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4월26일부터 ST공식 지원기기를 ST허브에 페어링시 edge드라이버로 연결됩니다. (많은 문제가 예상됨)

(게시글 작성 시간: 04-26-2022 04:57 PM)
2821 보기
룰루해피
Active Level 7
옵션
SmartThings

미국 ST커뮤니티에 아래와 같은 공지가 떴습니다.

https://community.smartthings.com/t/hub-connected-devices-now-use-edge-drivers/241868

 

4월26일부터 ST공식 지원기기를 ST허브에 페어링시 edge드라이버로 연결됩니다.

미국시간 4월26일이니 우리나라 시간으로는 내일쯤 되겠네요.

지금은 ST공식 지원기기의 경우, 기본으로 서버내장 순정 dth로 붙는데, 그 대신 순정 edge로 붙게 하나봅니다. Groovy를 문닫는 과정 중 하나라고 하네요.

 

기기를 ST허브에 페어링시, 적절한 순정 edge드라이버가 허브에 자동으로 설치된다고 합니다.

 

...

 

그런데 이게 졸속으로 이루어지게 되어, 많은 문제가 예상됩니다.

 

1.

한국 문화에서는 2구~6구 벽스위치를 많이 씁니다. ST공식 지원 벽스위치의 경우 대표적으로 ezex, 다원 벽스위치가 있는데요.


다들 주방에 2~3구 스위치 있으시죠? 

 

저희집의 경우.. 맨 윗 스위치는 주방등.. 두 번째 스위치는 식탁 불.. 세 번째 스위치는 간접등입니다.

 

기존에는 3구 스마트 벽스위치를 설치하고 ST허브에 페어링하면, ST서버내장 zigbee multi switch DTH로 페어링이 됩니다. 이 경우, 각각의 스위치가 별개의 디바이스카드로 배정이 되어서, 각각에 대해 이름을 붙일 수 있습니다. 주방등 / 식탁 불 / 간접등 이런 식으로..

 

그런데 Edge드라이버로 연동이 되면 어떻게 될까요?

이 스위치 3개 모두 하나의 디바이스카드에 나타나고, 각 스위치에 이름을 붙일 수가 없습니다.

 

3구 스마트 스위치를 사서, SmartThings에 페어링 했더니

"하이빅스비 식탁 불 켜 줘"

가 안 된다는 얘기입니다.

 

이게 말이 됩니까.....😫

 

SmartThings를 쓰는 가장 큰 목적 중 하나가 음성명령인데,

내일 이후에 스마트 스위치를 연동하는 분들은.. 음성명령이 불가하게 된다는 얘기입니다!

매우 심각한 사태죠..

 

요약하자면, edge driver에서는 child switch에 이름을 붙일 수 없어서, 음성명령이 불가한 치명적인 문제가 있는데..

이 문제가 해결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edge를 강제해 버리면.. 아주 큰 불편이 초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현재 dth에서는 페어링 후 groovy ide 서버에서, 추후 기기에 맞는 형태의 dth 지정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Edge드라이버의 경우, 드라이버 내 핑거프린트에 명시되어 있는 기기만 지정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edge로 강제된다면, 비공식 지원기기 중 DTH만 있고 Edge드라이버가 없는 경우, 일부 환경에서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순정 내장 드라이버에는 generic fingerprint가 있는데, 이를 통해 (호환되지 않는) Edge드라이버로 잘못 잡혀버리면, 이를 호환되는 custom DTH로 변경할 수 없게 됩니다.


요약하자면, 한번 Edge로 잡힌 기기는 dth로 돌릴 수 없는데, Edge가 기본이 될 경우, (generic edge드라이버로 연동되는 기기는) custom dth를 아예 못 쓰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3.

2번 문제의 경우, 비공식 지원 기기의 Edge드라이버를 구하면 된다고요? 그 비공식 Edge드라이버는 누가 만들어 줍니까? 유저 개발자가 만들어 줘야 하는데,

DTH시절만큼 Edge드라이버 시스템이 안정적이지 않고, 로그를 보는 게 엄청 힘들어서, Edge드라이버 개발 및 디버깅이 어렵습니다.

 

삼성이 직접 만들어주는 Edge driver의 경우, 삼성 측에서는 사용자의 로그를 받아보는 게 쉽습니다. 

그렇지만, 유저개발자는 어떤가요.. 다른 사람 집에 달린 기기의 로그를 제가 마음대로 볼 수 있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기존 SmartThings IDE의 경우 웹브라우저로 들어가서 live logging을 누르면 초심자도 로그를 아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걸 유저개발자에게 보내고.. 손봐달라고 하면 되죠..


그런데 지금 Edge드라이버 시스템은 어떤가요..

로그 보려면 SmartThings CLI를 깔아야 하고, cmd명령창을 쓸 줄 알아야 하고, 게다가 ST허브의 IP주소까지 알아야 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이걸 computer geek가 아닌 일반 사용자 누가 하겠습니까...

