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스마트한 자동화, SmartThings 공기청정 자동화 사용하기

(게시글 작성 시간: 05-27-2021 08:19 AM)
2035 보기
솜브라
★★
옵션
SmartThings

스마트한 자동화, SmartThings 공기청정 자동화 사용하기

 

main.png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때문에 대부분 가정에 공기청정기를 많이들 사용하고계실꺼 같습니다.

 

타사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갤럭시 홈 미니가 있을 때 IR센서를 통해 자동 제어가 가능하며, 자사 제품을 사용할 경우 SmartThings 를 지원하는 디바이스의 경우 스마트싱스를 통해 앱을 제어 및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또 미세먼지와 황사 때문에 창문을 자주 열지 못하는 이 시점에 미세먼지를 자동으로 측정해서 맑은 공기로 정화해줄 수 없을까 스마트 싱스의 기능들을 살펴보았습니다.

 

* 본 리뷰는 삼성 무풍 큐브 에어 제품을 기반으로 한 리뷰로 이용자의 사용 디바이스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컴패니언 앱 날씨 앱 에서 바로 제어

 

스싱날씨짤.gif

 

날씨1.png

 


스마트 싱스의 컴패니언 앱을 통해 내 디바이스(스마트 싱스 지원 제품)를 바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날씨를 확인하실 때 날씨 앱에 보여지는 미세먼지 농도를 통해 실내 공기질 체크와 함께 공기청정을 바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날씨 확인과 동시에 컴패니언 앱 에서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성에 있어 이용자에게 더 쉬운 접근 방법을 알려줍니다.

 


공기 모니터링, 스마트싱스 에어

 

스싱에어.png

 

 

스마트 싱스 앱 메뉴에서 스마트앱스 메뉴에 보면 SmartThings Air메뉴가 있습니다.

공기질을측정하는 메뉴날씨 앱 기반으로 실외 공기질, 기타 공기측정 디바이스 혹은 내장형 공기질 측정 센서 를 통해 현재 내 디바이스가 위치한 실내의 공기를 측정해주는 기능입니다.

 

현재 필자가 사용하는 비스포크 큐브 에어의 경우 내장형 공기질 측정 센서가 있기 때문에 실내 공기질을 공기청정기가 측정하여 기록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솜브라_1-1621903403932.png

 

 

실내 공기질을 측정하는 디바이스가 없는 경우 삼성에서 출시 한 "삼성 에어모니터"를 통해 좀더 정밀하고 세밀한 공기질 측정이 가능한 점 참고 바랍니다.

 

스싱에어2.png

 

 

내장형 실내 공기질 측정 센서가 있는 제품을 사용 중 이라면, 실내 공기의 상태에 따라 공기청정기를 제어할 수 있는 자동화기능이 있습니다.

 

스마트싱스 에어 메뉴에서 제어 탭을 통해 공기질 지킴이를 선택 하면 공기질의 상태에 따라 공기청정기를 자동으로 실행하는 메뉴로 이동합니다.

 

더 자세한 설정을 사용하기 위해 IoT 환경을 구축한 상태라면 공기 청정 도우미를 통해 조건을 만들어 사용도 가능합니다.

필자는 IoT 구축 환경이 아직 창문쪽은 진행하지 않아서 기본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공기질 지킴이를 사용해보았습니다.

 

스싱에어4.png

 


공기질 지킴이를 ON 해서 활성화 하면 조건이 나타납니다, 이 때 조건은 3가지 메뉴 보통, 나쁨, 매우나쁨 으로 구분하며 내가 등록한 디바이스의 센서도 선택하여 해당 센서가 측정한 공기질에 따라 자동 제어 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후 전원을 결 디바이스(공기청정기)를 선택하여 활성화 해두면 조건이 맞을 경우 자동으로 자동화 서비스를 통해 공기제어가 가능합니다.

