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삼성 노트 담당입니다. - #23 - 동기화 관련 Q&A

(게시글 작성 시간: 03-26-2021 04:26 PM)
15732 보기
삼성노트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S

안녕하세요. 삼성노트 담당입니다.


오랜만에 인사 드립니다. 최근 동기화 관련 문의가 많아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대부분의 모든 동기화 앱과 마찬가지로 삼성노트의 동기화 기본 컨셉은 아래와 같습니다. 
'동일한 삼성 계정을 가진 모든 단말에서 노트 데이터는 같다'

 

우선 김삼성이라는 고객님이 A단말(모바일)과 B단말(태블릿)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처음 동기화]
김삼성님은 동기화를 하지 않고 A단말에서 100개의 노트를 작성하여 저장 하였습니다.
그리고, 동기화를 시작하여, B단말에도 100개의 노트가 그대로 동기화가 되었습니다.
동기화 방법 : Samsung Notes 설정 -> '삼성 클라우드와 동기화' ON
(이때, A단말 : 100개, 클라우드 : 100개, B단말 : 100개)


[노트 작성 중]
김삼성님이 A단말에서 작성한 101번째 노트는 자동 동기화 되었고, 클라우드와 B단말에 101번째 노트가 생성되었습니다.

 

이후 작성되는 노트 내용은 거의 실시간으로 동기화 되어 노트 내용이 그대로 B단말에 동기화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노트 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아 일부 내용을 지웠고 삭제한 내용은 그대로 동기화 되어 클라우드와 B단말에서도 그대로 삭제 되었습니다.


[노트 삭제]
사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이기도 한데, 간혹 두 개의 단말이 동기화 중인 상태에서 한쪽 단말의 노트를 모두 지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도 깔끔한 정리를 위해서 A단말의 동기화를 OFF 한 상태에서 B단말의 노트를 휴지통을 포함하여 모두 삭제하면 B단말과 클라우드의 데이터만 사라진다고 오해 하시는 것 같습니다. 

 

다시 A단말을 동기화 하면 A단말의 노트가 클라우드로 동기화 되고 B단말에 A단말의 노트가 동기화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클라우드는 B단말에서 삭제 명령을 받았기 때문에 A단말이 다시 동기화 되었을 때,

B단말에서 삭제 된 모든 데이터를 A단말에서도 다시 삭제하게 됩니다. 


이렇게 삭제 된 데이터는 사실 복구할 방법도 없으며, 다른 많은 노트 앱에서도 같은 상황입니다. 


이밖에도 여려 예외 사항들이 있지만, 기본적인 동작에 대한 설명이 필요 할 것 같아 짧게 작성하였습니다.
고객님들이 실수라 하더라도 노트가 복구 할 수 없는 부분은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으며 개선 방안은 논의 중에 있습니다.
소중하게 작성 된 노트가 잘 보존 될 수 있도록 노트팀 모두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드립니다.


이 외에 질문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가능하면 Q&A 형태로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상황을 예측하긴 힘들 것 같고, 문의 사항을 알려주시면 잘 정리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Q&A]

1. 동기화 시 충돌 팝업의 발생 원인과 조치 방법은 무엇인가요?

[발생 원인]

A단말과 B단말에서 동일한 노트 문서를 빠르게 수정하고 동기화를 하는 상황에서

A단말에서 수정 된 노트 내용을 B단말에서 동기화 받기 전에 동일 노트를 수정하면
동기화 충돌 상황이 발생하여 노트 창에서 충돌 팝업이 보이게 됩니다.

 

# 동기화 시 충돌 팝업 선택 버튼 (B단말 기준)
- '수정된 노트로 덮어쓰기' : A단말에서 수정하고 서버로 전달 된 노트 내용으로 B단말의 노트를 덮어씁니다.
- '둘 다 유지' : 동일 노트를 A단말과 B단말에서 동시에 수정한 경우에 수정 노트를 각각 유지합니다.
- '현재 노트만 남기기' : B단말의 수정 된 노트 데이터를 서버로 동기화하고, A단말에도 전달합니다.


* 동기화 충돌이 발생하면 해당 문서는 사용자가 노트 창에서 충돌 팝업 처리 전까지 동기화를 통해 서버로 수/발신이 안됩니다.

 

2. 동기화 메뉴가 보이지 않아요?

다음과 같은 조건의 경우 동기화 메뉴가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 언팩 이나 RDU 데모를 위한 전용 기기
- Knox 모드
- Android for Work 모드
- FamilLink가 설치 되어 있는 자녀 기기

* Family Link :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들의 휴대폰의 기능에 제약을 걸고 제어할 수 있는 기능

 

3. 동기화를 통해 삭제 된 노트를 복구 할 수 없나요?

