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해결됨! 해결됨

제목:

[TIP] RAW 파일은 어디에 쓰이는걸까? (feat. Expert RAW)

(게시글 작성 시간: 06-15-2022 11:09 PM)
2127 보기
옵션
기타

image

안녕하세요, 마일로스입니다.
오랜만에 재밌는 주제와 함께 돌아왔습니다. 

2년 전, S20 카메라 테스트 당시부터 구상했었는데요. 다룰 내용이 많기도 해서 최대한 정리해 가져와 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선 RAW 촬영에 대해 간단하면서도 자세히 다뤄볼까 합니다. Expert RAW라는 좋은 앱이 나왔더라구요. RAW 촬영 후 보정에 대한 내용도 조금 첨가했답니다. 
 
 - 
 
image

Raw, 날 것이라는 뜻의 영단어 입니다. 말 그대로 가공되지 않은 원본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갤러리에서 보는 사진은 센서를 통해 촬영된 그대로의 모습이 아닌, 카메라의 자체적인 알고리즘을 통해 우리 눈에 이뻐보이도록 보정을 한번 거친 모습입니다. 게다가 스마트폰 사진의 경우 보통 JPEG 형식으로 저장되는데, 파일을 꾹 압축하여 본래 담고 있는 정보량의 반 정도로 줄이는 '손실 압축 파일' 형식입니다. 효율적인 저장을 위해서죠. 
 
이에 반해 RAW 파일의 경우 센서를 통해 들어온 모습 그대로를 담아놓습니다. 필름과 같다고 보시면 이해하기 쉬울거에요. 보정을 거치지 않은 순수한 모습이기 때문에 때로는 화질이 오히려 이상하게 느껴지기도 하죠. 용량도 거의 10배 가까이 됩니다. 

 - 

이런 단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RAW 촬영을 감행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겉으로 보이는 게 다가 아니라는 점.

image

JPEG 저장 당시 줄어든 정보에는 사진의 촬영 데이터도 포함되어 있어 후보정 시 엄청난 손해를 가져옵니다. 밝은 부분을 이미 하얗게 덮어 씌워버리고 데이터를 날려버렸기에 거기에 무엇이 있었는지 더이상 모르게 되죠. 디테일이 손상된 채로 찍혔다면 되살려내는 것이 불가한 셈입니다. 
 
허나 RAW 파일은 사진의 촬영 당시 데이터가 그대로 존재하기 때문에 밝고 어두운 부분의 모습에 대한 정보도 그대로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보정 시 어둡거나 밝게 나온 부분도 살려낼 수 있을 정도로 결과물 품질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단점을 씹어먹는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사진 후보정을 하는 이유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망한 사진을 되살려 내기 위해 심폐소생의 용도를 할 때도 있고, 이미 충분히 잘 나온 사진이어도 '분위기를 바꿔볼까?' 하는 생각에 후보정을 하기도 합니다. 
 
RAW 촬영 후 보정은 전자에 해당합니다. 급하게 사진을 찍었을 때 빛이 번졌거나 색이 이상하게 나왔으면 아쉬움이 밀려오잖아요. 이때 일단 사진을 찍고, 결과물이 이상하게 나왔더라도 보정을 통해 좀 더 멀쩡한 상태로 만들 수 있는게 RAW 촬영의 장점에 해당합니다. 

image

예시로 제가 비행기에서 촬영한 사진을 보겠습니다.  구조(사진을 구성하는 배경 및 요소의 전반적인 선명도)를 조절한 사진 두 장인데요. RAW 수정본 대비 JPEG 수정본은 뭉개진 부분이 많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 사라진 디테일을 다시 복귀시킬 순 없는 노릇이니까요.
 
구조값을 이 정도까지 올릴 일은 드물지만, JPEG와 RAW의 차이가 명확히 드러나는 부분이에요. 

image

이와 더불어 사진 자체의 색감에서도 차이를 느끼실 수 있는데요.  

JPEG 형식의 사진의 경우 앞서 말씀드렸듯이 디바이스의 자체 보정을 한번 거치기 때문에 색조가 변경된 상태라 자연스럽게 수정하기 까다로운 편입니다. 
 
