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칼럼 #111] 웹3 시대의 게임산업

(게시글 작성 시간: 01-06-2023 12:25 PM)
222 보기
Adappter
Active Level 6
옵션
Samsung Blockchain

어댑터 편집국 KPJC

** 해당 컨텐츠는 Samsung Blockchain과 Adappter의 컨텐츠 제휴를 통해 제공 됩니다. **

 

웹3 시대의 게임산업

 

게임파이 토큰노믹스는 지난 몇 년간 사용자 수와 기업의 이직률이 크게 성장하면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었다. 이는 시장에 등장한 제품의 품질이 높아졌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기술적 관점에서 게임에 블록체인이 응용되면서 새로운 섹터가 나타난 것이 큰 이유다.
블록체인 기반 게임은 기업뿐 아니라 플레이어에게도 사업 기회의 원천이 됐다.
지난 몇 년 동안 게임산업은 프로게이머라는 직업이 생길 정도로 급속하게 성장하였다. 더불어서게임을 즐기는 연령대가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어리지 않다. Gartner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동안 45세에서 54세 사이의 성인의 경우 게임에 소비하는 시간이 59% 증가한 반면, 그들의 돈 지출은 76% 증가했다. 55~64세 연령대의 경우 시간과 지출액이 각각 48%, 73% 급증했다. 게임 산업은 영화와 음악 산업을 합친 것보다 더 크다는 것이다.
세계 게임 산업은 현재 2,00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연간 약 1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인기 있는 게이머들이 유명인사가 되면서, 게임 문화는 세대에 걸쳐 퍼져나갔다. 또한 게임을 플레이하는 영상물들이 매우 인기가 많아져서 이제는 다양한 영상들이 유투브에서 도달하였다.
웹3는 게임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에 혁명을 일으켰다. 전통적인 게임 플랫폼에서 큰 변화와 함께, 웹3 기반 게임들은 플레이어들이 혁신적인 방법으로 게임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블록체인 기반 게임 이전에 비디오 게임은 적합하다고 판단될 때마다 플랫폼을 차단할 수 있는 암묵적인 권한을 가진 게임 회사가 소유한 중앙 집중식 서버에 보관되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게임을 하는 동안 축적된 아이템, 예를 들어, 옷, 무기, 상품에 대한 실제 소유권이 없었다. 그것은 모두 게임 내에서만 존재했고, 외부 세계에서는 아무런 가치가 없었다. 하지만, 분산된 특성과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의존도 덕분에 블록체인 기반 게임에서는 그렇지 않다.
게임파이는 플레이어에게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을 말한다.
이런 종류의 게임들은 다음 핵심 요소를 기반으로 한다: Plat to Earn (P2E), 소유권의 개념
P2E 게임은 플레이어가 게임을 하는 동안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비디오 게임이다. 일반적인 콘솔이나 PC 타이틀과는 달리, P2E 게임은 게이머들에게 비디오 게임을 하는 것만으로도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일반적으로 플레이어는 가상화폐, 가상랜드, 아바타, 스킨 및 기타 NFT와 같은 게임 내 보상을 다른 플레이어와 싸우거나 다양한 게임 레벨을 통해 진행함으로써 획득한다. 이 게임들이 과거와 다른 점은 플레이어가 게임 내 자산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실제로 게임파이 개발자들은 소유권 개념을 게임 세계에 도입했다. 기존 비디오 게임과 달리 블록체인 기반 게임은 플레이어가 게임 내 자산을 거래하거나 게임의 가상 세계 외부로 이전할 수 있도록 한다. 플레이어는 오픈 스탠더드 덕분에 게임에서 얻은 희귀 아이템을 게임 안팎의 마켓플레이스에서 다른 플레이어에게 판매할 수 있다. 이러한 자산은 실제로 플레이어의 것이며 게임이나 플랫폼에 바인딩되지 않는다.