- 기본적으로 동기화를 통해 삭제 된 노트의 경우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개인정보 등 여러 이유로 삭제 된 노트를 '삼성 클라우드'에서 따로 보관 하고 있지 않습니다.)

-  휴지통을 확인하거나 기존에 다른 기기에 동기화 후 해당 기기가 동기화 되어있지 않은 경우,

    절대 동기화를 켜지 마시고 그 상태에서 백업을 통해 저장을 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35 댓글
삼성노트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S

참고로 다음 앱 업데이트에 대한 사전 공지는 다음주에 준비하여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레이루브
Active Level 7
갤럭시 S

제가 가장 많이 겪은 내용인데, pc같은 A디바이스에서 작업하고 편집모드에서 나와 수동 동기화까지 완료한 노트를 B디바이스에서 수동 동기화를 진행하고 나서 노트를 실행했음에도 

A디바이스의 편집 내용이 반영이 장시간 동안 안되는 이유가 있을까요?

평범한고딩
Expert Level 5
갤럭시 S
알겠습니당 ㅎㅎ
천자몽
Active Level 3
갤럭시 S
S노트를 예를 들어 물어봅니다
사실 노트의 전신은 S노트인데
S노트를 삼성계정으로 동기화시킨 후
삼성노트를 동기화 하면
삼성노트로 S노트를 불러들여서
삼성노트가 뒤죽박죽 엉킬때가 많아
정리하기도 빡세고 열은 열대로 받고
무엇보다 카테고리로 지정했는데
모두 카테고리 밖으로 나와버려서
어떤게 노트이고 S노트인지 분간하기 힘들어서
이후에는 둘다 동기화를 꺼버리고
필요할 때만 동기화를 하고 있습니다
삼성노트는 명칭만 노트이지
사실상 메모랑 같은건데
왜 S노트까지 삼성노트로 끌고오는지
도무지 모르겠더군요
그전 폰에서는 S노트도 구버전 신버전 둘다 가지고 있을 수밖에 없게 호환도 안되었고
추후 신버전이 구버전을 컨버전시켜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었는데 이때 컨버전호환성이 문제가 되어 꽤 많은 문서가 박살난 경험이 있습니다
이후 S노트 사용은 거의 하지않고
주로 삼성노트만 사용하고 있는데
불편한점은 데이타동기화 한 후
클라우드에 올라간 데이터를
선택 내려받기를 할 수 없다 입니다
휴대폰 문서를 삭제하고
동기화를 유지시켜버리면
그와 동시에 클라우드문서도 날라가버리니까요
사실 이러면 동기화는 굉장히 위험스러워집니다
여차하면 날라가 버리니까
저도 그런경험이 있어서 전체백업을 해놓고
동기화는 무조건 꺼놓죠
그러므로 동기화에 조건이 필요해집니다
클라우드를 우선으로 할건지
단말기저장문서를 우선으로 할건지를요
또한 클라우드에 저장한 문서는
유저가 직접 선택해서 삭제하지 않는이상
계속해서 보존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PC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를
이용하는것을 생각하면 되겠네요!
추가적으로 아이디어를 낸다면
설정에서 삼성계정으로 동기화를 켜놓고
유저가 문서를 작성 후
이 문서를 보관의 목적으로 동기화를 시키고 싶을 때 이문서에 길게 터치해서 클라우드로 전송시키는 방법은 어떨까 건의합니다
또한 클라우드로 전송시 해당 문서만 업로드가 아닌 카테고리에서 생성한 폴더와 함께
업로드 시키고 클라우드에 저장되게하고
클라우드에서 내려받을 때도
폴더와 같이 또는 내려받을 문서를 조건 선택하여
내러받기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면
사용상 매우 편할 것 같습니다
그럼 좀 더 나은 삼성노트가 나오길 바랍니다
삼성노트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S

상당히 식견 있고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많은 부분 시원하게 답변을 드리고 싶기도 하지만, 공식적인 답변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동기화 컨셉이 참 어렵기도 하지만, 다른 앱들과 차별화 될 수 있는 중요한 기능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번 게시글은 계속 업데이트 하면서 최대한 자세한 설명과 오해가 되지 않게 하려고 합니다. 

추가로 제안주신 아래와 같은 내용은 지속적으로 개선 검토 해 나가겠습니다. 

