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해결됨! 해결됨

제목:

확장된 6GHz 2배 빠른 속도, 갤럭시S21 울트라 핫스팟 와이파이 6E사용하기

(게시글 작성 시간: 02-28-2021 10:59 AM)
7484 보기
솜브라
★★
옵션
갤럭시 S

확장된 6GHz 2배 빠른 속도, 갤럭시S21 울트라 핫스팟 와이파이 6E사용하기

 

main.png

 


갤럭시 S10 부터 와이파이6를 지원하면서 더 빠른 와이파이 환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디바이스라면 상단 와이파이 아이콘 옆에 숫자6이 적혀있는 아이콘을 보셨을겁니다.

 

스타벅스 및 KT 단말기의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프렌차이즈 지점을 방문하면 보실 수 있는데 속도도 빠르고 뭔가 있어 보이는 느낌이 있습니다.

 

현재 시중에서는 와이파이 6를 지원하는 공유기가 있지만 가격이 비싸 선호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번 갤럭시S21 울트라 에서는 와이파이6 보다 더 빠른 와이파이6E를 지원한다고하는데 와이파이6E는 뭐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와이파이6? 와이파이6E ?

 

1.png

 

 

와이파이 6(Wi-Fi 6)는 미국 전기전자학회(IEEE)가 발표한 802.11ax 기술 규격입니다,

여섯 번째 표준이라는 의미로 와이파이 6라 지칭합니다.

 

와이파이6는 다중 접속 환경에 최적화되었고, 여러 대의 단말기가 접속해도 최상의 속도를 보장합니다.

 

[ ▶ AX8004BCM 와이파이6 공유기 사용기]

 

와이파이 6E(Wi-Fi 6E)는 기존 와이파이6(802.11ax)를 확장한 표준 기술입니다,

 

무선 주파수의 포화로 발생하는 혼선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에 쓰던 2.4기가헤르츠(㎓), 5㎓ 대역과 함께 6㎓ 대역을 함께 사용합니다.

 

와이파이6E가 서비스할 수 있는 최고 속도는 2.4Gbps(초당 기가비트)로 와이파이6 대비 2배 가량 빠릅니다.

 

와이파이 칩셋 제조회사 브로드컴의 실측 자료에 따르면 와이파이6의 속도는 400Mbps(초당 메가비트)였던 반면 와이파이6E는 2.1Gbps(초당 기가비트)로 5배 이상 빨랐습니다.

 

빠른 속도를 통해 VR, 화상회의 등 대용량 콘텐츠를 원활하게 쓸 수 있습니다.

대역폭이 넓기 때문에 공공장소나 인구 밀집지역에서 끊김 현상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2021년 2월 24일 기준) 갤럭시 S21 울트라에 와이파이 6E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GHz를 넘어 6GHz 와이파이 6E 핫스팟 사용하기

 

2.png

 

 

기존 모바일 핫스팟 설정과 동일합니다, 설정 - 연결 - 모바일 핫스팟 및 테더링 을 통해 테더링을 설정하는 메뉴로 이동합니다.

 

핫스팟이란?

 

설명을 간단하게 하자면 데이터 요금제를 통해 내 디바이스가 공유기(데이터->Wi-Fi) 형태로 상대방에게 와이파이를 제공해줄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 핫스팟 사용 시 모바일 데이터를 통한 데이터 공유이기 때문에 데이터 요금제에 따라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png

 

 

모바일 핫스팟 메뉴에서 핫스팟의 토글을 ON 하면 간단하게 공유할 수 있지만 모바일 핫스팟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은 네트워크 이름 / 비밀번호 / 밴드(대역) /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메뉴를 눌러 더욱더 세부적인 메뉴를 이동해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부터 Wi-Fi 6E를 지원하기 때문에 핫스팟의 6GHz 대역을 통해 Wi-Fi 6E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두대의 갤럭시S21 울트라를 통해 핫스팟 공유를 통해 와이파이 6E를 사용해보겠습니다.

 

4.png

 

5.png

 

 

모바일 핫스팟 설정 에서 밴드 대역을 5GHz 선호를 체크하시면 와이파이 6를 , 6GHz 선호를 체크하시면 와이파이 6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이름과 패스워드를 설정하고 저장을 누르면 내가 핫스팟을 실행하면 Wi-Fi 6E를 지원하는 디바이스에서는 핫스팟 연결 시 Wi-Fi 6E가 상단에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6GHz를 지원하지 않는 디바이스 (갤럭시S21 울트라 외 모델) 에서는 와이파이 6E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차후 출시하는 디바이스를 통해 점차 확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6.png

 

▲ 와이파이 6의 신호(좌) / 와이파이 6E의 신호(우)

 

 


마치며

 

wifi6.png

 

wifi6e.png

 

 

* 측정 결과는 공유기 환경 및 주변 5G 속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6와 와이파이6E를 비교해봤습니다, 5G를 잡은상태에서 6GHz의 대역을 활용했기에 일반 공유기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Wi-Fi 6 공유기는 있지만 Wi-Fi 6E를 지원하는 공유기가 없어서 큰차이는 느끼지못했습니다.

총 3번의 측정을 해봤을 때 와이파이 6E가 5G 통신탑과 거리가 있어 비슷하게 측정된 것 같습니다.

 

와이파이6의 경우 5GHz 대역을 잡고 공유기와의 거리가 가까이 있을 때, 두개의 벽사이, 하나의 벽사이 로 측정했고

와이파이6E의 경우 창문을 닫은상태 / 창문을 열고 통신탑 방향으로 / 창문을 열고 정면 으로 측정했습니다.

