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스마트폰 액정보호 강화유리, 경화액 주의하세요 !

(게시글 작성 시간: 06-23-2020 10:37 AM)
4319 보기
솜브라
★★
옵션
기타

스마트폰 액정보호 강화유리, 경화액 주의하세요 !

 

다운로드.png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경우 전면 보호필름이 부착되어 출고가 되기 때문에 대부분 필름을 그대로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강화유리가 좋다고 입소문이 돌고 있지만, 갤럭시 기종의 경우 엣지 곡률을 완전히 커버하기 위해서는 경화액 이라는 액상을 도포하여 강화유리를 디바이스에 일체형으로 붙이는 가공과정을 겪는 강화유리가 많이 출시 되고있습니다.

경화액을 통해 부착진행하면 기기와의 일체감이 완벽하기 때문에 많이들 선호하고 접착형보다 많이들 선호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경화액을 이용한 강화유리 부착시 기기에 무리가 없을지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 본 글은 이용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각 제조사를 비판하기 위한 내용이 아닌 주의를 강조하기 위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경화액 강화유리 부착 기기에 무리가 없을까?

 

다운로535드.png

 

 

2곳의 제조사에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A,B 제조사에 문의했는데 제조사의 답변을 한번 보겠습니다.

A 제조사 

 

Q.경화액이 기기에 이상을 주지 않나요? 

 

A. 패널과 부착재료 사이에 액을 주입후 UV광을 쬐어주어 경화를 시키는 방법 입니다. 

저희가 채용한 이방법은 LCD내에서도 쓰이는 방법으로 기기에 문제를 주지 않습니다. 

간혹 액정이 벗겨진다고 말씀하시는데,액정위에 처리된 지문방지 코팅은 강화유리를 쓰지 않았을때 다른물체들과 접촉하여 벗겨지게 되는 겁니다. 

 

B 제조사

 

Q. 경화액이 기기에 이상을 주지 않나요?

 

A. 제품 점착액이 기기에 흘러 들어가지 않는 이상 기기에 이상을 주지는 않습니다.

 

Q. 경화액이 기기에 들어갔을시 대처법은?

 

상단 스피커에 들어갔을시 스피커 부분을 알콜솜으로 계속 문지르셔야 하며 반대로 기기를 뒤집으신후 쳐내시다보면 경화액이 흘러나오실겁니다.

이러한 과장을 몇번이고 반복하셔야 하며, 경화를 하신 이후라면 대처방법이 없습니다.

기기에 흘러들어갈시 고장의 원인이 될수 있으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점착액이 기기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43다운로드.png

 

 

제조사에서는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화액을 도포하기전 스피커홀에 스티커를 부착하여 액상이 들어가지않도록 주의"

하지만 막상 부착을 하다보면 점착액의 용량과 디바이스의 면적에 따라 넘쳐흘려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화를 진행하지 않은 상태라면 위에서 제조사가 언급한 바와 같이 경화액을 알콜솜을 이용하여 닦으면 문제없지만,

스피커홀이나 버튼에 스며들어간 경화액을 흡수하기란 쉽지않습니다.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경화 작업을 할 경우 아래의 이미지 처럼 스피커홀이 막혀버리는 현상이나 버튼부가 눌리지 않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다운2로드.png

▲ 상단은 정상적인 스피커모양 / 하단은 UV액 막힘으로 인한 스피커 모양

 

UV용액이 굳어 스피커 홀이 막히거나, 각 버튼부가 막힐 경우 디바이스를 분해 해서 세척하는 방법도 있지만,
필자가 경험해본 바로는 이미 경화되어버린 액상은 단단하게 굳어서 떼어내기 어려웠습니다.

 

다456운로드 (1).png

 


갤럭시S9을 사용할 때 였는데, 해당 디바이스의 분해도를 보면 전면 디스플레이와 스피커 부분이 일체형으로 제작되어있어 스피커 리시버 부분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액정을 통으로 교체했어야 했습니다.

 

서비스 센터 기사님과 함께 닦아내보려고 알콜솜, 칫솔 등으로 해봤지만 이미 굳어버린 경화액은 떨어지지않았습니다.
UV용액을 이용해 디바이스의 일체감이 있는 강화유리 부착은 외관상으로는 좋지만 큰 위험을 감수해야합니다.


경화액 강화유리에 대한 주의!

