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Tuya Zigbee전동커튼을 Smartthings Hub에 연결하는 방법/DTH를 삼성멤버스에 공개합니다.

(게시글 작성 시간: 07-06-2020 11:10 PM)
14895 보기
룰루해피
Active Level 7
옵션
SmartThings

[변경/추가사항]

(2021/1/9) bqcqqjpb 모델(배터리형 커튼모터) 핑거프린트 및 호환성 추가.

             fdtjuw7u모델은 자동 리밋 설정이 되도록 수정함.

             일부 제품은 forward/reverse변경시 리밋이 초기화된다는 설명을 추가함.

(2020/12/1) zpzndjez 모델 핑거프린트 추가.

(2020/10/15) 제품에 따른 호환성 수준 추가. nogaemzt 모델에 대한 내용 추가

(2020/10/10) 명령 패킷 내용을 기기 모델명 기반으로 대폭 수정함 : 10/10 이전에 dth를 설치하신 사용자분은 새로운 dth로 업그레이드시, 설정값 세팅을 모두 다시 하셔야 합니다. 이전 dth 지속 사용을 원하시거나, 최신 dth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신다면, tuya-zigbee-shade-legacy.groovy로 사용하세요.

(2020/7/8) 설치 안내 문구 일부 수정 

(2020/6/19) Reverse mode처리방법 변경 : 6/19 이전에 dth를 설치하신 사용자분 중 reverse모드를 쓰시는 분들은, 설정에서 forward로 한번 바꿨다가 reverse로 다시 바꾸세요. 새로 설치하시는 분들은 그냥 아래 설명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2020/6/9) 페어링 방법 일부 수정

(2020/5/16) 퍼센트 뒤집기(fix percent) 기능 다시 삽입 & 본문 수정

(5/13) 퍼센트 뒤집기(fix percent) 기능 삭제 -> 혼란 방지를 위해

(2020/4/22) 기기 최초 설치시, 커튼 위치가 50%위치로 자동으로 옮겨갑니다.  (reverse mode 옵션 설정시 설정값이 꼬이지 않게 하기 위해) : 갑자기 움직인다고 놀라지 마세요

(2020/4/21) 기기설정메뉴 추가 : reverse mode설정기능, 퍼센트 뒤집기(fix percent) 기능

-------

 

 

안녕하세요 룰루해피입니다.

 

오늘은 저렴한 Tuya Zigbee 전동커튼을 Smartthings Hub에 연결하는 방법/DTH소스코드를 삼성멤버스에 공개합니다.

 

아래는 갤럭시홈 빅스비 연동 테스트 동영상입니다.

 

 
동영상을 촬영하진 않았지만, 최근 구글어시스턴트 Smartthings연동 및 Alexa Smartthings연동이 새로 개선되면서, 구글어시스턴트 및 Alexa에서도 빅스비처럼 열기 닫기 퍼센트 모두 가능합니다.
 

---------

전동커튼 중 Smartthings Hub와 공식 연동되는 전동커튼은 대부분 국내에서 구하기 힘들고, Smartthings 전시관에 전시되어 있는 국내 판매되는 솜피커튼의 경우, 70만원 가량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때까지는 약10만원가량 하는 샤오미 Zigbee 커튼모터를 많이들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샤오미 Zigbee제품은 변형된 비표준 Zigbee를 이용하므로, Smartthings Hub와 연동시 Zigbee mesh 리피팅 오류가 발생합니다. 또한 ZCL(zigbee cluster library) Groups Cluster의 오류로 Group 0 강제지정이 되어 있고, Group remove 명령어로도 이 강제지정이 삭제되지 않는 오류가 있어서, 이케아디머버튼 등 ZLL(zigbee light link) 디머가 동일 zigbee네트워크 상에 있을 때 OnOff Cluster 강제 연동이 발생하여, ZLL디머 조작시 원치않는 커텐/플러그 동작이 발생하는 등 여러 문제가 있어 왔습니다. ([수정] 샤오미 커튼의 ZCL Groups Cluster 문제는 remove_all command로 최근 해결되었습니다. 제가 shin4299님이 제작하신 샤오미 커튼 DTH를 수정하여 제 github에 올리고, shin4299님 github에 pull request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Smartthings Hub에는 가급적 샤오미 Zigbee기기는 피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

