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갤럭시북3 일반 360과 프로 360의 차이? 디스플레이 개발자 인터뷰

(게시글 작성 시간: 02-23-2023 06:20 PM)
6355 보기
NOARK
Active Level 10
옵션
PC

image



이번에 야심차게 나온 삼성 노트북 갤북3!

터치일체형 옥타 OLED가 적용된 제품은 갤럭시 북3 울트라가 아닌갤럭시 북3 프로 360 이었네요. (아래에 인터뷰 내용 참고!)

저도 해당 기술을 통해 얻어지는 장점이 궁금해서
지난 언팩이 끝나고 신제품 진열을 시작하자마자 삼성디지털프라자에 보러 갔었거든요.


image
베이지가 진리



아직도 탐이 나서 갤럭시 북3 프로 주위를 어슬렁거리고 있는데요. 차가운 메탈 알루미늄 바디에 고급스러운 마감은 지금봐도 여전히 예쁩니다.

지문이 남지않는 베이지 컬러가 아주 맘에 들어요.
(총알이 부족해서 주위만 맴돈다는...😭)




image
갤럭시북3 프로 360


갤럭시북3 프로 360이 특히 이번 갤럭시북3 시리즈에서 제가 생각하는 알짜가 되는 제품이라 생각하는데요.

위 인터뷰에서 보았듯, 모바일에서 쓰이던 대면적 터치일체형 OLED를 최초로 탑재한 노트북이 됩니다. 따라서두께를 줄이고 경량화에도 분명 일조했을거에요.



image
두께를 보기위해 위에서 촬영한 모습입니다


이 얇기 보이시나요!

기존 상판구조에 터치패널까지 들어간게 맞나 싶을 정도로
일반 프로 모델과 차이없는 얇은 상판 두께를 보여줬었습니다.


image
갤럭시북3 360(좌) 갤럭시북3 프로(우)


여기서 잠깐,

갤럭시북3 프로 360과는 별개로 갤럭시북3 360이 함께 출시된 것을 아시나요?


프로가 아닌 갤럭시북3 360에도 해당 기술이 적용되었을까 해서 보니 그렇지 않았습니다.



image
갤럭시북3 360 두께


프로 360과의 두께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이유가 있었습니다. 갤럭시북3 일반 360의 경우, 갤럭시 북2의 폼팩터를 그대로 활용한 제품이더라고요.

디스플레이도 기존에 사용하던 16대9 비율의 FHD OLED 였구요.



image


S펜과 터치를 지원하며 태블릿 모드까지 360도 힌지를 가진360 모델이 구매하고 싶다면!


갤럭시북2의 폼팩터를 활용하고 보급형 360의 포지션을 가진 갤럭시북3 360 보다는,


S펜과 터치를 지원하면서도 갤럭시북3 프로의 장점,이를테면 16대10 비율과 2880x1800 고해상도를 가지며 체감 두 배 커진 터치패드, 고급스러운 마감 까지 다 가지고 있는

갤럭시북3 프로 360을 강력추천 드립니다!



저도 사실 프로 360이 갖고싶어 찾아본건데요. 노트북 기변증은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한 갤럭시북프로 360 4세대를 한 번 노려보겠다 내심 다짐해봅니다.

즐거운 하루 마무리 되세요😁




image


[삼성D 프로 인터뷰]


삼성디스플레이 전대식 제품개발팀 프로와 전영준 IT상품기획그룹 프로는 23일 경기도 과천 소재 한 스튜디오에서 진행한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자사 OLED 디스플레이를 삼성전자·LG전자 등 고객사 IT 제품에 탑재하기까지 기획·개발 과정 상세히 소개했다.

상품기획 단계에서 고객사에 공급할 제품 윤곽이 정해지면 상품기획팀의 제품 의뢰를 바탕으로 제품개발팀이 제품을 내놓는 방식이다. 구상한 제품을 구현하기 위해 팀 간 원활한 소통은 필수다.

갤럭시 북3 시리즈의 경우 삼성전자와 지난해 초 상품화를 위한 회의를 시작했다. 전영준 프로는 “IT 제품을 기획하고 고객사에 제안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며 “고객사에 삼성디스플레이가 어떤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지 알린다”고 했다.


