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삼성멤버스 '레벨'제도의 '폐지' 혹은 '개선' 건의드립니다.

(게시글 작성 시간: 10-07-2020 08:40 AM)
966 보기
옵션
Samsung Members

image



처음에 삼성멤버스레벨 제도가 도입되었을 때부터.. 걱정과 우려, 논란이 있었는데..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논란이 가열되는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 크게 신경을 쓰고 있지 않는 편이었는데요..

제도 도입 후 시간이 흐르고.. 점점 Expert Level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지속적으로 논란이 발생하고.. 이슈가 발생하는 걸 보고 있으니.. 걱정이 되기도 하고.. 무슨 의미가 있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https://r1.community.samsung.com/t5/Samsung-Members/커뮤니티-사용-Tip-1편-레벨/td-p/1117997

원래의 취지가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것 같아요..



레벨 제도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이나..
새로 멤버스에 오신 분들은.. 사용자의 레벨을 보고 그 사용자의 답변이나 글을 보고..

'전문가의 말이니.. 이 사용자의 말은 믿어도 되겠지?'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는.. 그저 의미없는 댓글만 많이 달고..
의미없는 본인 이야기만.. 쓰는 경우에도 일정 갯수만 채워지면.. 누구나 Expert Level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다른 사용자와 소통을 위한 댓글이 아니라..

점점 더 의미없는 댓글을 달고.. 의미없는 글을 쓰는 사용자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Expert Level의 사용자들이..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경우도 있고.. Expert Level이 되기 위해서.. 다른 사용자의 컨텐츠를 무단 도용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글의 소재가 없다면.. 그냥 쓰지 않으면 되는 일인데..

'무슨 글을 쓸까요?'

심지어.. 이런 글들도 간혹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 사용자가 왜 Expert Level이지? 하는 생각이 드는 사용자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조금만 확인해보면.. 이 사용자의 댓글이나 글이 믿을만한가? 판단할 수 있을텐데.. 아쉽게도 그렇게까지 부지런한 분들이.. 생각보다는 많지 않을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그러다보면.. 잘못된 정보로 인해.. 피해를 보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겠구요..



Active Level까지는 그럴 수 있다 치더라도..

Expert Level의 경우는.. 운영자들의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너도 나도 Expert Level이라면.. 레벨의 의미는 더더욱 없어질테니까요..



레벨 제도를 계속 유지하고자 하신다면..

Expert Level로 올라가기 위해서..

그냥 단순히 글을 많이 쓰고.. 댓글을 많이 다는는 조건 이외에.. Active Level 최고등급이 된 사용자들이.. 운영자에게 Expert Level로 등업 신청을 하고..

신청을 받아서.. 운영진분들이 한사람 한사람 확인 후..

이 사람이 정말로..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큼.. 열심히 활동하시고.. Expert Level이 될 자격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Expert Level로 등업시켜주시면 좋겠습니다.


현재 Expert Level에 계신 분들 중..

단순히 의미없는 글, 댓글을 많이 달아서.. Expert Level이 되신 분들은.. 운영진분들의 판단하에.. Active Level 최고 등급으로 하향 조정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런 과정이 없다면..

현재의 무의미한 레벨 제도는.. 폐지되는 것이 맞지 않나 싶어요..



의미 없는 글과 댓글만 많이 쓰면 누구나 될 수 있는..
양만 많은 Expert Level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진짜 Expert Level이 많아져야..
삼성멤버스의 정보와 삼성멤버스 자체에 대한 신뢰도가 더 높아지지 않을까요?

그래야 Expert Level로써.. 좀 더 책임감있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요?



운영은 영자님께 맡기고 싶습니다.

믿고 그럴 수 있도록..
지금보다 더 부지런해져주시면 좋겠습니다.