 


스마트싱스 자동화 기능을 통한 자동화 서비스

 

자동화1.png

 

 

스마트 싱스 메뉴를 통해 자동화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스마트 싱스 메뉴에서 자동화 메뉴를 선택하면 빅스비 루틴과 동일하게 조건문을 통해 내가 원하는 시점 혹은 지정한 시점에 제어를 할 수 있도록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위 SmartThings Air 보다 조금더 조건문이 많아 더 정밀하게 제어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자동화3.png

 

자동화5.png

 

 

자동화 추가를 눌러주면 먼저 언제 실행할지 여부를 묻습니다, 시작 시점은 시간, 디바이스 상태, 멤버 위치, 장소 선택, 날씨 등 다양하게 경우의 수가 있으며, 원하는 메뉴를 선택해 서브 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필자는 미세먼지 농도와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쁠 경우 해당 제품을 제어하도록 설정하기 위해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체크하였습니다.

 

각 메뉴를 선택하면 미세먼지 농도 (나쁨,매우나쁨 등) 을 설정할 수 있고 미세먼지 농도의 숫자도 직접입력이 가능합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날씨 앱을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스마트싱스에 지정한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를 참고해주세요.

 

자동화6.png

 

 

미세먼지와 초미세 먼지가 매우 나쁨 상태 일 때 라는 조건을 만들어주고 그 조건이 충족했을 때 무엇을 제어할 지 선택해줍니다.

 

무엇을 할까요 는 디바이스 제어, 누군가에게 알려주기, 장소의 상태 변경, 모드 실행 등이 있습니다.

저는 공기 청정기를 실행하기 위해 디바이스 제어하기를 선택하고 켜기 또는 끄기를 선택 했습니다.

 

* 이 때 디바이스는 SmartThings Air와 다르게 지원하는 공기 제품 외 내 스마트싱스에 등록 된 디바이스 를 선택하여 제어 가능

 

자동화9.png

 

 

자동화 조건문을 완성했습니다, 이제 날씨 앱 기반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나쁠경우 자동으로 공기청정기가 작동합니다.

다만 이때 창문의 열림 여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자동으로 실행되는게 걱정인 경우 IoT 제품을 조금더 구축하여 창문이 열릴 경우 실행을 하지 않도록 또 조건을 만들어주면 조금더 스마트한 자동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9 댓글
옵션
SmartThings

솜브라님, 스마트싱스 에어와 큐브 에어 자동화를 상세히 비교 설명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션 GIF도 너무 멋져요 ^&^

SmartThings
감사합니다 담당님 :) 모션은 삼성 기본 UI가 너무 예뻐서 첨부했어요 크 역시 UI도 예쁜 스싱입니다 ㅎㅎㅎ

스싱에어 기능은 공기청정기 구매 후 사용중 인데 너무나 좋네요 ^_^
야화
Active Level 6
SmartThings
삼성공기청정기 제품이 없어 아쉽게 사용을 못하네여^^;;
imAsking
Expert Level 3
SmartThings
제 집에있는 공기청정기는 스마트싱스 지원이 안되는데, 이 글을 보니 스마트싱스 동글을 사서 연동하고 싶어졌어요. 공기질 센서를 쓰지 않고도 자동으로 날씨앱에서 받아서 실행해주는게 좋네요. 물론 삼성 에어모니터같은 공기질 센서가 있다면 더 정확하지만요.
someone2love
Active Level 9
SmartThings
엘지 퓨리케어도 가능하면 좋겠네요
Beomi
Active Level 6
SmartThings
?? ㅋㅋㅋㅋㅋ
0 좋아요
젤리유령
Active Level 8
SmartThings
😆😆
0 좋아요
Beomi
Active Level 6
SmartThings
흠.. 공기청정기도 못사는 현실..
0 좋아요
보리보리찡
Active Level 4
SmartThings
항상 솜브라님 덕분에 기능들을 쉽게 이해하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