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스마트싱스 스마트 홈 표준 Zigbee / Matter 활용하기

(게시글 작성 시간: 01-09-2023 09:49 AM)
4808 보기
솜브라
★★
옵션
SmartThings


스마트싱스 스마트 홈 표준 Zigbee / Matter 활용하기

 

main.png

 

 

스마트싱스에 그동안 ap(wifi) 연결을 통해 단말을 사용하다 보니 느려지는 공유기와 단말이 많아 관리가 어려움이 생겼습니다.

 

스마트싱스 관련 커뮤니티와 유튜브를 찾아보니 스마트싱스 허브를 통해 Zigbee와 Matter를 활용해 센서연결을 통해 루틴을 활용하는 사용자들의 후기를 보고 다양한 센서를 사용해보고 싶어 저도 구매 후 사용해 봤습니다.

 


스마트 홈 연결표준 Zigbee와 Matter

 

Zigbee 란?

 

저속 전송속도를 갖는 홈오토메이션 및 데이터 네트워크를 위한 표준기술로서, 버튼 하나로 하나의 동작으로 홈오토메이션, 빌딩 자동화, 공장 자동화분야, 무선 리모컨, 자동차 센서 등 보안 및 제어기능이 요구되는 분야에 적용가능한 기술이다. 

 

ZigBee는 zig-zag로 날아다니면서 다른 동료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Bee(벌)의 정보전달 체계에 착안한 명칭이며, Bluetooth의 고가격, 고전력 소비의 단점을 보완한 기술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ZigBee - 지그비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2016. 1. 3., 이강원, 손호웅)

 

a1.png

 

a2.png

 

 

스마트싱스의 홈 허브 기능을 활용하면 Zigbee와 Matter를 지원해 해당 표준을 지원하는 센서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스마트 모니터 M8은 zigbee를 지원하기 때문에 zigbee 관련 표준 센서는 손쉽게 연결이 가능합니다.

* zigbee와 Matter 연결을 위해서는 스마트싱스 허브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이 있어야 사용가능합니다.

 

a3.png

 
다운로드.jpeg

 

 

이번 스마트싱스 12월 업데이트를 통해 스마트홈 연결 표준 "Matter"에 대한 지원이 공식 지원하며, Matter가 지원되는 스마트싱스 허브가 필요합니다.

최근 CES 2023에서 새로운 홈 허브를 지원하는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을 공개하면서 다양한 스마트홈 지원 센서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Zigbee / Matter 연결하기

 

a5.png

 

 

Zigbee와 Matter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스마트싱스 허브와 함께 스마트 홈 표준을 지원하는 스마트싱스 지원 제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국내에는 아직 시장이 작아서 제품이 많이 없지만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검색어에 "스마트싱스" 혹은 "zigbee"를 검색하면 지원하는 모델의 센서들과 IoT 제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사용하는 정식 센서를 1개당 4만 원 정도에 구매했지만, 해외에서 직구를 하면 2개에 1만 5천 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고, 다른 센서를 다 사도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물론 제품의 퀄리티는 공식제품보다 마감이 좋지 못하지만, 센서의 성능은 괜찮은 것 같았습니다.

 

a4.png

 

a6.png

 

 

연결방법은 스마트 싱스 앱 우측 상단에 있는 "+"를 눌러 "주변 기기 검색"을 통해 지원하는 장비를 페어링 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스마트싱스에서 지원하는 모델이라면 간단한 페어링을 통해서 내가 사용 중인 허브와 함께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변기기가 자동으로 잡히면 목록에 보이며 아이콘과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a7.png

 

 

연결과정은 와이파이를 연결하는 방식보다 간단했고, 표준을 기반으로 하다 보니 너무 쉽게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연결 과정이 끝나면 내가 원하는 방으로 이동하여 배치할 수 있고 눌러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관문센서.png

 

a8.png

 

a9.png

 

 

현관문 센서가 있지만, 스마트싱스에 연결할 수 없는 아파트 자체의 센서라 저는 현관문에 문 열림 센서를 설치해 뒀는데

열림 감지 센서 작동도 확실했고, 배터리 상태와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루틴을 통해 현관문이 열렸을 때 혹은 닫혔을 때 과정을 루틴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온도센서.png

 

a10.png

 


또한 테스트 용으로 같이 구매했던 온도 습도 센서도 잘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방온도와 습도가 시간대 별로 확인하면 변경된 것을 볼 수 있고, 기록을 통해 시간대별로 온도와 습도 확인도 가능합니다.