다른 분들의 '레벨' 제도 관련 글들도 있으니..
더 나은 멤버스를 만들기 위해..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적극적인 검토 부탁드립니다. 🙏🙏🙏




image

15 댓글
JINU_
Expert Level 5
Samsung Members
그냥 없어지고 기기명 정도만 표기되는 게 좋아 보여요 개선된다 한들 액티브 레벨 사이에서도 누군가 완장을 찰 것 같아서 참 ㅋㅋ;;
Samsung Members
Expert레벨만이라도 개편이 시급해보이네요
처음온 분들은 진짜로 전문가라고 생각할수 있으니
등업의 조건을 강화시켜야 할것 같네요

멤버스의 순 목적이 이런게 아니였을텐대
점점 본질이 흐려져가네요........
유기홍
Expert Level 1
Samsung Members
공감유
Luminant
Expert Level 5
Samsung Members
저는 개인적으로 그냥 폐지해버렸으면 하네요... 레벨이라는거 자체가 아무 의미가 없고 그냥 숫자에 불구한데다 다 같은 사람이 모인 커뮤니티에서 레벨이 있어야하나 싶습니다.

뭐... 모든 결정은 운영팀에서 하겠지만 폐지를 하던지 유지를 할거면 파란토끼님 의견이나 이전에 레벨관련해서 지적해주셨던 다른 분들의 의견또한 참고해 확실히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Samsung Members
무의미한 래벨업을 위한 댓글과 글 공감합니다.
특히나 전문가는 담당자의 관리로 레벨이 관리가 되는줄 알았는데 그게 아닌거 같습니다.


특정 댓글이나 좋아요 수 등 랜덤으로 일정 조건이 맞으면 가능한 부분같네요.

멤버스 내에 레벨 시스템을 통해서 레벨에 대하여 궁금해 하시는분들도 계셨고 특정 레벨을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는건 좋습니다.


다만 도가 지나치단겁니다. 특히 고레벨 이용자가 신규 유저의 글에 대해 무시, 강요 하는 발언 (일명 완장질)이 생기는게 많이 보였습니다.

멤버스 커뮤니티는 말 그대로 커뮤니티 이기 때문에 누구나 동등하게 글 쓰고 토론 할 자격이 있기 때문에 레벨을 떠나서 동일한 갤럭시 사용 유저로 봤으면 하는데

의견이 조금 다르다고 해서 무시하거나 의견 제안도 못하게 하는 듯한 행동은 잘못된 것 같습니다.


또한 신규 유저들에게 레벨이라는 칭호가 조금은 부담 스럽게 다가오기도 하는둣하네요


레벨을 떠나서 커뮤니티에 이용자가 많아지고 글 리젠수도 많아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레벨은 보여지는 숫자일뿐이고 이용자와 이용자간의 서로에 대한 예의와 존중이 가장 필요한게 아닌가 싶네요


서로의 존중과 예의를 통해서 상대방을 깔보지 않고 동등하게 바라보는 커뮤니티가 만들어지면 좋겠습니다.


멤버스가 개편 이후 조금조금씩 변화가 있었지만 회원간의 분쟁이나 이러한 소소한 의견에 대해서도 취합하여 검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ODYSEY
Active Level 10
Samsung Members
제 생각에는 폐기하는게 나을 것같습니다
일반 사용자와 빅팬만 구분하게 빅팬은 별만 있으면 될것같습니다
Expert Level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그 기준을 정하는 것도 까다러워보입니다
그 기준이 정해진다고 해도 일명 완장질도 계속 될수도 있을 수도 있습니다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Samsung Members
머릿속에 몇명이 떠오르는 군요..

저도 의미없는 레벨 제도는 어서 개선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아무 댓글이나 달며 레벨 올리시고 초보분들 혹은 레벨이 낮으신 분들에 공격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진짜 전문가 레벨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문가 레벨부터는 관리자의 직접적인 관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Dinorex
Expert Level 5
Samsung Members
저도 레벨이 높지만 전문가에 한참 못미칩니다...
처음 오는 분들이 오해하실 수 있으니 없어지거나 강화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평범한고딩
Expert Level 5
Samsung Members
레벨제도 없애고,기기명을 등록해서 쓰는게 낫지 않을까요?
Samsung Members
현재 상태에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세 가지 입니다.

1. 레벨 제도 자체를 아예 폐지한다.

2. 유저 레벨을 다시 재조정한다.

3. 레벨에 따른 의미를 확실하게 부여한다.


사실상 3번은 유저간의 분란을 일으킬 수 있는 부분으로 보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멤버스의 레벨업 구조가 성취도에 따르기 때문에 레벨에 따라 의미를 각각 부여하는 것은 레벨 제도의 근본적인 취지를 다시 정리한다고 볼 수 있고, 분란을 걱정할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성취도에 따라 레벨을 지정하고, 그 레벨에 각각 차등한 의미를 부여하는게 차별은 아니잖아요?  현재 상태는 레벨이 뭐든간에 숫자만 다를 뿐 의미가 없는데, 지금보단 훨씬 나을겁니다.


