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lighted
Active Level 4
집에 있는 수많은 기기를 스마트 iot 기기로 바꾸고 싶다.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입니다. 

새로나오는 기기들은 와이파이 지원하고 해서 스마트싱스에 연결도 가능하지만 옛날기기들은 수동조작이 전부입니다. 

하지만 이런 구형기기도 스마트하게 바꿀 기회는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 플러그!! 의 역할을 할 어떤 것!!

제가 쓰는 방법은 스마트싱스 허브가 필요한데요. 

없이도 가능은합니다.. 만 플러그 선택을 잘하셔야 합니다.

우선 활용하고자하는 전자,가전제품이 정전보상을 지원하는지 알아내야합니다.

매뉴얼을 찾아보셔도 되고 그냥 작동 중일때 플러그 뽑아보셔도 됩니다. ㅋㅋ 저는 이방법 선호.

플러그를 뽑았다 꽂았는데 뽑기전 상태 그대로 작동하면 축복받으신겁니다. ㅋㅋ 

수동조작 스위치라면 높은확률로 성공하실것이고 터치식이라면 반반의 확률입니다.

정전보상기능이 확인되면 플러그를 지르시면 되는데요. 허브가 없으신 분들은 와이파이 플러그를. (ex.다원 ai파워매니저 추천)

허브가 있으신분은 지그비나 지웨이브 지원하는 플러그도 가능합니다. 

이동이 잦은 기기라면 iot플러그로 선택하시는게 맞지만

저는 가성비도 중요시 여겨서 고정해두고 옮길일이 거의 없는 기기는 sonoff zigbee 를 사용합니다.(10~11달러면 사니까 스마트화시키는 가격치곤 참 좋죠)

물론 sonoff는 코드 중간을 잘라서 피복을 벗기고 연결시틴다는 단점이 있지만 딱히 문제될건 없습니다

코드 분리형이면 코드 하나 더 사시면 되고 일체형이라도 이정도는 감수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아니면 코드분리형은 싼 sonoff 일체형은 좀더 비싼 플러그 타입으로 가시는것도 좋습니다.

저는 이걸 가습기에 활용하는데요 가습기를 하루종일 틀면 집안이 너무 뭉게뭉게해지고 곰팡이 우려가 있어서 습도에 따른 자동화를 구축했습니다.

image


sonoff zigbee 버전은 까만색 물리버튼도 있어서 참 좋습니다. 

11달러정도로도 구형기기를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댓글
Highlighted
Active Level 4

우왕 플러그만 있어도 on/off가 되는거였군요! 스마트싱스 연결되는 기계가 있어야만 되는줄알았어요

답글
로드 중...
Highlighted
Moderator
Moderator
딕디구리님,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답글
로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