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갤럭시홈 미니 리마인더, 타이머, 알람 활용하기

(게시글 작성 시간: 12-09-2019 04:19 PM)
1109 보기
돌룡이
Active Level 6
옵션
SmartThings

안녕하세요! 돌룡이입니다.

 

갤럭시홈 미니의 기능(캡슐) 중 알람 및 타이머 그리고 리마인더도 애용하는 기능 중 하나인데요,

 

  알람과 타이머는 평소에도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지만, 리마인더는 사용을 안하시는 분도 있을 수 있는데요, Smartthings의 자동화규칙과 빅스비에게 명령하기와  결합하면 조금 색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은 베타기간이기 때문에 아래의 명령어나, Smartthings app  캡쳐화면등은 바뀔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도 있구나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알람 및 타이머 캡슐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타이머알람캡슐.jpg

 삼성폰의 빅스비에서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을테니 익숙하실텐데요~ 

 

첫번째로 알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알람은 크게 1회성, 매일반복, 평일반복, 주말반복, 특정요일 반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알람에는 알람이름을 지정할 수 있어서 해당 이름을 기준으로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럼 몇가지 예제를 볼까요~

 

 먼저 1회성은

하이 빅스비, 30분 뒤에 임시 알람 맞춰줘

  * 일정시간 뒤에 알람이 가능하지만 타이머와 다른점은 중간에 멈출 수 없다는 점입니다!

하이 빅스비, 내일 아침  7시 알람 맞춰줘

하이 빅스비, 12월 6일  8시에  알람 맞춰줘

등과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반복되는 알람은 아래와같이

하이 빅스비, 숲 체험 알람 토요일 오후 2시에 맞춰줘

하이 빅스비, 평일 오전 6시 기상 알람 맞춰줘

하이 빅스비, 주말 오전 8시 기상 알람 맞춰줘

와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이름이 지정되있는 알람이 있는경우

하이 빅스비, 기상알람 삭제해줘 등과 같이 말하면 위의기준으로 기상알람이 두개 있으니 어떤 알람을 삭제할지 물어보고, 원하는 알람을 삭제하게 됩니다.  

하이 빅스비, 기상알람 모두 삭제해줘 라고 말하면,  기상알람을 모두 삭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음성명령어로 저장해놓은 알람을 명령어를 통해 변경도 가능합니다~

수정이나 변경은 갤럭시홈 미니 카드에서 하는 것이 더 편할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알람메뉴로 들어가면 수정, 삭제가 가능합니다! 알람음도 변경 가능하구요

알람.jpg

다만 아래의 타이머 리마인더도 마찬가지지만, 편집/삭제만 가능하고 추가가 안되는 점은 아쉽습니다.

 

다음은 타이머입니다.

 알람이 특정시각을 위해서 주로 쓰인다면, 타이머는 일정시간 후에 알림을 받기위해 쓰이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갤럭시홈 미니의 가장 큰 특징은, 특정이름의 타이머를 지정해놓고 계속 사용할수 있다는 점1분이 남으면 LED로 표시를 해줘서 디스플레이가 없는 점을 보완단하는 점 입니다.

 

 먼저  캡슐상의 설명과 같이 그냥 타이머를 지정할 수도 있지만, 타이머에 이름을 부여하게 되면

해당 타이머는 저장이 되게 됩니다.

 예를들어

 하이빅스비, 라면 4분 타이머 맞춰줘 라고 말하게되면

라면.jpg

 

 Smartthings 앱상에 위쪽부분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타이머가 보이게 되고, 아래쪽에는 이름이 부여된 타이머가 저장되게 됩니다.

 이상태에서 

하이빅스비, 라면 타이머 일시정지 해줘 라고 말하면 진행되던 타이머가 말하는 시점에서 일시정지 되게 됩니다. 

하이빅스비, 라면 타이머 계속해줘 라고 말하면 타이머는 다시 진행됩니다.

하이빅스비, 라면 타이머 취소해줘 라고 말하면 타이머는 취소됩니다.

 

상단 LED가 점멸하며 줄어들기 시작하면, 1분이 남았다는 이야기 입니다. 얼마남지 않은 타이머 시간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이지요.

타이머.jpg

 

한 번 저장이 되었기 때문에, 앞으로 하이빅스비, 라면 타이머 시작해줘 라고 말하게되면 4분 라면 타이머가 시작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한번 저장 또는 시작된 타이머는 Smartthings app 갤럭시홈 미니 카드에서 일시정지, 시작, 삭제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리마인더 입니다.

