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칼럼 #62] 비트코인은 비트코인이다. - 4부

(게시글 작성 시간: 08-04-2021 04:12 PM)
143 보기
Adappter
Active Level 6
옵션
Samsung Blockchain

** 해당 컨텐츠는 Samsung Blockchain과 Adappter의 컨텐츠 제휴를 통해 제공 됩니다. **

 

비트코인은 비트코인이다. - 4부
비트코인의 여러 매력이 생긴 가장 큰 부분은 블록체인으로 알려진 프로토콜에서 실행되는 네트워크라는 것이다.

Adappter_0-1628061129677.png

 

2008년 사토시 나카모토가 쓴 논문은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을 모두 처음 기술했고, 한동안 이 두 용어는 거의 동의어로 사용되었었다.
이후 블록체인은 별도의 개념으로 정립되었고, 비슷한 암호화 기법을 이용해 수천 개의 블록체인이 만들어졌다. 하지만, 여전히 블록체인이라 하면,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가리킨다.
블록체인 기술의 기본은 간단하다. 주어진 블록 체인은 시간 순으로 배열된 개별 정보 블록의 단일 체인으로 구성된다. 원칙적으로 이 정보는 e-메일, 계약, 토지 소유권, 결혼 증명서 또는 채권 거래를 포함할 수 있는 1과 0의 모든 문자열이 될 수 있다. 양측이 합의만 한다면 블록체인에 어떤 형태의 계약도 성립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제3자가 계약에 관여할 필요가 없어지고, 이는 은행이나 중개업자가 무관한 대출이나 분산형 저축 및 당좌예금 계좌와 같은 P2P 금융 상품을 포함한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준다.
이러한 다재다능함이 정부와 민간기업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실제로 일부 분석가들은 궁극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가상화폐 열풍의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 비트코인의 경우 블록체인의 정보는 대부분 거래다.
A가 B에게 X 비트코인을 보냈고, C 등에게 Y 비트코인을 보냈다. 이러한 트랜잭션을 집계하면 모든 사용자가 개별 사용자의 입장을 알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거래가 반드시 인간에서 인간으로 이루어질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어떤 것이든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인종, 성별, 종교, 종족 또는 정치적 성향은 전혀 무관하다. 이것은 사물인터넷의 엄청난 가능성을 만들어낸다. 미래에는 자율주행 택시나 차량이 자체적인 블록체인 지갑을 갖는 시스템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차는 승객이 암호화폐를 보내면, 임급이 완료될 때까지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 이 차량은 연료가 필요한 시점을 평가할 수 있으며, 연료를 보충하기 위해 암호화폐 지갑을 사용할 수 있다.

Adappter_1-1628061140721.png

 

블록체인의 또 다른 이름은 '분산원장'으로, 이 기술은 기존의 워드 문서들과의 차이점이 두드러진다. 비트코인의 블록체인 공개되어있다. 이는 기록이 공개된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블록체인 원장을 업데이트하기 위한 복잡한 대책이 마련돼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모든 비트코인 거래를 감시할 중앙기관이 없어 참가자 스스로 거래 데이터의 '블록'을 만들고 검증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