀 없이 마냥 기다려라. 하면 소비자들이 뭐라고 생각할까요?

 

뭐 그거 하나 딸랑 고치는데 얼마나 힘들다고 ㅉㅉ 우리가 팔아준 걸로 월급 받아 먹는 인간들이 일 안하네?

 

이게 소비자의 반응 아닐까요?

 

리니지 OS, Floyd OS 설치하는데 돈 들어가는 거 아니잖아요.

 

까놓고 얘기해서 그냥 중국산 1~20만원짜리 스마트폰 사다가 그냥 깔면 되잖아요.

 

커스텀 OS 깐다고 추가적인 요금이 더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근데 삼성 One UI 및 전체적인 소프트웨어를 쓰려면 돈이 들어가잖아요.

 

삼성만의 기본기+편의기능 누릴려고 100만원이 넘는 돈 지불하는 거잖아요.

 

울며 겨자먹기로 통신사 2년 약정 걸어가며 한달에 10만원씩 요금 내고 있는 거잖아요.

 

우리가 샤오미 스마트폰 사면서 MIUI의 엄청난 편의성을 기대하면서 사는거 아니잖아요.

 

그냥 가격 대비 성능치가 좋으니까 사서 내가 깔고싶은 OS 깔고 쓰는 거잖아요.

 

가격이 1~20만원대인데 성능 자체는 8~90만원 육박하는 스마트폰과 같거나 엇비슷하니까요.

 

샤오미 스마트폰 사면서 뭐 편의성이니 업데이트 피드백이니 이런거 기대하면서 사는 거 아니잖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삼성폰을 사는 이유가 뭔데요? 삼성만이 가진 탄탄한 기본기와 편의기능을 누리고 싶어서 사는 거잖아요.

 

그리고 글로벌 대기업 다운 문제 발생 시 확실한 대책을 기대하고 사는 거잖아요.

 

그렇다면 돈 지불한 만큼의 사용자 편의성을 기대하는게 당연한 거 아닌가요?

 

근데요 그 대기업에서 일하는 작자들이요 개인이 만든 OS보다도 못한 피드백을 하고 있어요.

 

개인이 만든 OS조차에도 탑재되고 최적화되고 고쳐지는 기능이 안 고쳐진다고요.

 

그것도 제대로 못하면서 왜 성능 비슷한 샤오미보다 가격을 4~5배 넘게 쳐 받고 있는거죠?

 

저기 중국 가성비 업체들보다 못한 고객응대에 100만원씩 내고 살 이유가 있는건가요?

 

소비자가 비싼 가격을 주고 사는 이유는 결국 그 값을 하는 즉각적인 피드백입니다.

 

몇달째 수정펌 떠들고 있고, 기본 기능 업데이트 해달라고 하는데도 들은체 만체 하는게 대기업에서 근무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태도가 맞다고 생각하십니까?

쩐구리
Active Level 5
갤럭시 S

개인이 만든 OS에 대한 피드백도 매달 즉각즉각 들어오는데,

 

대기업에서 그것도 글로벌 대기업에서 만든 OS는 왜 안되지?

 

커스텀 OS는 무료로 깔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오류 수정이 즉각 되는데

 

가격도 100만원이 넘어, 연봉도 매년 몇천만원~몇억 받아가며 일하는 것들은 왜 아무것도 안하지?

 

뭐 제대로 하는 것도 없는데 왜 비싼 가격 받아먹는걸까?