먼저 리마인더 캡슐을 보면

리마인더캡슐.jpg

위와같이 다양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하루의 중요한 일들을 기록해놓고, 불러올 수 있으며, 시간과 상관없이 저장해 놓을 수도 있습니다. 저장한 리마인더를 음성으로 변경할 수도 있구요.

 

리마인더 와 알람/타이머와 몇몇 차이점을 보면

1. 특정시간을 기준으로 알람을 맞춘 경우에는 이름을 정해놓았더라도 이름없이 알람만 울리지만, 리마인더는 알림음과 함께 해당 시각에 리마인더를 읽어줍니다.

2.  밥먹기 3분 타이머 맞춰줘 하면 밥먹기라는 타이머가 저장되어 3분 뒤에 3분 밥먹기 타이머시간이 다되었다고 알려주고 계속 알람이 울리지만, 리마인더는 1회성으로 리마인더를 알려주고 끝납니다(별도의 알람은 없습니다).

3. 리마인더는 시간과 관계없이도 저장이 가능하여, 메모장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출근할때, 퇴근할때, 유치원갈때 와 같이 특정되지 않은 시기를 정해놓고, 거기에 따른 리마인더를 저장하고 해당 리마인더만 불러오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른 부분은 대부분이 아시는 부분이실테고, 사실 이글을 쓴 목적은 4번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볼까요?

하이빅스비, 출근할때 지갑 챙겨가야 한다고 기억해줘

하이빅스비, 출근할때 사무실 열쇠 가져가야 한다 리마인더 해줘

하이빅스비, 출근할때 계약서류 가져가기 기억해줘

라고 저장을 하고

리마인더리스트.jpg

하이빅스비, 출근할때 리마인더 읽어줘 라고 하면 위의 3개의 리마인더를 다 읽어줍니다.

하이빅스비, 출근할때 리마인더 모두 삭제해줘 하면 출근할때 리마인더 3개가 모두 삭제됩니다.

 

마찬가지로 퇴근할때, 유치원 갈때 등등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리마인더의 활용은 출근할때 챙겨가야할 것, 알림받아야할 것을 틈틈히 저장해놨다가 출근준비할때 읽어준다거나, 마찬가지로 퇴근할때, 유치원에 아이보낼때 등등에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이제 Smartthings의 센서들, 자동화규칙, 빅스비에게 명령하기와 결합하면

 

 출근준비하려고 특정시간 옷방에 들어오면, 자동으로 날씨와, 일정, 출근할때 리마인더를 읽어주어서 필요한 것을 챙기고(출근할때 리마인더가 있을때만 읽어줄테니, 기억할것이 있을때만 저장해 놓으면 됩니다), Tmap을 활용하여 회사까지 걸리는 시간을 알려준 후 몇분 타이머를 맞출 지 물어봐서  지각을 어느정도 방지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출근 알림관련해서는 Onaldo(오날도)님의 글

갤럭시 미니 - 출근준비 자동화 시나리오

https://r1.community.samsung.com/t5/SmartThings/%EA%B0%A4%EB%9F%AD%EC%8B%9C-%EB%AF%B8%EB%8B%88-%EC%B... 

를 참조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알람, 타이머, 리마인더에서 아쉬운점은

1. 위에도 말씀드렸듯이 수정, 삭제는 가능하지만 ST앱에서 신규로 만들지는 못한다는 점

2. 휴대폰 리마인더 알람 타이머와 연계할 방법이 없다는 점(명령어를 통해 리마인더 전체 내휴대폰으로 넘겨줘 등.) 등등...... 입니다.

 

갤럭시홈 미니가 빨리 나왔으면 좋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틀린부분 있거나 관련된 다른 팁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더욱 감사드리겠습니다!!

 

2 댓글
률루률루
Active Level 5
SmartThings

갤럭시 홈 미니 출시를 더욱 기다리게 만드는 글이네요! 근데 갤럭시랑 갤럭시홈이랑 연계가 안되는건 왜일까요...정식버전엔 부디 바뀌어일길 바랍니다

돌룡이
Active Level 6
SmartThings
스마트폰과 연계가 안되는 점은 저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설정을 통해서 연계를 해도 될테고 리마인더 전체 내휴대폰으로 옮겨줘와 같은 발화로 옮길 수 있어도 좋을텐데 말이지요~ 점점 개선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