각각의 게임은 그들만의 모델과 게임 경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디지털 자산으로 플레이어에게 일종의 금전적 이익을 제공합니다. 그들이 싸움에서 이겨 크립토를 얻었기 때문이든, 게임 내에서 구입한 NFT를 팔았기 때문이든, 그들로부터 자산을 임대한 동료 선수들에게 요금을 청구했다. 게임파이 부문은 비디오 게임 산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이다. 약 100억 달러의 수익을 올린 이 새로운 산업은 이미 세계 게임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단적으로 블록체인 게임은 2021년과 2022년 초 피크 기간 동안 전체 폴리곤 거래의 35% 이상을 차지했다. 모든 주요 게임사들은 블록체인 기술, 게임 내 암호화폐, 토큰, NFT, P2E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한 상업적 잠재력을 평가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블록체인을 활용한 신규 게임이 많이 나오고 전통적인 게임사들의 물량이 늘어나 더 많은 소비자들이 암호화폐와 NFT에 노출될 것이라 보고 있다. P2E 게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게임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언뜻 보기에는 정상적인 게임으로 보일 수 있지만, 뒤쪽에는 전통적인 게임과 구별되고 플레이어가 게임을 함으로써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특정한 메커니즘이 있다. 이러한 유형의 게임을 통해 수익을 얻는 것은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에 저장된 구매 가능한 디지털 아트의 고유한 조각인 NFT와 관련이 있다. 이러한 NFT는 캐릭터, 아이템 또는 심지어 땅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디지털 세계에 완벽하게 적합하다. P2E 게임에서 돈을 벌기 위해 항상 NFT를 소유할 필요는 없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것이 당신의 수입을 극대화하는 방법이다. 게임을 위한 NFT를 사지 않고도 돈을 버는 것이 가능하다. 게임에서 NFT를 소유하는 플레이어는 가상 세계 자체의 실제 지분을 소유한다. NFT는 당신이 실제로 소유하고 있는 게임의 일부를 나타낸다. 모든 NFT는 독특하기 때문에, 이 디지털 아이템은 당신이 그것을 팔기 전까지 당신의 것이다. 플레이어가 보상을 받으면 게임의 기본 암호화폐를 받게 된다. 이러한 암호화폐는 게임의 토큰 이코노미 및 가상 경제에 내장되어 있으며, 게임의 스마트 계약을 통해 자동으로 부여된다.
전투에서 이기고, 퀘스트를 완수하고, 퍼즐을 풀고, 아이템을 파는 것은 플레이어가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다. 수익을 얻은 플레이어는 현금화 또는 재투자를 결정할 수 있다. 현금화는 자금이 법정화폐로 전환되거나 다른 암호화폐로 전환되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 가능하다. 수익은 또한 여분의 아이템, 캐릭터 등을 구매함으로써 게임에 재투자될 수 있다.
오늘날 새로운 P2E 게임을 개발한다는 것은 게임 내 통화와 게임 소재에 대한 개방적인 표준을 완비한 잘 작동하는 시장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블록체인은 게임 개발자들에게 경제적인 구성 요소를 제공한다. 이 기술을 통해 개발자는 1시간 이내에 토큰을 출시하거나 게임 소재를 NFT로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은 사용자들에게 강력한 재산권과 그들의 캐릭터와 아이템을 게임 외부의 제3자 마켓플레이스나 심지어 다른 게임으로 가져갈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일부 P2E 게임은 플레이어가 유동성 채굴이나 다른 플레이어에게 게임 자산을 빌려주는 방식으로 게임을 전혀 플레이하지 않고 수동적인 수입을 창출하도록 하기도 한다.
분산화된 기술에 좀 더 치중된 모델의 경우, 플레이어는 DAO를 통해 실제 게임의 개발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따라서 분산형 금융(DeFi) 기술이 통합된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재정적 기회를 갖게 되며, 이는 이러한 게임의 빠른 채택으로 이어졌다. 플레이어가 NFT를 통해 게임의 일부를 소유할 수 있기 때문에 P2E 게임도 투자입니다. NFT를 소유함으로써 NFT의 가치는 제목의 성능에 영향을 받는다. 만약 그것이 많은 현역 선수들과 함께 큰 성공을 거두게 된다면, NFT는 가치가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경제모델이 웹3 시대를 맞이하여 게임산업에 새로운 모델로서 제시되고 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