 

최근에는 그 대안으로, Tuya 플랫폼의 Zigbee커튼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Tuya는 중국의 알리바바 그룹 모태의 IoT플랫폼 회사입니다.
삼성 Smartthings가 IoT의 선두 기업이긴 하지만, 중국의 Tuya는 무섭게 그 세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당장 AliExpress 온라인몰에 들어가서 Tuya를 한번 검색해 보십시오.

1. 지원되는 수많은 기기 종류에 놀라실 것이고

2. 그걸 저렴한 가격에 공급가능하다는 사실에 놀라실 것이고

3. 대부분 한국까지 무료배송이라는 것에 놀라실 겁니다.

(중국의 Tuya를 보시면, 삼성에서는 국내 통신사 IoT를 비교 대상으로 삼고 안일하게 대응할 때가 아니라, 위기감을 느끼셔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여튼 각설하고, 제가 소개드리는 Tuya Zigbee커튼은 현재 2 종류가 판매되고 있는데

1. Zemismart사의 ZM79E-DT모델이 있고
2. 화이트라벨로 YS-MT750 모델이 있습니다.

1은 전동레일/리모컨 포함 약 $150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고
2는 모터만 따로 $40불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전동 레일은 82규격으로 국내에서 따로 구매시7~10만원가량 하고, 리모컨은 $10쯤 합니다)

레일 포함 가격 기준으로, 솜피 커튼의 1/4정도의 가격, 샤오미 커튼의 2/3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셈입니다.

 또한 장점으로는, Zigbee mesh 리피팅 등 일반적인 Zigbee표준은 잘 따라주고 있기 때문에, 샤오미 커튼처럼 Zigbee네트워크 내에서 말썽을 일으키지 않고, 좋은 zigbee 리피터 역할을 하여 zigbee mesh 네트워크를 강화시켜 줍니다.

 그러나 Tuya Zigbee커튼은 명령을 주고받는 프로토콜인 ZCL(zigbee cluster library)이, 통상적인 Zigbee Window Covering cluster가 아닌, Tuya 자체 manufacturer specific cluster로 이루어져 있어서, Tuya Zigbee Hub에 연결을 해야만 하며, 이때까지는 Smartthings Hub에는 직접 연결이 불가한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그렇지만 Smartthings Hub의 장점은, 다양한 zigbee device를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인데
특히, 컴퓨터로 치면 디바이스 드라이버에 해당하는 DTH(device type handler)를 사용자가 직접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플랫폼에서는, 플랫폼에서 공식 지원하는 기기만 연결할 수 있지만, Smartthings는 이런 식으로 확장성이 무한한 셈입니다.
샤오미커튼도 사실, 일부 문제가 있긴 했지만, 이런 식으로 연동이 가능하긴 했기에 다들 Smartthings에서 써 왔던 것입니다.


제가 3개월 전 쯤 Tuya Zigbee Cluster를 분석하여, 이 방식으로 통신하는 DTH 소스코드를 개발하였습니다.

제작 후 Smartthings카페에서 제가 만든 DTH 소스코드를 공개하였는데, 공개 이후 3개월 간 카페 회원들의 피드백을 통해 문제점을 계속 수정보완하여, 최근에는 Smartthings카페 사용자분들이 제 DTH를 이용하여 Tuya Zigbee커튼에 큰 무리 없이 적용을 하시는 것 같아, 완성도가 어느정도 이루어졌다고 생각되어, 삼성 관계자분들도 보시는 이곳에서도 제가 개발한 DTH 소스코드를 공개합니다.

 

 

DTH는 아래와 같습니다.

 

github.jpg

 

 

 

https://github.com/iquix/Smartthings/blob/master/devicetypes/iquix/tuya-window-shade.src/tuya-window...

