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안드로이드 12의 게임 모드

(게시글 작성 시간: 07-20-2021 11:43 PM)
4456 보기
Bluesion
Active Level 8
옵션
기타

0.png

 

안녕하세요, 언제나 최신 안드로이드 소식을 들고 오는 Bluesion 입니다.

 

오늘 가져온 따끈따끈한 안드로이드 소식은 차기 안드로이드의 게임 모드입니다.

 

"아니, 삼성 커뮤니티에 왜 안드로이드 소식을 들고오냐?!" 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다음 안드로이드 버전에 들어갈 Game Mode API는 삼성과 협력하여 만든 API이기 때문에 소개를 해드리려고 해요.

 

삼성과 관련 없는 소식은 최대한 들고 오지 않으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답니다. (●'◡'●)

 

 

게임 모드란?

 

1.png

 

게임 모드는 게임 중에

  • 스크린샷을 찍거나
  • 녹화를 하거나
  • 방해 금지 모드를 설정하거나
  • 게임 최적화 옵션을 설정

할 수 있는 API입니다.

 

 

이 모든 설정은 게임 모드 대시보드를 통해 조작이 가능합니다.

2.png

 

작은 플로팅 아이콘을 띄워서 스크린샷을 바로 찍을 수 있는 모습을 예시로 보여주고 있네요.

 

 

3.png

 

게임 최적화 옵션은 총 3개로 제공이 되고 있어요.

  • 성능 중심 모드
  • 일반 모드
  • 배터리 절약 모드

 

구글은

 

"성능 중심 모드는 트위치에서 친구들과 경쟁할 때 유용하다"

 

"배터리 절약 모드는 어느 정도의 성능은 유지하면서, CPU와 GPU 부하를 낮출 수 있는 모드이다"

 

"일반 모드는 성능과 배터리를 적절히 조절한 모드이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모드이다"

 

라고 설명합니다.

 

 

그런데, 이거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지 않나요?

 

맞습니다. 삼성에서는 이미 게임과 관련한 소프트웨어를 몇 년 전부터 제공하고 있었죠!

4.png

 

5.png

 

게임 성능 조절, 방해 금지, 스크린샷, 녹화 등등.. 게임 부스터 기능과 게임 모드 기능이 많이 겹치네요...?

구글이 삼성 기술을 베낀 걸까요?

 

아닙니다. 이번에 삼성과 구글이 협력해서 안드로이드 12의 게임 모드를 제작하였어요.

 

다시 말하면, 삼성의 게임 부스터 기능이 안드로이드 12로 들어간다는 기쁜 소식입니다.

 

삼성전자 무선 개발실에서 연구임원으로 활동하고 계신 김기환 프로께서 남기신 소감을 볼까요?

 

6.png

 

"삼성은 안드로이드 12의 Game Mode API를 구글과 함께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 갤럭시 사용자들에게 최고의 게임 환경을 선사할 수 있고, 개발자들은 게임 성능을 최적화 할 수 있을 것이다."


김기환 프로님께서는 엔비디아에서 일한 경력이 있으시니 그래픽과 관련해서 많은 도움을 주셨을 것 같아요.

 

최고의 삼성 전문가가 참여했다니... 벌써부터 기대되지 않나요?

 

 

7.png

 

게임 모드 API는 아쉽게도 '일부' 디바이스에만 적용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구글 픽셀 시리즈는 당연히 지원이 되겠죠? (특히 픽셀 6)

문제는 삼성 디바이스도 게임 모드 API가 지원이 되냐는 건데...

 

삼성은 그동안 게임에 공을 많이 들였어요.

게임 런처, 게임 부스터, GPU WATCH, GOS 등 게임과 관련한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개발했었고, 갤럭시 스토어는 게임 쪽으로 특화시켜 플레이 스토어와의 차별점을 두었어요. (지금도 갤럭시 스토어는 게임 혜택이 빵빵하죠...!)

 

S7 때 불칸 API를 지원해서 게이머들의 관심을 한껏 받기도 했고요. AMD와의 협력 결과물도 어쩌면 S22에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8.gif

 

물론 현재는 말리 때문에 게이밍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진 못하고, GOS는 욕을 많이 먹고 있지만...

그래도 삼성은 언제나 게임에 진심이었습니다.

 

 

게임모드 API가 갤럭시에서도 지원된다는 공식 문서는 아직 없습니다.

그런데 삼성과 같이 협력해서 개발했고, 김기환 프로님께서 "갤럭시 사용자"를 언급한만큼, One UI 4에서 지원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엇보다 그동안 삼성이 진심으로 보여준 게임에 대한 열정을 고려해보면, 당연히 게임모드 API를 지원하지 않을까요?

