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TIP] 망원 렌즈를 애용하는 이유 (feat. 고양이)

(게시글 작성 시간: 06-23-2022 04:31 AM)
5117 보기
옵션
기타

image

안녕하세요 마일로스입니다.

지난 주 업로드했던 RAW 촬영 게시글을 통해 유저 분들께서 카메라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지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많은 반응 남겨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번에는 망원 렌즈와 줌(Zoom)에 관한 글을 써볼까 합니다. 멀리 있는 물체를 찍을 때에만 쓴다는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용법을 알려드려볼까 해요.

-

image

망원 렌즈는 일반적으로 1x(1배율)로 정해져 있는 메인 렌즈 대비 더 큰 배율로 설정되어 있는 렌즈입니다. 더 작은 영역을 크게, 선명하게 보여주는 렌즈죠.

image

메인 렌즈로 찍히는 결과물 일부 영역을 잘라내어 크게 늘리는 방식으로 확대하는 디지털 줌(Digital Zoom)과는 다르게 렌즈 자체의 배율을 높인 것이다 보니 디지털 줌 대비 훨씬 선명하고 세밀한 결과를 자랑합니다. 이를 광학 줌(Optical Zoom)이라고 합니다.


확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보니 멀리 떨어져 있는 물체를 촬영하는데 주로 쓰입니다. 천체 사진을 촬영하거나, 스포츠 중계 현장에선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image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 분야로도 망원 렌즈가 자주 쓰이는데요. 바로 사진의 분위기를 다르게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하다는 점.

광각 렌즈 대비 원근감을 축소시켜줌으로써 물체와 배경이 꾹 압축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덕분에 물체를 강조하는 듯한 효과를 얻을 수 있죠. 또한 어느정도 떨어져 촬영하는 덕분에 왜곡 현상이 없다시피 해 물체를 보이는 그대로 촬영하기도 쉬운 편이랍니다. 여기에다 덤으로 자연스러운 아웃 포커싱 느낌까지.

저는 강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과 왜곡 현상이 적다는 점에서 망원 렌즈를 애용하게 됐어요.

-

최근들어 바뀐 스마트폰 카메라의 트렌드 덕분에 망원 렌즈 이용 비중이 더 늘어났으니..바로 메인 렌즈의 화소수 증가 때문입니다.

image

기존 1200만 수준에 머무르던 메인 렌즈 화소수가 5000만, 6400만은 물론 그 이상인 1억 800만 화소 수준까지 늘어나는 바람에 센서 크기의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거의 1.5배까지 늘어나버렸죠.

센서가 커지면서 빛이 들어와야 하는 영역 또한 늘려야하다 보니 자연스레 초점 거리를 줄일 수 밖에 없었고, 선명한 사진을 위한 최소 촬영 거리가 확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본래 20cm 정도만 떨어져 있어도 충분했던게 이젠 50cm는 떨어져 있어야 흐릿한 부분 없이 정확한 사진을 얻어낼 수 있다는 점이..

image

특히 A4 용지 촬영에서 제일 크게 체감되는데요. 인쇄물 같이 가까이에서 크게 찍어야하는 사진의 경우 찍었을 때 사진 테두리 부근과 중앙부가 흐릿하거나 초점이 맞지 않는 것처럼 찍히게 되는 것이었죠. 많은 분들이 아쉬움을 느끼시는 것 같았습니다.
 
이때 망원 렌즈가 구원 투수로써 빛을 발하게 되니..
정상적인 초점을 위해 어느정도 거리를 띄우게 되더라도 배율이 적용되어 있는 덕분에 크고 선명하게 찍힘은 물론, 왜곡 현상이 없기 때문에 문서 촬영 등에도 요긴하게 쓸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

망원 렌즈를 쓰는 상황에 대해 알아봤으니 예시도 봐야죠.

고양이 사진이 좀 많이 나올겁니다. 집에서 함께 생활하고 있는 두 친구입니다. 누런 색을 띄고 있는 아이가 엄마인 나리, 그 옆에 흰 아이가 딸, 호두입니다.

image

image

image

둘 모두 호기심이 넘치면서 눈치도 빠른 덕분에 가까이 다가가면 렌즈를 빤히 쳐다보거나 냥냥펀치를 날려버립니다. 그렇다보니 자연스레 멀리 떨어져서 줌을 당겨 찍은 사진이 꽤 많더라고요. 찍다보면 웃긴 장면도 많이 나옵니다.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왜가리, 가마우지와 같이 멀리 떨어져 있는데다 예민함 최강자인 새 친구들의 얼굴도 크게 볼 수 있었고, 비행기 안에서 저 멀리 떨어져 있는 롯데타워도 크게 볼 수 있었습니다. 

image

물론 달 사진도 빼먹을 수 없죠. 달고리즘 적용 덕분에 선명한 달의 형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이제 근접샷으로 넘어가볼게요.

image

image

흔히 얼빡샷이라고 하죠. 얼굴이 화면에 꽉 차도록 찍을 때에도 망원 렌즈가 요긴하게 쓰입니다. 왜곡과 원근감이 적은 덕분에 목적에 가장 적합하고 굉장히 매력적인 사진을 뽑아내실 수 있답니다.

image

순간적으로 빠르게 지나가는 피사체에도 아웃 포커싱 효과를 줘 색다른 느낌도 더해주기도 하고요.

-

간단하게 망원 렌즈의 사용과 그 예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용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는 바램입니다. 댓글에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저는 더 재미있는 주제와 함께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10 댓글
기타
이건 a125n 으로 지난 5월달에 찍은
사진 장소는 군산 월명 공원서 충남
장항 제련소 굴뚝 사진 거리는 직선으로 약5 킬로 정도 일반사진
줌 10으로 초보자가 찍어봄 실력이 부족하니 이해를 바라며 ....20220515_115714_990_1652583434.jpg20220515_115714_resized_1457_1655930466.jpg
기타
디지털 줌도 10배줌 정도는 거뜬하죠! 굴뚝 멋집니다 :)
기타
앞으로도 좋은 소식 부탁드릴게요 ^@@^
기타
단또 단또
옵션
기타

안녕하세요, 마일로스 
컨텐츠 큐레이터입니다.

마일로스 님께서 작성해 주신 게시물이 Hot Post로 선정되어
이번 주 Weekly Hot Topic에 소개되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해당 컨텐츠는 컨텐츠큐레이터담당 작성 게시물 목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익한 게시물 작성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삼성 멤버스 커뮤니티에서 활발한 활동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컨텐츠 큐레이터 드림

다엘바바
Active Level 6
기타
이해안가는건 아이폰은 화소수가한참적은대도사진결과물은 비슷하거나더좋음
Note20UltraWhite
Expert Level 3
기타
화소수 많은게 곧 좋은 화질로 이어지는건 아니니까요 ㅠ
0 좋아요
기타
화소수는 '화질'이 아닌 '해상도'와 직결되는 요소랍니다 🥲
0 좋아요
꼬냥냥
Active Level 2
기타
고양이 글씨만 보고 자동클릭했어요😻
백웅현
Active Level 3
기타
ㅋㅋㅋㅋㅋㅋ 중간에 고양이 사진 이상한 게 있는 것 같은데 기분탓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