전작보다 나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해상도·주사율을 개선하는 데 주력했다는 게 전영준 프로의 설명이다. 갤럭시 북3 시리즈는 갤럭시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다이나믹 AMOLED 2X’ 디스플레이를 시리즈 최초로 도입했다. 또 북3 시리즈 모두 16:10 화면비를 적용한 3K 해상도(2880x1800)를 갖췄으며 최고급 스마트폰에만 적용되던 최대 120㎐ 주사율을 지원해 몰입감을 높였다. OLED 특유의 깊은 명암비와 선명한 색감, 진한 블랙 표현이 더해진 점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전영준 프로는 “해상도와 주사율 개선과 화면비를 바꾼 게 신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라며 “기존 16:9는 영화 등 영상 시청에 좋을 수 있는데, 노트북으로 문서 작업 및 인터넷 서핑도 분명히 이뤄지기에 세로비가 늘어난 16:10 화면비의 장점이 충분히 있다”고 했다.



그다음 차례는 제품개발이다. 전대식 프로는 “디스플레이가 잘 구동되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재료·소재를 분석한다”며 “노트북 무게를 줄이고 화면을 더욱 얇게 만들어야 하기에 디스플레이 베젤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부품을 설계하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시뮬레이션을 여러 번 거친다”고 했다.갤럭시 북3 프로 360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대면적 터치 일체형 OLED가 탑재된 만큼 개발 과정에서 상당한 공을 들였다. OLED 패널 내부에 터치 센서를 형성하는 기술을 구현한 것으로 디스플레이 면적이 커질수록 필요한 터치 센서도 늘어나 기술 난이도가 올라간다.


전대식 프로는 “기존에는 모바일에만 적용했던 터치 일체형을 노트북에 적용시킨 건 이번이 처음이었고 화면이 커지며 기술 구현이 더 어려웠다”며 “화면을 키우면서도 베젤은 최소화하고 터치 성능을 구현하기 위한 고민이 있었고 6개월간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장 적합한 제품 형태를 찾아냈다”고 했다. 그는 고도의 기술력을 제품에 쏟는 과정에서 얻은 성취감이 크다고도 덧붙였다.


기술 개발도 병행한다. 전대식 프로는 “2~3년 앞을 내다보며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고객과 어떤 부분을 검토해야 할지 분기별로 회의를 진행하며 미래 준비를 하고 있다”고 했다. 실제로 게이밍 모니터는 물론 다양한 IT 기기를 구현하기 위해 폴더블, 플렉서블, 슬라이더블, 롤러블 등 디스플레이를 준비 중이다.


8 댓글
회단
Expert Level 5
PC
개발자 인터뷰 잘 봤어요 d=(^o^)=b1677144245057.gif
NOARK
Active Level 10
PC
개발자인터뷰 좋습니다 ㅎㅎ
PC
폼팩터를 그대로 활용했던거였군요 이번에 프로시리즈보고나서 제 이온2 보니까 눈아프더라구요
NOARK
Active Level 10
PC
네 일반 360모델이 나오면서 나름대로 어떤 포지션일지 궁금했는데 기존 360 폼팩터 재활용이더라고요. 프로360이 훨씬 좋아요 ㅎ
PC
저는 이미 360 일반을 구매해버렸다는 ㅜㅜ
NOARK
Active Level 10
PC
북3 360 구매하셨군요. 프로360이 이번에 16인치 단독이고 다소 더 부담스러운 가격이기는 하니, 보급형의 위치가 필요하기는 했던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새로운 폼팩터가 적용안된 제품이라 아쉬움이 있었거든요!
PC
확실히 프로360이 얇네요...😲
지금까지는 3프로를 관심있게 보고 있었지만 갑자기 3프로 360에도 관심이 생깁니다 😄
NOARK
Active Level 10
PC
3프로가 가성비좋아서 끌리기는 하죠 😁 터치가 되고 펜있는 모델이 필요하다면 고민할 필요가 없을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