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칼럼 #106] 블록체인 사업을 꿈꾼다면 트릴레마를 고민하라

(게시글 작성 시간: 11-30-2022 12:32 PM)
Adappter
Active Level 5
옵션
Samsung Blockchain

어댑터 편집국 KPJC

** 해당 컨텐츠는 Samsung Blockchain과 Adappter의 컨텐츠 제휴를 통해 제공 됩니다. **

 

블록체인 사업을 꿈꾼다면 트릴레마를 고민하라

블록체인 사업은 앞날이 보장된 미래 같지만, 사업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무엇을 우선시하고 무엇으로 알려져 있는지, 그리고 그로 인해 수익이 발생하는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다보니 블록체인에서 가장 많은 고민이 일어나는 부분이 트릴레마이다.

이더리움의 창시자 Vitalik Buterin이 명명한 블록체인 트릴레마는 어떤 면에서도 타협하지 않고 확장 가능하고 분산되며 안전한 블록체인을 만드는 데 있어 개발자들이 직면한 과제를 말한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아래 그림을 보기 바란다.

Adappter_0-1669778808556.png

 

블록체인에서는 이 세 가지 측면을 모두 달성하지 못해서 절충하게 된다.

  1. 탈중앙화: 중앙 제어 지점에 의존하지 않는 블록체인 시스템 구축
  2. 확장성: 점점 증가하는 트랜잭션 양을 처리하는 블록체인 시스템의 기능
  3. 신뢰성: 블록체인 시스템이 예상대로 작동하고 공격, 버그 및 기타 예상치 못한 문제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는 능력

대부분의 블록체인 개발자들은 블록체인 데이터 구조 자체가 확장을 가로막는 내재적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또 다른 많은 개발자들은 확장성, 분산성, 안전성 등 세 가지 목표를 모두 충족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구축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필자 역시 트릴레마가 언젠가 해결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아직 트릴레마를 해결했다고 나온 프로젝트 중에 제대로 해결된 것이 없는 것 역시 현실이다.

그렇다면 조금 더 저 3가지 요소에 대해서 살펴보자.

탈중앙화는 블록체인의 핵심 요소다. 전통적인 금융에서, 시스템은 완전히 중앙 집중식이다. 고객은 은행이 완전한 통제력을 가지고 처리할 수 있도록 개인 문서에서 자산까지 자신의 자산에 대한 통제권을 은행에 넘긴다.

비트코인은 중앙집중화된 실체 (또는 서버)가 필요 없이 화폐의 발행과 저장 역할을 하는 분산되고 투명한 대안을 제시했다. 탈중앙화 시스템은 누구나 플랫폼에서 사용하고 구축할 수 있는 무단 소유권을 부여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의사 결정은 합의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는 개별 노드가 아닌 노드 그룹에 의해 트랜잭션이 승인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단 합의에 의해 이 거래들이 확인되면, 그것들은 사후에 변경될 수 없다. 따라서 위험은 한 중심 주체에 있지 않으며, 신뢰는 거래를 수행할 때 다른 개인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탈중앙화의 한계점이 속도이다. 거래가 합의에 도달하기 전에 복수의 확인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본질적으로 단일 기업이 거래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릴 것이다. 비트코인은 강력하게 분산되어 있지만, 동시에 상당히 느리다.

 

블록체인을 대규모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확장성 역시 중요합니다. 블록체인 시스템이 얼마나 지속될 수 있는지, 수요 증가에 따라 시스템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다. 확장성에 초점을 맞춘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EOS를 예로 들어보자. 현재 이오스의 최대 처리량은 약 4,000 TPS, 즉 초당 트랜잭션이라고 한다. 더 중요한 것은 EOS 백서가 향후 EOS가 초당 수백만 건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는 트랙을 설명한다는 점이다. 비교적으로 비자는 평균 63,000 TPS를 처리한다. 이오스가 확장성에 대한 약속을 이행할 수 있다면 주요 국제 신용 서비스보다 우수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나쁘지 않다. 다만, 너무 중앙 집중화되어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또한 이로 인해 노드간의 답합이 일어났던 것 역시 매우 큰 약점이다.

 

기존 인프라를 개선하여 이름을 날리는 새롭고 유망한 기술로서 블록체인 시스템의 신뢰성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블록체인 생태계는 모든 측면에서 기본 소스 코드의 보안성에 달려 있다.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 소스 코드의 투명한 특성과 그와 상응하는 해커들의 공격으로 얻을 수 있는 잠재적으로 높은 수익성 때문에 블록체인은 해커들의 주요 표적이 되었다. 확장성이 긍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보안은 부정적인 면을 방지한다. 이는 그만큼 중요하지만 너무 자주 잊어버리는 것이다. 유망한 블록체인 활용 사례들이 부적절한 소스코드 보안의 결과로 악명 높은 DAO 공격을 받는 등 성장을 가로막는 차질을 빚고 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