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칼럼 #103] 하이퍼 인플레이션 시대의 비트코인

(게시글 작성 시간: 11-09-2022 06:05 PM)
217 보기
Adappter
Active Level 6
옵션
Samsung Blockchain

어댑터 편집국 KPJC

** 해당 컨텐츠는 Samsung Blockchain과 Adappter의 컨텐츠 제휴를 통해 제공 됩니다. **

 

하이퍼 인플레이션 시대의 비트코인

 

2021년은 비트코인을 필두로 가상자산 시가 총액이 약 3조 달러가 되면서 가상자산에 인상적인 한 해였다. 비트코인 만으로도 몇 달 동안 1조 달러가 넘는 시가총액을 유지하였다. 일년 내내 비트코인의 가격은 언론에 의해 매우 빈번하게 노출되었지만, 인플레이션 헤지 및 통화로서의 그것의 채택은 간과되었다.
CPI가 연속해서 고점을 갱신하면서 우리가 겪고 있는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이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다. 투자자들은 이를 이해하고 있고, 연준은 하이퍼 인플레이션에 대해 지속적으로 자이언트 스텝의 금리 인상을 단행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고정 공급과 프로그래밍 가능한 투명한 발행 일정에서 비롯된 희소성 때문에 인플레이션을 헷징하는 수단으로 고려되고 있다. 오직 2,100만 BTC만이 존재 한다는 것은 기존 자산들과의 큰 차벼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건체이스 최고경영자(CEO)와 같은 일부 사람들은 2,100만 상한선이 진짜인지 의문을 제기했지만, 실제로 비트코인 프로토콜 코드에 정의되어 있어, 그것은 불변이다. 게다가, 비트코인의 발행 일정도 코딩되어 있고 공개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비트코인 발행, 즉 거래를 검증하는 채굴자에 대한 보상은 비트코인 코드당 약 4년마다 절반으로 줄어든다. 현재 비트코인의 연간 물가상승률은 약 1.8%에 불과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하락할 뿐이다. 이 같은 특성은 비트코인을 매력적인 인플레이션 헷지(inflation hedge)로 만들며, 휴대성과 최소한의 저장 비용을 감안할 때 금에 대한 우월한 대안으로 볼 수 있다.
비트코인이 강력한 인플레이션 헤지라는 데 동의하는 기관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 폴 튜더 존스, 스탠리 드러큰밀러 등 주목할 만한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이 가치의 저장고로서의 역할을 강조했다. 게다가 소로스 펀드매니지먼트와 같은 주요 기업을 비롯해 패밀리 오피스, 펀드, 펜션 등이 모두 비트코인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크로스 타워에서는 또한 많은 매크로 헤지 펀드가 비트코인과 관련되어 있음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세계적으로 가치 및 인플레이션 헤지의 강력한 저장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올해 가격 상승은 그것을 반영할 가능성이 높다.
2021년 11월 10일 10월 CPI 데이터에 따르면 인플레이션 헤지로서 비트코인을 점점 더 수용하는 것이 표시되었으며, 이는 10월 CPI 데이터가 6.2% YoY의 증가를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은 자료가 공개된 직후 대폭 상승하며 사상 최고치로 치솟아 투자자들이 인플레이션 현상에 비춰 매력적인 자산을 보고 있음을 보여줬다.
인플레이션 헷지로서의 비트코인의 역할이나 디지털 금으로서의 특성에 많은 관심이 쏠렸지만, 2021년에는 통화로서의 역할과 함께 상당한 견인력이 있었다. 비트코인의 기술적 제한(초당 약 7개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을 고려할 때, 비트코인이 정산에 가장 적합하고,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같이 그 위에 구축된 계층은 훨씬 더 큰 트랜잭션 용량과 더 낮은 수수료를 고려할 때 일상 결제에 더 적합하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아직 주류를 향해 준비되지 않았지만, 지난 몇 년 동안 개발되어 2021년에 폭발적인 채택이 이루어졌다.
네트워크상의 비트코인 유동성을 측정하는 라이트닝 네트워크 용량은 2020년 말 1,000 BTC보다 200% 가까이 증가한 2021년 11월 현재 3,000 BTC(1억8000만 달러 상당)를 상회한다. 여기에는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연결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노드가 급증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용량의 증가는 부분적으로 노드 설정 및 라이팅에 대한 온보드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는 제품 덕분이다. 결론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단순히 가치의 저장소가 아닌 화폐로 탐구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용자 간 결제채널이 비공개일 수 있다는 점에서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 거래량을 가늠하기는 어렵지만, 거래량은 결제채널/네트워크 유동성의 배수로 추정돼 왔다.
심지어, 엘살바도르는 2021년 9월 비트코인을 법정 화폐로 채택하면서 비트코인이 어떻게 통화로 기능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라이브 테스트로 떠올랐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활용한 치보 지갑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들이 BTC로 표시된 일상적인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엘살바도르 대통령 부켈레에 따르면 2021년 10월 기준으로 약 300만 명의 사용자가 치보 지갑을 다운로드했다. 아직 엘살바도르에서 비트코인 결제가 얼마나 잘 채택되고 있는지 보여주는 예시이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