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칼럼 #83] P2E(Play To Earn concept) 게임에 대하여 – 2부

(게시글 작성 시간: 12-29-2021 02:24 PM)
164 보기
Adappter
Active Level 6
옵션
Samsung Blockchain

어댑터 편집국 Ph.D 김기석

** 해당 컨텐츠는 Samsung Blockchain과 Adappter의 컨텐츠 제휴를 통해 제공 됩니다. **

 

P2E(Play To Earn concept) 게임에 대하여 – 2부
그렇다면 P2E 게임의 비즈니스 모델은 어떠한가?
오픈 이코노미 개념을 수용하고 게임 세계에 기여함으로써 가치를 더하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재정적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비즈니스 모델이다.
기존의 게이머들은 프리미엄 게임을 하기 위해서 게임을 구매해야 했다. (물론 지금도 여전히 비싼 가격의 게임을 구매하고 즐기는 게이머들이 많이 있다.) 새로 출시된 게임에 몇 만원을 지불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기 때문에 재정적인 부담이 꽤 크다. 여전히 거대한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무료 게임 비즈니스 모델은 최근 몇 년 동안 가장 많이 성장했습니다.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게이머들이 어떠한 금전적인 약정 없이도 게임을 완전히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나 프리미엄 게임은 언제나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소비자들에게 제한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게이머들은 그들의 진행 속도를 높이거나 특별한 아이템을 얻기 위해 돈을 지불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들은 게임 내 통화, 추가 콘텐츠 또는 게임 캐릭터를 위한 특수 장비에 대해 비용을 지불 한다.
여기 가장 대표적인 게임들을 살펴보면, 실제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완전 무료게임인 포트나이트는 작년에 18억 달러의 매출이 발생했다. 더욱 개인화된 맞춤화가 가능하도록 코스튬을 판매하는 것은 큰 사업이다. 시장에서 가장 큰 게임들 중에는 기본적으로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 하스스톤과 같은 것들이 있다. 하지만, 각 개발자들은 게이머들이 추가 콘텐츠나 코스튬품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도록 하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이 무료 게임들은 수십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고, 그들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것은 단지 무료 재생 비즈니스 모델이 성숙해졌고 개발자들은 무료 재생 수익화의 기술을 배웠다는 것을 보여준다.
P2E 비즈니스 모델은 무료 플레이 비즈니스 모델과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P2E 게임은 게이머들이 돈을 벌거나 귀중한 디지털 자산을 벌 수 있게 해준다. 게임 내 자산에 대한 게이머의 소유권을 부여하고 게임을 적극적으로 함으로써 게이머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P2E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요소이다. 게임 내 경제에 참여함으로써 게이머들은 다른 게이머와 개발자들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게임 내 자산으로 보상받는다. 이러한 디지털 자산은 암호화폐를 비롯해서 NFT까지 모든 것이 될 수 있다. 당연히 블록체인 게임과 잘 어울린다.
P2E 비즈니스 모델에서 게임과 개발자는 게이머가 게임에 시간과 노력을 쏟아 부은 것에 대해 보상한다. 예를 들어, 액시 인피니티에서 플레이어들은 작은 사랑의 묘약 (SLP)을 얻는다.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Axies를 번식시키기 위해 이러한 토큰이 필요하지만, 오픈 마켓에 있는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토큰을 판매할 수도 있다. 다른 예로는 리그 오브 킹덤스의 자원이나 판타지 축구 게임 소라레에서 플레이어가 획득할 수 있는 상금이 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