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OneUI 4 기존과 달라지는점은? 그리고...

(게시글 작성 시간: 10-27-2021 02:50 PM)
5894 보기
옵션
기타
image

1을 시작으로 3까지 꾸준히 발전해오던 OneUI가 4로 새롭게 찾아왔습니다. 이번에는 One UI 4에서의 변경점을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Go Go 씽~

One UI 4

가장먼저 살펴볼 부분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적용되는 One UI 4 입니다. 공개 전부터 S21시리즈에 베타 프로그램이 개시되면서 많은분들이 관심을 가지셨던 UI이기도 한데요 어떤 부분들에 변화가 있을까요?

1. 유사한 컬러의 간소화

image
image

One UI 4에서는 직관적으로 포커스할 수 있도록 유사한 컬러 별로 간소화 했다고 합니다. One UI 3에서만 해도컬러가 비슷한 부분들이 많았었는데 이를 컬러를 간소화 하면서 더 직관적이게 바꾼것으로 보이네요

2. 다양한 컬러 테마설정

image
image

다양한 비주얼 요소들을 개인 맞춤화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즉 테마컬러를 배경화면에 어울리게 맞춰 사용할 수 있는것입니다.

3. 위젯의 업그레이드

image
image

위젯에서도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먼저 위젯 선택 화면인데요 기존에는 아이콘처럼 격자 정렬로 되어있었죠 이제는 위젯 리스트를 세로로 스크롤해서 원하는 위젯을 홈화면에 더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image

시계 위젯을 보면 단순히 빠르게 적용할수 있는것 뿐만 아니라 도시별 시간대마다 위젯색상이 다르게 적용되어 다양한 도시의 시간을 한눈에 볼 수 있다고 합니다.

image

이외에도 일관된 비주얼을 위해 타사의 위젯까지 모두 모서리가 라운드 처리된다고 합니다. 이거는 꼭 되었으면 하는거였는데 4부터는 통일된 위젯을 볼 수 있겠네요

4. 다크모드

image

다크모드에서도 변화가 있는데요 위젯과 상단바 배경만 어둡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콘까지 어둡게 적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다크모드 사용시 좀 더 눈이 편안하겠네요

5. 더 손에 감기는 긴밀한 조작감!

image

기존에는 모서리를 선택한 뒤에 크기를 조절해야 했는데요 드디어 두 손가락으로 PIP화면의 사이즈를 조절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image
OneUI3
image
OneUI4

퀵패널 역시 변경점이 있는데요 밝기조절 슬라이더가 개선되어 조절하기 쉽게 되었습니다.

image

음악패널도 변경점이 있습니다. 퀵패널이나 잠금화면에서 어떠한 음향 디바이스로 들을 것인지 선택할수 있고 어느 위치를 들을 것인지 조작도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6. 이모지, 스티커, GIF를 한번에 진입!

image
image
image

이제 다양한 이모티콘을 이제 한곳에서 볼수 있습니다. 또 이모티콘을 조합해서 사용하는 Emoji Pair를 통해 더 다양하게 감정표현을 할수 있게됩니다.

7. 햅틱, 모션, 사운드의 변화

image

햅틱과 모션, 사운드의 변화로 모바일 경험을 풍성하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OneUI4에서는 좀더 다른 햅틱과 모션, 사운드더라구요

8. 잠금화면의 바로가기 아이콘 액션변화

image
image

잠금화면의 바로가기 아이콘에서도 변화가 있는데요 기존에는 큰 영역의 배경이 다가왔다면 이제는 해당 앱의 아이콘과 함께 나타나는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9. 카메라 앱의 변화

image

카메라 앱역시 변화가 있는데요 줌아이콘입니다. 기존에는 나무나 나뭇잎을 이용해 시각화해서 표현해줬다면 이번에는 숫자로 표현해서 더 직관적으로 업그레이드되어 몇배줌으로 사용하고있는지를 쉽게 알수 있다고 합니다.

image

또 사진 촬영에서 버튼을 길게 누를 필요없이 버튼 바로 위에 잠금 아이콘으로 드래그하게되면 자연스럽게 사진에서 영상촬영으로 넘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10. 달라진 Quick Share

image

보내고 싶은 이미지를 이제는 큰 화면으로 확인하고 손쉽게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다고 합니다.

11. 프라이버시 인디케이터

image

개인 데이터를 공유 하고 싶지 않을때가 있죠 앱에서 카메라나 마이크에 접근할때 이제 상단 우측에 Privacy 인디케이터가 표시되고 즉각적으로 허용하거나 제한할수 있다고 합니다.

image
image

이외에도 개인정보 보호 화면에서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를 사용하는 현황을 볼수 있다고 하는데요 위치 데이터또한 자세히 또는 대략적으로 할지 선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이렇게 One UI4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이게 끝이 아닙니다.

One UI Book 4 

image
image

이제는 갤럭시 북에서도 경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최근 윈도우11 정식 업데이트가 있었죠 모바일 환경과 유사한 UI로 구성되어서 기존 10에서 느낄수 없는 새로운 경험을 하고 있는데요 한번 살펴볼께요

image

이제 앱 아이콘 구성과 메뉴 구성 등이 OneUI와 같은 모습으로 바뀌어서 갤럭시 에코시스템에서의 부드러운 작업을 가능케한다고 하는데 전반적인 삼성 전용앱들의 업데이트가 있을거 같다는생각이 듭니다.

요건 최근 갤럭시 북 말고도 다른 갤럭시 북시리즈도 가능했으면 좋겠네요 ㅎㅎ

==========

image

이렇게 One UI 4, One UI Book 4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처음에는 바뀐게 없네 하는 생각을 했었지만 깊게 살펴보니 많은 부분들이 꽤 바뀌었더라구요 얼른 관련 업데이트가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여러분들은 이번 OneUI4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신가요?



OneUI4 공개영상보기

5 댓글
은빛섬광
Expert Level 5
기타
아이조아
감사합니다
명쾌하네요
Samxcy
Active Level 8
기타
전 처음에는 안드로이드12에 맞게 알림창이 바뀔 줄 알았는데 안바뀌고,아이콘도 바뀌지않아서 One Ui3.5로 해도 될거 같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나 세세하게 보니까 보안부분에도 더 좋아졌고,사용자가 쉽게 커스텀 할 수 있는점에서 좋더라고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나중에 워치4 시리즈도 One ui watch 4 업데이트 받는다음 어떤것들이 바꼈는지 정말 기대됩니다.
Juphin0150ㅡZFlip3
Active Level 10
기타
OneUI 1때는 정말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까 막막하고
디자인도 그렇게 좋진않았는데 세대를 거듭할수록 나아지는게 눈에띠게 보이네요 ㄷㄷ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지금업데이트설치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