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공론화/건의/항의] 삼성은 길을 잃었다.

(게시글 작성 시간: 04-01-2020 03:00 PM)
7246 보기
JINU_
Expert Level 5
옵션
기타
서론

삼성은 2009년부터 "갤럭시" 라는 타이틀을 달며 최초로 스마트폰의 개막을 알립니다. 그리고 11년 후인 지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 최대 점유율을 자랑하며 승승장구하고 있죠. 그런데 왜 소비자들은 화가 났고, 삼성은 자사의 핸드폰을 업데이트하지 못하고 있을까요? 한 번 알아봅시다.

본론

- 답없을 정도로 많은 기종들
2019년 들어서 삼성은 빠르게 스마트폰 라인업 정리를 이루기 시작합니다. 알아볼까요?

- 플래그쉽 (S, Note Series)
- 중급기 (A Series)
- 보급기 (M Series)

여기까진 좋았어요. 특히 흩어진 보급기를 M 시리즈로 통합하는 것까지는 정말 좋았습니다. 다만 시리즈를 이런 식으로 낸다면 과연 빠른 사후지원 및 보안 패치가 가능할까요?

A2 Core
A9 Pro
A01
A10 / A10e / A10s / A11
A20 / A20e / A20s
A30 / A30s
A40
A50 / A50s
A60
A70 / A70s / A71
A80
A90

작년부터 나온 A시리즈만 해도 21개네요. 이중에는 M시리즈보다 낮은 하위 기종들도 있습니다. 티어구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죠.

이런 통일되어 있지 못하고 여러 나라에 제품들을 찍어내서 팔기만 하는 식의 시리즈 정책은 결과적으로 이번 노트9 기능 제거와 같이 소비자들이 화난 핵심인 One UI의 파편화 및 가격답지 못한 사후지원, 이 두 가지를 불러오게 되었습니다.

- One UI의 파편화
https://r1.community.samsung.com/t5/기타/건의-삼성-소프트웨어부의-파편화-이제는-그만할-때입니다/td-p/4397801

봤듯이 정말 단순한 티어 차별입니다. 플래그쉽에요. 삼성은 제품을 팔고 끝.. 이라는 마인드가 아직 있나 봅니다.

- 삼성은 소프트웨어 기업인가?
물론 아니죠. 삼성은 하드웨어 기업입니다. 다만 그만큼 더욱 소프트웨어에 신경써야 하는 부분인 거에요. 아무리 좋은 108MP 카메라 박아놓고 잠망경 망원센서를 달아두어도 초점이 안 맞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심지어 그 부분이 소프트웨어로 해결되었다는 부분이 더 어이가 없습니다. 제품을 기획하고 개발하면서 그리 테스트를 했을 텐데 "기본 기능"인 초점을 못 맞춘다니.. 이게 소비자를 제품 테스터, 호구로 만드는 짓이지 분명 기업의 본 목적 및 태도 자체는 이미 많이 무너졌다고 봅니다.

- 기능 부여 후 삭제
카메라 줌 애니메이션, 있어도 좋고 없으면 아쉬운 기능이죠. 다만 그 기능이 있다가 빠지면..? 정말 사소한 부분이지만 이런 기능들로 플래그쉽과 중급기/보급기의 차이를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돈값을 하는 소프트웨어를 보여주세요. 제품 하나 팔고 대충 업데이트한다고 해서 장땡이 아닙니다.

삼성의 악질 티어 구분, 이제는 그만해야 합니다.

- HW 제약
HW 제약이 걸려있다면서 빅스비 루틴 등을 못 넣어주는 건 이해가 정말 되지 않는 처사입니다. 빠른 업데이트 및 여러 기능 추가를 위하여 Android Treble까지 적용해가며 노력했던 삼성인데 시스템 공간 리파티셔닝 하나를 못 해서 A 시리즈도 누리는 기능을 플래그쉽이 못 받다니.. 정말 절망적인 상황이라고 봅니다.

- 스케쥴러 패치
S10은 커널 패닉 및 855보다 성능이 떨어져 10 업데이트에 빠르게 커널을 수정하며 성능을 올렸었죠. 그 전 모델인 9 시리즈는 그대로 버려졌습니다. 최소한 패치에 인력 쏟아붓기가 어렵다면 동일 AP인 Galaxy Note 10 Lite 등의 커널을 이용하여 패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이건 아니에요.