 

s5620 fu.png

 


이를 통해 서비스센터로 들어오는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제조사측에서는 공지사항을 통해 필름 사용시 주의사항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해당 안내사항을 살펴보면, 경화액이 제품의 통화 리시버에 침투, 스피커구멍을 막아, 통화시 수화음을 작게 들리거나, 멀티미디어 재생 시 스테레오 효과가 저하 되며 버튼키로 침투하여 버튼 클릭감에 영향을 주는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 이를 수리하기 위해 유상수리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갤럭시 S7 엣지부터 S9 까지 저도 강화유리와 디바이스간의 일체감을 보여주는 경화액을 이용하여 부착을 많이 이용했습니다.

그런 경험을 기반으로 계속 사용하면서 부착에 대한 자신감이 생겨 지속적으로 부착을 해왔는데 S9에서 해당 증상을 격어보니 위험을 감수해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UV 경화액을 이용하여 디바이스에 강화유리를 부착하시는건 이용자의 자유이지만 해당 공지사항과 안내에 따라 주의를 하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본인의 스마트폰 디바이스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지만 위험이 따른다는점에서 아쉬움이 있네요 :(


 

19 댓글
Note20g
Expert Level 5
기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자신의 디바이스이니 안전하게 보호하고 싶은 마음에 그런 위험방법도 하는거 같네요,,
기타
이게 액상이 디바이스에 침투하면 방수형 기기의 경우 씰링부분까지 흡수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흡수된 경화액은 빼는데 무리가 있어요ㅠ 위험한 작업이죠
육월
Expert Level 1
기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주의해야겠네요😄
기타

ㅠㅠ 일체감은 좋았지만 위험한점에서 주의가 필요해보여요 !

JENNIERED
Expert Level 5
기타
정보 감사합니다😁
기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기타

광학식과 초음파 둘다 미래로 가는 하드웨어중 하나긴한데 인식률이 아무래도 아쉽죠

근데 초창기에 비해서는 저는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손이 오히려 건조하면 잘 인식을 못하던데 최근에는 지문센서 문제로 불편했던적은 없었던거같아요 ㅠ

기타
솜브라 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ㅎㅎ😊
기타

감사합니다 ^^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요즘 폰은 경도가 강해서 웬만한 칼로도 안 긁히니 일반적인 부착식 얇은 필름이나 생폰도 추천드린다는 말을 하고싶네요.
기타

저도 이거 제 동생 디바이스에 부착해줬다가 보호필름 교체하려고 떼어내려고 할때 파손되어버려서

파손되어있는 유리 떼느라 고생쫌햇어요 ㅠ

 

그래서 액상형은 이제 고민도 안하고있네요 ㅎㅎ

He1i0s8K
Active Level 8
기타
좋은 글 고맙습니다.

UV본더를 사용하게 되면 후에 제거 시 접착력도 문제지만, 접착부 주변에 발생하는 백화현상도 무시할 수 없죠. 백화현상은 시간이 지나야 확인이 가능하고, 백화된 부위는 이미 어떤 영향을 받은 것이죠. 그리고 UV가 잘 조사가 안되면 sticky 문제도 있어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기타
맞아요 백화현상의 경우 시간이 지나야 확인 가능하고 모르는 상황이라 이게 참 애매하네요 ㅜ
He1i0s8K
Active Level 8
기타
경험상으로는 본더가 가해진 경계를 중심으로 최소 1~2mm 이상 퍼집니다. 폰 사용으로 닳아서 잘 인지를 못할 수 있는데, 그대로 방치했다가 1주 정도 지나서 확인해 보면 생각보다 훨씬 넓게 퍼집니다.
0 좋아요
하늘나비13
Active Level 7
기타

저도 경화액으로 강화유리붙였는데.. 3일만에 깨져서 손다치고 안써요ㅜ

기타
ㅠㅠㅠㅜ 아이고 손 다치셨다니 저도 뜯어내면서 고생쫌했네요 깨진 유리 떼는게 더 위험하고 어려워 보이더라구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돔글라스 한번 써보려고 했는데 고민좀 해봐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0 좋아요
은행털이범
Expert Level 4
기타
경화액이고 강화유리고 뭐고 하는데 섭센에서 붙여주는 필름이 짱인것 같아요👍
조보아씨
Active Level 5
기타
부착점에서 붙이고 난뒤에 수화부 불량나면 책임지라고 하는것도 상황 진짜 난감하게되네요 분명히 싸움날텐데...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