 

그러면서 사용자가 임의로 수정하려고 하면 편의기능 뙇 막아버리네? (삼성페이, 헬스 등 녹스 깨짐으로 인하여 사용 불가)

 

개발자가 일 안한다는 논란은 누가 만들고 있는지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그러니까 그게 빨리 될 것 같으면 직접 해보세요. 저도 삼성 직원이 아니라 모르겠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그쪽 공장도 폐쇄한 것 같고, 다른 회사들도 다 재택근무 시키고 하는데, 지금 시점에서 회사가 정상적으로 운영이 될 리가 없어요. 그런데도 3월 중으로 2.1 올린다는거 보면, 얼마나 개발자들이 갈려나갈지 상상이 안가요.
그리고 하드웨어 개발보다 소프트웨어 개발이 느리다고 하셨죠?
s20 울트라 카메라가 총 5개고, 이게 각각 작동하는데도 하나의 사진을 합병해요. 그리고 100배줌까지 지원합니다. S8은 카메라도 하나고, S20보다 성능도 떨어지지만 기본적으로 예전과 비슷한 형식으로 작동합니다.그리고 8배줌까지만 되죠. 둘을 동시에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면 뭐가 더 버그도 없고 빨리 개발될 것 같으세요?
당연히 기기가 복잡해질수록 개발 난이도는 배로 뛸 수밖에 없는겁니다. 이건 누가 봐도 이해될겁니다. 이걸 비난하면 안돼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다시 한 번 말하지만 개인이 만든os란 건 없습니다. 커스텀 os는 전부 다 전세계의 익명 개발자들이 조금씩 코드 쌓아가면서 만든 공동작품이에요. 그래서 누구의 소유라고 특정할 수 없고, 돈도 안내는거에요.
하물며 cyan os는 처음엔 xda 개발자들 도움 받아가면서 커지다가 결국 커스텀 os만을 만드는 회사로 독립했습니다. 얼마나 거대한 프로젝트인지 실감되시나요?
쩐구리
Active Level 5
갤럭시 S

어휴 대화가 안통합니다. 그냥 답글달지 마시고 갈 길 가세요.

내가 왜 직접 해야되나요? 내가 직접 업데이트 하려고 3~40만원짜리 스마트폰 대신 100만원짜리 스마트폰 샀습니까?

일 안한다고 불평하는 것 까지 그렇게 불만이면 니가 하세요 하면 발전이 없어요.

내가 비싼 돈 주고 지불한거 오류가 고쳐지지 않은 거에 대해 불만을 토로해도 발광이여 아주.

삼성 스마트폰에 대한 오류들이 무슨 볼드모트야? 말도 못하게?

좋은 말로 설득을 쳐 하려고 해도 웅앵웅 불만이면 니가 하던가 하는 태도가 어휴 삼빠 수준하고는 진짜 ㅋㅋㅋㅋㅋㅋ

야 그냥 갈길 가라 내 글에 더러운 삼빠 논리 쳐 묻히지 말고 ㅋㅋㅋㅋㅋㅋ
쩐구리
Active Level 5
갤럭시 S
이래서 삼빠들이랑 애플빠들이랑 대화를 하지 말라고 하는거네 ㅋㅋㅋ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그렇게 나올 줄 알았어요. 논리로 승부가 안되면 이성을 잃고 욕설을 하죠.
제가 삼빠가 아니라 당신이 삼까인겁니다. 잊지마세요.
소비자가 왕이니 내 돈 냈으니 빨리 내 요구를 들어달라느니. 개발자도 인간인데 타인에 대한 이해와 생각은 전혀없고 자신의 주장만 해대는 자기중심적인 사고. 소비자가 우위라는 생각은 버리시는게 좋습니다. 핸드폰을 사는 건 그 회사와 계약을 맺는거지, 개발자들에게 이래라 저래라 할 입장이 되는게 아니에요.
쩐구리
Active Level 5
갤럭시 S
계약을 했기 때문에 개발자한테 이래라 저래라 하지 말란다 ㅋㅋㅋㅋㅋㅋㅋ

웃겨서 말이 안나오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럼 왜 소비자보호원이 존재하는건데 ㅋㅋㅋㅋㅋㅋㅋㅋ

개발자 월급은 뭐 어디서 뚝 떨어져서 나오냐?

