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칼럼 #72] 블록체인이 필요한 이유 – 2부

(게시글 작성 시간: 10-13-2021 02:44 PM)
126 보기
Adappter
Active Level 6
옵션
Samsung Blockchain

어댑터 편집국 Ph.D 김기석

** 해당 컨텐츠는 Samsung Blockchain과 Adappter의 컨텐츠 제휴를 통해 제공 됩니다. **

 

블록체인이 필요한 이유 – 2부


블록 체인의 이점 살펴보기
블록 체인 기술을 사용할 때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 블록체인은 단순히 스냅샷에 그치지 않고 활동 내역을 볼 수 있다. 일반 데이터베이스를 보면 해당 시점의 최신 데이터 스냅샷만 얻을 수 있다. 블록체인도 물론 스냅샷을 찍을 수 있지만, 이전에 존재했던 모든 정보에 대한 기록을 유지한다. 즉, 역사가 담긴 데이터베이스인 것이다.
이렇게 역사가 담긴 데이터베이스를 공격할 중앙화된 서버가 없다. 블록 체인의 특징 중 가장 중요한 방식인 분산화는 전체 시스템을 매우 안전하게 만든다. 중앙 집중식 데이터베이스와 달리 해커들이 진입할 수 있는 단일 지점이 없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특히 안전한 방식으로 트랜잭션을 기록할 때 유용하다. 전제 조건은, 충분히 분산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 이다. 이 전제 조건이 달성되면, 중앙집권적 통제도 없고, 기록 시스템은 분산되어 있고 여러 곳에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중앙 관리자와 그에 따른 모든 비용과 인프라가 필요하지 않다.


그렇다면 언제 블록 체인을 사용할 수 있는가?
블록 체인은 확실히 흥미롭고 세상을 변화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비지니스에 적합한 솔루션은 아니다. 표준 데이터베이스 대신 블록 체인을 선택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합당해야 사용할 수 있다.
먼저, 데이터를 관리 및 보호하거나 분산된 공유 시스템을 기록하려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장기적이고 투명한 자산 기록(예: 재산권 또는 토지 권리 기록)을 유지하려면 언제든지 블록 체인이 이상적인 솔루션이 될 수 있다. 특히 '스마트 컨트랙트'는 디지털 거래를 촉진하는 데 유용하다.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자동으로 거래되는 시스템은 거래 당사자들간의 조건이 충족되었다고 동의될 때 해제될 수 있다.
중간 관리자가 존재하는 모든 곳에서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숙박업자들은 현재 Airbnb 또는 Expedia와 같은 중앙집중식 집계 플랫폼을 통해 투숙객들과 상호작용해야 한다. 블록 체인은 이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 예를 들어 여행사 A가 호텔리어 및 고객을 직접 연결하여 중앙 예약 플랫폼이 아닌 쉽고 안전하며 일관된 방식으로 블록 체인을 통해 거래할 수 있다. 특히 여러 파트너 간의 보안 트랜잭션을 기록하려는 경우 기존 데이터베이스는 양 당사자 간의 단순한 트랜잭션을 기록하는 데 유용할 수 있지만, 상황이 더 복잡해지면 블록 체인은 병목 현상을 줄이고 관계를 단순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해운 대기업 Maersk는 IBM과 협력하여 해운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파트너와 고객을 연결할 수 있는 프라이빗 블록 체인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과거의 데이터를 일관적으로 유지하면서 기록하고자 하는 경우에 역시 블록체인을 사용하면 좋다. 이는 데이터가 조작되지 않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