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버즈 사용과 귓속 염증에 대한 단상

(게시글 작성 시간: 04-28-2021 11:54 AM)
997 보기
windtalker
Active Level 9
옵션
웨어러블(워치/버즈)

요즘 버즈 프로 사용자들의 외이염 얘기가 심심찮은데 어느덧 사용자끼리 의견 다툼까지 일어 나는 걸 보면서 좀 적게 되는군요. 증상이 있는 분들 다수가 다른 제품 쓸 때는 괜찮았는데 버즈 프로를 쓰면서 생겼다는 분들이 많긴 하지만 이는 여러 정황을 잘 고려해 보셔야 할 걸로 생각됩니다.

먼저 제 상황을 말씀드리면 저는 현재 버즈 프로가 아니고 플러스를 1년 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전에 버즈1도 1년 동안 사용했었지만 그 때는 별 문제가 없었는데 플러스를 쓰고 몇 달 뒤부터는 염증이 생기기 시작했죠. 버즈1과 버즈+가 똑같이 생겼기에 망정이지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저도 버즈+란 놈만 대뜸 의심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좀 생각해 보았죠.

먼저 상식적인 면부터 보자면,
1. 커널형을 쓰면 염증의 가능성이 더 커진다는 건 대부분 알 만하죠.
2. 사용시간이 많을수록 염증의 가능성은 비례하겠죠.
3. 보통 가렵기부터 시작되는데 가려워서 긁을수록 염증이 심각해지겠죠.

그래서 잘 생각해 보니 일단 저는 버즈1을 쓸 때보다 버즈+부터는 훨씬 사용이 많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2~3시간 연속 착용은 물론이고 심지어 잘 때도 끼고 잠드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죠. 어느 때부터 가렵기 시작했는데 별 생각없이 (특히 잠결에) 긁게 되니 다음 날은 쓰리고 진물도 잡히더군요.

청결한 이어폰 관리도 필요하겠지만 지금은 사용에 더욱 주의를 하면서 큰 탈은 없이 쓰고 있는데요.
1. 잘 때는 절대 착용하지 않는다(끼고 잠드는 건 쥐약이라 봄).
2. 낮에 연속 사용시에도 가급적 수시로 빼서 1분이라도 귀를 쉬게 한다.
3. 가끔 가렵더라도 절대 긁지 않는다(보통 가려움이란 잠시만 꾹 참으면 곧 잊혀짐)

사람마다 피부도 다를 테지만 아마도 오래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겪으실 텐데요. 버즈 프로의 구조나 재질이 유독 그렇다고는 쉽게 생각되지 않아서 여러분들도 위와 같은 여러 정황들을 잘 비교해 보시고 사용에 주의를 기울이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9 댓글
구름이1
Active Level 2
웨어러블(워치/버즈)
💚 아직 이어폰 자체를 착용한적이 거의 없는데ᆢ이번에 폰 체인지하면서 버즈프로 받게 되는데 참고할께요
0 좋아요
Note20UltraWhite
Expert Level 3
웨어러블(워치/버즈)
이어폰 오래써서 좋을게 없긴하죠. 이명이나 난청 증상 생기고 난 뒤에는 돌이킬 수 없으니까요.
0 좋아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웨어러블(워치/버즈)
맞는 말씀입니다
버즈프로를 사용하면서 더 많이 착용하게되거나 혹은 구조적인 문제로 더 염증이 잘 생길수는 있는데 , 다른 많은 요인들이 있는데도
(다른 무선이어폰들은 염증이 없었고)버즈프로만 사용하면 염증이난다고 버즈프로가 원인이 확실하다고 주장하니 너무 답답할따름입니다
1. 버즈프로를 착용하고나서 염증이 생겼다 = 정상 (커널형이어폰이기 때문)
2. 다른 이어폰들은 문제없었는데 버즈프로만 끼면 염증이 생긴다. 버즈프로가 염증의 원인이다 = 비정상

이라고 생각해요.
0 좋아요
MJ6
Expert Level 5
웨어러블(워치/버즈)