가장 현실적인건 1번입니다. 지금 상태는 의미가 정말 1도 없는 그냥 숫자이기 때문에 아예 없애버리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하시는거죠. 음...각 레벨의 명칭만 보면 솔직히 왜 레벨을 만들었는지 알 수 있고, 레벨이 존재하는게 나름 많은 도움(상대방 답변의 신뢰)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분명히 의미 없이 만든건 아닌 것 같아요. 의미만 잘 부여하고 적절히 조정하면 있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현재 가장 문제가 많아보이는 Expert 레벨을 보면...단순히 갯수 가지고 성취도 조건을 통과한건지 질을 따지지 않고 양만 따진듯한 느낌이 강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과연 그런 유저에게도 전문가라는 뜻의 Expert가 맞을지는 조금만 생각해봐도 바로 아시겠죠. 저 나름대로 Expert는 신규 유저에게 충분한 조언이 가능한 전문성 있는 유저가 기준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남한테 도움이 되는 글을 올리는 사람에게 Expert가 맞다고 봐요. 이름만 보면 전문가잖아요.

그래서 현재 Expert로 올라와있는 유저 중의 일부는 다시 Active 등으로 하향해야할 필요성도 있어 보입니다. 3번이 실행되었다는 조건 하에. 적어도 Expert라는 이름에 걸맞는 유저가 소지해야 신규유저가 착각이라도 안하겠죠. 답변의 신뢰성을 결정하는 가장 큰 부분 아닐까요?

Expert 레벨에 진정 '전문가' 라는 의미가 부여되었다면 빅팬만큼은 아니지만 멤버스 활동현황을 통해 운영진이 직접 레벨업을 검토하도록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도 운영진이 레벨업한다는 말은 있지만 지금 상황을 보면 과연 맞는 말인지 의심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도 문제가 있습니다. 속된 말고 물갈이라고 하는 방법이기에...레벨이 하향된 유저로부터 반발이 나올 수 있죠. 과연 운영진이 이를 감당하면서 추진할지는 의문입니다. 참고로 멤버스는 작년까지만 해도 레벨 성취도에 맞지 않는 경우 레벨을 다시 하향시키기도 했습니다.


멤버스를 사용하면서 느낀 경험들을 토대로 세워봤습니다. 어떤 방식이든 개선되었으면 좋겠네요.
Palette
Active Level 7
Samsung Members
레벨 제도... 레벨이 있어봤자 크게 도움이 되었다 라고 생각하지는 못했네요
NOTE119
Expert Level 3
Samsung Members
요즘 들어 EXPERT 레벨이 그냥 아무 댓글이나 멤버스에 관련없는 글을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이 EXPERT인것을 이용해 첫 멤버스 유저분들이 잘못을 하니 지적질하고...
마치 자신이 전문가니 다 믿으라는 것처럼요.
저도 제가 딱히 EXPERT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레벨제도가 개편된다면 ACTIVE 레벨로 하향 조절되도 억울하진 않습니다.
다만 무개념 댓글로 레벨이 올리신 분들의 반발이 크겠죠?
하지만 파란토끼님의 게시글을 읽고 모두 이해하면 좋겠네요
레벨 제도가 여러 유저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하루 빨리 개편되면 좋겠네요
아이즈원
Active Level 7
Samsung Members
레벨의 의미가 없어져가네요...😩
CROSK62
Active Level 7
Samsung Members
레벨도 문제지만 과거보단 커뮤니티 이용 연령층이 낮아진거같아요. 어리다고 이용못할 이유는 없지만 안타깝게도 질 떨어지는 글이 많아지는건 어쩔수없네요. 또한 업데이트 소식을 공유하는건 좋지만, 후기나 보완점등의 feedback을 함께한 게시글이 많아져야되는데 커뮤니티에 같은내용의 단순 복붙글만 가득한게 안타깝습니다. 다른분들이 공유했으면 공유하지않는게 맞을텐데요..

아무쪼록 발전하는 커뮤니티 됐으면 합니다
Samsung_AbtOKUK
Beginner Level 3
Samsung Members

좋은말씀입니다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