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스냅드래곤이 지원하는 카메라 기술 톺아보기

옵션

😎퀄컴코리아

 ※ 톺아보다 : 샅샅이 훑어 가며 살피다 ( 출처: Daum 사전)

스냅드래곤 모바일 플랫폼 (Snapdragon® Mobile Platform)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플래그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구동하는 칩셋입니다. 삼성 갤럭시 디바이스에도 수년간 탑재되어왔죠. 스냅드래곤 모바일 플랫폼은 AI, 게이밍, 연결성, 보안, 사운드, 등 다양한 방면에서 강점이 있지만, 무엇보다 뛰어난 카메라 성능 및 기술을 구현합니다. 여러분이 더 이상 무거운 카메라를 들고 다니지 않고서도 전문가 수준의 사진과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스냅드래곤 모바일 플랫폼의 카메라 기술들에 퀄컴은 스냅드래곤 사이트(Snapdragon Sight)’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는데요. 오늘은 스냅드래곤 사이트 기술들이 여러분의 디바이스의 어떤 카메라 기능들을 지원하는지, 대표적인 몇 가지 기술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_1.png

 

  1. 트리플 ISP

1_2.png

스냅드래곤 사이트 기술의 중심에는 스냅드래곤 모바일 플랫폼의 퀄컴 스펙트라 ISP(Qualcomm® Spectra ISP)가 있습니다퀄컴 스펙트라 ISP는 모바일 기기에서 전문가 수준의 카메라 기술을 구현하는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Image Signal Processor),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끝없는 혁신을 이뤄냈는데요.

요즘 대부분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후면에 초광각, 광각, 망원을 포함한 3개 이상의 카메라를 갖췄죠. 스펙트라 ISP는 이 각각 다른 3개의 카메라가 동시에 사진 및 영상을 촬영하는 걸 가능케 하기 위해 트리플 ISP(Triple ISP), 3개의 ISP로 구동됩니다. 트리플 ISP가 구현하는 기능으로는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지원되는 디렉터스뷰 모드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해당 모드에서 초광각, 광각, 망원 카메라가 보여주는 다양한 화각을 동시에 보며 내 마음대로 전환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트리플 ISP 덕분이기 때문입니다. 백그라운드에서 이미 3개의 카메라가 모두 구동되고 있기 때문에 카메라 간 전환할 때 더욱 빠르고 부드럽게 바꿀 수 있죠.

 

  1. 18비트 ISP

2_1.png

2021년도에 발표한 스냅드래곤 모바일 플랫폼인 스냅드래곤 8 1세대부터는 스마트폰 최초로 최대 18비트의 트리플 ISP를 지원합니다. 덕분에 이전 대비 4000배 이상 더 많은 색상 및 빛 데이터를 캡쳐할 수 있고 사진과 동영상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이미지를 병합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으로 30개의 이미지를 캡처할 수도 있고, 버튼 한 번으로 6장에서 30장의 이미지를 캡쳐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용 카메라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 비트 수가 훨씬 늘어난 것이죠.   

18비트 ISP는 훨씬 더 많은 데이터를 캡처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더 빠르게 캡처할 수도 있습니다. 초당 3.2기가픽셀의 속도로 촬영이 가능하죠. 싱글 카메라로는 초당 108메가픽셀(MP) 30프레임 속도로, 트리플 카메라로는 세 개의 카메라 각각 초당 36메가픽셀 30프레임 속도, 버스트 샷의 경우 초당 240개의 12메가픽셀 사진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18비트 ISP는 저조도 사진을 더욱 밝게도 만들어 줍니다.  18비트 ISP의 메가 멀티 프레임 엔진(Mega Multi-frame Engine) 30개의 이미지를 캡처(이전 모델보다 약 5배 더 많은 수치)하고, 각 이미지가 가진 최고의 부분을 합쳐 하나의 완벽한 이미지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이를 통해 더 어두운 환경에서도 밝은 사진을 얻을 수 있고, 흐릿함 없이 작은 디테일까지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죠.

