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활용기]스마트모니터 M8 허브 & 스마트싱스 동글 지그비 문열림 센서 개봉 및 활용하기

(게시글 작성 시간: 06-02-2022 11:09 PM)
4825 보기
솜브라
★★
옵션
SmartThings

스마트 모니터 M8 허브 & 스마트싱스 동글 지그비 문열림 센서 개봉 및 활용하기

 

 

main.png

 

 

최근 스마트 모니터 M8을 구매하면서 M8 자체에 스마트싱스와 빅스비가 있어서 허브 역할을 하는 것도 확인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구매하고 싶었던 스마트싱스 홈 허브를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네이버포인트와 삼성 리워즈 포인트를 모아 모아 스마트싱스 문열림 센서를 구매했습니다.

 

구매 후 개봉기와 구축 후 사용환경등을 한번 설정해봤는데 문열림 센서를 어떻게 설치하고 활용하는지 한번 리뷰해봅니다.

 

 


문열림 센서 구성품

 

 

1.JPG

 

 

 

문열림 센서는 포엠아이에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싱스에 사용 가능한 문열림 센서는 다른 제조사들도 많지만 그래도 연결성이 좋을 거 같은 스마트싱스 공식 문열림 센서를 구매하였습니다.

 

박스의 디자인은 판매하는 IoT 제품마다 재미요소를 더하는 문구가 있습니다. 가격은 센서 주제에 너무 비싼게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포인트를 끌어모아 사는 거기 때문에 그동안 사고 싶었던 제품을 드디어 설치해봅니다 :)

 

 

2.JPG

 

 

 

3.JPG

 

 

제품 박스는 별도의 봉인라벨이 없는 상태로 테이핑도 없어서 오픈하여 열 여주면 구성품이 들어있습니다.

구성품은 문열림 센서와 문열림 센서 사용 설명서로 구성품이 간단하게 구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스에 비해 포장이 과하긴 하지만 ㅎㅎ 센서에 충격을 방지하기 위해 고정한 상태로 들어있습니다.

 

 

4.JPG

 

 

 

5.JPG

 

 

제품은 CR2450 건전지를 사용하며 충전이 아닌 건전지를 교체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수명은 스마트싱스와 연결 후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는 커버를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초기 사용 전 건전지 라벨은 제거하고 사용하시면 문열림 센서에서 초록불이 깜빡이면서 스마트 싱스 연결 대기 상태로 전환합니다.

 

 


스마트싱스 허브 연결하기

 

 

6.png

 

 

 

스마트싱스 앱에서 새로운 기기를 연결하는 메뉴로 이동 후 스마트싱스 목록에서 문열림 센서를 선택하면 해당 제품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문열림 센서는 두가지 항목이 나오지만 IM6001 제품을 선택하여 연결해주셔야 스마트싱스 문열림 센서입니다.

 

 

7.png

 

 

 

8.jpg

 

 

 

다음 단계로 넘어왔는데 오류가 나면서 빨간 텍스트로 "이 허브에 이 기기를 추가하려면 스마트싱스 동글 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났습니다. (당황)

 

문열림 센서는 홈 허브를 통해 지그비 연결을 해줘야 하는데 저는 허브 기능을 하는 M8은 당연히 지그비도 지원하는 줄 알았는데 다시 한번 모니터를 살펴보니 별도의 동글이 필요했네요 ㅠ.ㅠ

 

 

9.JPG

 

 

 

어쩌겠습니까 사야죠 ㅠㅠ 스마트싱스 동글을 삼성닷컴을 통해 주문했고 6월 중순 배송 예정이던 제품이었는데 이틀 만에 받았습니다.

 

늦은 오후 기사님에게 제품을 전달받았고 제품을 먼저 개봉해보겠습니다, 제품 박스는 환경을 보호하는 친환경 박스로 포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JPG

 

 

 

11.JPG

 

 

제품의 구성품은 USB-A To C 케이블과 아주 작은 저 녀석! 스마트싱스 동글입니다. 이 조그만 녀석이 4만 원이라는 가격을 ㅠ.ㅠ

 

제가 사용하는 스마트 모니터 M8은 C포트이기 때문에 집에 남는 A to C 어댑터를 끼워 제품의 후면에 장착해주었습니다.