그런데 RAW 파일의 경우 센서로 들어온 본래의 색감 그대로를 유지하고 있는 덕분에 사용자가 조금 더 현실적이게, 조금 더 멋있게 색조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 품질에 대한 자유도가 높은 편이죠. 
 
조금 다르게 말하자면, 후보정이 필수입니다. 보정을 거치지 않으면 사진이 굉장히 밋밋해보이는 편이에요. 때때로 색이 죽어있는 느낌을 받을 때도 있죠. 대신 제대로 된 보정을 거치면 JPEG 결과물 대비 훨씬 좋은 결과물을 마주할 수 있다는 점이 RAW 촬영의 매력이랍니다. 

 - 
 
RAW 촬영을 하는 이유를 알아봤으니 촬영하는 방법도 알아봐야죠 

image

image

카메라 앱의 프로 모드를 둘러보신 분이라면 설정의 '사진 형식'에서 'RAW 파일'이라는 옵션을 보신 적이 있으실겁니다. 활성화한 상태에서 프로 모드로 사진을 찍어보면 JPEG와 RAW 사진 각각 하나씩 같은 곳에 저장됩니다. 둘 중 RAW 파일의 경우 우측 상단에 [RAW]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image

확장자는 Adobe 사에서 만들어 표준으로 지정된 .dng를 사용해요. 때문에 .jpeg 사진 파일과는 다르게 기기마다 사진을 볼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image

최근 기본 카메라 앱 외에 Expert RAW라는 새로운 카메라 앱이 출시되었습니다. 삼성 공식 앱으로써 RAW 촬영에 특화되어 있는데요. 

image

앱을 열었을 때 바로 프로 모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고, Adobe Lightroom과의 연계가 강화되었으며, 고효율 RAW 촬영을 통해 저장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 등 Expert RAW 앱 사용 시 다양한 장점을 경험하실 수 있을겁니다. 
 
단순히 프로 모드를 떼어놓은 앱이 아닌가 싶기도 한데요. 노출 합성이라는 기본 카메라 앱에는 없는 기술을 적용한 덕분에 노이즈는 줄이고, 다이나믹레인지를 확장시켜 밝고 어두운 부분을 명확하고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mage

기존 8bit 대비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16bit RAW 촬영이 가능한 덕분에 같은 장면을 촬영하더라도 Expert RAW를 사용한 결과물이 훨씬 깨끗하게 나오더라구요. 
 
물론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노출 합성을 이용하는 만큼 셔터렉이 좀 있는 편이에요. 야간 모드 촬영할 때 느끼는 그 정도이며, 사진 확인하러 들어갈 때도 로딩 시간이 긴 편입니다. 앱 자체 갤러리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였어요. 
 
 - 
 
자 이제 후보정을 할 차례입니다. 

image

저는 JPEG 사진(일반 사진)은 포토 에디터를 애용하지만, RAW 사진만큼은 Google의 Snapseed라는 보정 어플을 이용하는 편입니다. 
 
일반 사진이야 불러오기를 통하지만, RAW 파일의 경우 '현상'이라고 부르는 과정을 거쳐 보정 앱으로 불러옵니다. 이럴 때일 수록 필름 사진의 느낌이 들죠. 
 
Snapseed에서 RAW 파일을 불러올 때도 RAW 파일만의 몇가지 단계를 거쳐 현상할 수 있습니다. 8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 노출: 이미지 내 빛의 양을 조정합니다.
  • 하이라이트: 밝은톤의 밝기나 이미지에서 가장 밝은 부분의 밝기만 조정합니다.
  • 음영: 이미지의 그림자나 가장 어두운 부분의 밝기만 조정합니다.
  • 대비: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 간의 차이를 조정합니다.
  • 구조: 이미지의 디테일 수준을 높입니다. 고유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물체의 가장자리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사진 전체에서 피사체의 질감을 강조합니다.
  • 채도: 사진의 색감을 진하게, 또는 연하게 만들어줍니다. 제일 연하게 할 시 흑백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색온도: 이미지에서 시원한 파란색 톤과 따뜻한 노란색 톤 사이의 밸런스를 조정합니다.
  • 틴트: 이미지에서 녹색과 자홍색 톤 사이의 밸런스를 조정합니다.
  •  
설명으로는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고, Snapseed에서 직접 사진을 실행하셔서 값을 하나하나 조정해보며 익히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아래에 제가 직접 찍은 예시 사진을 몇 장 보여드릴게요. 