 

  1. 인공지능을 활용한 인지적 ISP

3_1.png

3_2.png

가장 최근 발표한 스냅드래곤 8 2세대 모바일 플랫폼은 여기서 또 한 번의 큰 혁신을 이뤄냈습니다. 바로 인지적 ISP(Cognitive ISP)입니다. 인지적 ISP는 인공지능 신경망을 사용한 실시간 시맨틱 분할을 통해 카메라가 하늘, 얼굴, 피부, 머리카락, 입술, 치아, , 초목, 등을 인식하고 개별적으로 최적화해, 모든 디테일이 맞춤화된 이미지 튜닝을 가능케 합니다. 이를 위해 AI 연산을 맡는 헥사곤 프로세서와 이미지를 처리하는 스펙트라 ISP 사이에 헥사곤 다이렉트 링크(Hexagon Direct Link) 라고 직접적인 채널을 두어 굉장히 빠른 속도로 촬영사진의 각 부분을 최적화하고 이미지를 조정합니다. 퀄컴은 이전부터도 인공지능(AI)을 카메라에 접목시켜 왔는데, 이번에 이 헥사곤 다이렉트 링크의 접목으로 카메라 인공지능 부분이 한층 더 강화되었습니다. 실제로 촬영 결과물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아래 데모 영상을 통해 살펴보세요.

https://players.brightcove.net/1414329538001/BJv5wEFt_default/index.html?videoId=6315583616112

 

  1. 최고 수준의 동영상 촬영 기능   

4_1.png

스마트폰 최초로 4K HDR 동영상 촬영, 8K 동영상 촬영, 8K HDR 동영상 촬영에 이어, 퀄컴은 스냅드래곤 8 1세대 때 삼성의 스태거드 HDR 이미지 센서(Staggered HDR Image Sensor)와 소니의 디지털 오버랩 센서(Digital Overlap Sensor)를 이용하여 컴퓨테이셔널 HDR 효과를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스냅드래곤 8 2세대를 통해 초당 60 프레임으로 최대 8K HDR의 영상 재생을 지원합니다.

 

  1. 200메가픽셀(MP) 사진 촬영

5_1.png

스냅드래곤 모바일 플랫폼은 몇 해 전부터 200메가픽셀(2억 화소)의 사진 촬영을 지원해왔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200메가픽셀 이미지 센서인 삼성 아이소셀 HP3 가 스냅드래곤 8 2세대에 최적화하여 한층 더 전문적인 퀄리티의 사진과 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됨을 발표했죠. 이로 인해 저조도 조건에서도 선명한 사진 촬영,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의 스태거드 HDR 모드 촬영, 디테일이 살아있는 8K 영상 촬영 등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1. VIULL (Video Ultra Low Light, 초저조도 영상 기술)

스냅드래곤 8 2세대는 또한 초저조도 영상을 보다 선명하게 구현하는 VIULL 기술을 지원합니다.

저조도 상황에서 영상 촬영 시 촬영된 영상에는 노이즈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후처리 단계에서 이 노이즈 정보를 분석해 다음 이미지를 튜닝하게 되는데요. VIULL 기술은 연속된 두 개의 영상 이미지를 비교해 노이즈를 개선하는 MCTF (Motion Compensating Temporal Filter) 기능과 이미지 튜닝 사이클을 한 번 더 실행해, 노이즈를 개선시켜 저조도 영상의 품질을 높이게 됩니다. 튜닝 대상이 되는 데이터를 더 많이 분석하고 개선하였으니 보다 고품질의 영상을 얻을 수 있게 되겠죠. 다시 말하면, 저조도 조건에서도 높은SNR(Signal to Noise Ratio, 신호 대 잡음비)의 영상, 즉 선명하고 확대해도 노이즈가 적은 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아래 영상으로 VIULL 기술을 적용한 영상과 일반 영상의 차이를 확인해보세요.

https://players.brightcove.net/1414329538001/BJv5wEFt_default/index.html?videoId=6315584201112

 

맺음말

여기까지 스냅드래곤 사이트 카메라 기술들 중 최신 기술 몇 가지를 살펴보았는데요

퀄컴은 스냅드래곤 팬 커뮤니티인 스냅드래곤 인사이더즈(Snapdragon Insiders)’ 채널을 통해 스냅드래곤 탑재 스마트폰으로 찍은 멋진 사진들을 공유하는 #샷온스냅드래곤(#ShotOnSnapdragon) 이벤트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하고 독창적인 사진 찍는 팁 영상 시리즈들도 소개해 오고 있지요.  스냅드래곤 인사이더즈 커뮤니티는 2021년을 첫 시작으로 스냅드래곤 팬 여러분들을 위해 스냅드래곤 관련 최신 뉴스와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는 이벤트 등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삼성 멤버스 여러분들께서도 인사이더즈 커뮤니티를 팔로우 하고 소식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CamCyclopedia(카메라 백과사전) 목차 바로 가기

CamCyclopedia 소개글 바로 가기

이외에도 CamCyclopedia는 커뮤니티 -> 카테고리(app) -> CamCyclopedia -> “CamCyclopedia 목차를 통해 언제든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1] 본 글의 저자는 퀄컴 코리아이며본 글의 내용의견은 당사의 공식 설명 또는 의견이 아닌 퀄컴코리아의 의견입니다.

2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