삼성 스마트폰 사주는 소비자가 있으니까 니들 월급 나오는거다

이거 뭐 레진코믹스 작가들이랑 똑같은 마인드네 진짜 ㅋㅋㅋㅋㅋ

소비자가 개발자한테 이래라 저래라 할 권한이 없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럼 커뮤니티랑 오류 제보는 왜 열어놓고 사용자 의견은 왜 수렴하냐?

어디가서 니처럼 그렇게 삼빠 쉴드치면 ㅎㄱ소리 들어 ㅋㅋㅋ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네 결국 몰아붙여져서 더 이상 할 말씀이 없으신가보네요. 본문을 보면 굉장히 무례하단게 안느껴지시는지...
네 이래라저래라 할 수는 없는거죠. 의견을 넣고 수용이 되면 되는거지, 거기서 무리한 부탁을 안들어줬다고 해서 비난질하는 짓이 참 생각없다는겁니다. 누가 의견넣고 버그제보하지 말래요? 본문처럼 분수도 모르고 무례하게 글 쓰면서 그걸 전부 받아들이고, 개발자들 반성하라고 글쓰는게 웃긴거죠. 생각해보세요. 개발자도 아니면서 개발자 반성하세요 이러는거, 개발자가 아니라 다른 직업군에 대입해도 굉장히 무례한거에요. 아니, 같은 직업군이더라도 그렇게 하면 안되죠. 당장 밖에 나가서 사람들한테 그렇게 얘기해보세요. 인터넷 상에서나 이러실 수 있는거지, 정상인이라면 밖에서 그소리 못합니다. 다들 최선을 다해서 자신의 맡은 사회적 의무를 지는건데, 그걸 왜 당신이 뭐라고 하냐고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짓이 대한민국의 이미지에 도움이 되는지 안되는지 잘 생각해보세요.
참고로 전 개발자 아니고요, 삼성과는 연관이 1도 없습니다.
0 좋아요
쩐구리
Active Level 5
갤럭시 S
응 알았으니까 잘난 삼빠님은 삼성 쪽쪽 빨아주는 게시글 가서 노세요 ㅋㅋㅋ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결국 본문때부터 인격모독만 하시다 끝났네요. 밖에 나가서는 그러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쩐구리
Active Level 5
갤럭시 S
웃긴 건 니 의견에 동조하는 사람 없음 ㅋㅋㅋ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반말 그만하세요. 왜 없냐고요? 다 본문이랑 제목 보고 손절하거든요. 이런 글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그래서 오래 활동하신 분들은 그냥 거들떠도 안보죠.
저는 보다가 하도 어이가 없어서 댓 단거고요.
쩐구리
Active Level 5
갤럭시 S
손절이라네 ㅋㅋㅋㅋ 그래 그렇게라도 정신승리 하고싶으면 해.

삼빠랑은 대화 안한다. 삼빠들 다른 커뮤니티에서 어떤 취급 받는지 좀 조사해보구.
갤럭시 S
기업은 트렌트를 이끌어갈 뿐, 불만이 있는 소비자들 보고서 너희가 맞추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팀쿡이 그렇게나 소비자들을 호구로 취급해도 애플이 선두주자, 삼성이 후발주자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애플은 님처럼 소비자더러 "네가 이해하고 맞춰라"라는 식의 말을 하지 않거든요.

이게 되게 사소한것 같은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정말 크게 다가와요. 님이야 그저 삼성이 마냥 좋으니까 욕하지 말아라, 내가 삼빠가 아니라 네가 삼까다 이렇게 말하죠?
애플이 왜 그렇게 충성고객을 두고 있는지 솔직히 이해 못하실겁니다. 맨날 나오는 아이폰은 거기서 거기고, 비싸긴 더럽게 비싸고, 소비자들은 호구취급하는 느낌인데도 또 애플을 소비하는 사람들은 계속 애플만 소비해요. 이건 애플이 아직도 트렌트를 이끌고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는 선두주자의 기업상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님이 뭐 판올림은 어떻다, 정책은 어떻다, 컴퓨터 언어는 어떻다 이런 구질구질한 얘기를 늘어놓으면서 모르는 사람은 모를 이야기들만 하는 동안에,
애플은 아직도 4년 전에 나온 6s를 업데이트 해주고 있지요.