image

image

image

image

 - 
 
오늘은 RAW 촬영에 대한 내용들을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이러한 형식으로 카메라 팁을 올려볼 예정입니다. 궁금하신 정보, 개선해야 할 듯한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인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는 더욱더 재밌는 내용과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 갤럭시 S22+로 직접 촬영한 사진을 활용했습니다.
25 댓글
기타
RAW와 ExpertRAW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이었네요 감사합니다.
S21_유저
Expert Level 5
기타
그럼 RAW파일로 찍게되면 그 어떠한 보정도 안하고 찍힌 그대로 보여주게되는거죠?
+RAW에 대해 자세히 알수있어 좋았어요. 편집앱까지 추천 감사합니다!!
기타
RAW 파일을 Snapseed에 불러와 확인되는 모습이 찍힌 그대로의 모습입니다 :)
김만두A71
Active Level 10
기타
정말 유용한 글이었습니다! 오랜만에 집중해서 정독해보네요. 전문적이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적어주신 덕에 Raw 촬영에 대해 더 잘 알게된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계기로 많은 사람들이 Raw 촬영에 관심을 갖고 이용하셨으면 좋겠네요!
글 잘 읽었습니다 :)
S23P
Active Level 8
기타
유용한 팁 감사합니다. 이제 RAW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가 됩니다.
Dinorex
Expert Level 5
기타
오오오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좋은 정보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FreestyleN
Expert Level 5
기타
평소에 사진에 관심이 많았는데
좋은 글덕분에 오늘도 새로운 것 하나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Yellow노랑이
Active Level 7
기타
팁 감사합니다
대구성서2
Active Level 6
기타
너무 잘봤어요! 덕분에 카메라 기능에 대해 더 많이 배워가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smsug
Active Level 6
기타
Expert RAW 앱에서 108MP도 촬영할수있나요?
기타
Expert RAW 앱의 경우 12MP, 4:3 비율 고정입니다. 기본 앱 프로 모드에서도 RAW 촬영을 위해선 4:3으로 맞춰주셔야만 하구요.
Note20UltraWhite
Expert Level 3
기타
108mp사진을 raw로 저장하게 된다면... 한 장당 용량이 어떨지 문득 궁금해지네요 ㅋㅋ
마나카라라
Active Level 9
기타
예전에 100mp raw 관련해서 답변한게 용량이 수벡메가라고 해서 지원어렵다고 했을겁니다
황모찌
Active Level 4
기타
Expert RAW 는 어디서 다운 하나요?
기타
Galaxy Store에서 다운로드 가능하십니다.

링크 : https://galaxystore.samsung.com/prepost/000005977497?langCd=ko

'설치'를 누르시면 Store 앱으로 연결됩니다.
0 좋아요
NURI누리
Active Level 1
기타
울트라 시리즈에만 다운되는게 아쉽네요ㅠㅠ
기타
S21 시리즈 사용중이신가요?
0 좋아요
NURI누리
Active Level 1
기타
네ㅠㅠ
채택된 답변
sparrow100
Active Level 4
기타
상세한 리뷰 잘봤습니다!
개인적으로 RAW파일 보정 앱은 스냅시드 보단 라이트룸을 추천드립니다. 확대 비교시 디테일과 노이즈 측면에서 라이트룸으로 보정한 결과물이 퀄리티가 더 좋더군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지금까지 jpeg로만 사진찍었는데 신세계네요 와우😍😍
컴나라
Active Level 8
기타
감사합니다. raw에 대한 궁금증 이해되었습니다. ㅎ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노트20 울트라는 미지원이에요. s20 울트라는 되는걸로 아는데.....
기타
지원 예정 기종에 포함되어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지원예정기종을 어디에서 알수 있나요?
기타
https://r1.community.samsung.com/t5/갤럭시-s/s22-expert-raw-런칭을-알려드립니다/td-p/15430082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하십니다. Z Fold3의 경우 지난 5월부터 지원 시작했습니다.

22년 상반기 중 지원 예정 - S20 Ultra, Note20 Ultra, Z Fold2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