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삼성 직원분도 모르는 UHQ Upscaler에 대한 고찰

(게시글 작성 시간: 05-08-2020 01:15 PM)
10805 보기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옵션
기타
UHQ Upsclaer 답변 때문에 속상하신 분들을 위해 이 글을 작성 합니다.

기능은 한때 라이벌 의식을 가지고 있던 삼성과 똑같이 첫 글자가 S인 그 회사의 DSEE HX와 비슷합니다.

그리고 삼성 노트북에 있는 Audio Upscaler 라는 것도 있죠 얘는 DSEE랑 비슷합니다.

DSEE는 16bit 48kHz 정도하고 DSEE HX는 24bit 192kHz나 업스케일링 해준다고는 하는데 이론적이나 그렇지 실제로는 조금 처참합니다.

자 그러면 Audio Upscaler와 UHQ Upscaler는 어떠냐면 각각 16bit, 24bit 업스케일링 해줍니다.

삼성측에서는 대역폭이 몇kHz 까지 올라가는지 알려주지 않습니다.
CD급이니 무손실음원급이니 하고 알려주지 않습니다.
사실 DSEE HX 넣어주는 그 회사도 잘 안알려줍니다 ㅋ


원리는 음원의 정보를 참고하여 임의적으로 찍어내서 업스케일링 하는 방식입니다. DSEE HX도 동일합니다.


그래서 효과는 있느냐?!?!
네 있습니다. 다만 눈에 띄게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당연하겠지만 업스케일링 기능이지 복원을 해준다에 동의하는 편은 아닙니다.

극단적으로 손실된 음원(32~96kbps)을 업스케일링 기술로 복원하려 하면 저음부분은 크게 강조되고 손실된 고음부분은 간신히 복구가 되는데 그것도 듣기는 좋지않아요.

즉 UHQ Upscaler 적용하기 좋은 음원은 유튜브 음원 되시겠습니다.
진짜 애매한 음원에는 효과보기 좋습니다.

왜곡을 무서워서 안키시는 분도 있을 정도로 안키시는 분도 있긴한데 적어도 손실음원을 듣고있는 분들은 안키는거 보다는 낫다가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 끌 수 있습니다.


아 S10 모델은 이어폰 끼자마자 강제적용 입니다.
참고하세요.


결론
1.UHQ Upscaler는 24bit 업스케일링을 지원 합니다.
2.업스케일링 말이 좋아 복원이지 완벽 복원은 아니다.
3.갤럭시 S10 시리즈는 UHQ Upscaler 끄는 옵션이 하늘가셨다.
5 댓글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노트9인데 있었는데 없어졌네요
0 좋아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일부 모델의 경우 S10 시리즈가 아님에도 UHQ Upscaler ON/OFF가 사라지거나 UHQ Upscaler 옵션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운드얼라이브는 시스템 앱이기 때문에 위의 경우 서비스센터의 점검을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S10 모델에서는 ON/OFF가 사라졌기 때문에 비트 향상 옵션으로 두시면 왜곡문제 없이 음원감상이 가능합니다.
Samsung_oHcgDH6
Beginner Level 2
기타

음... 문제는 외장 dac 혹은 자사의 3.5 변환젠더에서조차 음 왜곡과 노이즈 끊김 증상이 발생했다는게 문제

사용자가 완전히 끌수도 없고... 결국 adb 통해서 강제 비활성화해서 증상을 잡았음..

 

최근 안드로이드 10 업글이후에는 해당 증상이 발생 안해서 그냥 쓰고 있는 상태..

애초에 이런 기능은 온/오프를 사용자에게 완전히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타
항상 느끼는게 '기능'과 '온오프'는 같이 가야 한다는건데.. s8 사용할 때는 신경도 안 썼던 기능을 아예 강제 적용 시켜서 신경 써야 한다는게 참 별로입니다.. 실력도 안되는데 왜 굳이 다른 생태계 따라한다고 음장을 굳이 자기들 마음대로 건드리는건지..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그렇게 하는게 배터리 관련해서? 이점도 있을건데 말이죠.
하기야 음장이 꺼지면 EQ랑 콘서트홀도 구현이 안되긴한데 그거 감안해도 자체 ON/OFF가 있었으면 하네요.
참고로 소니랑 LG도 ON/OFF가 확실하게 됩니다.
음질최적화는 청각보조도구로도 취급되는거 같은데 얘는 앱 자체에 ON/OFF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게임런처 처럼 사용안 함 처리되게.
그리고 음장만의 문제가 아니고 펌웨어 문제도 있어서 음장탓만은 할 수 없는 노릇입니다.
음장문제에만 어그로 다끌려서 펌웨어에서 발생하는 저음위상문제도 거의 2년 정도 끌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