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갤럭시북 플렉슬 SamsungAirAction 프로세스 오류

(게시글 작성 시간: 12-12-2021 11:31 PM)
484 보기
뉴턴역학
Active Level 1
옵션
PC

본문이 긴 관계로 세 줄 요약.

(1. 창의 포커스가 10초 정도 간격으로 1초 남짓동안 나갔다가 돌아오는 오류가 발생

2. 작업관리자를 통해 문제가 발생하는 프로세스, SamsungAirAction 특정

3. 관련 드라이버 삭제 및 재설치 후 동일 문제 발생, 결국 드라이버 삭제하면서 일부 기능 포기하고 문제는 해결하는 방향으로 결론지음)

 

갤럭시북 플렉슬 모델 사용 중입니다.

제가 겪은 오류는 몇 개월 전부터 지속적으로 윈도우의 창 포커스가 10초 정도 간격으로 약 1초 가량 바뀌었다가 원래대로 돌아오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구글이나 다른 검색에도 비슷한 경험을 가지신 분들이 적은거 같아 동일 증상이 발생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적어봅니다.

 

이게 포커스가 잠시 나갔다가 다시 돌아오는거라 뭐가 문제냐 라고 하실 수도 있지만, 저도 처음에는 그냥 써보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게 워드나 기타 프로그램들에서 포커스가 바뀌면 아예 메뉴 창이 초기화 되고, 유튜브나 영상 등을 전체화면으로 볼 때 작업표시줄이 올라갔다 내려가는 현상이 발생했기에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서 문제 원인을 찾아 나섰습니다.

 

우선 원인을 찾는 과정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노트북 재부팅 및 업데이트 검사

=> 대부분의 문제들은 여기서 해결됩니다만, 아쉽게도 해결이 되지 않더군요

2.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 얼마 없는 관련 오류 글 중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오류라는 말이 있어 업데이트 해봤지만 무용지물이였습니다.

3. 의심가는 프로그램 삭제

=> 윈도우 참가자 프로그램을 재미삼아 깔아본 상태였기에 혹시나 해서 관련 앱들과 의심가는 앱들을 지워봤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4. 작업 관리자에서 실시간으로 사라졌다 생기는 프로세스 찾기

=> 마지막 방법으로 도전해봤습니다. 우선 작업 관리자로 들어가서 메모리 순으로 프로세스 들을 정렬해줍니다. 포커스가 나갔다 들어오는 순간 프로세스들이 한 칸씩 움직이는게 보입니다. 잘 찾아가면서 의심되는 프로세스를 특정하고 이름 순으로 정렬해서 확인해봅니다. SamsungAirAction라는 프로세스가 지속적으로 꺼졌다 켜지기를 반복하고 있었고, 강제 종료하니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원인은 특정했으나, 결과적으로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우선 문제 해결을 위해서 관련있어 보이는 Samsug업데이트 앱을 통해 Samsung pen & driver을 다운받아 삭제해봤습니다. 증상이 발생하지 않더군요. 하지만 위 드라이버가 SamsungAirAction 프로세스와는 별개의 드라이버 였는지 SamsungAirAction은 작동합니다. 아마, 위 드라이버와 SamsungAirAction 드라이버가 충돌을 일으킨게 아닌가 싶습니다. 

해당 드라이버를 삭제했다가 다시 설치도 해봤지만 결과는 다시 동일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드라이버 삭제 후, 본체에서 펜을 뽑았을 때, 화면 우측에 뜨던 새노트, 보이스 노트, 라이브 메세지 등등의 바로가기 창이 안뜨고 펜이 노트북과 연결이 안되는 것으로 봐선 아마 에어엑션보다는 더 큰 틀의 펜 관련 드라이버 같습니다. 뭐, 애시당초 에어엑션이나 에어커맨드는 사용하지도 않고, 자주 사용하는 삼성노트에서 지우개로서의 펜버튼은 제대로 작동하니 이대로 잠정 결론내고 끝내야겠네요.

 

아무 문제 없던 프로그램이 왜 저런 증상을 일으켰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동일 증상을 겪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 써봅니다. 이 글을 담당자 분이 보실리는 만무하지만 혹시라도 보신다면 오류 수정에 도움이 될까 싶네요.

0 좋아요
1 댓글
PC_SW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PC

안녕하십니까, PC_SW담당입니다.

 

제품 사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주기적 증상이 반복된다는 것에서 추측해 보았을 때, S Pen 관련 H/W가 정상 동작을 하지 않는 상태가 예상됩니다. (S PenH/W event 발생으로 인해 Air Action 기능 동작)

이 경우는 S Pen 관련 해당 H/W 확인이 필요하기에, 불편하시더라도 가까운 서비스센타를 방문하셔서 점검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참고로,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Samsung Settings > S Pen >Air action 기능을 off하여 서비스센타 방문 전까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