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어댑터 위클리 픽] 뉴스 여섯 개만 읽어주는 남자_7월 4주

(게시글 작성 시간: 08-02-2020 05:32 PM)
637 보기
Adappter
Active Level 6
옵션
Samsung Blockchain

** 해당 컨텐츠는 Samsung BlockchainAdappter의 제휴를 통해 제공됩니다. **

 

안녕하세요, 사랑과 정이 넘치는 블록체인 즐거움 콘텐츠 플랫폼 어댑터 편집국입니다.

 

지난 한 주의 블록체인 뉴스 딱 여섯 개만 어댑터와 함께 확인해 보시죠!

 

말레이시아 증권거래소 블록체인 이용 채권시장 디지털화 검토

말레이시아 증권거래소가 개념증명 방식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이용해 채권시장의 디지털화 가능성을 탐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사에 따르면 프로젝트 하버(Project Harbour)로 알려진 이번 프로젝트에선 분산원장기술을 라부안(Labuan) 금융거래소의 채권 거래 장터 대장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라부안 금융거래소(LFX)는 말레이시아 증권거래소의 자회사다.

> 관련 뉴스(Link): https://www.blockmedia.co.kr/archives/149960

 

정부 공인 '비트코인 기준가격' 나오나

정부가 이르면 내년 3월 암호화폐의 기준가격 제도 도입을 검토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코인데스크코리아 취재를 종합하면, 기획재정부는 지난주 발표한 세법개정안의 시행령에 암호화폐 '기준가격'을 산정하는 방법과 공시 주체 등을 명시한다는 데 무게를 두고 여러 방안을 숙고중이다. 내년 10월부터 실시 예정인 암호화폐(가상자산) 양도차익 과세에 기준가격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다. 양도차익 과세의 핵심은 납세자가 암호화폐를 매수한 가격과 매도한 가격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그런데 거래소 등 가상자산사업자(VASP)가 아니라 개인 소유 전자지갑을 통해 암호화폐를 양도하면 매수·매도 가격을 특정하기 어렵다. 기재부는 이럴 때 양도가를 의도적으로 낮춰 써넣어 세금을 안 내거나 적게 내는 상황을 차단하기 위해 기준가격을 공시하는 방안을 고안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친인척 간이나 지인 사이에 거래하거나 증여할 때 양도 가격이 왜곡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관련 뉴스(Link): http://www.coindesk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71318

 

③ 국제전기통신연합, 스탠퍼드대 손잡고 ‘디지털화폐 국제표준’ 만든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디지털화폐의 국제 표준을 만든다. 30일(현지시간) 포브스에 따르면 ITU는 지난주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와 손잡고 ‘디지털화폐 글로벌 이니셔티브'(DGCI)를 출범했다. ITU는 글로벌 정보통신 분야의 국제 표준과 정책을 결정하는 기구이다. 전기통신 관련 세계 최고의 국제기구이며 회원국 간의 국제협력과 개발도상국에 대한 지원업무도 수행한다. ITU 표준은 권고사항이 주를 이루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국가 법규를 함께 만들기도 한다.

> 관련 뉴스(Link): https://blockinpress.com/archives/37920

 

④“전세계가 비트코인에 주목하는 이유?”…피델리티 보고서 보니

피델리티 디지털 에셋은 전날 보고서를 통해 “기록적인 저금리, (코로나19에 따른)전례없는 글로벌 양적완화 및 경기부양책, 탈세계화로 인한 알려지지 않은 상황이 비트코인에 대한 인식과 채택에 불을 붙이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많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가치 저장 수단으로 간주하지만, 아직 그렇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다. 영국 페퍼캐피탈의 존 페퍼 파트너는 보고서를 통해 “전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트코인을 ‘디지털 금’으로 간주하지 않는다”면서도 “사람들은 곧 다른 방식으로 비트코인을 바라보고 가격에도 반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 관련 뉴스(Link): https://blockinpress.com/archives/37897

 