 

적용법은 Smartthings IDE ( https://account.smartthings.com )에 접속 후 My location-Location 선택 - My device handlers - Create New Device Handler - From Code에서 등록하시거나
Github연동을 하셨다면
Owner : iquix
Name : Smartthings
Branch : master
를 추가하신 뒤 해당 dth를 설치 후 publish를 누르시면 됩니다.

 

적용법은 Smartthings IDE ( https://account.smartthings.com )에 접속 후 My location-Location 선택 - My device handlers - Create New Device Handler - From Code에서 등록하시거나
Github연동을 하셨다면
Owner : iquix
Name : Smartthings
Branch : master
를 추가하신 뒤 해당 dth ('devicetype/iquix/tuya-wibdow-shade.groovy')를 설치 후 publish를 누르시면 됩니다.

DTH 설치법 및 IDE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오날도님/Royental님 유튜브 채널 또는 네이버 Smartthings 카페 입문자 게시판에 보시면 있으니 참고하세요.

 

-----------

 

설정법 및 유의사항

 

 

0. 시작하기 전에

 

Smartthings와 커튼을 연동하려면 Smartthings허브가 필요합니다. Smartthings허브 설정법, Smartthings IDE 사용법/Location선택, Smartthings DTH 설치/publish하는 방법, github사용법, 페어링모드 진입법 등 기본적인 내용은 입문자게시판 글 또는 오날도님 유튜브 채널 등으로 먼저 익히시고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구매하신 커튼의 제품 설명서를 한번 읽어보시고 시작하세요.

('설명서는 이미 재활용쓰레기에..' 이러시면 안됩니다)

 

1. 리밋 설정 후 페어링하세요.

 

기기를 받으셨으면 페어링부터 하고싶으실 겁니다.

그렇지만 페어링은 잠시 참으시고, 커튼조립 및 리밋(limit)설정부터 하셔야 됩니다.

리밋설정 전에 페어링하신 분들.. 지금 당장 ST앱에서 기기삭제 하시고 리밋 설정부터 하세요.

 

모터를 레일에 연결한 뒤, 레일에 커튼 고리까지 다 집어넣은 뒤에 리밋 설정 하세요.

커튼고리를 넣으면, 커튼고리 부피만큼 fully open시 위치가 변하기 때문입니다.

(위 동영상처럼 커튼고리 안 넣고 리밋설정하시면 안 됩니다. 저도 그래서 리밋설정 다시 했습니다)

당연히, 커튼 고리 개수를 빼거나 더할 경우, 리밋 초기화 후 리밋 설정 다시 해야 합니다.

 

커튼을 처음 조립한 뒤, 손으로 살짝 움직여 fully open 및 fully close를 한번씩 각각 해 주면 limit 위치를 기억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커튼 주행을 양쪽으로 다 하여, 자동 위치 리밋 세팅이 되어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이 상태로 만들어 둔 뒤에 smartthings와 연결하세요. 

limit을 설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smartthings와 페어링시 각종 오류가 난무하게 됩니다.

 

또한 화이트라벨 투야 커튼모터의 경우, 전원을 뽑으면 limt 설정한 것이 리셋된다는 얘기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JayN님 댓글)

 

 

 

2. 페어링

 

커튼에 달린 버튼을 눌러 페어링 모드에 진입하고, Smartthings 앱에서 디바이스추가 - 주변 검색 을 눌러서 페어링을 합니다.

 

페어링모드 진입법은 커튼에 동봉된 설명서를 참조하세요. 제품마다 다 다를겁니다. 

