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11-2022 11:13 AM ·
갤럭시 S호두0 님,
안녕하세요? 카메라 담당입니다.
먼저 만족할 만한 화질을 제공 드리지 못한 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우선 S22 제품의 카메라 개발 시 최대한 많은 사용자 분들께서 셔터 버튼을 누름으로써 얻어지는 결과물에 대해 소중한 순간을 아름답고 즐겁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사진과 영상을 드리고자 화질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남겨주신 카메라 화질 저하 관련하여 원거리의 매우 작은 피사체를 촬영하여 확대 후 비교할 경우 일부 표현의 차이가 발생할 순 있지만 대부분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전작 대비 S22모델이 전체적인 해상도나 디테일에 있어서 표현력이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고주파 영역의 나무나 잔디 등에서 표현력이 좋은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앞서 많은 사용자분들이 과도한 샤픈에 대한 부분을 지적해주시어 이러한 요구를 만족할 수 있도록 일반적인 사진에서도 충분한 선명도를 확보함과 동시에 최대한 자연스러운 표현력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화질 알고리즘을 개선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카메라 개발 담당자들은 일반 사용자와 전문가들의 대량 설문조사(Survey)를 통해 얻어진 선호도 결과와 불만족 의견들을 참고하여 지속적으로 보다 나은 화질 개발 방향을 결정하고 있으며, 촬영된 사진을 사용자가 바로 보았을 때 색감, 대비, 노이즈, 선명도 등이 가장 높은 선호도를 가질 수 있도록 각 장면 별 최적화 장면을 구별하여 최적화된 화질의 사진과 영상을 제공 드리고 있습니다.
아마도 문의주신 장면별 최적 촬영 기능을 끄신 뒤에도 차이를 체감하셨을 경우 최근 카메라 앱의 화면(프리뷰)를 한층 간결하고 깔끔하게 보일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를 위해 "자동 HDR"설정이 간소화되어 별도 HDR 정보 표시는 제공되고 있지 않지만 최적의 화질을 제공 드리기 위해 HDR 기능이 항상 동작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만약 해당 기능을 끈 상태로 촬영을 원하시는 경우 프로모드나 Expert RAW 앱을 통해 카메라 설정의 "자동 HDR"을 해제 하신 뒤 사용해주시면 HDR 보정 기능이 적용되지 않은 사진으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최근 다양한 환경에서 원거리의 작은 피사체, 흔들림이 발생한 상황(고배율줌)에서 물체(피사체)의 표현이 수채화 현상처럼 보인다는 의견이 있어 특정 상황에 대해 개선하기 위한 검토도 계속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고객이 언제나 안정적으로 사진을 얻을 수 있도록 사용성 개선과 화질 개선 방향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더 좋은 제품으로 다가설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4-11-2022 11:29 AM ·
갤럭시 S호두0 님,
사진 촬영 후 차이에 대해서 "장면별 최적화 촬영"과 "자동HDR" 기능 적용으로 다소 강하게 색감이 표현되어 체감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이러한 효과를 적용하지 않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앞서 안내드린 프로모드/Expert RAW 앱 을 통한 사용 방법을 가이드 드리고 있으며, 추가로 문의주신 수채화 현상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추후 개선된 경험을 제공 드릴 수 있도록 SW업데이트를 검토 중에 있습니다. (Expert RAW 앱은 S22 울트라 모델만 사용 가능)
다만, 개선 적용 시점은 기술, 환경 등에 의해 반영 여부 및 시점에 대해 확답 드리기 어려운 점 미리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