그리고 사람들은 님이 바라는 이상과는 다르게 결과만 놓고 봐요. 소비자가 하자 있는 상품을 구매해서 환불이건 교환이건 요청을 하러 갔는데, 거기에서 님처럼 구질구질하게 이건 공정이 이래서 이렇게 될 수 있고, 이거는 마감이 이래서 이렇게 된다고 얘기하면 소비자는 과연 납득할까요?
그럴 시간에 애플은 새 제품을 하나를 벌써 꺼내서 교환해준다는 얘기입니다. 뭐 소프트웨어 얘기하는데 별 뜬금없는 얘기를 하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어쨌거나 결론은 님은 명백하게 틀렸다는 것이지요.

소비자가 기업을 이해해야 한다는 논리는 어느 누가 들어도 절대 달갑지 않을겁니다.
Note20UltraWhite
Expert Level 3
갤럭시 S
다른건 제가 잘 모르는 분야니 그렇다치고 이 논쟁이 대한민국의 이미지랑 무슨 관련이 있는거에요? 외국인이 보는게 아닌데;;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말했죠. 아이폰 업데이트는 넓은 범위의 기기가 ios가 같은 버전이면 관리가 쉽다고요. 소비자 입장 생각한다고 보기 힘듭니다. 그리고 제가 여기서 무슨 소비자가 아니라고 생각하시나본데 저도 개발자 아니고요 그냥 핸드폰 쓰는 사람이에요. 가전제품 다 lg꺼 쓰고 오디오 기기는 다 애플꺼 쓴다고요. 심지어 샤오미 제품도 쓰는데 뭔 삼성을 마냥 좋아해요. 저도 전자기기 살때 신중이 장단점 고민해서 각 범주에서 우수한 능력을 보이는 제품 씁니다. 회사가 어디고 자시고간에. 근데 이 본문 원본을 보시면 알겠지만, 예의라는건 1도 없어요. 뭘 안다고 게을러빠지고 하드웨어 개발자만 갈려나간다 이러는지 대체 이해가 안간다 이겁니다.
아니 저도 소비자고 오류 보이는 족족 다 제보하고 답변 애타게 기다립니다. 지금 S8 cmc 충돌해서 수정할때까지 침착하게 기다리고 있어요. 애초에 정기적인 업데이트 주기는 거기서 알아서 할텐데, 안하는것도 아니고, 거기 개발자들을 인간취급을 안하고 게을러터진 것들이라고 하니 참 어이가 없다 이겁니다.
작년에 9.0 올릴때도 j시리즈를 포함한 전 기기들이 삼성 멤버스에서 공지한 바보다 베타를 진행한 S시리즈를 제외하고는 한 주, 두 주씩 빨리 올라갔어요. 그리고 저도 그쪽 커뮤니티를 많이 접해볼 기회가 있었는데, 거긴 능력대로 연봉 지급이라 열심히 안하는 사람이 없어요.
그리고 왜 님이 말하는 그 구질구질한 얘기를 꺼내냐면, 작업 강도가 장난이 아닌데 거기다가 대고 게으름 피운다고 으름장을 놓으니 언급한거지, 그 사람들 봐주라고 한 적 없습니다.
애플 리퍼 얘기하시는데 그거 거의 대부분이 소비자 부담인건 아세요? 애플이라고 대인배라서 교환 환불이 쉽게 된다고 생각하시나본데, 거긴 그냥 돈받고 리퍼를 해줄뿐이지 그 이상은 없어요. 공식적으로 인정한 문제가 아니면 교품증 안줍니다. 좀 겪어보고 얘기하세요.
그리고 삼성은 무슨 마감 어쩌구하면서 안해주는 줄 알아요? 제가 이얘기 꺼내면 또 삼빠라고 할거니까 통계로 얘기해봅시다. 국내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은 a/s 센터 중 하나가 삼성이에요. 물론 회사 이미지 때문이지만 그만큼 고객만족도에 교환이나 환불을 그리 어렵지 않게 해줍니다. 다만 그쪽도 소비자 과실은 안해줍니다만, 당장 구글링해서 커뮤니티 들어가보면 버즈 마감으로 서비스센터 갔더니 그 자리에서 기사가 새 버즈를 뜯어서 줬다는 후기도 있었어요.
저도 루팅하고 액정 수리받으러갔는데 2번가서 두 번 다 해줬습니다.
여기다가 애플을 또 비교하면 이것도 욕먹겠죠?
애플은 일단 탈옥 하면 그냥 수리를 안해줍니다. 사설 가야돼요.
충성고객이니 뭐니 하시는데, 그건 그냥 고급화 이미지와 트렌드 리딩의 전략의 큰 성공사례고요, 더 이상 의미는 없어요.
명백히 틀리기는 무슨, 본문 상태를 보고 오시라고요. 하나의 인격체로써 저 비난의 대상이 당신이라면 아 죄송합니다 이런 소리 나온겠는지.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자신의 분노를 삭이지 못하고 인터넷에다가 화풀이하도록 놔둔 건 결국 우리 사회의 책임입니다.
애초에 저렇게 무례한 글이 쉽게 써지도록 놔둔 것도 사회의 책임이 없다고 보긴 힘들죠.
0 좋아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진짜 소비자랑 개발자 삼성 애플 다 떠나서 하나의 인간으로 본문을 읽어보세요.
저게 요구를 하는 태도로써 맞다고 봅니까?
더 이상 할 말 없습니다. 잘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요구란 걸 할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예의란게 뭔지.
제가 여러가지 말씀드리면서 저렇게 쓰면 안된다를 말한 것 뿐이지 소비자 주제에 입다물고 있으라고 한 적은 없어요.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저도 소비자에요. 저도 지금 당장 cmc 오류 대응 업데이트 기다리고 있고요.
0 좋아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애초에 여태껏 삼성은 판올림 시킬때 공지한 바보다 한 번도 밀린 적이 없어요. 이것도 삼빠라고 해보시죠?
0 좋아요
Note20UltraWhite
Expert Level 3
갤럭시 S
fe 3월에 파이올려준대놓고 3월 말에 아무말없이 공지사항 내용만 4월로 바꾼적 있어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그렇군요. 그건 몰랐습니다. 그건 제 오륩니다. fe를 안쓰다보니...