- LG의 몰락
LG 핸드폰은 10년도 초반만 해도 삼성과 호각을 다투며 핸드폰 사업에 몰두했습니다. 다만 지금 조금만 찾아봐도 알 수 있지만, LG는 국내에서 스마트폰 사업을 많이 접었습니다. (V60의 드랍, G 네이밍 체인지)

이들이 왜 몰락했을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몇 가지만 꼽아보겠습니다:

- 부실한 핸드폰 본체 (지문 센서, 디스플레이 문제)
- 업데이트가 전혀 지켜지지 않음 (핵심)
- 퀵헬프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함 (핵심 2)

업데이트 약속은 기업의 사소한 약속입니다. 물론 안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소비자의 신뢰도는 더욱 내려갈 뿐입니다.

해외 노트9은 거의 하루마다 꼬박꼬박 빌드되고 빠르게 펌업하는데, 고작 1년 지난 국내 노트9은 몇 개월째 버려지고 그나마 나온 업데이트에서 사소한 기능들이 삭제되었네요?

이건 소비자들이 제품을 산 돈값을 못한다는 생각이 크게 듭니다. 이것은 곧 기업의 제품 수익과 연결됩니다.

퀵 헬프는 LG의 삼성 멤버스 격인 커뮤니티라 보심 됩니다. 다만 오류를 전송하는데 사진 첨부가 안되고 로그 첨부가 오류가 날 정도로 완성도가 낮은 앱입니다. 삼성 멤버스는 오류 전송은 되지만 과연 개발자들이 제대로 된 답변을 주느냐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노트9의 One UI 답변 내용만 봐도 준다 / 안 준다 답변이 여러 개일 뿐더러,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답변을 주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애초에 삼성 멤버스의 목적인 "오류를 해결하고 개발자가 멤버들과 소통한다" 라는 부분은 이미 크게 상실한 듯 합니다.

-삼성의 가치는 과연 무엇인가?
지금 우리는 여러 스마트폰 제품이 상향평준화 되면서 한국의 폰뿐만이 아닌 여러 선택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타 회사들이 여러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는 만큼 삼성도 삼성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맞춰 여러 기능을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소비자는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에 동조하여 돈을 지불하고 그 기업의 제품을 이용합니다. 과연 소비자들의 니즈와 반대되는 행동을 할 경우 남아있을 소비자가 있을까요?

삼성은 지금 최소한의 선을 넘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은 애니메이션 삭제라는 사소한 선이지만 이 전례는 계속 이어져 앞으로도 삼성 제품의 소프트웨어에서 계속 문제가 생길 겁니다.
HW 제약, 보안 패치라는 이름을 내걸고 조용히 기능들이 하나씩 삭제되겠죠.

인플루언서들이 왜 삼성 대신 아이폰을 선택할까요? 애플은 비싼 만큼 삼성보다 소비자의 니즈가 뭔지 더 잘 알고, 그에 따라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도 챙긴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잘 파악한 제품"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물론 애플이야 칩셋부터 제품까지 본인들이 다 만드니까 더 수월하다고 할 순 있겠습니다. 하지만 우린 삼성입니다.
최근부터 구글도 시스템 업데이트 3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Good Lock 같은 커스텀 트윅도 잘 만드는 삼성인데 업데이트 3회를 못할까요.

사람들이 LG에 실망을 느끼고 삼성 제품으로 넘어오신 분도 적지 않으시다고 압니다. 다만 이제 그 유저들이 애플로 넘어갈 일만 남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삼성은 분명 제품도 잘 만들고 사회적 행보들도 보여주는 멋있는 기업입니다. 다만 현재와 같은 판단은 죽어도 이해할 수 없네요.

그래서 우리는:

삼성에게 요청합니다.

I. 삼성 소프트웨어 개발부서의 정확한 소프트웨어 개발 기준을 마련해주시고, 일반 소비자들에게 공개해주세요.

삼성 플래그쉽/중급기/보급기에 대하여 각각의 소프트웨어 기준을 소비자가 납득할 수 있게 마련하고, 공지해주세요. 우리는 적어도 돈을 낸 만큼 서비스를 받고 싶습니다.

II. 소비자들의 니즈, 제품 및 소프트웨어에 반영하고 그 반영점을 공지로 알려주세요.

베타에서 했던 설문들, 왜 한 걸까요?
소비자들이 다음 안드로이드 서비스에서 만족할 만한 기능을 위해 설문한 것이 다음 세대와의 티어 차별을 위해 이용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행동입니다. 시정되길 바랍니다.

III. 사후지원 기준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을 만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주세요.