 

"유저가 직접 선택해서 삭제하지 않는이상
계속해서 보존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0 좋아요
야자킹
Expert Level 5
갤럭시 S
삼성패스처럼 동기화 된 노트가 어떤 것들인지 가시적으로 볼 수 있게 기능추가가 되었음하네요.
잘살겠지뭐
Active Level 5
갤럭시 S
자동동기화를 끄고 삭제하면 당연히 다른 단말기에는 반영이 안되는게 모든 사람들의 일반적인 생각아닌가요?? 이건 고쳐야할 문제같네요
APFB
Active Level 7
갤럭시 S

계속 끈 상태면 당연히 다른 기기에 수정 내역이 반영 안 되는 게 맞겠지만 어느 시점부터 동기화를 다시 켜게 된다면 여러 단말기의 데이터 상태 중 가장 변경된 시점이 현재 날짜에 가까운 걸 기준으로 각 기기들의 데이터들이 통일될 테니까 삭제가 반영되는 게 맞습니다.

eggmoneynow
Active Level 5
갤럭시 S
제가 방금 테스트해봤는데 A기기랑 B기기랑 동기화해서 A기기 노트내용을 B로 다옮겼습니다. 옮긴후 동기화를 꺼버리고나서 B기기에서만 노트 내용을 지우고 다시 동기화하니까 A기기에 남아있던 노트내용이 B로 다시 가는것이아니라 B에서 삭제했으니 A기기 노트도 내용이 삭제되더라고요. 일단 삭제과정을 동기화시키는것이 아니라 A에 남아있는 노트를 B로 다시 살리는게 상식적으로 맞지않나요? 개선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APFB
Active Level 7
갤럭시 S

동기화되도록 설정한 기기가 A와 B일 때, 동기화를 끈 상태에서 A의 데이터에는 변경을 가하지 않고 오직 B에서만 기기 데이터 변경 (노트 삭제)을 가한 후,  다시 A와 B가 동기화되도록 하면 동기화라는 게 두 기기 간 데이터에 불일치가 있을 때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된 내용을 기준으로 두 기기 데이터가 일치하도록 두 기기의 데이터를 맞춰 주는 것이기 때문에,  최근에 업데이트된 내용, 즉 B에서 특정 노트를 삭제해서 해당 노트가 부재한 것에 맞춰 A 기기에서의 해당 노트 데이터도 삭제하는 겁니다. 이게 오히려 자연스러운 거예요.

eggmoneynow
Active Level 5
갤럭시 S
그럼 삭제 당하지 않으려면 A기기 노트내용들을 한번씩 일일이 수정해야되나요? 무언가 선택할수 있는 옵션이 생겼으면..
APFB
Active Level 7
갤럭시 S

두 기기 중 한 기기에만 특정 노트 내용이 남길 원하신다면 한번 동기화든 물리적으로 직접 sdocx 파일들로 내보낸 후 불러들이는 식으로 데이터 이전을 한 다음에는 두 기기 간의 동기화 관계를 끊으셔야 합니다.

 

동기화는 기본적으로 여러 기기 간 상태를 동일하게 맞춰 주는 게 목적이기 때문에 원하시는 바인, 두 기기에 있는 데이터를 서로 다른 상태로 두는 것과는 대치돼요.

 

다만 특정 노트 데이터들만 선택적으로 동기화 관계에 있도록 하고 싶을 수는 있을 텐데 그건 삼성 쪽에서 동기화 범위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게 추가적인 조치를 취해야만 가능할 것 같습니다.

0 좋아요
APFB
Active Level 7
갤럭시 S

여러 기기들 데이터 사이에 불일치가 있을 때 기기들의 데이터들 중 가장 최근에 변경 (추가/수정/삭제)된 내용이 있는 데이터 기준으로 모든 기기들 간의 데이터가 일치하도록 한다는 게 삼성 노트뿐만 아니라 다른 앱들이나 서비스에도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동기화 컨셉입니다.

 

다만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들이 데이터 유실이나 원치 않은 시점에 동기화가 이뤄지는 것으로 인한 불편에 대한 보완책으로 버전 관리 기능을 제공하거나, OneNote 같은 경우에도 모든 노트북을 동기화하는 것 외에도 개별 노트북 단위 수동 동기화도 가능하도록 제공하는데 이런 점이 부족한 게 아쉽긴 한 것 같습니다.

 

노트 자동 동기화에도 옵션을 제공해 동기화 범위를 구체적으로 지정할 수 있게 하거나 (화이트리스트/블랙리스트), 개별 노트 단위로 수동 동기화할 수 있는 옵션, 버전 관리 기능 (+ 휴지통) 등이 제공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삼성노트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S

APFB님 리뷰가 가장 정확하게 이해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다른 동기화 노트 앱들과 같은 컨셉인데, 많은 고객 분들께 이해가 어려운 부분도 있는 것 같아서

Q&A를 통해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필요한 부분은 수정해보겠습니다. 