사후지원도 첨언 해볼게요.
구체적으로 어디 지역 서비스센터인진 말씀드릴 수 없으나, 저는 최근에 a/s를 두 번 받았었는데, 그 기사 두 분 다 a/s 후 문자로 어떠시냐고 여쭤보시거나, 정확히 2주 간격 두고 서비스센터 전화로 불편한점은 없으신지, 불만사항 얘기했더니 이건 어때서 일어나는거다 이렇게 하면 좋을 것 같다, 문제가 계속 있다면 다시 자신이 소속된 센터를 방문하신다면 감사하겠다. 이렇게 친절하게 해주셨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매우 만족스러운 서비스였어요.
0 좋아요
갤럭시 S
님같은 분은 삼성에 독이 될 뿐이지 득이 되지는 못합니다. 본인은 논리랍시고 이거저거 얘기하면서 쉴드를 치지만, 정작 님처럼 불만 없는 사람들만 있는것도 아닌데 불만 있는 사람들에게 무조건적으로 이해하길 바라면서 삼성의 입장을 혼자서 대변하신다?
불만을 해결해서 만족으로 바꿀 생각은 안하는 님같은 마인드는 삼성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마인드죠. 이런다고 뭐 돈을 받는것도 아닐텐데 이렇게 쉴드를 극한으로 치는것도 참 경이롭기 그지없습니다 ㅋㅋ
어디 기업에 들어가서 밑에서 주는 돈이나 받고 일할 수는 있겠지만, 최소 팀장정도의 리더역할은 해서는 안되는 인재상입니다.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저 본문을 보고도 그런 소리 잘도 나오시네요.
1. 전 삼성과 아무런 관련이 없기에 득이 되든 말든 알 바 아닙니다.
2. 전 소비자고요, 삼성입장을 왜 대변해요. 글쓴이의 의도도 제대로 파악 못하면서 되게 가소롭다는 듯이 잘도 댓글 다시네요.
3. 글 몇 자로 계속 인재상을 따지고 사람 수준 판단하는 당신이 할 말은 아닌 것 같은데요?
저 본문을 불만으로 보시는 게 참 웃깁니다. 삼성 폰 사주지 않는 수가 있다는 표현이 불만일까요 으름장일까요?
자기 입장이랑 다르다고 무작정 인격모독하지 말고, 본문을 읽고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
계속 남을 비방하는 댓글만 다실거면 그냥 지나가세요.
님 댓글은 그냥 비하를 목적으로 다는 글이지, 그것 외엔 전혀 목적성이 없거든요?
0 좋아요
갤럭시 S
1. 삼성과 아무런 관련 없다는건 저도 다 알고 있습니다. 제가 님더러 삼성 관계자라고 했나요?
2. 소비자이고 삼성 입장을 대변할 이유가 없다면서 그럼 코딩이니 뭐니 하면서 시덥잖은 구질구질한 변명은 님이 왜 하는거죠? 삼성 관계자가 하면 되는걸 굳이 소비자가 와서 따지나요? 판매자는 가만히 있는데 소비자라는 사람이 혼자 열불터져서 이거저거 시끄럽게 떠드는게 너무나 가소롭습니다 ㅋㅋ
3. 사람은 말로 판단하는겁니다. 지식이 있으면 뭐합니까? 그 지식을 고작 지 마음에 안드는 다른 사람 의견 꺾기용으로밖에는 사용 안하는 님의 수준은 하찮기 그지 없습니다 ^^ 님이 저보고 제가 할 말은 아니다라고 해도, 님은 저한테 충분히 평가받고도 남을 정도로 수준 이하에요~ 받아들이시건 말건 이건 팩트니까 그냥 말하는겁니다 ^0^