사후지원은 단순한 기능 업그레이드 수준을 넘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이자 품질을 유지하겠다는 고객과의 약속입니다.
20만원의 돈을 내고 보급형을 샀다고 해서 100만원짜리 S / Note시리즈의 서비스를 바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100만원대의 제품을 결제한 소비자들에게는 100만원 가격대의 서비스를 보여줘야 할 것입니다.

IV. 소프트웨어 파편화를 멈춰주세요.
One UI 1이면 1, 2면 2버젼으로 통합하여 기능이 더 이상 차별받지 않게 해주세요. 

베타에선 포함되었던 기능이 보안 패치라는 명목으로 슬쩍 사라지는 것은 더 이상 보고 싶지 않습니다. 만일 이것이 불가하더라도 소비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합리적인 이유와 설명을 요구합니다.

V. 스마트폰 라인업에 대한 정리

어찌 보면 이게 핵심이죠. 책임지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기기들을 만들어 배포하고 라인업을 정리해주세요. 기기 라인업들의 효과적인 관리는 판매 향상과 업데이트 개발의 간편함을 불러올 것입니다.

삼성, 소비자의 소리를 들을 줄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삼성의 소프트웨어 개발부서의 개선 및 값에 맞는 사후지원 개선을 촉구합니다.


Thanks to:
마일로스
아키
솜브라

매미광
익명11
Luminant
냥던트
MeridaScultura
MHY2524

외 여러 멤버스 분들.. 🙏
53 댓글
진저브레드맨
Expert Level 5
기타
정말 길군요... 저 내용이 모두 반영되었으면 좋겠다 생각합니다

특히 원UI버전 소숫점 폐지
국내 A31 A51 A71만 출시는 제일 필요해보여요
S21플러스사용인
Active Level 10
기타
이 내용으로 멤버스 문의도 하셨나요? 했으면 좋겠네요
JINU_
Expert Level 5
기타
1000자 제한이라 아쉽게도.. 💧
한번단한번
Active Level 4
기타
정성과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좋은방향으로 해결되길 응원하겠습니다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수고 많으셨습니다~👍👍
chuido
Active Level 10
기타
노트9가 쏘아올린 작은 공
tombrown
Expert Level 1
기타
수고하셨습니다👍
GalaxyJeom865
Active Level 7
기타
S20의 광고 내용 "새로운10년의 시작"이 내용이 생각이 나네요 새로운 10년의 시작인 만큼 소프트웨어,사후지원도 차별,무책임이 없는 갤럭시가 됬으면 좋겠습니다.
아키
Active Level 8
기타
새로운 버림의 시작(?)
GalaxyJeom865
Active Level 7
기타
진짜 그러면....
S21플러스사용인
Active Level 10
기타
s20 부터는 좀 달라져야 합니다 가격부터 일단 기본모델이 높기 때문에 제발 각성했으면
0 좋아요
GalaxyJeom865
Active Level 7
기타
맞아요 S20도 달라졌으면 좋겠고 구기종도 차별없이 잘 챙겨줬으면 좋겠어요
0 좋아요
Note20UltraWhite
Expert Level 3
기타
s6이었나 그때도 프로젝트명 제로니 뭐니 해서 다시 시작한다더니 전작인 s5랑 노트4 업뎃 어땠는지 돌이켜보면 대충 각이 나오죠 ㅋㅋ
0 좋아요
GalaxyJeom865
Active Level 7
기타
아.. S5썼었는데 마시멜로.. 최악이였습니다...
0 좋아요
BluePurpleMan
Active Level 4
기타
몰락하는 10년의 시작
0 좋아요
BlackBerry
Beginner Level 3
기타

 