저도 Icon때부터 버즈, 버즈+, 버즈라이브, 에어팟1세대, 에어팟프로까지 계속 써왔지만 버즈프로 사용하면서부터 문제가 생겨서 고생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유사한 증상을 제기하시는 분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1. 버즈프로 이전에도 커널형 이어폰을 사용을 해와서 누적된 증상이 버즈프로에서 마침 생겼을 가능성

2. 버즈프로가 ANC가 지원되다 보니 아무래도 귀에 더 밀착해서 착용하려는 경향이 있어서 귓속이 더 밀폐되어 발생했을 가능성, 버즈라이브도 ANC지원하지만 오픈형이라 커널형과는 차이가 있음

3. 버즈프로의 구조적으로 귀에 닿는 부분이 볼록한 부분이 귓속을 더 압박하여 증상을 더 가중시켰을 가능성

 

커널형 이어폰을 장시간 밀폐하여 사용하여 사용시간이 누적되었고 +  ANC 쓰려고 좀 더 밀폐시키는 형태로 쓰고 + 구조적인 특이점으로 인한 복합적인 원인 제공이 되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상/비정상으로 구분지어 얘기할 필요까지는 없지 않을까 싶네요.

dragon1587
Active Level 1
웨어러블(워치/버즈)

저는 거의 10년째 커널형만 사용했고 갤럭시 아이콘, 갤럭시 버즈 플러스, 갤럭시 버즈 프로를 소유 중 입니다. 커널형 이어폰을 사용하던 10년 중 귀에 염증이 생겼던적은 프로 사용 이전에는 한번도 없었습니다. 버즈 프로를 사용한 후로 귀에서 진물 및 염증이 발생하는걸 3번 경험하였고(염증>회복>염증>회복>염증>회복) 염증과 회복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회복된 후 버즈 플러스 사용에는 진물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저기 정보를 찾다보니 폴리카보네이트라는 성분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버즈 프로에서 사용된  문제가 실리콘 팁이 문제가 있었는지 폼팁으로 교체한 이후 진물이 나지 않고있습니다

위에 버즈 프로만 끼면 염증이 생긴다 = 비정상이라고 써놓으셨는데 개인적인 경험을 비정상취급하는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메모리폼 팁으로 교체후 진물이 나지 않는거보니 실리콘팁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되네요

MJ6
Expert Level 5
웨어러블(워치/버즈)
비정상이라고 쓴건 제가 쓴게 아닌데, 제 글에 댓글을 달아놓으시니 오해가 생기겠네요.

위에 글 쓰면서 한가지 안 적은건 타원형이어팁이 원형보다 좀더 텐션이 강해서 압력을 더 주는게 아닌가 싶은 부분도 있습니다.
dragon1587
Active Level 1
웨어러블(워치/버즈)
엇..죄송...다른글에 답글눌렀네요
0 좋아요
windtalker
Active Level 9
웨어러블(워치/버즈)

위에 언급하신 거 외에도 dragon님이 말씀하신 재질...버즈 프로만 유독 그런 재질일까도 의문입니다. 또한 밀폐의 문제도 보자면 프로보다는 이전 버즈(버즈1, 버즈+)가 더 확실히 밀폐되기 때문에 그것도 의문이죠. 혹시 버즈 프로를 굳이 더 의심해 본다면 구조의 문제가 있진 않을까 싶습니다. 안 쪽 이어팁의 밀폐성은 분명히 더 약한데도 그 바깥의 뚱뚱한 부분이 귀에 더 많이 닿거나 해서 혹시 그런 게 아닐까 생각해 보는 거죠. 만약 그렇다면 귓구멍의 가장 바깥 넓은 부분에 가려움증이 있지 않을까 짐작되는데, 제 경우(버즈+)는 이어팁 안 쪽이 가렵거든요.

 

오늘도 버즈 프로 진물 난다는 글이 계속 올라 오는 걸 보니 안타까운데...하여간 이 문제는 삼성 또는 어떤 전문가가 제대로 된 연구를 해 주기 전에는 쉽게 단정할 문제는 아닌 거 같습니다.

0 좋아요
휘맘짱
Beginner Level 2
웨어러블(워치/버즈)
구입한지 얼마 안돼서 염증이 생겨 혹시나하고 검색해봤더니 역시나네요ㅠ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