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삼성 갤러리 이미지 크기 변경시 화질 열화가 심합니다.

(게시글 작성 시간: 03-28-2021 06:54 PM)
2635 보기
너구리밥
Active Level 6
옵션
기타
최근 갤럭시에 6400만화소, 1억8백만화도 등 초고화소 카메라 탑재가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불필요하게 큰 용량이 문제가 되는 경우 사진을 리사이즈 하게 되는데요,
이 때 기본 갤러리의 편집 기능을 통한 이미지 크기 변경 기능 사용 시, 화질의 열화가 심각한 수준이라 글을 적습니다.

아래 예시 사진은 s20울트라로 촬영한 1억8백만 화소 사진의 부분 크롭입니다. 배율은 100%이상입니다.

image
원본 108mp사진 크롭 스크린샷
아래부터는 비교용 사진들입니다. 좌하단에 사진 정보를 함께 스크린샷으로 찍었는데, exif정보가 살아있는 사진들이 삼성 갤러리의 리사이즈를 통해 화소를 줄인 사진이고, exif가 사라진 사진들은 '포토 리사이저'라는 앱을 통해 화소를 줄인 사진들입니다.


먼저 80%축소 화소로 리사이즈한 사진의 크롭 스크린샷입니다.
image
삼성 갤러리를 통한 69.1mp사진

image
포토 리사이저를 통한 69.1mp사진
삼성 갤러리를 통해 리사이즈한 사진이 확연하게 낮은 화질을 보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포토 리사이저를 통한 사진은 화질 손실은 거의 체감할 수 없습니다.


다음은 60%축소 화소로 리사이즈 한 경우 입니다.
image
삼성 갤러리를 통한 38.9mp사진

image
포토 리사이저를 통한 38.9mp사진
삼성 갤러리를 통한 리사이즈 사진은 작은 글씨들을 알아보기 힘든 상태가 되었지만, 서드파티 앱을 사용하여 리사이즈 한 경우 아직 원본 사진과 크게 다르지 않은 수준의 가독성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s20u의 메인 카메라 렌즈의 선예도가 108mp를 받쳐주지 못하며, 이로 인해 실질적으로 사진이 가지고 있는 정보량은 40mp이하라는 것을 추가로 알 수 있습니다. 1억 화소는 마케팅 용 뻥튀기 스펙이라는 뜻이지요.)


다음은 40%로 축소한 사진들입니다.
image
삼성 갤러리를 통한 17.3mp사진

image
포토 리사이저를 통한 17.3mp사진
삼성 갤러리를 통해 줄인 사진은 이제 처참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이에 반해 서드파티 앱을 통한 리사이즈의 경우, 이제 처음으로 화질의 열화를 체감할 수 있으며, 심지어 삼성 갤러리를 통해 축소한 69.1mp사진보다도 서드파티를 통한 17.3mp사진이 더 가독성이 높은 비상식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실험 결과를 통해 삼성 갤러리의 리사이즈 기능을 개선하여, 사용자들이 고화소 사진을 리사이즈 할 때 최대한 화질 손실이 적게 해달라고 삼성에게 요청하는 바 입니다.
7 댓글
하루종일무슨
Active Level 7
기타
108MP 를 전체 비트맵으로 만들면 108*4=432MB 정도 필요하고, 이걸 리사이즈 하는데 비슷한 메모리 용량이 필요하니, 약 1GB 정도 사용해야하는 상황이네요. 어플 메모리 사용량 제한이 있나봅니다. heic 포맷말고 jpg 108MP 사진으로도 한번 해보세요.
너구리밥
Active Level 6
기타
댓글 보고 추가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heic사진 뿐 아니라 jpg사진으로도 동일한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또한, 기본 탑재 카메라 앱으로 촬영한 사진을 기본 앱으로 수정하는데, 용량 컨트롤을 못해서 이미지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큰 문제라고 생각되네요.
오히려 최적화가 어려운 서드파티 앱에서는 문제가 없는 상황이니 빠른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0 좋아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일반적으로 픽셀을 다 풀어서쓰기보단
어차피 16mp 픽셀비닝해서 쓰는데
이러시는게 의미가 있나 싶어요
물론 개선해야할점중에 하나긴 하죠
0 좋아요
너구리밥
Active Level 6
기타
일반적으로는 노나비닝을 통해 12mp로 촬영하게 되는 것이 맞습니다만, 2~3배 줌 촬영시 최대한 화질 손실을 적게 하고 싶거나, 빽빽한 글씨들이 많은 상황 등에서 사진 한장에 정보량을 높이고 싶을 때, 혹은 이후 크롭해서 다양한 구도로 사진을 후보정 하고 싶을 때, 단순히 선예도를 더 높이고 싶을 때 등 고화소 촬영 모드의 활용도는 다양하고, 또 이것이 울트라 모델의 큰 셀링 포인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사용중에 불편을 느끼고 있는 중이라 시간을 들여 정리해서 글을 올렸습니다.
0 좋아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실은 저도 그점이 거슬리긴.. 하더라구요
개선되었으면하네요
에디터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기타

안녕하세요. 에디터 담당입니다.
전문 리사이즈앱은 리사이즈 기능만 지원하기 때문에 당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좋은 성능의 리사이저 결과를 내는 것은 사실입니다.
당사 포토에디터의 경우, 다양한 기능들도 지원하면서 리사이즈 기능도 지원을 해야하므로 종합적 기능 지원을 위한 성능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리사이즈에 최적화된 성능과 화질 개선을 위한 내부 검토를 진행하여 보다 품질높은 포토에디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너구리밥
Active Level 6
기타
확인 진행해주셔서 감사합니다.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