- Zemismart tuya zigbee커튼모터(ZM79E-DT)는 5초 이내에 똥침3회 연속 하면 페어링모드 진입입니다. ㅡ 꾹꾹꾹

- YS-MT750와 같은 tuya 커튼모터는 3번 연속 찌르고, 바로 이어서 길게 불들어 올 때까지 한번 더 찌르면(약 3초정도 있으면 불이 들어오고 그럼 바로 떼면 됩니다. 너~~무 길게누르면 깜빡이는데 그때까지 누르면 안됨) 페어링모드 진입입니다. ㅡ 꾹꾹꾹 꾸우우욱

 

그런데, 운좋게 Tuya Window Shade로 바로 페어링이 될 수도 있지만, 

Tuya는 같은 하드웨어라도 펌웨어의 기기고유정보(fingerprint)가 파편화되어 있어서, 막바로 페어링되지 않고, thing으로 잡히거나 Zigbee Switch로 잡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또한 신짱님의 tuya 블라인드 dth를 설치하신 경우, 신짱님 블라인드 dth로 연결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ide에서 location - location선택 - Devices - 해당기기 선택 - 아래 Edit버튼 클릭 후 type를 Tuya Window Shade로 변경하세요.

 

image

 

Tuya Window Shade dth로 페어링이 되면 커튼이 물리적으로 중간 위치로 움직이면서 위치 데이터가 50%(48~52%정도로 약간 오차는 있을 수 있음)으로 올라올겁니다.

 

페어링 전에 방금 limit 설정을 하셨을테니, 페어링 직전에는 커튼은 물리적으로 끝까지 열려있거나, 끝까지 닫혀 있어야 정상입니다. 그러므로 페어링 직후에는 커튼이 물리적으로 한가운데로 저절로 움직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리밋 세팅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입니다.

 

 

YS-MT750 등의 tuya 커튼모터 모델의 경우, 리밋이 제대로 설정되지 않을 경우, ST앱에 위치값이 무조건 50%로 올라오므로, 위치값이 50%로 뜨는 것만으로 리밋설정이 잘 되었는지 여부를 알 수는 없으므로, 페어링 직후 커튼이 중간 위치로 "물리적으로 이동"하는지 여부로 리밋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를 판단하셔야 합니다. 

 

리밋 설정에 문제가 있을 경우, 커튼을 ST앱에서 기기삭제하시고, 필요시 커튼벨트 조립 등을 손 본 뒤 커튼을 리셋하여 리밋설정을 다시 잘 한 뒤에 ST와 다시 페어링하세요.

 

 

그 이후 작업은 아래와 같이 Smartthings뉴앱에서 작업하세요.

 

 

3. Smartthings뉴앱 디바이스 설정메뉴 위치 

 

디바이스컨트롤 창에서 우측 위 점3개 누르시고 설정 누르시면 됩니다. 

 

1.jpg

 

4. 설정값 찾는 방법

 

전동레일 조립방법에 따라서는 페어링 후 아무 설정 없이도 정상적으로 잘 작동될 수도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아래 설정값 찾는 법에 따라 설정해 보세요.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limit이 제대로 설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smartthings와 페어링시 각종 오류가 난무하게 됩니다.

 

페어링 시 Tuya Window Shade dth로 연결이 되면, 리밋설정을 제대로 하였다면, 커튼이 물리적으로 중간 위치로 전동으로 움직이면서 위치 데이터가 대략 50% 내외로 나타나 있을 겁니다.

그렇지 않다면, 리밋 세팅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이니, 리밋 세팅을 다시 한 뒤, 아래 단계로 진행하십시오.

 

...

 

이렇게 제대로 연결이 되어 50%위치가 된 상태에서, 뉴앱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값을 설정합니다.

 

중요한 설정값은 2개 있습니다. Direction(forward/reverse) 와 Fix percent(default/fixperent) 가 있습니다.

 

ST뉴앱에서 커튼을 조절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 하나는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 열기/닫기 명령으로 조절하는 것이며

- 또 다른 하나는 슬라이드바를 움직여 퍼센트 명령을 통해 조절하는 것입니다.

 

톱니바퀴 여닫기 명령과, 슬라이드바 퍼센트 명령은 엄연히 별개의 명령입니다.

 

톱니바퀴 여닫기 명령을 맞추기 위해 Direction(forward/reverse)옵션이 있고

슬라이드바 퍼센트 명령을 맞추기 위해 Fix percent(default/fixpercent) 옵션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래에 안내드리는 방법대로 Direction과 Fix percent를 설정하셔야 합니다.