0 좋아요
진찌노
Active Level 1
갤럭시 S
게시글과 관련은 없지만 혹시 삼성노트에 맞쪽 보기 관련하여 업데이트 예정이 있을까요..?
눈빛
Active Level 2
갤럭시 S
저 같은 경우는 A단말,,,B단말 동기화해서 사용중 동기화로 인해서 데이타가 날아 갔다는
말들이 많을쯤...
동기화 해제후 A단말은 업무용... B단말은 공부용,,,으로 구분 사용하고자
A단말에서는 공부에 관련된 데이타는 모두 삭제..휴지통 비움
B단말에서는 업무에 관련된 데이타는 모두 삭제,,휴지통 비움

이러한 상태로 2개월여 사용중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제가 다시 동기화를 하게 되면 동기화 해제 시점에 A.B 단말에서 각각 삭제했던
데이타 들은 삭제된 시점이 가장 최신 데이타라서 양쪽 A.B 단말에서 모두 사라져 버리는 것인가요?

그럼 저는 A.B단말의 동기화는 영영 이별인가요?
데이타가 많아서 일일이 백업후 동기화 하기에는..휴~~ 끔찍합니다...ㅠ.ㅠ
jjjmm
Active Level 1
갤럭시 S
자동 동기화가 되어서 공부할 때 폰과 태블릿 번갈아가면서 볼 수 있어 아주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대부분의 파일과 폴더 생성한 것이 동기화가 잘되는 반면에 pdf 파일 하나가 계속 동기화가 안되는데 왜 그런걸까요.. 파일 크기가 그렇게 큰 것도 아닌데 동기화가 계속 안되네요.. 둘다 자동 동기화 체크 해놓았고 와이파이와 데이터 모두 연결 되어 있어요
레이루브
Active Level 7
갤럭시 S
jjjmm
Active Level 1
갤럭시 S
저만 그런게 아니었네요 ㅠㅠ저는 좀 오래 놔두니까 동기화 되어져있긴 했어요 다른 공공와이파이보다 집에서 개인적으로 쓰는 와이파이 연결하니까 또 잘 되네요;;
레이루브
Active Level 7
갤럭시 S

저도 스터디카페에서 낑낑대다가 집에와서 저녁먹으면 되어있고 그랬어요

근데 스터디카페 인터넷의 문제라기엔 다른 인터넷작업도 잘되는데다 다른 노트들은 동기화가 잘된단말이죠...

제가 적은 글 보면 동기화때매 이것저것 많이 겪었으니 한번 참고해보세요

jjjmm
Active Level 1
갤럭시 S
네!! 제 생각엔 아무래도 삼성노트 앱 자체 문제인거같아요 저는 이런적이 처음이기도하고 다른 때는 잘 되었거든요... 오늘은 또 같은 시간대에 다른 파일들은 동기화도 잘 되었구요. 아무튼 너무 감사합니다!!
삼성노트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S

레이루브님 상황과 다를 것 같은데요. 

가능하시면 이번 앱업데이트 이후에도 문제가 되는지 확인 부탁드겠습니다. 

0 좋아요
뜌삠삠
Beginner Level 2
갤럭시 S
클라우드에 동기화되 파일 목록을 볼 수 있는게 일단 가장 필요할듯 합니다ㅠㅠ..
삼성노트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S

클라우드팀 협의가 필요한 사항인데요. 함께 논의해보겠습니다. 

0 좋아요
MgB
Active Level 1
갤럭시 S
100MB까지만 동기화 됨요. 양쪽기기에서 쓰다가 100넘는것들은 날라갈수 있음.
메리구리
Active Level 1
갤럭시 S

처음부터 클라우드 기능이라고 알려주셨으면 실수하지도 않았을겁니다. usb케이블로 전달받을 필요도 없구요.

2년간의 개인 데이터를 날려먹어서 손실이 엄청나네요.

바브루스
Active Level 1
갤럭시 S

소소한 오류가 생겨 컴의노트앱>삼성클라우드와동기화 풀고 모두삭제후 컴의노트앱>삼성계정로그인 하니 폰앱>노트가 모두 사라졌습니다.

사람의 행동은 이전 행동의 결과에 영향을 받는지라 얼마전 새컴으로 삼성노트앱을 처음 계정로그인할때 폰앱의 노트내용으로 동기화되는 것이 뇌리에 남아 폰앱의 노트가 삭제될줄은 생각도 못했습니다.