 

올여름에 해당 센서를 이용해 특정 온도가 올라갔을 때 창문이 닫혔다면 에어컨이 작동하도록 해두고 루틴으로 편리하게 사용해볼까 계획 중입니다.

 


마치며

 

SmartThingsxMatter_NewsBody.jpg

 


그동안 와이파이를 통해서 제품을 연결해서 사용했는데, 스마트싱스 허브를 이용해 Zigbee와 Matter를 지원하는 표준 규격의 제품으로 손쉽게 연결도 가능하고 이를 통해 루틴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더 편리했습니다.

 

국내에 점점 많은 지원 제품들이 많아졌으면 좋겠고, 해외보다 가격이 저렴하거나 비슷한 수준이면 좋겠습니다.

해외 직구를 통해 구매한 제품은 품질은 좋지 않지만 그래도 센서의 역할은 완벽한 것 같습니다.

 

스마트 홈 표준 규격을 지원하는 스마트싱스 허브를 통해 더 스마트한 홈 구축을 해보세요~

 


Digital-Footer_솜브라.jpg

 

15 댓글
SmartThings
진짜 스마트 시대가 머지 않았군요.좋은 글 감사합니다
SmartThings

구축만 잘하면 말로 편안하게 ~ 말을 안해도 자동 루틴으로 더 편리할 수 있는 세상이 왔습니다~

김밥천국
Active Level 6
SmartThings

사람빼고 다파는 알리 ㅋㅋㅋ 근데 국내 제품도 다 알리에서 가져와서 상표 택갈이 하는거던데

SmartThings

ㅎㅎ 맞아요 국내 제품 보면 알리에서 보던 제품들 많이 보이죠~

SmartThings
온습도 저도 알리에서 구매해봐야겠네요 ㅎㅎ
SmartThings

가성비로는 좋습니다~ zigbee나 matter 혹은 smartthings 라고 표기 된 제품을 구매하세요~ 전 5일 배송이라 빨리왔어요~

FreestyleN
Expert Level 5
SmartThings
오 생각보다 알리제품도 꽤나 괜찮군요 😮
특히 가격이 저렴한게 마음에 드네요!
저도 이제 알리에서 여러센서들을
구입해서 한번 해봐야겠네요 ㅎㅎ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SmartThings

마감은 그닥 안좋은데 센서작동은 문제없고 zigbee 연결이라서 손쉽게 연결할 수 있어서 너무 편하네요~ 온도센서는 마음에 들어서 2개 더샀어요 ㅎㅎ

모션감지센서도있는데 활용방안을 생각해보고 구매해봐야겠어요~

 

욕심이 쫌나는 제품들도 많이 보이더라구요 ㅎㅎ

SmartThings

감사합니다.😁

Choiboss
Active Level 10
SmartThings
추후에 실외에 설치해서 미세먼지도 체크하는 기능도 생겼으면 좋을거같아요 🤩
SmartThings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솜브라님..
구입하신 온습도계의 정확도는 어떤가요? 😊
SmartThings
정확하게는 측정을 안해봤는데 월패드 온도랑 동일한거보니 맞는거 같아요 ㅎㅎㅎ
SmartThings
Zigbee에 저런 놀라운 의미가 숨어 있었군요!
(블루투스가 파란색+치아의 합성어인 것처럼ㅎ) 알고 보니 이제서야 보이네요~
저도 SmartThings Station이 어떤 제품일지 참 궁금합니다
좋은 센서와 하나된다면 스마트싱스를 더욱 알차게 누릴 것만 같아 기대됩니다 ^ㅁ^
SmartThings
덕분에 스마트싱스 중 입니다 지그비만 연결해도 이렇게 편리한데 메터지원하는 제품까지하면 얼마나 더 편해질까요 ㅎㅎㅎ 알리에서 아이쇼핑하고있습니다 😳
영혼나무
Active Level 3
SmartThings
혹시 스마트싱스 허브 없으면 zigbee 나 matter 기기 연결은 못하는걸까요?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