 

설정은 모든건 다 ST뉴앱 기준입니다.

 

또한, 설정시 순서가 중요한데, Direction을 먼저 설정한 뒤 Fix percent를 거기에 맞추어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4-1. Direction (Forward / Reverse) 설정

전동커튼은 전동레일 벨트 조립 방향/모터 설치 위치에 따라 작동 방향이 반대로 바뀔 수 있습니다.

image
방향이 반대로 움직일 시 커튼을 철거하여 다시 조립하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일이므로, 대부분의 커튼에서는 reverse mode를 지원합니다.

 

 ST뉴앱에서 열림 커맨드시 열리는지, 닫힘 커맨드시 닫히는지 보시고 (빅스비나 구글어시스턴트 명령으로 하지 마시고요, 슬라이더바 조작도 아닙니다. 뉴앱에서 블라인드 열림 닫힘 옆의 톱니바퀴를 눌러 그걸로 열림 닫힘을 해보셔야 합니다.)

Screenshot_20200822-202422_SmartThings.jpg

 

 만약 실제 커튼의 작동방향이 반대로 움직이면, 위에서 말씀드린 기기 설정에서 Direction을 누르신 뒤 "Reverse"로 설정합니다.

direction 옵션 설정시에는 실제 커튼의 움직임 작동방향만 보셔야 합니다. 이 옵션을 바꿨을 때 모터 구동 후 앱에서 기기 상태가 잘못 나오는 건 이 단계에서는 무시하십시오. 

 

direction값은 오직 톱니바퀴를 눌러 열림 닫힘 커맨드시 실제 커튼의 움직임의 방향 기준으로만 설정해야 합니다. (중요!!)

 

참고로 리버스 모드를 동봉된 RF커튼 리모컨을 이용하여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만

만약 커튼 리모컨에서 리버스 모드 설정값을 변경할 경우, 앱 환경설정에는 이 사항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리모컨으로 리버스모드 설정값을 변경시, 커튼에서 ST허브로 아무런 신호를 보내지 않기 때문에, ST앱 입장에서는 변경된 사실조차 알지 못하므로, 설정메뉴에 진입시 세팅값이 반대로 되어, 설정메뉴에서 세팅값을 변경할 경우 오류에 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 리버스모드는 리모컨이 아닌 ST앱 커튼디바이스 설정화면에서 설정하는 것으로 해 주세요.

만약 실수로 리모컨에서 리버스모드를 설정한 경우, 앱에서 forward/reverse 설정값을 바꾸었다가 원래 설정으로 변경시, 앱에서 커튼으로 거기에 맞는 신호를 다시 보내게 되어, 다시 앱 설정값으로 리버스 여부가 설정이 되게 됩니다.

 

유의할 점은, 일부 제품의 경우, forward/reverse를 변경할 경우, limit이 풀려버립니다.

따라서, forward/reverse를 변경한 뒤에는, 손으로 커튼을 잡아서 여닫는 행동을 2차례 가량 반복하여 리밋을 다시 설정해 주세요.

 2.jpg

 

 

4-2. 퍼센트 방향 옵션 설정

 

 

커튼을 슬라이더바를 이용하여 퍼센트로 조절할 수 있는데,

Smartthings에서는 커튼이 fully open일 경우를 100%로 하고, fully close일 경우를 0%가 되도록 맞추어 주어야 오작동 없이 제대로 동작이 됩니다..

 

그러나 일부 제품의 경우, fully open일 경우가 0%로 하고, fully close일 경우가 100%인 제품이 있습니다. 이런 제품의 경우 'fix percent'옵션을 설정해서 퍼센트 방향을 뒤집어 줘야 합니다. 이 옵션이 'fix percent'옵션입니다.

아래와 같은 과정을 통해 'fix percent'옵션이 필요한지 여부를 판단하도록 합니다.

 

 4‐1의 과정을 통해 Direction을 설정하시고 그다음에 슬라이더바를 다시 50%위치로 놓습니다.