 

최고속도가 2.4Gbps 가 나온다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기준치의 절반에서 절반이상 정도가 나오니 실제로 와이파이 6E가 두배정도 더빠른게 맞는거 같네요.

 

더 빨라지는 와이파이 6와 6E같이, 빠르게 6와 6E를 지원하는 가성비 공유기들이 많이나오면 좋겠네요 :)

 


24 댓글
Dinorex
Expert Level 5
갤럭시 S
두..두대의 S21울트라...
갤럭시 S

Wi-Fi 6E 지원 공유기가 없다보니 하나는 테스트 해보려고 대여 받았습니다 하하

채택된 답변
Luten1
Active Level 6
갤럭시 S
WIFI6 와 WIFI6E 를 비교하려면 벤치비가 아니라 내부 네트워크상에서 통신속도를 측정해야합니다. 어차피 현재 5G속도로는 WIFI6 대역폭조차 다 안쓰기 때문에 벤치비로 하는 테스트는 100Mbps인터넷 쓰면서 1Gbps 공유기 설치하고 기가 인터넷 속도 안나온다고 하는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벤치비 테스트는 별 의미 없는거죠
갤럭시 S
지식이 없어 의아했는데 정확한 정보 감사합니다.
와이파이6 공유기는 있지만 6E를 지원하지 않아 디바이스 핫스팟 이용해봤습니다.
이한주
Active Level 6
갤럭시 S
아니에요ㅠㅠ
0 좋아요
좋은마음
Active Level 5
갤럭시 S
안녕하세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노트20울트라와 아이폰12프로 사용중인데 아이폰에서 핫스팟했을시 노트20울트라에 와이파이옆에6이 표기되어 있길래 뭔가했습니다. 처음 보는거라.....
건강한 하루 매일 보내세요^^
갤럭시 S
오호 맞아요 아이폰12도 5G를 지원하고 와이파이6를 지원하니 공유 시 와이파이6가 나오겠네요 😃
감사합니다 좋은마음 님도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날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야화
Active Level 6
갤럭시 S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전 21기종이 아니라^^;
갤럭시 S
감사합니다 :) 21 기종 외에 다른 디바이스도 핫스팟 이용은 가능한점 참고해주세요😀
부시맨S8
Active Level 7
갤럭시 S
솜브라님 말씀대로 휴데폰 핫스파 해볼려구 하니깐? 비밀 번호 잠겨 있는데여? 이럴때는 우찌 풀어야 되는가여? 아무리 해도 안 풀리는데여?
갤럭시 S
안녕하세요, 비밀번호 잠겨있다는게 어떤 의미인지 잘모르겠네요 ㅜㅜ 관련 스크린샷이나 제가 재현 할 수 있는 경로 알려주시면 확인 해보겠습니다
부시맨S8
Active Level 7
갤럭시 S
비밀번호가 설정이 되있는가봐여? 난 만지지도 안했는데여? 써비스 센터에 가봐야 될꺼 같아여

Screenshot_20210227-084448_Settings.jpg

갤럭시 S
아 이건 부시맨S8 님께서 지정하는 PW에요 해당 PW를 지정하시면 상대방이 핫스팟 사용 시 부시맨S8 님이 지정한 PW로 공유 가능하세요
부시맨S8
Active Level 7
갤럭시 S
아? 태블릿에 핫스파 비밀번호가 틀려서 휴데폰 핫스파에 비밀번호 만들어서 하니깐? 공유가 되네여 처음 써봐서여? 와이파이로 내내 썻는데 이런 기능이 있는줄도 몰랐네여? 감사 합니더
갤럭시 S
네 하지만 데이터 요금을 당겨서 사용하능거라 데이터 요금제에 맞게 활용 하시기를 권장드려요 😀
부시맨S8
Active Level 7
갤럭시 S
데이터 무제한 입니더 속도도 빠르네여 이젠 이걸로 양껏 써야 되거써여 즐거운 하루 보내십시요
채택된 답변
SiriusA
Active Level 7
갤럭시 S
제대로 된 벤치마킹을 하려면 10기가 인터넷에 6E 공유기 물려놓은걸 연결해서 측정해야합니다. 5G 대역폭이 그정도도 안될뿐더러 폰이 중계해서 신호를 뿌려주는게 공유기만한 신호를 중계를 못해줍니다. (전송파워 등 면에서)
미스터선샤인
Active Level 7
갤럭시 S
6e 지원의 상징성이 있죠
0 좋아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집에서 와이파이6은 솔직히 사치긴한데
외부에서 와이파이6잡히면 기분이좋은ㅋ
0 좋아요
젤리유령
Active Level 8
갤럭시 S
😘😘
0 좋아요
CHG
Active Level 4
갤럭시 S
그 4G, 5G뭐야?

Screenshot_20210301-194747_Settings_177731.jpg

0 좋아요
이미르
Active Level 5
갤럭시 S
s21 전 모델이 아니라 울트라에만 탑재된건 아쉬운 일이네요

플래그쉽에서 급을 나누면서 플래그쉽이 준플래그쉽이 되는 현상....
0 좋아요
불은마블
Active Level 6
갤럭시 S
엄청난 와이파이에 엄청난 폰이라뇨 ㅋㅋ 대단합니다
0 좋아요
원호기
Active Level 1
갤럭시 S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