유저개발자가 직접 소유한 제품 외에는 Edge드라이버를 아예 만들 수 없고, 다른 유저가 쓰는 드라이버는 디버깅을 해줄 수 없는 구조입니다.


현재의 edge드라이버 채널 등록 웹사이트 같은.. ST측 웹사이트를 통해 edge드라이버 로그를 볼 수 있게 한다든가 등등.. 개선책이 필요합니다.

 

요약하자면 Edge드라이버의 로그를 보기는 매우 힘들고, 이는 custom Edge드라이버 확산에 지장이 됩니다.

 




4. 결론



말이 길어졌는데, 

Groovy 시스템을 문 닫아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예전에 SmartThings카페에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stsmarthome/38287

그 변화의 필요성에는 충분히 공감을 합니다.

 

다만, 이런 식으로.. 멀티스위치 문제도 해결이 안 된 상태에서 Edge드라이버 강제를 밀어붙여서

음성명령으로 벽스위치 하나 켜고끄고도 못하게 만들어 놓는 사태는..

사용자를 생각하지 않는 처사라고 생각합니다.

 

빠른 해결책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17 댓글
레몽곰
Active Level 2
SmartThings
기존 DTH적용건에 대한 엣지드라이버의 전환 방안이 수립되지도, 안내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엣지드라이버 체제로 급하게 전환하는것 부터 재고해야합니다. 또한 차일드스위치 미반영에 대해서도 반드시 해결 되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제이앤
Active Level 1
SmartThings

엣지드라이버가 로컬로 동작을 된다는 점에서는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스마트싱스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누구나 쉽게 그루비를 이용해 DTH를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매우 개방적이었죠. 본문에도 내용이 있듯이 쉽게 로그를 볼 수 있어 그 내용을 사용자 개발자와 공유해 수정을 한다던지 DTH 개발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엣지로 전환되는 시점에서는 어떤지요? 소스를 볼 수도 없으며, 로그도 이전처럼 쉽게 볼 수 잆습니다. 이게 과연 이전의 개방형 스마트싱스라고 봐야 될까요?

엣지로의 전환도 좋지만 개방형 스마트싱스의 기조를 그대로 유지하였으면 합니다.

해하
Active Level 2
SmartThings

이렇게 얘기해주시는 분들께서 스마트싱스 찐팬입니다.  삼성 담당자님!  부디 찐팬 분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주세요..!!

배꼬비
Active Level 2
SmartThings

공감합니다

이런식의 무리한 진행은 기존 스마트싱스 플랫폼 유저들이 플랫폼 유지를 할 명분을 뺐는처사 입니다.

일단 진행하고 문제해결은 나중에...는 아닌것 같습니다

Metallurgy
Beginner Level 2
SmartThings

공감합니다. 의견도 청취해 주시고 문제점은 보완한 후에 전면적용하는게 맞지 이런식의 일방적인 통보는 부당합니다. 그동안 ST가 오픈된 플렛폼이어서 활용도 높다는 이유 하나로 경쟁사에서 삼성으로 가전절반을 이주한 유저 입장에서는 굉장히 실망스럽습니다. 

돌룡이
Active Level 6
SmartThings
100% 공감합니다~ 엣지드라이버의 장점도 있지만 룰루해피님께서 말씀해주신 문제가 해결된 시점에서 천천히 전환되면 좋겠습니다
대전알렉스
Active Level 1
SmartThings

구구절절 다 맞는 말입니다.

삼성은 이를 해결하지 않은 채 귀닫고 강제 진행하면 많은 유저들이 이탈할 것입니다.

불근악동
Active Level 5
SmartThings

공감합니다..

엣지의 장점도 있지만 변경시 대책이 시급해 보입니다..

s21사용ㅈ중
Active Level 3
SmartThings
tuya 스위치 사영중인데 갑자기 왜 안되는가 했더니 이런이유가 있었군요 자세히 이해는 못하겠지만 짜증나네요 ㅠ
0 좋아요
룰루해피
Active Level 7
SmartThings
이것과는 무관할 듯 합니다.
0 좋아요
s21사용ㅈ중
Active Level 3
SmartThings
음성명령이 안되더라구요 투야 앱에서는 작동 되는데
0 좋아요
룰루해피
Active Level 7
SmartThings
그건 c2c 커넥터 문제라서, ST허브 Edge드라이버와 완전 무관한 문제입니다
s21사용ㅈ중
Active Level 3
SmartThings
뭔말인지 모르겠지만 감사합니다
0 좋아요
newro
Active Level 1
SmartThings
tuya 제어안돼는 이유발견
0 좋아요
룰루해피
Active Level 7
SmartThings
그건 c2c 커넥터 문제라서, ST허브 Edge드라이버와 완전 무관한 문제입니다
0 좋아요
옵션
SmartThings

@룰루해피님, 좋은 의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 Child Switch는 기존 컨셉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재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로그 불편 사항은 개선 검토를 담당자분께 요청 드렸습니다. 검토 결과가 나오면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v*

룰루해피
Active Level 7
SmartThings
오 감사합니다