 

스마트싱스 동글을 설치할 수 있는 TV는 2022년형 모델이며, QN900B I QN800B I QN700B I QN95B I S95B I QN90B I QN85B I Q80B I Q70B Q60B I BU8 I The Serif I The Frame I The Sero I 2022 Smart Monitor (M50B 이상)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싱스 동글을 이용 하면 wwst 인증을 받은 다양한 지그비 기기들을 허브 없이 연결할 수 있습니다.

 

 

12.JPG

 

 

 

13.JPG

 

 

 

후면에 USB 케이블을 연결해주고 스마트 모니터 후면에 3M 스티커가 있는 동글을 부착 해줍니다 (자석 방식이면 더 좋았을 거 같은데 ㅠ.ㅠ)

 

스마트싱스 동글을 연결 해주니 USB 동글이 연결됨으로 활성화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 문열림 센서를 등록해보겠습니다. 

 

 

18.png

 

 

 

이전과 달리 에러 메시지 없이 동글을 연결 해주었기 때문에 홈 허브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모니터 M 시리즈를 가지신 분들은 스마트싱스 동글을, 별도의 스마트싱스 홈 허브를 가지신분들은 홈 허브를 통해 지그비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19.png

 

 

다음 단계로 넘어와 기기의 QR코드를 스캔해 스마트싱스에 제품을 등록해줍니다.

QR코드는 제품의 후면에 있으며 가까이서 촬영하면 초점이 흐려지니 멀리서 촬영하여 QR을 인식해주세요

(멀리서 촬영해도 QR만 인식하면 바로 넘어가져요~!)

 

 

20.png

 

 

 

21.png

 

 

첫 번째 문열림 센서를 등록하고 두 번째 문열림 센서는 따로 등록할 필요 없이 QR코드 추가 스캔을 눌러 추가적으로 문열림 센서를 추가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문열림 센서를 사용한다면 QR코드 등록으로 간편하게 추가 등록해보세요~

 

 

22.png

 

 

 

연결된 후 스마트싱스 기기 목록을 확인하면 문열림 센서가 등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센서가 서로 붙어있기 때문에 닫힘으로 표기가 되며, 센서를 멀리하면 열림으로 인식을 합니다.

 

문열림 센서 세부 메뉴로 이동하면 열림 감지센서와 현재 온도 진동 감지, 배터리 등 다양한 세부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3가지 탭을 통해 루틴 설정과 기록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5.gif

 

 

 

23.gif

 

 


문열림 센서의 인식률이 다른 제조사는 조금 떨어진다는 후기가 있어서 스마트싱스 문열림 센서를 구매했는데

문을 열자마자 바로 센서가 작동하여 실시간으로 열림/닫힘 여부를 보여줘 상황을 파악하기가 쉬웠습니다.

 

자 이제 설치가 끝났다면 이걸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바로 루틴 기능입니다.

루틴을 통해서 공기청정기와 에어컨을 제어할 생각으로 두 개를 구매했습니다.

 

 


문열림 센서 루틴 활용하기

 

 

26.png

 

 

 

문열림 센서를 이용하여 삼성 무풍 큐브와 연동하여 루틴 조건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루틴 추가를 눌러 첫 번째 "언제 실행할까요" 조건에서 미세먼지 혹은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일 때, 작은 방(공기청정기 위치)에 있는 문열림 센서가 닫힘일 때라는 조건을 추가합니다.

 

문이 열린 상태에서 공기청정기를 실행하면 필터의 수명이 짧아질 수 있으니, 문열림 센서를 통해 확인하는 작업을 거쳐줍니다.

이후 "무엇을 할까요?"에서는 무풍 큐브를 실행하도록 지정해줍니다.

 

실행하는 루틴이 있다면, 끌 수 있는 루틴도 있어야겠죠? 만들었던 루틴을 역으로 만들어 줍니다.

"언제 실행할까요"에서는 동일하게 초미세 먼지 나쁨으로 해주고 문열림 센서가 열림 일 때 "무엇을 할까요?"는 끄기로 지정해주면 문이 열려있다면 공기청정기가 자동으로 꺼지도록 루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공기 청정기에 대한 자동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27.png

 

 


그리고 미세먼지와 함께 올여름 너무 더울 것 같습니다, 공기청정기처럼 문열림 센서를 통해 열렸을 때 닫혔을 때를 통해 에어컨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문이 열려있는데 에어컨 자동화를 통해 켜버리면 냉기가 다 빠져나가기 때문에 문열림 센서를 통해 루틴 조건을 만들어 밖에서 에어컨을 제어하고 온도센서를 이용해 온도가 N도 이상일 때 자동 실행 조건을 만들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루틴과 자동화를 통해 스마트싱스의 IoT 제품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의 제품들과 조건을 활용해봤습니다.

