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소프트키 vs 전체화면 제스처🙄??

(게시글 작성 시간: 03-31-2020 08:36 PM)
1983 보기
냥던트
Expert Level 5
옵션
기타
Softkey...?? Gesture...??

여러분들은 고전적인 버튼 방식의 소프트키를 좋아하시나요?

아니면 전체화면 제스처를 좀 더 선호하시는 타입인지 궁금합니다.

예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은 처음에 물리적인 베젤에 의존하는 버튼형 방식으로 힘으로 컨트롤하는 조작성이 오랜 전통 동안 지속적으로 이어오면서 현재는 베젤을 점차 줄이면서 화면에다가 소프트웨어로 재구현 시켜 사용하는데 좀 더 편의성과 안정성을 부여를 했습니다.

어느 새 부터인가 안드로이드 10으로 올라가면서 전체화면 제스처라는 구글이 신규 조작방식을 채용하면서 소프트키가 차지하는 면적을 줄이고자 하는 사용자들을 고려하는 부문도 물론 있지만 한손 조작을 중점으로 도입되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저는 둘 다 잘 사용하고 있어서 그 어떤 불편함은 느끼지 않았지만 그래도 지금도 어느 조작 방식이건 사용하는 분들의 대답을 듣고 싶어 이 글을 올립니다.

서로간의 장,단점 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
.
.

image

Softkey

소프트키는 안드로이드의 오랜 전통이자 아이덴티티를 상징하는 물리적 소프트웨어 명령어 방식인데요.

하단의 3가지 구성으로 뒤로가기, 홈, 이전 앱 배치되어 있으며 위치도 하단에 항상 고정되어 있어 손쉽고 빠르게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라 할 수도 있고 그저 탭하는 방식으로만 명령어를 주고 수행시킬 수도 있다는것도 한 몫 하다는겁니다.

image

구글의 개발자 애플리케이션 중 기능인 햄버거 메뉴..

즉, 사이드에서 잡아 당겨오는 다양한 정보들을 불러올 수 있어서 앱을 이용하는데 있어 사용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image

콘텐츠 미디어를 감상할 때 몰입하는데 방해하지 말라는 이유로 이렇게 상단바와 소프트키 영역이 자동적으로 숨겨지는 기능도 수행해서 정말 만족합니다.

밖으로 빠져나갈 때는 위나 사이드를 잡아당기는 것만으로도 다시 꺼낼수도 있고요.

여기까지가 소프트키의 장점이고 단점을 꼽자면..구글 순정에는 소프트키 숨김을 지원하지 않아 LCD가 아닌 OLED 패널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에는 항시 뜨게 되면 그 자리에 번인이 발생하는데..

다행이도 자사에서 커스텀으로 지원하는 숨김 기능이 구체화되면서 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
.
.
.

image

Gesture

전체화면 제스처는 거기에 한술 더 떠서 소프트키를 완전히 없애는 대신에 완전하게 화면만 꽉 채운 자리에 손가락 하나만으로 스와이프만 하여 명령어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도입된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조작하는 방법은 양쪽 사이드 부분을 화면 안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뒤로가기

홈으로는 화면 하단 정중앙을 기준으로 위로 스와이프

이전 앱은 화면 하단 정중앙을 기준으로 위로 잠시 스와이프하다 때면 실행이 됩니다.

조작 방법은 다소 어려우나 한번 익숙하게 되면 어느새 본인도 모르게 편히 쓰고 계실겁니다.

소프트키에 비해 전체적으로 편한건 인정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소프트키는 햄버거 메뉴를 사이드에 잡아당겨서 쓸 수 있으나 제스처는 그게 불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image

이에 대한 구글도 어느정도 인지를 하고 있는지 자체 설정 메뉴에서도 민감도 설정을 통해 뒤로가기 명령어와 햄버거 명령어가 같이 중첩되지 않도록 노력은 했으나 어느 민감도로 세팅을 하든 불가능하는건 마찬가지 였습니다.