유튜브 채널 언더케이지에서 J5에 대해 리뷰를 한 적이 있는데, 거기에서도 J5의 꼬라지를 보고서는 삼성에게 의견 표출을 위해서라도 사지 말라고 했습니다.
소비자가 판매자에게 나타낼 수 있는 가장 좋은 의견 표출 방법이 뭘까요? 관심 안 가지고 구매 안하는겁니다. 님은 저 '사지 않겠다'라는게 그저 으름장으로만 보였나요? ㅋㅋㅋㅋㅋㅋ 진짜 단순무식하네요 ㅋㅋ 님같은 인간이 삼성 물건을 소비한다는 그 자체가 삼성에게 있어서는 수치일겁니다.
지 잘난줄 알고 계속 떠드시는건 님의 종특인 모양이에요~ 저 본문은 절대로 사람의 입장을 생각 안한게 아닙니다 ㅋㅋ
님 난독증 검사 한 번 받아보세요 의심되니까 ㅎㅎ 난독증이 아니라면 본문이나 제대로 읽어보시고요 ㅋㅋㅋ
님이 싫다고 해도 저는 님이 생각하는 그 '비방'이란걸 할겁니다~ 님의 그 단순무식한 머리로 느낄 때에 비방이라고 생각되는걸 저는 '의견표출'이라고 말하거든요. 지 맘에 안든다고 무조건 비하로만 느낀다니 ㅋㅋ 니가 지금껏 어찌 살아왔는지 알 수 있겠네요 ^0^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비방을 하겠다고 선언하는 사람은 난생 처음이네요. 뭘 계속 제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알 것 같아요. 안물어봤어요.
비방 혼자 열심히 하세요;; 전 그런거에 스트레스 받지 않아서;;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