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칼럼 #37-4] 비트코인 선물거래에 대하여 - 4부

(게시글 작성 시간: 02-27-2021 12:50 AM)
506 보기
블록체인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Samsung Blockchain

** 해당 컨텐츠는 Adappter 와 컨텐츠 제휴를 통해 제공 됩니다. **

 

선물거래 기간 중 비트코인의 과거 가격 동향을 보면 황금거래율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도리어 상승장, 하락장이나, 인상적인 기술력 등이 선물 마감일 때보다 비트코인 가격에 더 강한 영향력을 주었다. 그러므로, 선물 마감일에 맞춰 거래전략을 세우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 되지 않는다.

 

다시 말해, 비트코인의 가격이 항상 마감 전에 급락하고 그 직후에 급등한다는 일반적인 이론은 매우 불확실하다고 볼 수 있으며, 무언가 여러 정황들이 복합적으로 일어날떄에만 고려해 볼만한 부분이다. 예를 들어 저항 부근에서 빠르게 거래가 되는 상황이나 소강세 혹은 약세장 속에서는 선물 마감일의 영향력이 크지 않기 때문에, 그것들을 기반으로 한 거래 전략을 만드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특히나 비트코인이 신고점을 계속 갱신하면서, 저항 부근이 없어진 지금, 선물 마감일과의 연관성을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간과하지 말아야할 것은, 선물 시장에 대한 관심 증가가 선물 시장의 중요성 알리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는 기회가 되었다는 것이다. 하루에 한 시간 꼴로 가격이 변하는 비트코인과 지난 2년여 동안의 약세장을 버텨가며 시장을 발전시켜온 기관 투자자들의 진입으로 선물시장과 장외시장의 거래량이 비슷해지고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


더불어서, 선물시장의 비유동성, 거래정지, 거래마감시간 및 그 외 비효율적 상황등이 시장에 미칠 영향등은 충분히 조사해볼만한 가치가 있다. 예를 들어, CME 선물에 대한 BBR의 고정거래가 어떻게 계산되는지, 재정거래 기회는 어떻게 되는지 연구한다면, 우리가 미래 기간 동안 따라야 할 올바른 전략을 세우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상위 10개 거래소의 평균 비트코인 가격, CME 선물 가격 간의 스프레드가 좁혀지는 현상은 우리에게 재정 거래 활동이 있는지 여부를 보여주게 되며, 바로 그 부분이 우리에게 거래 신호를 알려주는 것이다.

 

장외시장을 통해 거래된 선물의 총 거래량은 가상자산 시장에서 기관 들이 만들어내는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는 등의 긍정적인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연초에 비해 최근의 장외시장내의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봤을 때, 선물거래는 가격 상승에 대한 효용성을 고려해볼 때, 비트코인은 더욱 상품으로써의 가치를 지녀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작년에 비트코인 가격의 유동성이 줄어든 후에도 새로운 기관투자자들이 유입된 점이 비트코인의 상품적 가치의 증가를 뒷받침한다.


비트코인은 이제 완연한 강세로 돌아섰다. 이러한 시점에서 비트코인의 상품적인 가치 인 가치저장수단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즉 전체 투자자산들 중에서 매우 안정한 투자자산임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댓글
코인러
Active Level 1
Samsung Blockchain
감사합니다
0 좋아요
joy1223
Active Level 3
Samsung Blockchain
여기는은행계좌연결없나요?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