.
.
.
.
.

Finish

오늘은 소프트키와 전체화면 제스처의 서로의 장,단점들을 설명해드렸습니다.

저는 어느것을 쓸까요 질문에 대답을 하면 본인 기준에 가장 편한걸로 쓰세요 라고 친절하게 답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개인마다 스마트폰을 쓰는 방법도 틀리고 노하우가 있기에..감사합니다🤗

25 댓글
매미광
Active Level 7
기타
저는 소프트키가 그래도 확실히 편한거같더라구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저는 제스처 성애자라.....
JINU_
Expert Level 5
기타
제스쳐는 요즘 사람들의 "핸드폰이 사람과 하나되다"의 느낌을 정말 잘 잡았다고 생각해요. 밀고, 당기고, 기다리고..

소프트키는 그에 비해 전통적인 멋이 있죠 :) 버튼이라는 것은 그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지만 삼성은 홈 진동센서 및 여러가지 대체제를 둬서 사용자를 편히 만들었으니.. (10 시리즈 이후부터 없앤 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기타
예전에 조아라 했는데 아이폰처럼 나온 제스쳐
조아라 해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한 번 '여러 방향' 제스처에 익숙해지니 다시 소프트키로 돌아가기가 정말 힘들더라고요.. 깔끔하고 화면을 넓게 쓸 수 있는 제스처는 안드로이드 10의 상징이죠. (냥던트님도 그림자복도 하시나요?😅)
냥던트
Expert Level 5
기타
예전에 정말 즐겨했는데..지금은 많이 바뀌었더라구요😳..난이도도 올라가구😅
기타
여윽시😁👍
기타
제!스!처!
강화유으리
Expert Level 4
기타
제스쳐가 더 편의성이 좋고 화면도 좀 더 넓게 보고 쓸 수 있다보니 소프트키로 돌아갈 수 없게 됐네요ㅎㅎ
냥던트
Expert Level 5
기타
저는 둘 중 어느걸 쓰던 다 좋아요😆
기타
제스처에 적응해서 제스처를 사용합니다 😁
기타
😆😆😆😆 저 던트님 리뷰에
깜짝 출연 한거에요 올린글이 나오네요
냥던트
Expert Level 5
기타
히히히~노린겁니다ㅋㅋㅋ
기타
진저브레드맨
Expert Level 5
기타
안드로이드9에 네비바 숨김만 지원했었더라면 네비바 숨김을 썼겠지만 번인 방지를 위해 제스처를 쓴답니다 ㅎㅎ
Rock23
Expert Level 5
기타
저도 제스처 힌트끄고 사용중입니다!!👍💘
기타
힌트 꺼야 안헷갈려요😆😆
jo3i
Active Level 5
기타
소프트키에 익숙해져서 제스처 사용이 오히려 불편하더라구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네비게이션 바 띄우다가 번인생겨유 🤣
냥던트
Expert Level 5
기타
자체 굿락의 네비스타에서 지원하는 숨김기능이 있지만..이걸 쓰면 엣지패널이 안나오는 버그가 있어요ㅠ..
너천재
Expert Level 5
기타
역시 제스쳐죠👍
쫀쫀한 애니메이션을 느낄 수 있어요ㅎㅎ
PEnTanYL
Active Level 7
기타
제스처 안드로이드 10 나왔을때 한 한달정도 쓰다가 여러모로 불편한점이있어서 다시 소프트키로 돌아왔는데 확실히 저는 갠적으로 소프트키가 편하네요~ㅎㅎ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소프트키요. 제스쳐 써봤는데 저와는 안맞는것 같아요.
november6752
Expert Level 3
기타
저는 제스처 힌트끄고 쓰고있습니다😊
라트닝
Active Level 8
기타
저는 재스쳐와 소프트키 모두 좋아하는데,
재스쳐를 사용하면 게임할 때 게임툴즈가 상단바를 내려야되서 소프트키를 사용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