그리고 50% 상태에서 뉴앱에서 톱니바퀴를 눌러 열림 커맨드 눌렀을 때, 커튼이 다 열린 뒤 앱에서 상태가 난데없이 0% 닫힘으로 나오거나, 닫힘 커맨드를 눌렀는데 커튼이 다 닫힌 뒤 앱에서 상태가 난데없이 100% 열림으로 나오는 분들이 아주 드물게 있습니다. 그럴 경우 슬라이더바를 조작하여 50%위치로 움직인 뒤, 기기설정에서 Fix percent를 누르신 뒤 "Fix percent"로 설정하여 0~100% 스케일을 100~0% 스케일로 뒤집어 줍니다.

설정창에서 옵션 변경시 커튼 위치를 ST앱 슬라이더로 50%에 맞춰놓고 하시는게, 옵션변경 전후 설정이 꼬이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dth설치 직후 위치를 50%로 자동으로 맞추게 설계하였습니다)

3.jpg

 
 
5. 오류시 대처법

 

설정시 대부분의 경우 문제는 없지만, 일부 사용자들에게서는, 설정 도중.. 커튼이 열려있는데 닫힘으로 떠서 다시 닫을 수 없는 등등 표시에 오류가 있거나, 조작시 뉴앱에서 네트워크오류가 뜰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리밋(limit)설정을 아직 안 하셨다면 리밋 설정부터 하시고, 리밋 설정이 되었음에도 오류가 있는 경우에는 디바이스컨트롤러 화면에서 이전화면으로 나갔다 다시 들어온 뒤, 퍼센트 슬라이더를 50%로 움직여주세요. 그러면 다시 살아납니다. 뭔가 이상하면 일단 퍼센트 슬라이더로 50%로 옮긴 뒤, 위 안내문을 다시 보시고 forward/reverse나 fix percent 옵션을 차근차근 바꿔보세요.

 

 

6. 퍼센트 표기의 오차

 

일부 커튼에서 닫힘~열림이 0~100% 대신에 1~98%, 0~99% 등 1~2%씩 오차가 있는 분이 있던데,
이는 양 끝단에서 위치 센싱이 일부 안 맞아서 생기는 일이라고 합니다.
이럴 경우, 커튼 레일 조립을 푼 뒤에, 커튼 벨트를 최대한 타이트하게 당겨지도록 다시 조립하시면 해결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커튼레일에 커튼모터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았을 시 모터가 흔들리면서 위치 센싱 오류가 발생하여 퍼센트가 제멋대로 표시되는 사례도 보고되었습니다.

 

 

7. 호환성의 한계

 

- 이 DTH는 zemismart zigbee 커튼(ZM79E-DT)을 기반으로 제작이 되었고, 그 이후 zemismart zigbee 블라인드(ZM25TQ)에서도 호환이 되도록 수정이 되었습니다. 또한 YS-MT750 제품 중 핑거프린트 모델명이 fdtjuw7u인 제품 및 핑거프린트 bqcqqjpb 모델(배터리형 커튼모터)에 대해서도 패킷 분석을 통해 정상 작동을 확인하였습니다.

 

- 다만, 투야 커튼 제품 중 핑거프린트 모델명이 5zbp6j0u, nogaemzt 또는 zpzndjez인 제품은 게시판 댓글을 통해 패킷 형태를 추정하여 DTH에 반영이 되어 있으나, 제작자가 직접 테스트해 본 것이 아니므로 호환성에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nogaemzt 제품의 경우 일부 패킷 형태가 통상적이지 않은 상태로, Smartthings 카페에서 검증을 진행하고 있고, 현재까지 밝혀진 문제에 대한 해결은 DTH에 반영이 되어 있습니다.

 

그 외의 제품의 경우, 테스트 된 바 없습니다.

 

 

8. 기기명은 가급적 '커튼'으로 하세요.

 

그래야 구글홈(구글어시스턴트)에서 오류가 나지 않습니다. 참고로 '커튼'이 아닌 '커텐'으로 기기명을 설정할 경우, "오케이구글 커텐 열어" 라고 하면, 근처 영업중인 커텐가게 목록을 불러줍니다.