노트4 롤리멜로 최악이었습니다ㅋㅋ

0 좋아요
Rock23
Expert Level 5
기타
너무나도 핵심을 찌르는 장문의 의미있는 글
잘 읽었습니다!!
글쓰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이번 기회에 삼성측에서 소비자 위주의 대대적인 스마트폰 정책 변화를 가져오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아키
Active Level 8
기타
길을 잃기 보다는 원래부터 그랬을지도 모르겠습니다. ㅠ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플래그십 OS 업데이트 최소3회 제공이라도 해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Conel
Active Level 5
기타
긴 글 작성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강화유으리
Expert Level 4
기타
정말 삼성에서 Memberser 님의 이 글 외에 여러 멤버스 분들의 글들을 읽고 이해하고 납득하며 이런 악질적인 차별을 그만둬주었음 좋겠습니다... 한 두푼 하는 것도 아닌 이 비싼 플래그십들을 저희 소비자들이 괜히 사는게 아니라 최신소프트웨어, 충분할 정도의 성능, 여러한 다목적을 위한 기능들까지 분명 소비자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을 보며 살텐데 사고 나니까 "어라? 이 기능 없어졌네?" 이게 무슨 말도 안 되는 일입니까... 더 넣어줘도 모자랄 판에 없애버리는 건 더욱더 안되는짓 이지요. 이렇게 없애버릴거면 아예 넣지를 말던지요. 삼성은 한시라도 빨리 대안을 내놓지 않는다면 소비자들은 충성심과 애착을 잃고 다 떠나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발 정싱차렸으면 좋겠네요...😡😡
기타
새로운 10년의 시작...다른 의미로 참 새롭긴 하죠 😂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근데 일부 게시글에서 타사제품언급하는건 아니라고 보는데요 삼성만을 사랑하는제품인데 너무 티나는게 현실이에요
도도야사랑해
Active Level 10
기타
정말 고생많으셨어요~^^
수고하셨습니다^^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이 글을 제발 담당자님들이 보시고 조금이라도 꼭 반영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BMBMBM
Active Level 3
기타
글 적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너천재
Expert Level 5
기타
많은 분들이 원하시는 부분을 잘 정리해 주신듯 합니다👍👍
삼성에서는 어떤 입장을 내련지...
jo3i
Active Level 5
기타
고생한 만큼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합니다
brainer3220
Active Level 9
기타
리파티셔닝 하나라니요...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입니다..

물론, 그것도 추측이지만요.


SW 일정을 무리하게 맞출려고 하면, 버그가 심각해질수 있습니다.

그럴바에야 일정을 연기하는게 낫죠.
JINU_
Expert Level 5
기타
그렇다고 이해는 되는데, 한 달마다 꾸준히 패치 나오는 외국을 보면 가슴이 답답해지네요
한얼ㅡZ플립5
Active Level 9
기타
수고하셨습니다 고생하셨구요
좋은 생각이 좋은 방향으로 진행되어졌으면 합니다
0 좋아요
기타
문의하기시에.. 이 내용을 다 붙여넣기 하실 필요 없구요..
요 글의 링크를 본문에 적어주시면 됩니다.

장문의 글.. 조목조목 작성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
이번 일을 계기로.. 뭔가 변화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JINU_
Expert Level 5
기타
감사합니다 🙏
imAsking
Expert Level 3
기타
좋은 의견이에요. 👏😍
하드웨어의 리더 삼성이 소프트웨어의 리더로 거듭나는 길이네요.
0 좋아요
JINU_
Expert Level 5
기타
각자 의견이 있는 거니 분쟁 및 말싸움이 없었음 합니다. 부드러운 어투로 수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듣고보니 그렇네요.
제생각엔 그냥 '그'것처럼
사양이 맞게 업데이트 시키고
다 티어구분 없이 동일한 소프트웨어를 이식해줬으면 하네요
어차피 티어구분이라해도 하드웨어 부재만 봐도 티어차이 나니 이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다 봅니다.
삼성이 자체 OS를 만드는 그날까지!
0 좋아요
NOTE119
Expert Level 3
기타
이렇게 길게 쓰셨다니 대단해요
저도 동감해요^^
JHPE
Active Level 3
기타
갤럭시S8
7,8,9 업데이트가 끝이네요.
갤럭시폴드..
9,10,11이 끝이겠죠? 가격생각하면 12도 해줄듯 한데
삼성이라면 그 때쯤
갤럭시 폴드3, 갤럭시 폴드3 플러스, 갤럭시 폴드3 울트라, 갤럭시 폴드3 울트라 with S Pen 만들어놓고
그거 업데이트해주느라 정신없겠네요.

뭐 모델 다양하게 만드는 정책 존중합니다.
저가형모델 힘쓰는 것도 존중하구요.
작년 상반기 출하량 2위가 A10, 3위가 A50 이니깐요.

근데 비싼돈 주고 비싼폰 구매한 사람 호구만들지만 마십쇼.

사전예약 끝나자마자 출고가 떨어지고, 150만원짜리 카메라특화 휴대폰 초점문제 있는데 그냥 팔고, 230만원짜리 휴대폰이 40만원짜리 휴대폰보다 OS업데이트 늦게받고.

아이폰 출고가 올렸다고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S20출고가 따라서 올렸죠? 사후지원이요?
애플의 아이패드미니2.
iOS 7, 8, 9, 10, 11, 12
업데이트 받았습니다.
아이폰6
iOS 8, 9, 10, 11, 12
업데이트 받았습니다.

