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칼럼 #77] NFT는 무엇이기에 이토록 열광하는가? – 1부

(게시글 작성 시간: 11-17-2021 11:21 AM)
Adappter
Active Level 4
옵션
Samsung Blockchain

어댑터 편집국 Ph.D 김기석

** 해당 컨텐츠는 Samsung Blockchain과 Adappter의 컨텐츠 제휴를 통해 제공 됩니다. **

NFT는 무엇이기에 이토록 열광하는가? – 1부


NFT는 미술, 음악, 게임 내 아이템, 비디오와 같은 실제 세계의 사물들을 나타내는 디지털 자산이다. 그것들은 온라인에서 사고 팔리고, 종종 암호 화폐와 함께 팔리고, 그것들은 일반적으로 많은 암호들과 같은 기본 소프트웨어로 암호화된다.
NFT는 2014년부터 존재해 왔지만, 디지털 예술작품을 사고 파는 점점 더 인기 있는 방법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현재 명성을 얻고 있다. 2017년 11월부터 NFT에 1억 7천 4백만 달러라는 어마어마한 금액이 지출되었다.
또한 NFT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종류이거나 최소한 매우 제한적인 실행이며 고유한 식별 코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워싱턴 기술 산업 협회 Cascadia Blockchain Council의 회장이자 Yellow Umbreller Ventures의 경영 이사인 Arry Yu는 "본질적으로 NFT는 디지털 부족 현상을 초래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거의 항상 공급이 무한인 대부분의 디지털 창작물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예를 들어, 공급을 중단하는 것은 수요가 있다고 가정할 때, 주어진 자산의 가치를 상승시킬 것이다.
예를 들어, "Beeple"로 더 잘 알려진 유명한 디지털 아티스트 마이크 윙클만은 아마도 현재 가장 유명한 NFT인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를 만들기 위해 5,000장의 일일 그림을 합성해 제작했는데, 이 그림은 크리스티 경매에서 기록적인 6,930만 달러에 팔렸다. 누구나 개별 이미지 또는 온라인 이미지의 전체 콜라주를 무료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그들이 쉽게 스크린샷이나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것에 수백만 달러를 기꺼이 쓰는가?
NFT는 구매자가 원래 물건을 소유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소유권의 증명 역할을 하는 기본 인증도 포함되어 있다. 수집가들은 이러한 "디지털 자랑권"을 물건 자체보다 더 소중하게 여긴다.
그렇다면, NFT와 암호 화폐는 어떻게 다른가?
NFT는 Non-funable 토큰의 약자이다. 일반적으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처럼 암호화폐와 같은 종류의 프로그래밍을 사용하여 만들어지지만, 유사성은 거기서 끝난다. 물리적인 돈과 암호 화폐는 서로 교환되거나 교환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Fungible"이다. 따라서 암호화폐의 확장성은 블록 체인에서 트랜잭션을 수행하는 신뢰할 수 있는 수단으로 만든다.
그러나 NFT는 다르다. 각각은 NFT를 서로 교환하거나 동등하게 만드는 디지털 서명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NBA 탑샷 동영상은 단순히 둘 다 NFT이기 때문에 동일한 대접을 받지 않는다. 즉, 한 NBA 탑샷 클립이 다른 NBA 탑샷 클립과 반드시 가치가 같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NFT에는 각자의 고유한 개성이 부여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개성은 소유자에게는 자부심을 주고, 다른 사람들에게 소유욕구를 불러일으킨다.
특히나 고가에 거래되는 NFT를 바라보면 더욱 사람들의 욕심을 불러일으킨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