⑤이탈리아 은행 85%, 블록체인으로 은행 간 거래 검증

이탈리아 은행 85%가 은행 간 거래 기록을 검증하는 데 R3 코다(Corda)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 로그의 확인 및 검증 절차가 대폭 절감되면서, 기존 시스템에서는 30~50일 걸리던 은행 간 계정조정작업이 블록체인에서는 하루로 줄었다. 스푼타 프로젝트(Spunta Project)라고 불리는 이 네트워크는 IT기업 NTT 데이터가 설계했고 은행 기술기업 SIA가 운용한다. ‘스푼타’는 이탈리아어로 ‘확인’이라는 뜻이다. 협회는 2019년 5월 데이터 표준화에 동의하고 블록체인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합의했다. 실비아 아타나시오(Silvia Attanasio) 이탈리아 은행협회(ABI) 혁신 담당관은 은행계정 조정과 데이터 교환의 기반기술을 모두 바꿔야 했다고 전했다. 이탈리아는 이를 위해 법률상 은행 간 규약도 개정했다. 현재 이탈리아 은행의 약 85%인 55개 은행이 이 플랫폼을 사용중이며, 은행 간 데이터 공유 단계상 2단계에 돌입했다. 협회는 오는 10월로 예정된 3단계 및 최종단계에 70~100개의 은행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 관련 뉴스(Link): http://www.coindesk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71319

 

⑥ 블록체인 기반 DID로 금융거래 가능…금융위, "신원확인 방식 확대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6일 ‘디지털금융 종합혁신방안’을 발표하고 신원확인 방식을 확대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대부분 금융회사가 금융거래를 시작할 때 신분증 사본을 요구했다. 금융위는 이러한 실명확인증표 중심의 거래 관행이 디지털 신기술이 활용되는 대면·비대면 금융거래 발전을 저해한다고 봤다. 금융위는 위조 신분증 등을 이용한 금융사기를 방지하기 위해서도 신기술을 활용해 신원확인 절차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이유에서 금융위는 실명확인증표 외에도 DID, 안면정보 인식, 신분증 이미지 대조 등 신기술 기반의 신원확인 방식을 허용할 방침이다. 업종별(종합, 이체, 결제), 고객별(신규, 기존)로 신원확인 수준을 차등화해 적용할 예정이다. 거래 행위별로 금융 리스크 수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 관련 뉴스(Link): https://www.decenter.kr/NewsView/1Z5GSDO83A/GZ01

 

 

깔끔하게 지난 한 주 블록체인 뉴스 여섯 개 읽으셨습니다.

 

어댑터 편집국은 다음 주에도 더 흥미로운 뉴스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1.png

11 댓글
annekarsel
Active Level 2
Samsung Blockchain

한주의 핫이슈를 이렇게 모아보니 더욱 좋은것 같네요

앞으로도 뉴스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0 좋아요
ctachoi0
Active Level 1
Samsung Blockchain

감사합니다 어댑터 발전하세요!!!

0 좋아요
젊은태양77
Active Level 1
Samsung Blockchain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0 좋아요
adele6244
Active Level 1
Samsung Blockchain

깔끔한 블록체인 뉴스는 역시 어댑터 입니다.

응원합니다!!

0 좋아요
mifypen
Active Level 1
Samsung Blockchain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했습니다

제 자신이 많은 지식을 쌓은거 같아 너무 기분이 좋네요 앞으로도 다양한 컨텐츠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0 좋아요
세종코인
Active Level 2
Samsung Blockchain

좋은정보 감사합니답

0 좋아요
페러스
Active Level 1
Samsung Blockchain

블록체인 뉴스 잘보고 있습니다 ^^*

0 좋아요
Samsung_V8ScfRm
Active Level 1
Samsung Blockchain

잘보고갑니다.

0 좋아요
나뭇잎고
Active Level 1
Samsung Blockchain

좋은 정보 간추려서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승승장구 하시길 !

0 좋아요
크립토존버러
Active Level 3
Samsung Blockchain
감사합니다 매주 읽는 위클리픽!! 블록체인 고수의 길을 걸으려면 필수죠!
0 좋아요
동새기
Active Level 1
Samsung Blockchain

잘봤습니다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