아이폰11, 아이패드 프로4는 몇년동안 지원받을까요?
N20U20U
Active Level 3
기타
소프트웨어 버전업은 3회정도면 적당한 듯 싶습니다. 안드로이드는 판올림하는데 정말 새로 뜯어고칠 정도로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모된다 하니까요. 애플은 또 애플 나름대로 문제가 있죠. 국내 기업인 삼성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할 수록 속도를 느리게 하지는 않아요. 애플은 펌업할 수록 구형 아이폰을 배터리 드레인, 의도적인 성능제한 등으로 새 기기로 바꾸도록 유도한다는 논란이 있습니다. 더구나 iOS는 지원이 끊기면 어플도 지원이 끊깁니다.
채록
Active Level 8
기타
제발 들어줬으면....🙏🙏
BINFILE
Active Level 6
기타
제발 이글 영자가 봤으면 좋겟네요
0 좋아요
갠역시수듄
Active Level 3
기타
제발 관계자들이 이 글을 봤으면 좋겠네요...그리고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A시리즈나 M시리즈가 라인업이 주구장창 길게 나오지말고 단일 모델로만 나왔으면 좋겠네요...중급 보급 딱 구분 짓게 말이죠...
0 좋아요
워티
Active Level 6
기타
감사합니다.. 평소에 담고 있던 한을 여기서 다 푸네요... 휴
관계자분이 이 글을 꼭 보셔서 이번만이 소비자들을 잡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는걸 알아주셨으면 좋겠네요.
(추가로 그저께 S20U 512GB × 16GB 모델 출시한다는거 보고 실망스러웠습니다.. 이런 모델에 대해선 뜬금포로 나온다기 보다 언팩에서 정확하게 짚어주셨으면 좋겠네요. 괜히 소비자들 민심이..)
멀리안간다
Active Level 7
기타

제가 갤럭시탭이 아닌 아이패드를 쓰는 이유기도 하죠. 태블릿 시장을 포기하다싶이 한 안드로이드이지만, 소프트웨어 지원이나 성능 최적화 부분에서는 실망스러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쓰게됩니다😥

0 좋아요
기타
좋아요가 100이라 누르기 망설여졌지만 101도 나쁘지 않아보이는듯
허용자
Active Level 4
기타
마!니가 이러면 그때는 앱등이 되는거야!!
0 좋아요
CROSK62
Active Level 7
기타
아마 라인업이 많아지는건 점유율때문에 어쩔수없을거예요..
하지만 그것이 핑계는 될수 없겠죠 .
아무쪼록 공감하는글 잘 봤습니다.
0 좋아요
sunnydays
Active Level 1
기타

어떤분이 쓴 글 펌 했어요.
-------------------------------------------------------------------------------------------------------------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동남아 모두 뒷커버 교체할때 색상교체 가능합니다. 오로지 헬조선만 불가능합니다.

 

웃긴건 헬조선만 S10+ 출시할때 프리즘 그린 블루가 안나온겁니다. 미국 유럽은 물론 짱ㄲㅐ 쪽바리들한테도 컬러 옵션을 제공했는제 말이죠. 아마 노트10 출시 이후 다른색깔을 출시하는 색깔 장난을 할 예정입니다.

 

색상마다 고유번호?는 ㄱ ㅐ소리. 뒷커버 교체할때 색상교체 거부하는건 바꾸고 싶으면 아예 새폰을 사라는 개수작이죠. 삼성은 걍 국내 소비자는 ㄱ ㅐ돼지 이상 이하 취급도 안합니다.

 

자국민 소비자만 딱 골라서 이런 차별하는 회사가 다른나라엔 있을까요? 애플이 미국인만 차별할까요 소니가 일본인만 차별할까요 샤오미가 중국인만 차별할까요? 깨어있는 한국소비자라면 깊이 생각하시길 바라고 색상교체 하도싶으신분들은 이글을 퍼가서 서비스센터에 우기시길 바랍니다. 한국소비자들은 확실이 목소리를 높여야합니다. 애국마케팅에 당하지 마시고 부당 대우를 받으시면 외국회사로 얼마든지 갈아탈수도 있다는걸 보여야 합니다.

-----------------------------------------------------------------------------------------------------------

 

자국민한테 더 잘하는 기업이 되길 바랍니다. 

멀리안간다
Active Level 7
기타
A사나 L사로 갈아탈수는 있지만, A사는 근본적으로 다른폰이고, L사의 지원은 처참한 수준이니... 국내에 안드로이드 폰 선택권이 없어도 너-무 없습니다.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