빅스비에서도 방 이름 "침실" 기기명 "침실 커튼"을 기기명으로 설정시 오류가 발생한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

 

맺음말로 한마디 드리겠습니다.

사실 이 글을 공개하는 목적은, 단순히 전동커튼을 싸게 써보자.. 의 수준이라기보다는..

공식 지원기기 뿐만 아니라, 다른 플랫폼의 기기까지도 비공식 연동이 가능한 Smartthings Hub의 무한한 확장성에 대한 인식을 강조드리고, 이를 통해 비공식 제휴기기가 끝도 없이 많음을 강조드리기 위함입니다.

Smartthings Hub 국내 출시 부탁드립니다!

--> 2020년 11월 Smartthings Hub가 국내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삼성SmartThings 브랜드가 아닌 기존 OEM제조사(삼진) 브랜드를 달고 출시하긴 하였지만, 출시까지 많은 난관이 있었을텐데, 힘써주신 관계자분께 감사드립니다.

 

 

10 댓글
서준bixby
Expert Level 5
SmartThings
Forward 방향과 Reverse방향이 샤*미와 동일한가요?
룰루해피
Active Level 7
SmartThings
커튼을 열라고 명령했는데 닫히고, 닫으라고 명령했는데 열릴 경우, reverse옵션을 켜시면 됩니다.
0 좋아요
nomedia
Active Level 3
SmartThings

멋지네요

0 좋아요
서준bixby
Expert Level 5
SmartThings
네 알고 있습니다.
샤*미 꺼를 reverse로 쓰고 있거든요.
그냥 진행방향이 둘이 같은지가 궁금했습니다.
룰루해피
Active Level 7
SmartThings
그건 커텐 레일 조립을 어떻게 하셨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제가 그린 첨부 그림을 자세히 보시면..

모터가 같은 방향으로 돌아가더라도, 레일 조립 방향에 따라 열림 닫힘이 반대로 될 수 있고, 모터를 좌측에 설치하는지, 우측에 설치하는지에 따라 바뀔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모든 전동커튼에서 forward/reverse를 바꿀 수 있는 옵션이 따로 있는 겁니다
0 좋아요
남풍2
Active Level 1
SmartThings

룰루 해피님 안녕하세요

룰루님 글을 네이버에서 처음보고 여기까지왔습니다.

Tuya 모터 및 레일을 주문하고 기다리는 중입니다

그리고 룰루님 DTH 깃허브를 통해서 스마트싱스이 publish 해둔 상태입니다.

한가지 궁금한 부분은 tuya 커튼을 삼성 스마트싱스에 연동을 하려면 삼성스마트싱스 허브가 꼭 있어야 하는지 아니면 지금처럼 DTH만 추가하면 허브없이도 연동이 되는지 긍금합니다.

필요하면  직구할까 고민중입니다

0 좋아요
룰루해피
Active Level 7
SmartThings
1.
제 dth는 투야 zigbee 커튼용이라서, zigbee 통신을 할 수 있는 Smartthings Hub가 있어야 연동가능합니다.

2.
ST허브는 국내 정발이 되었습니다. 국내허브 유통 총판인 포엠아이에서 11월20일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공동구매 중이니 국내에서 구매하셔도 됩니다.

현재 미국 아마존에서는 ST허브 제품을 판매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 직접 유통에서 Aeotec사에서 유통하는 걸로 바꾸려는 듯 합니다.
남풍2
Active Level 1
SmartThings
친절한 설명도 그렇고 이렇게 국내 상황까지 너무 감사합니다
ST허브를 구매해야겠네요 급히 ^^
0 좋아요
남풍2
Active Level 1
SmartThings

오늘 허브 도착해서 한반만에 세팅 완료했습니다.

정말 놀라울정도로 잘됩니다.

감사합니다 ^^

0 좋아요
룰루해피
Active Level 7
SmartThings
잘 되신다니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