구매 전 과연 이 센서가 필요한가? 했지만 사실상 자동화 서비를 해두니 너무 편하고 좋았습니다.

 

아직 35도 이상이 올라가지 않아 에어컨 조건은 만들어두기만 했지만! 올여름 에어컨 조건을 조금 더 활용해보고 다양한 지그비 지원 제품도 연결해서 사용해봐야겠습니다.

 

 

18 댓글
들꽃
Expert Level 5
SmartThings
자세한 설명 잘봤습니다. 편리하고 좋을것같은데 전어렵네요..👍👍
SmartThings
구성이 어려웠지만 생각했던대로 쓸 수 있어서 편하네요 😄
SmartThings

오오 ㅋㅋ 문열림센서를 공기청정기 루틴으로 사용하실 생각을 하시다니

저는 최근에 다시 갤럭시 홈미니를 본가에서 가져왔습니다.

에어컨이랑 정말 잘 사용하고 있어요 ㅎㅎ 

SmartThings
ㅋㅋㅋㅋㅋ 아 이게 공기청정 루틴만 해뒀는데 문열려있는데 작동하더라구요 ㅜ 그래서 문열림센서를 달아야겠다 맘먹고 달았더니 세상편안하네요 ㅋㅋㅋ
SmartThings
요즘 구매 뽐뿌와서 다시 정독하고 갑니다~
0 좋아요
SmartThings
저도 3월에 구입해서 현재 사용중인데...문열릴때마다 알림이 오게 해ㅈ놓으니 좋더라구요^^
SmartThings
크 편하고 좋습니다 🤣
0 좋아요
이다율
Active Level 2
SmartThings
그죠
0 좋아요
pokemonmaster
Active Level 1
SmartThings
유용하네요 ㄱㅅ
0 좋아요
pokemonmaster
Active Level 1
SmartThings
처음알았다
0 좋아요
이다율
Active Level 2
SmartThings
문열림센서진짜부러워요!😆
0 좋아요
이다율
Active Level 2
SmartThings
ㅋㅋㅋㅋㅋ
0 좋아요
imAsking
Expert Level 3
SmartThings
정말 잘 봤어요. 활용도가 엄청 높네요. 접시만한 허브가 없어도 된다니 너무 편할거같아요. 스마트싱스 동글에 엣지드라이버 베타 펌웨어를 동글에 설치할 수 있는지도 궁금하네요. 엣지 드라이버까지 쓸 수 있으면 환상의 동글일거같아요.
SmartThings
긴글 정독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스마트 모니터만 믿고 산건데 이게 참 동글까지 구매해버렸네요 ㅎㅎㅎㅎ 지그비라는걸 처음 써보기도 하고 기존에 스싱허브 구매하려다가 m8에 허브가 있길래 구매한건데 동글 덕분에 체험을 크게해봤습니다.ㅎㅎㅎ
엣지드라이버는 어떤건지 검색을 한번 해봐야겠네요 별도의 설정메뉴나 그런건 없도 연결됨 여부만 보여지더라구요 🤔
imAsking
Expert Level 3
SmartThings
그렇게 점점 빠져드는 것입니다(?)
엣지드라이버는 스마트싱스 허브에 설치할 수 있는 제품 연결 드라이버에요
기존에는 스마트싱스 안에서의 통신이 전부 클라우드를 거쳤는데 엣지컴퓨팅을 도입해서 로컬 네트워크로 통신할 수 있어요
imAsking
Expert Level 3
SmartThings
WWST인증이 있는 제품은 SmartThings IDE 사이트에서 Device메뉴에 Type에 있는 Cloud를 Local로 변경하는 것으로 엣지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과 비슷하게 구현할 수 있어요.
스마트싱스 디벨로퍼스 도큐멘테이션이나 나무위키 스마트싱스에 나와있어서 스마트싱스 엣지에 대해 궁금하시면 한 번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부샨갈매기
Beginner Level 2
SmartThings
꼭구매하고십네요
0 좋아요
pin9040
Beginner Level 2
SmartThings
우와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