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디브
Beginner Level 2
 anc라는 작동 메커니즘을 보면 저주파의 캔슬링은 잘 되지만 고주파는 주파수가 높기때문에 반대위상의 타이밍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갤버라를 들어보면 전주파수를 모두 받아들여서 캔슬링 시키는 것으로 보이는데 반대효과로 멀리서 나는 고주파 소음까지 마이크로 잡아서 이질감이 들도록 들립니다. 

그래서 제안(?) 드리는 것은 주파수를 커팅하여 저주파 위주로 캔슬링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하드웨어적인 경우라면 쉽지는 않아보이지만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닌듯 하여 담당자분들의 피드백을 부탁 드립니다. 


4 댓글
마일로스
Expert Level 5
스펙 상으로는 20~700Hz 대역의 소음을 줄여준다고 하는데, 이게 전 범위를 받아들여 해당 부분만 컷 하기에 회원님이 말씀하신 것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가보네요..
답글
로드 중...
불나방튀김
Active Level 9
고음부분은 줄줄 세어나가서 큰 상관 있을지 모르겠네요.
답글
로드 중...
오디오담당
Moderator
Moderator

안녕하세요, Audio 담당입니다.

먼저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ANC 시스템(스피커, 마이크, Codec 등)에서 지연(Latency)이 생기게 되는데 주파수가 올라갈 수록 파장이 짧아져 고주파수에서의 ANC를 정확하게 처리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마이크에서는 전 주파수 대역을 받아들이지만 DSP에서 신호처리를 통해 ANC 효과를 낼 수 있는 주파수 대역에서만 반대위상 신호를 만들어 처리하고 있습니다.

체감하고 계시는 이질감은 저주파수 대역에서 ANC 처리가 되어 작게 들릴 때 오픈타입의 특성상 잘 차폐가 되지 않는 고주파수 위주로 들리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일반적인 커널타입의 ANC는 실리콘팁에 의해 고주파수까지 차단이 되어 상대적으로 말씀하신 느낌의 이질감이 덜하게 들립니다.

오픈타입 ANC 이어폰의 특성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로드 중...
anc를 꺼도 들리지않는 소리가 들리는 현상이었는데요. 오픈형임을 감안하여 올린 글입니다.
혹시 anc마이크의 감도가 너무 높은것은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anc세기 조정 같은 옵션을 추후에 개발할 계획은 없으신가요?
답글
로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