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s10+ 붙어있는 이모지 호환성 문제

(게시글 작성 시간: 01-26-2023 01:21 PM)
404 보기
랑월
Active Level 1
옵션
갤럭시 S
s10 시리즈는 이제 4.1을 끝으로 os 업데이트가 끝나 이모지 업데이트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그와 관계없이 유니코드 호환성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에서 지원하는 이모지와 지원하지 않지만 앱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이모지가 붙어있으면 이모지가 깨집니다. 왼쪽은 삼성 이모지로 나오지만 우측은 크롬의 노토컬러이모지로 나오는데요. 각각 따로 입력시에는 잘 표시되지만 두개가 붙어 있는 경우 문제가 있네요.

동영상 참고하시면 가운데 이모지가 띄어쓰기에 따라 삼성이모지와 노토컬러이모지를 왔다갔다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게 os 문제인지 크롬앱 문제인지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추가 : 뭔가 이모지가 emojipedia에 예시로 나오는 거랑 살짝 달라서 자세히보니 Google Noto Color Emoji Android 12L 에 들어있는 이모지네요.

안드로이드12 부터 OEM 펌웨어 업데이트 없이도 구글 플레이 시스템 업데이트로 이모지 폰트가 업데이트 가능하도록 바뀌었다고 하던데 해당 부분에서 원ui와 호환성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크롬이나 지메일 같은데서는 emoji14 이모지를 복사 붙여넣기하면 보이지만 삼성 노트에서는 안보이는걸로 봐서는..

아래의 이모지들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107개면 꽤나 많네요...

one ui 4.0 4.1 = android 12 = emoji 13.1 
삼성 컬러 이모지와 앱에서 EmojiCompa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경우 호환성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추측

one ui 4.1.1 = android 12L = emoji 14 (일부기기 출시)

one ui 5.0 = android 13 = emoji 14 + emoji 15

이런 상황인 것 같네요. 문제가 되는 기기모델은 안드12로 os업데이트가 지원종료된 s10 시리즈, 노트10 시리즈, a90, a31, a12 5종류로 보입니다.

멤버스 앱에서도 문제가 있네요. 같은 이모지가 제목에선 보이고 본문에선 안보이고 댓글에선 보이고;;; 삼성이모지가 아닌 구글이모지긴 하네요.


image


image


3 댓글
옵션
갤럭시 S

안녕하세요. 폰트 담당입니다.

말씀하신대로 os 문제로 보여 구글과 확인 중입니다.

아마 차기 안드로이드 (14버전)에서 수정될 것 같습니다.

사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0 좋아요
랑월
Active Level 1
갤럭시 S
뭔가.. 예상했던 부정적인 답변보다 더 부정적인 답변이네요 ㅋㅋㅋ 알겠습니다.
0 좋아요
구운대파
Active Level 1
갤럭시 S
안녕하세요. 혹시 one ui 4.1에선 지원되지 않는 이모티콘을 노토컬러이모지로 띄울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알고 계실까요? 제 게시물에 자세히 기재되어 있습니다만,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된 이모지들 (핑크 하늘 회색 하트 등) 이 삼성노트같은 데선 엑박이 떠도 몇몇 앱에선 노토컬러이모지로 잘 떴었는데, 초기화하면서 누적업데이트가 날아가서 그런지 이제 뜨지 않습니다. 구글플레이 시스템 업데이트도 최신 상태인데.. 호환시킬 방법이 있을까요?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