 

삼성전자의 게임 스토리는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https://news.samsung.com/kr/%EB%AA%A8%EB%B0%94%EC%9D%BC-%EA%B2%8C%EC%9E%84%EC%97%90-%EB%AF%B8%EC%B9%...

 

 

혹시라도 갤럭시에서 게임 모드가 지원이 되지 않는다면 어쩌죠?

 

그럴 줄 알고, 구글은 게임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기기를 위해 다른 방법도 모색하였습니다.

 

9.gif

구글은 다 계획이 있구나...!

 

이름하여 Game Mode Intervention

한국어로는 '게임 모드 개입'이라고 해석이 가능할 것 같아요.

 

게임 모드 개입에는 2가지 타입이 존재합니다.

  • ANGLE
  • WindowManager Resizer

 

 

10.png

 

ANGLE은 OpenGL 코드를 Vulkan 코드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 라이브러리에요.

 

구글 자체 측정치에 따르면 15%의 성능 향상이 있었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T를 비롯한 이후 안드로이드 버전에서 지속적으로 최적화를 진행할 거라고 해요.

 

11.png

 

WindowManager Resizer는 back buffer 사이즈를 줄여주는 역할을 수행하여 게임 성능을 향상 시킵니다.

 

구글에 따르면 배터리 소모를 줄인 것은 물론, 프레임 안정성까지 챙길 수 있었다고 해요.

 

 

두 기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남기지 않을게요.

그냥 이런 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시면 될 것 같아요.

 

 

사실 게임 모드 개입이 있고 없고를 떠나서,

이미 게임 부스터가 존재하기 때문에 갤럭시에 게임모드 API가 지원이 안된다고 해도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아요.

 

 

오늘은 안드로이드 12에 들어갈 게임 모드 API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사실 삼성의 게임을 향한 열정을 더 집중적으로 보여드리고 싶은 글이었습니다.

 

잘 전달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출근하기 바쁜 월요일 아침, 저의 글이 월요병을 퇴치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2.gif

 

다음에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지적해주세요. 최대한 빨리 수정하겠습니다 *

8 댓글
iamsw
Active Level 7
기타
오랜만에 정말 좋은, 유익한 글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Bluesion
Active Level 8
기타

좋은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0 좋아요
나랏미
Active Level 6
기타
차피 삼성엔 들어갈일없죠. 자사 게임런처와 똑같은 시스템에 광고넣어서 수익짭짤하게 버는데 굳이 저걸 가져올까요? 가져와 봤자 api 적용 시스템으로 vulkan 적용 정도인데 저것도 지원하는 게임사들이 한손가락에 꼽을정도라서 의미 없죠
Bluesion
Active Level 8
기타

들어올지 안 들어올지는 모르지만, 들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삼성이 자체적으로 만든 기능과 OS에서 정식 지원하는 기능의 안정성 차이는 정말 크게 납니다.

 

이미 겹치는 기능이라 들여오지 않을거라고 걱정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게임 부스터의 코드 중 겹치는 부분만 게임 모드 API를 사용하면 되는 부분이라, 현행 시스템 그대로 도입이 가능해요. 현재 디자인, 현재 기능, 현재 광고 모두 똑같이 유지한 상태로도 게임 모드 API 도입이 가능합니다.

 

게임 모드 API를 적용해서 삼성이 손해볼 건 딱히 없어요. 오히려 One UI 경량화나 안정성에서 이득을 보면 모를까..

0 좋아요
나랏미
Active Level 6
기타
그렇군요. 다만 저걸 갖고오더라도 gos는 지우지 않을거같네요. 아니 오히려 저 순정os쪽에 gos가 적용안된다면 다행일 수준이겠네요 만일 gos가 순정에 적용된다? 안드로이드 게이밍은 가망이 없습니다
0 좋아요
pujatu
Active Level 4
기타
게임 성능을 강제로 낮추는 game optimizing service 가 안드로이드 전체에 적용되는건가요?
0 좋아요
Bluesion
Active Level 8
기타
실제로 공개 되어야 알 수 있는 부분이지만, 아직까지는 GOS와 관계 없는 API라고 보셔야 해요.

게임 부스터와 GOS는 서로 다른 기능이고, 안드로이드 12의 게임 모드는 게임 부스터와 비슷한 기능입니다.
0 좋아요
PE_PE
Active Level 2
기타

gos를 쳐 끌 수 있도록 해라. ADB로 해제하는거 너무 귀찮다.

gos가 있든 없든 발열은 같고 배터리소모도 같고 프레임만 쳐 떨어지고 진짜 빡대가리들이 만들 소프트웨어임. 그냥 없애는게 답인듯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