틈틈히 1년넘게 역점둔 노트들을 날려먹었습니다...

s7이후 나온폰은 데이터복원가 안된다하고 클라우드는 서버처럼복구가 안된다는듯하고 혹시 컴의 데이터복원하는 방법이라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0 좋아요
바브루스
Active Level 1
갤럭시 S

Com단말의 동기화를 풀고 Com단말의 노트를 삭제하고 Com단말의 동기화를 하였더니 Phone단말의 데이터까지 사라지는게 정상인가요? 예시'A단말의 동기화를 OFF 한 상태에서 B단말의 노트를 휴지통을 포함하여 모두 삭제하면 B단말과 클라우드의 데이터만 사라진다고 오해'와는 다른경우로 다시 처음동기화하는것이나 마찬가지같은데요.

0 좋아요
삼성노트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S

안녕하세요. 삼성노트 담당입니다.
사용중 불편을 드린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PC와 폰을 동일한 삼성계정으로 동기화를 사용하셨고, PC만 동기화를 Off 하시고 폰은 동기화를 ON 한 상태에서 PC의 삼성노트를 모두 삭제하시고 PC의 동기화를 다시 On하시면 삭제 동작이 삼성클라우드로 올라갑니다.  폰의 동기화가 On 되어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로부터 삭제동작이 동기화 되어 삼성노트가 삭제됩니다.

이는 삼성클라우드 동기화 정책이며, 정상 동작입니다.

혹시 휴지통에 삭제된 노트가 남아 있는지 확인 부탁드리며,
휴지통에 남아 있을 경우, 노트를 복구하셔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휴지통도 비우기가 되었을 경우, 휴지통도 동기화가 되기 때문에 안타깝지만 복구가 힘들 것 같습니다.

답변이 늦어진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좋아요
바브루스
Active Level 1
갤럭시 S

동기화에 문제가 생겨 20일새벽 1시~ 2시 사이에 동일하게 만드려다 생긴일입니다. 시간이 지나 데이터가 덧쓰여 완전히 불가능해지기전 가능한 방법들을 시도하고싶습니다. 낮은 확율이라도 어떻게든 복구할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부탁드립니다.

삼성노트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S

바브루스님, 너무 안타까운 상황이나
따로 파일로 저장해 두셨거나, 휴지통에 노트가 남아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복구가 힘들 것 같습니다.

혹시 다음번에 유사한 케이스가 발생하실 때, 휴지통 비우기 혹은 휴지통의 노트를 삭제 하지 마시길 권장드립니다.

도움을 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0 좋아요
무난하게
Beginner Level 2
갤럭시 S
위 Q&A의 동기화시 충돌 팝업 선택 버튼이 떠서 휴대폰 유지를 했더니 파일이 전부 날아갔는데, 복구가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사설업체를 통한 디지털 포렌식으로는 복구 가능한걸까요?
0 좋아요
오디정원
Beginner Level 2
갤럭시 S
공유품번 목록을 노트에 작성해서
보는데 품번을 PC에서 처럼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리하는
방법이 있나요?
0 좋아요
qwer11
Beginner Level 3
갤럭시 S

적어도 동기화 버튼이 생성될 때 다시 한 번 더 확인하는 팝업창이 떴으면 좋겠어요. 그냥 떠서 반사적으로 눌렀는데 한달 동안 쓴 부분이 날라갔네요...^^ 삼성노트 참 좋은데 동기화 부분이 정말정말정말 불편하네요. 삼성기기들로 삼성노트를 쓰는 메리트를 동기화 문제가 열심히 깎네요.

Members_eDMJKT9
Active Level 1
갤럭시 S

아니 동기화(A 단말기에서 B 단말기로 파일 복사)를 했는데 최신화 안 된 메모들이 옮겨져있길래 동기화 잘못됐나보다 싶어서 동기화 끄고 다시 동기화 하려는데 걍 단말기 두 개의 메모가 다 구식으로 바뀌어있는데 뭐임? 일단 1차로 왜 같은 내용의 메모장이 아니라 최신화 하나도 안 된 옛날 메모들이 B로 온 거임? A단말기는 다 최신화 되어있던건데 왜 B단말기에는 옛날 메모들이 와있냐고요. 그리고 다시 동기화 껐다 켰더니 B에 생긴 과거의 메모장들이 왜 A단말기에 동기화되서 최신화 다 해놨던 내 메모장은 전부 구식이 되어버린거임?? 지금 내 단말기 2개에는 전부 옛날 데이터 뿐임;; 내 잃어버린 1년 어떡함? 진짜 개 억울하네 메모장 좀 편하게 옮겨보려다가 1년 퇴화당했네 진짜 하;;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