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칼럼 #112] 블록체인과 웹 3는 한 몸이다.

(게시글 작성 시간: 01-11-2023 06:11 PM)
327 보기
Adappter
Active Level 6
옵션
Samsung Blockchain

어댑터 편집국 KPJC

** 해당 컨텐츠는 Samsung Blockchain과 Adappter의 컨텐츠 제휴를 통해 제공 됩니다. **

 

블록체인과 웹 3는 한 몸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온라인 서비스(예: 넷플릭스와 같은 스트리밍 플랫폼)는 대기업이 소유하거나 임대한 서버에서 호스팅된다. 서버 앱이나 웹 사이트가 존재하는 물리적 위치로 생각하면 된다.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자체 서버를 책임질 때, 우리는 그것을 "중앙 집중화"라고 부른다
현재 인터넷에 있는 거의 모든 것이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여기서 너무 특이한 것은 없습니다. 중앙 집중식 소유권을 가진 이 인터넷 모델을 "웹 2.0"이라고 한다. 그러나 웹 3는 다르다. 분산형 웹이며, 특히 서버와 온라인에서 액세스하는 방법에 대해 조금 다르게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gks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사용하거나 "Google로 로그인"과 같은 인증 서비스를 사용하여 웹 2.0에 로그인 한다면, 웹3에서는 모든 것에 대해 하나의 사용자 이름과 암호만 필요하다. 엄밀히 말하면 하나의 주소와 암호가 필요하다.
블록체인은 지배적인 권한 없이 네트워크 참여자들 사이에서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새로운 시스템이다. 한편, 웹 3는 앱, 온라인 서비스, 심지어 금융까지 더 이상 중앙 집중식 권한이 필요 없는 분산형 웹이다. 기본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은 웹3가 필요로 하는 탈중앙화를 촉진한다.
이것은 매우 극적인 변화라고 볼 수 있다.
웹 2.0에서 모든 사용자의 컴퓨터는 회사의 중앙 서버에 연결하여 로그인하고 작업을 수행한다. 웹 3에서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사용자의 콘텐츠 액세스를 게이트하고 데이터를 저장 및 관리하는 기존의 중앙 관리 데이터베이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대체한다.
블록체인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더 이상 중앙 관리자가 사용자를 차단하거나 종료하거나 액세스를 제한할 수 있는 중앙 집중식 서버에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만들 수 없다. 대신, 사용자들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자신의 구성요소의 일부 또는 전부를 호스팅하는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에 연결하여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분산시킨다. 웹 3의 이러한 분산형 앱과 사이트는 종종 "DApps"라고 불린다
사용자들은 Dapps에 대한 액세스를 검증하거나, 암호화폐 거래를 완료하거나, 새로운 웹3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게시하거나, 웹3에서 거의 모든 것을 하기 위해 암호화폐 지갑에 의존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 기술이 필요하다.
앞서 독립 블록체인 네트워크 참여자, 즉 노드가 네트워크에 대한 합의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조정할 필요성을 언급했다. 암호화폐가 등장하는 곳이다.
암호화폐는 특정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연계된 디지털 자산이다. 각 블록체인은 일반적으로 네트워크와 합의 메커니즘에 기본적으로 통합된 하나의 암호화폐를 가지고 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에는 비트코인(BTC), 이더리움 네트워크에는 이더리움(ETH) 등이 있다.
이들은 체인에서 새로운 블록을 추가하거나 검증하기 위해 노드에 주어지는 "블록 보상"을 구성하는 암호화폐이다. 암호화가 없다면 노드 운영자들은 자신의 선의 외에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지원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디지털 가치를 나타내는 이러한 네이티브 암호화폐를 통해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합의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자산을 이전하거나 새로운 블록을 추가하고 검증하는 등 네트워크 운영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에서 다른 사람으로 비트코인을 보내는 것은 전기와 컴퓨팅 파워와 같은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기 위한 거래 수수료("가스 수수료"라고 불리기도 한다)가 발생할 것이다.
블록으로 배치된 이러한 트랜잭션은 네트워크 노드에 의해 공유 원장에 추가됩니다. 노드는 차례로 네트워크에 참여한 것에 대해 암호화폐로 보상받는다.
분산 네트워크의 운영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이 모든 암호화가 교환됨에 따라, 사람들은 그들의 자산을 저장할 방법이 필요하다. 암호화폐 지갑은 바로 그것을 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암호화폐 지갑은 웹3 사용자가 암호화폐를 저장하고 타인에게 양도하며 거래 수수료 등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기본적으로, 웹3와 상호 작용하기 위해서는 암호 지갑이 필요하다. 조금 더 설명해 보자면, 웹3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의존하기 때문에 블록체인은 운영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암호화폐에 의존하고, 암호화폐는 암호화폐에 저장·송신·거래할 암호화폐 지갑이 필요하다. 암호화폐 지갑은 웹3에 대한 당신의 여권과 같다. 유일한 차이점은 여행 여권과 달리 암호화폐 지갑은 정부와 같은 중앙 기관이 없다는 것이다.
암호 지갑은 개인 키를 사용하여 기존 로그인 자격 증명을 대체할 수 있는 공용 "주소"에 액세스한다.
그 주소는 고유한 지갑 식별자다. 이제 웹3의 앱이나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지갑을 연결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렇게 하려면 지갑 주소와 암호와 같은 개인 키가 모두 필요하다.
여기서 다른 점은 웹 2.0 세계에서 사용자 이름과 암호는 하나의 앱에 대한 액세스만 허용하는 반면, 지갑 주소와 개인 키는 웹 3의 모든 앱이나 웹 사이트에 대한 액세스를 허용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모두 블록체인, 암호화폐, 암호지갑과 통합돼 있어 이메일 주소와 암호 대신 지갑 주소를 사용할 수 있어 지원 서비스와 유사한 익명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것이 탈중앙화의 장점입니다. 사람들이 웹3와 상호 작용하는 방법의 핵심에 내장되어 있다.
이글을 읽는 독자들 중에 Metamask를 통해 개인 암호화폐 지갑을 만들고 이를 오픈씨 등과 같은 NFT 거래소에 개인 암호화폐 지갑을 연동해 본 적인 분들이 계시다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우리는 사실 NFT 거래를 통해 생각보다 빠르게 웹 3를 경험하고 있다. 물론 아직 대중적이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다고 하지만, 당장 주변에 NFT 거래를 직접해본 사람은 많지 않다.
하지만 시대는 변하고 있다. 웹 3는 이미 시작되었고, 이를 통해 블록체인은 좀 더 가까워졌다. 시간이 조금 더 지난 후에는 이제 웹 2.0 시대의 인터넷처럼 기술에는 관심이 없고, 이를 활용한 산업에 더 많은 관심이 가게 될 것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